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6 서울까치서당 2학기 운영에 대한』만족도 조사 및 현장 점검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정책담당관-17419 결재일자 2016.12.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격차해소팀장 교육정책담당관 박춘종 신선이 12/12 배형우 『’16 서울까치서당 2학기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현장 점검 결과 보고 2016. 12. 교육정책담당관 『’16 서울까치서당 2학기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현장 점검 결과 보고 ’16 서울까치서당 2학기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현장 점검을 마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16. 3~11월 ※ 1학기(3~7월), 2학기(8~11월) ○ 운영기관 : 25개 자치구 구립 도서관(자치구별 1~2개소 선정) - 자치구당 1개소씩 2학기 운영(학기당 12회 이상 수업진행, 1회 2시간) - 서당 운영에 적합한 환경(공간, 기자재 등)을 갖춘 도서관 선정 구 분 계 1,2학기 동시 운영 1,2학기 별도 운영 도서관수 35 15 20 ○ 참여대상 : 초등학교 1~6학년(1교실 당 20명 내외) ○ 사 업 비 : 250백만원(자치구당 10백만원) Ⅱ.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조사개요 ○ 조사기간 : ’16.10.11. ~ 10.20. ○ 대상기관 : 서울까치서당 운영 25개 도서관 ○ 설문대상 : 서울까치서당 참여 학생, 학부모, 운영 담당자 ○ 조사방법 : 만족도 설문 조사지 배포 후 수합 ○ 조사내용 - 서울까치서당 참여 동기 및 변화·발전 사항 - 프로그램별 만족도 및 향후 참여의사, 운영 담당자 애로사항 등 ○ 조사 분석 보고서 작성 : 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 모 집 단 : 25개 서울까치서당 참여 학생, 학부모, 담당자 구 분 학 생 학부모 담당자 대상인원(명) 461 461 25 응 답 자(명) 363 248 25 응 답 률(%) 78.7% 53.8% 100% - 표본추출방법 : 군집표본추출(Cluster Analysis) 모집단을 기존의 지리적 구획 또는 행정구역 등으로 구분하여 집락(clustering)을 수행하며, 몇 개의 집락을 선택한 후, 이 집락에서만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 설문 조사 결과 < 요약 > - 학생의 91.6%가 서울까치서당 참여 성과에 만족 - 학생 83.6%, 학부모 95.2%가 계속 참여 희망 ▹1·2학기 계속 참여 학생 비율 : 16.7% - 서울까치서당 참여로 인한 긍정적 효과 ▹학생(복수응답)은 ‘교우관계(41.4%)’, ‘학습태도(30.1%)’, ‘예의바른 태도(15.0%), 기타(13.5%) 순으로 효과가 있다고 응답 ▹학부모(단수응답)는 ‘예의바른 태도(41.5%)’, ‘교우관계(28.9%)’, ‘학습태도(17.1%)’, ‘기타(12.6%)’ 순으로 효과가 있다고 응답 ⇒ 사업 목적인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도움을 주고 있음 < 세부 분석 내용 > ○ 운영 성과 평가 ① 응답자별 학생의 서당 참여 효과 구 분 예의바른 태도 교우관계 학습태도 기타 학 생 15.0% 41.4% 30.1% 13.5% 학부모 41.5% 28.9% 17.1% 12.6% 담당자 48.0% 36.0% 16.0% 0.0% - 학생과 학부모, 담당자 모두 서울까치서당의 성과로 참여 학생들의 ‘예의범절 개선’ 효과를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교우관계 개선’의 성과도 비교적 양호하게 평가하고 있는 반면, ‘학습태도 개선’은 학생들만 높게 평가하고 있음. - 기타 효과로는 ‘인사를 잘하게 됨’, ‘한자공부를 잘하게 됨’, ‘예의바르게 됨’, ‘친구 배려’, ‘질서를 잘 지킴’ 등 다양한 효과 응답이 있음 <1,2학기 평균> <1,2학기 비교>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에는 ‘친구와 잘 어울림’이 크게 증가한 반면, ‘부모님 말씀을 잘 듣게 됨’과 기타는 다소 감소하였음. ② 참여 결과 만족도 - 서울까치서당 참여결과를 5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전체적으로 매우 좋다는 응답이 60.8%, 좋다는 응답이 30.8%로 긍정적 응답이 91.6%로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음. 