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와 구간별 굴착공법

투명하고 신뢰받는 청렴서울, 천만시민의 자랑입니다. 서울특별시도시기반시설본부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와 구간별 굴착공법 1. 접수번호 : 20170118001516 2. 민원내용 : 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와 구간별 굴착공법(6가지 질문) 3. 회신내용 - 안녕하십니까? 시정에 관심을 가지시고 적극 참여해주시는 귀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 서부간선지하도로 양평수직구의 굴착공법은? ◦ 수직구 총 굴착심도(H=54m)중 토사(H=21m,상부)부분은 기계굴착으로, 암(H=33m, 하부)부분은 발파공법(NATM공법)을 적용합니다. 2) 양평작업구에서 신도림 방향 713m의 굴착공법은? ◦ 발파공법(NATM공법)을 적용합니다 3) 양평작업구에서 양평시점부 방향 굴착공법은? ◦ 시점부 일부구간(750m)은 개착공법(흙막이가시설 + 기계굴착)으로, 나머지구간은 발파공법(NATM공법)을 적용합니다. 4)전 구간 주민을 위한 최선의 발파공법을 시행하는가? ◦ 안정성 및 민원 최소화를 위하여 정밀폭약 사용하여 조절발파, 국내 발파공해 허용기준치 중 가장 엄격한 관리기준을 적용하고, 사전 시험발파 실시하여 발파영향 분석 후 발파공해 최소화 대책 수립한 후 본발파를 실시함으로써 주민에게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려하여 발파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5)굴착공법은 몇가지? ◦ 국내의 대표적 공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공법 : 천공 및 발파에 의한 굴착 후 지보재(록볼트, 강지보, 뿜어붙임 콘크리트 등)을 이용하여 지반을 즉시 보강하여 굴진하는 방식 - TBM(Tunnel Boring Machines)공법 : 회전식 굴착기계를 이용하여 터널을 굴진하는 방식 - 쉴드(Sheild)공법 : 쉴드라고 하는 원통형의 강철구조물을 굴착진행에 따라 재크로 밀어 넣어가면서 굴진하는 방식 6) 서부간선지하도로에 적용할 수 있는 굴착공법은 몇가지? ◦ 「서부간선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의 실시설계 시 안양천을 따라 계획되는 점 및 당해 현장의 지반조건을 고려하고 국내 시공실적이 많은 NATM 공법을 적용하였습니다. - 귀하께서 접수하신 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와 구간별 굴착공법과 관련한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무관 박예은 토목총괄과장 이동훈 토목부장 01/25 김영수 협조자 주무관 진명국 주무관 오열상 시행 토목부-1862 ( ) 접수 ( ) 우 04520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 8 프리미엄 플라이스 빌딩 12층 / http://infra.seoul.go.kr 전화 /전송 02-3708-2599 /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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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서부간선지하도로 수직구와 구간별 굴착공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시설국 토목부
문서번호 토목부-1862 생산일자 2017-01-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예은 관리번호 D0000028823112
분류정보 교통 > 도로시설물관리 > 도로시설물유지보수 > 도로토목공사관리 > 민간투자사업건설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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