결재문서

2017년 아리수 음용률 향상 종합 홍보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91 결재일자 2017.1.3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서부수도사업소장 유수훈 김광석 서경만 01/31 代서경만 협 조 시설관리과장 유인행 급수운영과장 박길영 현장민원과장 박은선 요금과장 정소영 ‘시민공감!, 시민감동! 아리수 구현’ 2017아리수음용률향상홍보추진계획 2017. 1. 서부수도사업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시민공감!, 시민감동! 아리수 구현’ 2017년 아리수 음용율 향상 홍보 추진 계획 국내 최초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22000'을 취득한 세계 최고 품질의 아리수, 개선된 공급환경, 완벽한 상수도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한 종합적인고 체계적인 홍보로 아리수 인식 개선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가정내 수도꼭지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거부감과 불신 - 노후 상수도관, 소독 냄새 등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 여전 - 공공장소,길거리 등에서 수돗물을 접할 수 있는 환경이 열악 고도정수처리시설 구축 완료를 계기로 고도정수 수돗물의 지속적 홍보 필요 - ISO22000 인증 획득의 의미 전달 필요 - 맛․냄새 개선효과, 고도정수처리의 효과 등에 대한 홍보 추진으로 더욱 깨끗하고 안전해진 아리수 정보 전달의 필요성 정수기, 생수산업의 시장규모 확대 및 공격적인 마케팅 지속 - TV등 대중매체를 통한 물량 공세 계속으로 수돗물의 상대적 불신감 증가 - 친근한 서울의 물 이미지 제고로 시민 삶 더 가까이 침투할 필요성 Ⅱ 추진 목표 및 방향 추진목표 수돗물 불신해소,신뢰회복을 통한 시민들의 삶 속에 더욱 친숙해진 아리수 구현 문화가 있는 체험, 공감형 홍보 다양한 매체와 채널 활용으로 전방위적 홍보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전략적 홍보 추진방향 Ⅲ 세부추진계획 1 문화가 있는 체험, 공감형 홍보 아리수 음수대 공연장을 활용한 문화 홍보 2016년 설치된 신촌 명물거리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을 적극 활용하여 공연관람과 더불어 생동감있는 아리수 홍보 실시 - 내 용 · 2016년 6월 설치된 아리수 스트로 공연장 적극 활용 ※ 공연 횟수 : 2016년 8월 3건, 9월 4건, 10월(첫주)4건으로 그침 ‣ 기존 1일 현장수도사업소를 길거리 공연과 접목하여 시민들의 관심유발 ‣ 관내 대학(연세대, 서강대, 이대, 홍익대, 명지대 등) 동아리 및 거리공연자들에게 공연장소 홍보 및 제공 (장소제공 온· 오프라인 적극홍보, 버스킹 명소로 자리잡기 유도) ‣ 2월말까지 음수대공연장 연간 활동계획 수립 · 시행 ‣ 악기연주, 마술 등이 가능한 직원들의 재능기부 활용 ‣ 공연과 함께 블라인드테스트, 홍보영상 상영 및 민원상담 등 동반실시 ·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연신내 물빛공원 등)에 음수대 공연장 추가 발굴 및 자치구와 설치협의 ※ 아리수 스트로 현장사진 설치물, 공연장 전경 음수대, 물마시는 모습 공연하는 젊은 뮤지션들 - 기대효과 · 대학생 등 길거리공연자들이 공연 및 홍보에 참여함으로써 보다 친근하게 아리수 홍보를 하여 점차적 수돗물에 대한 불신제거 지역 문화행사와 연계한 전략홍보 관내 지역적 특성을 살린 각종 행사에 동참하여 더욱 많은 시민에게 아리수 홍보,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 및 이벤트 행사 진행 - 내 용 · 상수도 홍보부스 설치 운영 ‣ 기존 1일 현장수도사업소를 문화행사에 접목하여 시민들의 관심유발 · 병물 아리수,리플릿,홍보용품 활용 홍보 ·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 실시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등 이벤트 시행 ※ 관내 지역 행사 현황 서대문구 (안산 지락길 벚꽃 축제, 17.4월중) 은평구 (불광천 벚꽃 축제, 17.4월중) 마포구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 17.10월중) - 기대효과 · 많은 시민들이 모인 자리에서 아리수 우수성 홍보 기회 · 여가를 즐기러 온 시민들의 열린 마음에 호소, 친근한 접근 전직원이 참여하는 아리수 현장 캠페인 시민이 직접 보고 마시며 공감, 체험할 수 있는 대면 홍보, 전직원의 홍보실시로 아리수 홍보 및 음용률 향상 극대화 - 내 용 · 고도정수 처리된 최고수준의 수돗물에 대한 집중 홍보 · 아리수토탈서비스,무료수질검사,노후급수관 교체공사비 지원등 정보제공 ‣ 기 간 : 2016.1 ~ 12월(월 5회 이상,연간 60회) ‣ 대 상 : 지하철역(불광역 등), 공원, ,기관, 자치구 각종 문화·축제행사 · 전시부스, 배너, 아리수병물, 리플릿 등 홍보도구 적극활용 · 고도정수처리, 아리수토탈서비스 등 중점추진사항 병행홍보 · 부서별 월별 목표 지정으로 전 직원 적극참여 유도 부서명 월별홍보일정 캠페인 활동예시 행정지원과 4월, 9월 요금과 5월, 10월 현장민원과 6월, 11월 급수운영과 2월, 7월, 12월 시설관리과 3월, 8월 - 기대효과 · 직원들이 직접 함께함으로 홍보의 진정성 증진 · 전문성과 더불어 시민과의 면대면(Face to Face)으로 신뢰성 향상 다양한 곳으로 1일 현장수도사업소 활용 대규모 아파트 단지, 복지관 등을 찾아가던 ‘1일 현장수도사업소’를 자치구 주관 문화 행사장, 그 밖의 야외 공연장(아리수 스트로)으로 확대 운영 - 내 용 · 부서간의 협업체제를 통하여 수도 관련 불편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 기 간 : 2017. 1월 ~ 12월(분기별 1회) ‣ 운영장소 : 대규모 15개 아파트․자치구 주관 문화축제 현장 · 아리수 우수성 홍보 캠페인 전개(홍보물 제작 및 배포) · 옥내 급수관 및 공용배관 교체 안내 및 홍보, 수질검사 실시 · 수도 관련 각종 건의사항 청취 등 - 기대효과 · 아리수 생산 및 공급과정 이해 및 불편사항 선제적 처리로 상수도 행정의 신뢰도 제고 및 음용률 향상에 기여 · 아리수 음용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분석결과 미비점에 대해서는 보완하여 홍보계획 탄력적 추진 2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전략적 홍보 주부 대상 아리수 체험투어 가정내 음용 결정권자인 주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여, 음용수로의 수돗물에 대한 안정성 전달 - 내 용 · 녹색어머니회, 지역 주부모임 등 음용 선택권을 가진 주부를 대상으로 아리수 체험투어 운영 · 아리수 박물관, 정수센터 등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아리수 긍정적 인식의 전파 수도박물관 방문 주부들 아리수 우수성 현장설명 주부 대상 블라인드 테스트 - 기대효과 · 주부가 직접 확인함으로써 경제적인 관점에서 음용수로서의 아리수 인식 개선 초등학생 체험투어 학부모와 함께하는 초등학생 아리수 체험투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컨텐츠 개발로 친근한 아리수 이미지 재고 - 내 용 · 초등학교 행정실에 체험투어 공문발송, 안전관리 위한 학부모참석안내 · 견학 대상별 눈높이에 맞는 견학코스 및 프로그램운영 · 정수센터, 아리수나라 등 학년별로 추천코스 견학 실시 ‣ 기 간 : 2017. 