학생들이 서울까치서당 참여 결과 만족도를 매우 높게 평가한 것은 결국 운영성과가 좋았다고 평가하고 있음 <1,2학기 평균> <1,2학기 비교> ○ 지속적 참여 의사 ⇒ 계속 참여 희망(학생 83.6%, 학부모 95.2%) - 학생과 그 부모들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서울까치서당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고 있으며, - 그 이유는 참여 학생들의 ‘예의범절’, ‘교우관계’, ‘학습태도’ 개선 등의 효과가 있기 때문으로 판단됨 <1,2학기 평균> <1,2학기 비교> ○ 서당 프로그램 평가 ⇒ 학생은 ‘놀이·한학’, 학부모는 ‘예절’을 높이 평가 - 학생들은 재미와 흥 미가 있는 전통놀이와 한학 프로그램에 높은 평가를 주는 반면, 학부모는 예절 프로그램에 높은 평가를 주고 있음 - 학생들은 정적인 예절 프로그램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흥미도가 낮으므로 흥미유발 요소를 가미할 필요가 있음 ○ 서울까치서당 참여 동기 ⇒ 학생들의 예의범절 교육(60.7%) - 참여시킨 동기 중 ‘예의범절 교육을 위하여’(60.7%)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부분은 다음 문항에서 조사한 ‘자녀들이 달라진 점’에서 가장 많은 응답분포를 보인 ‘어른에 대한 예의바른 태도’(41.5%)와 연결됨. 즉,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예절교육을 위하여 서울까치서당에 참여를 시키고, 참여시킨 결과 자녀의 예의바른 태도 변화에 대해서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사업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1,2학기 평균> <1,2학기 비교> ○ 서울까치서당에 바라는 것(개선 사항) - 학생들은 간식 및 놀이시간을 늘려달라는 바람이 있으며, - 학부모들은 고학년반 개설,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홍보확대, 체험 프로그램 확대, 다양한 시간대 개설, 예의범절 수업 확대, 부모교육실시 등 다양한 바람이 있음. 이러한 요청사항은 서울까치서당 운영 도서관의 상황과 강사의 교육 내용에 따라 느끼는 학부모의 요청사항으로 일률적으로 개선 추진할 사항은 아닌 것으로 보임 ○ 담당자의 서당 운영상 애로사항 ⇒ 학생모집의 어려움(42.1%) - 서울까치서당 운영의 애로사항으로는 학생모집, 예산집행, 강사섭외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 기타로는 ‘예산부족’, ‘제한된 프로그램’ 등의 애로사항이 있음 <1,2학기 비교> ○ 개선 희망 사항 ⇒ 예산·프로그램 운영 관련 개선 - 보조금 정산기한 연장, 다양한 강사인력풀 제공, 예산 확대, 프로그램 일정 조정, 프로그램 획수 및 기간 조정 등 운영의 묘를 살려주길 희망 Ⅲ. 