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7459 결재일자 2016.12.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팀장 버스정책과장 윤민화 지우선 12/14 이상훈 협 조 2016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16. 12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2016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16년 시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수준을 버스회사 평가에 반영하고, 버스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실시한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고드림 󰏚 보고 개요 ○ 보고일 : ’16. 12. 06.(화) 14:00 버스정책과 ○ 조사대상 : 만 15세 이상 서울시민으로 해당 시내버스 노선을 주 3회 이상 6개월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 ○ 규 모 : 총 21,749명(시내버스 13,227명, 마을버스 7,864명, 공항버스 658명) ○ 횟 수 : 2회 [’15.5.26.∼ 6.23. / 10.6.∼11.4.] ○ 방 법 : 개별면접조사(Face to Face Interview) ○ 내 용 : 4개 항목(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신뢰성) ○ 업 체 : ㈜메트릭스코퍼레이션 󰏚 조사결과 ○ 시내버스 80.79점(0.70점↑), 마을버스 79.35점(1.77점↑), 공항버스 87.01점(1.18점↓) - 분야별 만족도 조사 결과 구분 전반적 만족도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신뢰성 ‘16년 ‘15년 ‘16년 ‘15년 ‘16년 ‘15년 ‘16년 ‘15년 ‘16년 ‘15년 시내 버스 80.79 80.09 81.60 81.17 80.98 79.82 80.62 78.86 81.36 80.31 +0.70 +0.43 +1.16 +1.76 +1.05 마을 버스 79.35 77.58 80.41 76.31 79.47 78.21 79.17 77.37 80.32 76.52 +1.77 +4.10 +1.26 +1.80 +3.74 공항 버스 87.01 88.19 88.49 89.03 87.73 88.30 87.58 87.50 87.85 87.95 -1.18 -0.54 -0.57 +0.08 -0.10 - 연도별 만족도 조사 결과 구 분 ‘06년 ‘07년 ‘08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시내버스 59.20 71.18 70.66 71.56 74.16 74.26 74.30 78.10 79.24 80.09 80.79 마을버스 - - - - - 74.55 76.71 76.28 76.31 77.58 79.35 공항버스 - - - - - - - 88.11 88.85 88.19 87.01 󰏚 주요 개선 요구사항 ○ 시내버스 - 시내버스 서비스중 ‘차량내부의 청결성’이 가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변 - 다음으로는 ‘승객을 배려한 운행’, ‘적절한 냉·난방’, ‘차량외부의 청결성’ 의 순으로 나타남. ○ 마을버스 - 마을버스의 서비스 중 ‘승객 안전을 배려한 운행’이 가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변 - 다음으로는 ‘차량 내부의 청결성’, ‘적절한 냉·난방’, ‘교통약자 관련 편의시설 개선’ 순으로 나타남. ○ 공항버스 - 공항버스의 서비스 중 ‘승객 안전을 배려한 운행’이 가장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변 - 다음으로는 ‘차량 내부의 청결성’, ‘버스운행 관련정보 안내’, ‘차량외부의 청결성’ 의 순으로 나타남. 󰏚 결과분석 및 활용 ○ 업체별 서비스지수 산정 - 1·2차 조사결과의 평균치를 최종 회사별 서비스 지수로 확정 - 시내버스 250점, 마을버스 200점으로 환산하여 버스회사 평가에 반영 - 공항·시티투어 버스는 버스회사 면허 갱신에 반영 ○ 업체별 결과 피드백 및 개선과제 제시 - 권역별 조사 결과 피드백 및 업체별 개선과제 제시 ○ 하위 10개 업체 개선계획 제출 - 하위업체의 문제점 도출 및 ‘17년 만족도 상승을 위한 추진계획 제출 󰏚 향후계획 ○ ’16.12월 : 최종보고서 인쇄 및 배포 첨 부 : 2016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자료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 버스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7459 생산일자 2016-1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윤민화 (02-2133-2264) 관리번호 D0000028414167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대중교통서비스개선 > 버스업체만족도조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