4월 ~ 12월(연중) - 기대효과 · 미래를 이끌어 갈 어린이들에게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가정 음용수에 대한 주결정자인 학부모에 대한 홍보효과 극대화 · 학생들에게 깨끗하고 순수한 이미지 전달을 통해 친근감 조성 · 체험을 통한 홍보 교육 활성화 ‘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운영 관내 음수대 설치 초·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수돗물 인식 개선 - 내 용 · 학교 음수대 및 주변 청소 등 청결관리 · 음수대 고장 등 이상 발생 시 사업소 연락 · 음수대 돌보미 활동 권장으로 음수대 돌보미 인센티브 제공 · 봉사활동에 따른 도서상품권 지급: 년2회(상,하반기) ※ 지급기준(1인당) : 10천원 × 년3회(6월,9월,12월 3회 지급) · 기타 각종 아리수 홍보물품 제공 ‣ 기 간 : 2017. 4월 ~ 12월(연중) - 기대효과 · 잠재적인 아리수 고객인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 및 사회활동으로서의 경험 을 제공함과 동시에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수돗물 시민평가단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관내 주민대상으로 시민평가단을 모집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아리수 홍보 도모와 우수한 공공재인 아리수에 대한 책임 및 권리 의식 고양 - 내 용 ․학교 음수대 수질검사여부, 고장 및 청결상태 등 점검 유도 ․공동주택 저수조 안전관리자 운영실태 확인(청소, 안전 및 위생점검 병행) ․저수조 관리자 안전 및 위생교육 실태 파악 ․아리수 소믈리에, 아리수 닥터 활동, 아리수 현장홍보 활동 참여 ‣ 기 간 : 2017. 4월 ~ 12월(연중) - 기대효과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소통을 통해 다양한 시민욕구를 아리수 주요 시책에 반영하여 아리수 신뢰도 확보 및 음용률 향상 유도 3 다양한 매체와 채널 활용으로 전방위적 홍보 공사장 가림막 등 시설물 활용한 아리수 홍보 관내 다양한 시설물을 활용하여 아리수 홍보, Story와 Fun이 있는 홍보 시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시민들의 긍정적인 관심 유발 - 내 용 ․유관기관과 협조로 공사장 가림막 등에 아리수 홍보시안 게재 원활히 진행 ․추진대상 : 재건축 공사장 및 대형건설현장 유동인구 많은 지역 ․홍보시안 : Story와 Fun이 있는 메시지와 이미지 ․신뢰성 있고 유익한 시민이 공감하는 메시지,시각적 효과 창출 ‣『트릭아트』포토존 설치를 통한 홍보 트릭아트 기법을 활용한 포토존을 설치하여 다양한 계층에게 신선하고 인상깊은 아리수 홍보 실시 【『트릭아트』기법이란? 】 평면의 그림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기법을 사용해 작품 앞에서 사진을 찍으면 마치 그림 속의 일부가 된 듯한 착시를 불러 일으킴 - 설치 및 홍보방법 ․ 공사장 가림막, 만리배수지 공원 북까페 벽면, 홍제천벽면 등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트릭아트를 활용하여 포토존 설치 ․ 노후 상수도관 정비율 97.7% 완료 등 홍보 문구 기재 홍보 ․ 관내 대학 미술 및 디자인관련 학과 학생 참여 유도(소요예산 절감) 트릭아트 활용 사례 ․ 고도정수 수돗물 홍보에 중점을 둔 메시지와 이미지로 기획 ․ 유관기관 협조에 의한 게재 시스템 진행 ․ 가림막일 경우 공사 관리감독 기관에 시공예정 및 시공중인 공사장 가림막 게재요청 ․ 시정홍보 추진 시 아리수 홍보를 일정부분배정 요청 ․ 유관기관 : 자치구(서대문,마포,은평),도시기반시설본부,SH공사 등 ‣ 유동인구 밀집지역 상수도 시설물 활용 홍보 ․ 대 상 : 관할 77개의 유량계 중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유량계 선정 기존 유량계 홍보물 부착 예시 ․ 방 법 : ISO22000획득 및 옥내노후급수관 교체비 지원 등의 홍보물 부착 - 기대효과 ․시민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상수도 시설물을 이용하여 아리수에 대한 친근하고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가능 ․유관기관 협의에 의한 예산절감 효과 기대 아리수 홍보물 활용 홍보 음용주체별로 아리수 홍보물을 제작 배포하여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우수성을 일반시민에게 효과적으로 전파 - 내 용 ․음용 주체별 기호에 맞는 실용성 있는 홍보용품 제작 ․사업소 주요사업 홍보안내문, 현수막 제작 ․ 병물 아리수 제공시 홍보용품 함께 배부 ․ 각종 현장캠페인,수도교실,아리수 청소년 홍보단, 사업소 내방민원등에 활용 ․ISO22000 획득, 고도정수 아리수 100% 공급,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 ISO22000 획득 현수막 설치 현수막 시안 아리수토탈서비스 홍보 등에 활용 - 기대효과 ․ 홍보대상별(어린이,청소년,일반시민)로 기호에 맞는 실용성 있는 홍보용품 배부로 아리수에 대한 관심 유도 ․ 홍보물 제작·배포하여 사업소 주요사업 및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아리수 우수성을 효과적으로 전파 마을버스 활용 홍보 2016년에 이어 마을버스 활용 옥내 노후급수관 공사비 지원사업 홍보를 확대 시행. - 내 용 ․ 마을버스 상단에 옥내 노후급수관 공사비 지원사업 홍보문 부착 ․ 사업 담당자의 전화번호를 안내함으로써 즉각적인 상담 효과 기대 ․ 2016년 총 16개 노선 52대의 마을버스 기시행 마을버스 상단에 부착된 홍보물 모습 ․ 2017년도 추가 5개 노선 20대 확대시행 예정 - 기대효과 ․ 다양한 장소에서 아리수 홍보물 노출 효과 기대 ․ 노후급수관 교체로 아리수 인식 개선과 음용률 향상 도모 SNS,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인터넷 홍보 뉴미디어를 활용하여 아리수 홍보에 젊은 감각 부여, 네티즌과의 소통을 통해 보다 친숙한 아리수 이미지 조성 - 내 용 ․ ‘아리수사랑’ 카페에 물관련 게시글로 네티즌과의 자연스러운 접촉 ․ ‘아리수 캐릭터’를 이모티콘화 하여 홍보 관련 글 게재 등으로 양방향소통 *활용예시 - ‘아리수사랑’ 카페 ※ http://cafe.naver.com/arisusarang.cafe - 마을공동체 사이트 ※ 마포: 마포울타리 http://cafe.daum.net/mapofence 은평: 은평구 마을 공동체 모임 http://cafe.daum.net/eptown 서대문 : 맘사랑 http://cafe.naver.com/sgzclan ‣ 신뢰도 높은 언론매체 및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언론매체 선정,아리수 우수성 및 이미지 광고 게재 ․ 공공기관(구청 및 사업소) 홈페이지에 새소식 지속 게재 ․ 구청의 유관기관 소식, 타기관 소식란에 아리수 사업 홍보 ․ 관내 지역언론매체 적극 활용 Ⅳ 행정사항 󰏅 부서별 조치사항 및 추진체계  아리수 현장홍보계획 공유 및 관계자 회의개최, 전직원 공람 (2017. 2월)  아리수 현장홍보를 각과에서 매월 4회이상 실시후 말일까지 행정지원과로 결과 제출  매월 홍보 계획 대비 실적관리 및 성과분석, 피드백으로 우수사례 전파  구청행사와 연계된 대규모 행사 및 자체 이벤트시 각부서별 근무자(2명)별도 편성 운영 협조.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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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아리수 음용률 향상 종합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서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491 생산일자 2017-01-3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수훈 (02-3146-3512) 관리번호 D0000028857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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