현장 점점 결과 점검개요 ○ 점검기간 : ’16.10.31. ~ 11.22. ○ 점검대상 : 25개 서울까치서당 구 분 계 운 영 요 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일요일 도서관 수 25 1 2 6 3 2 6 5 ○ 점검목표 : 15개 도서관(점검대상의 60%) 이상 ⇒ 22개 점검 완료(88%) ○ 점검방법 : 서울시 함께꿈 학부모단원, 시 직원이 서당 운영일에 현장방문하여 한학·전통놀이교실 운영 등 점검표에 따른 점검 ○ 점검자 및 점검내용 구 분 시 직원(교육격차해소팀) 참소리단 점검 내용 및 역할 • 서당 운영사항 점검 • 모범사항, 미흡사항 • 현장 의견 청취 • 운영 사진 촬영 •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실태 • 서당 운영사항 점검 • 모범사항, 미흡사항 • 현장 의견 청취 • 운영 사진 촬영 점검 기관 • 학부모단 : 점검 희망 공모(점검 희망 기관 및 점검일자 신청) • 시 직 원 : 잔여 기관 배정 점검 결과 < 요약 > - 교육효과·수업집중도·교육환경·접근성·안전관리 항목에 대하여 95%가 우수이상 평가 - 강사자질·교육준비상태 항목에 대하여 모든 서당이 우수이상 평가 - 보조금 집행 실태는 75%가 적정, 25%가 보통의 평가 - 우수사례로는 SNS 등 활용한 서당 운영사항 학부모와의 공유·소통 - 개선필요사항은 ‘다양한 강사 인력풀 제공’, ‘한학·전통놀이 수업기간 단축’ 등이 있음 - 담당자 애로사항은 ‘보조금 집행 업무 부담 경감’, ‘서당 운영 예산 부족’, ‘학생 모집 곤란’ 등이 있음 < 세부 분석 내용 > ○ 서울까치서당의 운영환경(교육환경과 교육운영)은 우수평가 이상 95%, 보통 5%로 교육 및 운영환경이 전체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판단됨 항목 평가 교 육 환 경 교 육 운 영(한학/놀이) 교육환경 접근성 안전관리 강사자질 교육준비 집중도 교육효과 매우우수 11 12 11 14/15 16/16 9/12 16/14 우수 10 9 10 8/7 6/6 12/10 5/8 보통 1 1 1 - 1/- 1/- ※ 22개 점검완료 서당 중 “미흡”이하 평가 항목은 없음 ○ 보조금관리시스템 및 지출서류 점검(직원 현장 점검) - 점검대상 : 8개 서울까치서당 운영 도서관(임의 선정 점검) - 점검결과 점검대상 전체 서당이 보조금 통장·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조금 집행도 적정하게 집행하고 있으나, 2개 서당은 최근 집행한 서류를 보조금관리시스템에 등록을 미루고 있어, 등록토록 현장 지도함 점 검 항 목 적정 보통 미흡 보조금 통장 및 카드 사용 8 - - 보조금 집행 서류 8 - - 집행서류 보조금관리시스템 등록 6 2 - ○ 서당 평균 출석인원은 14명으로 출석률 70%(정원 20명 기준)이며, 결석 사유는 방과후학교․학원 수업과 겹치거나 주말 가족행사 참여로 확인됨 운영요일 평 일 주 말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서 당 수 1 2 6 3 2 6 5 평균출석인원 16 11 17 11 11 16 14 14 15 ※ 평일과 주말 평균 출석률 차이는 미미 ○ 주요 긍정 평가 사례 - 비속어 사용, 대드는 아이들이 서당을 통해 많이 개선됨(성동) - 전통놀이를 진행하면서 한학의 내용과 연계시켜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 효과를 증대시킴(종로, 서대문) - 한학시간에 훈장이 학생들에게, 학생 간 ‘군자님’ 호칭 사용 및 고전 내용을 리듬에 따라 즐겁게 성독(聲讀)함(동대문, 노원) - 주의집중 장애로 학원에서조차 받아주지 않는 아이가 서당에서 한학 교재에 집중하고 전통놀이를 통해 친구들과 놀게 되는 변화 유도(노원) - “소심했던 아이가 서당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해동하는 등 주체적인 아이로 성장”-학부모 소감(강북) - 점점 재미를 붙여 서당에 일찍 찾아오고 훈장님을 도와 수업 준비를 하는 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달라져 감(강남) ○ 운영 우수사례 - 카카오 스토리를 통해 참여 아이들의 모습을 학부모들과 공유로 학부모 만족도가 높음(성동) / SNS를 활용한 학부모님들과 빠른 소통(강동) - 학기 동안 활동한 활동자료집을 만들고 한지에 손 글씨로 만든 졸업장 발급(성북, 금천) - 마을 축제인 ‘장위부마축제’에 서당 학생들이 한복을 입고 전통혼례 퍼레이드 행진 참여(성북) - 어려운 한학 수업 진행에 ‘강사의 고사성어 이해와 생활 적용 → 학생의 일상생활 적용내용 발표 → 간단한 요리를 이용한 실천’ 접목(마포) - 전통놀이 수업 시 모둠을 나누어 각기 다른 전통놀이를 진행(보조교사 참여)하여 소외되는 아이들이 없이 모두 참여(금천) - 모집홍보에 구청과 협조하여 구청 소식지·홈페이지, 지역신문 및 SNS 활용(용산) 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생모집의 어려움은 2학기 제출 월보를 분석한 결과, 평균 모집인원 이 22명으로 운영기준 20명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서울까치서당 운영 도서관 지역적 문제인 것으로 판단됨(20명 미달 7개 기관). 다만, 중도 포기자 발생 시 대기자를 서당에 대체 참여시키는 것이 그간의 진도와 대기 학생의 포기 등의 문제로 쉽지 않은 상황으로 평균 출석인원 14명(출석률 71.8%)으로 유지되고 있음 ⇒ ’17 서당 운영기관(구립 도서관) 선정 시 ’16 서울까치서당 운영 모집인원이 현저히 낮은 기관은 모집 홍보 강화 조치 또는 자치구 관내 다른 도서관으로 변경하는 등 조치 강구 - 서울까치서당 한학·전통놀이 교실을 학기당 12차시 이상 운영하도록 함에 따른 학생들의 출석 유지가 쉽지 않고, 강사료 등 서당 운영비용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음 ⇒ ’17 운영 기준 수립 시 강사료 한도 상향과 운영 회수 등 조정 - ’16 서당 참여 강사 인력풀 제공으로 강사 섭외의 어려움이 감소(’15. 1학기 25.6% → ’16. 1학기 16.1% → ’16. 2학기 10.5%)하였으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강사 인력풀 필요 ⇒ ’16년 1,2학기 우수 강사 명단을 추가 확보 공유 지원 - 구금고와 시금고가 달라 강사료 등 이체수수료 발생 ⇒ ‘17 운영비에서 이체수수료 등 지급 가능 명문화 Ⅴ. 향후 계획 ○ ’16. 1~2학기 서당별 강사 평가 ⇒ 우수 인력 풀 구성 ○ ’17 서울까치서당 개선방안 반영 운영계획 수립 : ’16.12월 : ’17. 1월 붙임 : 1. 서울까치서당 2학기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1부 (서울시교육복지종합지원센터) 2. 2학기 서울까치서당 운영 점검표 22부 3. 2학기 서울까치서당 운영 점검 결과 총괄표 1부 4. 점검자 주요 긍정 평가 사례(분석자료 1) 1부 5. 개선 필요사항 및 담당자 애로사항(분석자료 2)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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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학기 서울까치서당 운영 점검 결과 총괄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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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점검자 주요 긍정 평가 사례(분석자료 1).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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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선 필요사항 및 담당자 애로사항(분석자료 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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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서울까치서당 2학기 운영에 대한』만족도 조사 및 현장 점검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평생교육정책관 교육정책담당관
문서번호 교육정책담당관-17419 생산일자 2016-12-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춘종 (2133-3945) 관리번호 D0000028362175
분류정보 행정 > 초중등교육 > 초중등교육지원 > 학교급식지원 > 동행프로젝트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