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29 결재일자 2017.1.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황성민 김영숙 김성준 01/26 이재옥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마포소방서 (홍보교육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재난·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 ·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②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③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 제작‧배포 ▼ ④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제18회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제27회 서울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소방서 실정에 맞는 안전캠페인 등 개최 Ⅱ 2016년 추진성과 □ 언론보도 실적 구분 계 중앙보도매체 지역보도매체 공중파 인터뷰 종편 인터뷰 사건사고 보도 재난현장 인터뷰 잡지 유선 방송 지역 신문 건수 455 9 2 75 3 3 152 211 ❍ 주요 보도 자료 소방방재신문 연합뉴스 YTN KBS1 뉴시스 □ 시민과 소통, 공감 홍보 실적 구분 계 캠페인 경연대회 이동 안전체험 전광판 운영 배너 및 현수막 건수 59 20 4 8 6 21 인원 17,884 754 130 1,000 6,000 10,000 ❍ 주요 활동 사진 화재예방 캠페인 소방동요대회 새우젓축제 안전체험 전광판 운영 불조심강조의 달 현수막 □ 온라인 홍보 현황 구분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좋아요 도달범위 팔로워 RT수 제작 건수 조회수 제작 건수 조회수 건수 427건 51,941명 135건 208건 12건 4,328건 410건 45,571건 ❍ 주요 활동 사진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마을버스 내 심폐소생술 안내문 부착 - 기 간 : 2016. 3. 21. ~ 12. 31. - 대 상 : 마포지역 마을버스 10개 업체 총 100대 마을버스 ※ 시행 기간 중 총 홍보 대상 : 21,280,000명 심폐소생술 홍보물 웅산교통 01번 미금운수 18번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서 차고문 희망벽화 조성 - 일시 : 2016. 4. 28.(목) ~ 5. 11.(일)(기간 중 3일) - 참여인원 : 자원봉사자 90여명 희망벽화 작업중 완성된 희망벽화 자원봉사자와 단체사진 ❍ 제10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기간 / 장소 : 2016.5.19.(목)~5.21.(토) / 여의도공원 - 참여인원 : 94,804명(첫째날 30,532, 둘째날 29,951, 셋째날 34,321) - 우리 서 체험코너 운영 종이접기 소방차 만들기 사랑의 솜사탕 대형소화기 전망대 ❍ 「캠핑장」안전체험 및 소방안전 홍보 캠페인 - 일시 / 장소 : 2016. 8. 6.(토) / 난지캠핑장, 노을캠핑장 - 참여인원 : 300여명 소화기 체험 심폐소생술 체험 화재예방 캠페인 ❍ 제26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참가 - 일시/장소 : 2016. 11. 12.(토) ~ 11. 18.(금) /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 입상작 : 영상(UCC)부문 우수상(같은 시간 또 다른 움직임) Ⅲ 2017년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보유현황 구 분 계 2010년 이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비디오카메라 3 - - - 1(HD) 1(HD) 1(HD) 디지털카메라 3 2 - - 1 - - - 편집PC 1 - - - 1 - - -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월간 정기점검(수시점검 병행)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구축목적 ❍ 기존 아날로그방식의 기록물은 시간경과에 따라 화질 저하 및 삭제, 분실 또는 파손될 우려가 있어 이를 디지털화함으로서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통한 자료검색 및 접근 용이성 제공 □ 기록물 운영 현황 ❍ 보유자료 : 145,749개 (영상 31,151건, 사진 114,598장)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볼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 선별 등록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소방 아카이브 고도화 사업을 통한 보존자료 활용 강화 ❍ 전문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 관리·유지·보수 전산기획팀으로 이전 ❍ 자료 분류 개선을 통해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자료 축적 추진 ※ 업로드, 검색, 자료분류 등에 대한 소방서 담당자 의견조회를 통해 고도화 사업 추진 예정 ※ 소방아카이브 고도화 사업 : 소방활동 및 홍보, 캠페인, 화재조사 등의 사진, 영상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촬영 및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 / 연 1회 ❍ 교육목표 : 양질의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강화 ❍ 교육내용 - 활용 가능한 영상자료를 위한 촬영기법(사진기, 캠코더) - 양질의 동영상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사용법(After Effect, 포토샵 등) - 재난현장 촬영에 특화된 교육 커리큘럼 신규 개설 추진(소방학교 협의) ※ 일일상황회의, 화재방어검토회의 등에 활용될 영상에 대한 현장전문가의 촬영 기법 교육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국민안전처 / 연 2회 ❍ 교육목표 : 보도 가능한 자료 제작을 위한 홍보담당자 역량강화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사진 촬영법, 편집 프로그랩 사용법 이론 및 실습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촬영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먼저 귀소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fire0119활용)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진압 구조활동 구급활동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굴 현장출동 ➡ 스토리 조사 ➡ 유선 연락 보도자료 배포 사진, 영상 확보 및 사고 경위 등 조사 이야기 중 기사화 할 수 있는 포인트 발견 본부 홍보기획팀 ◆ 2016년 스토리 발굴 성공 사례 “비번 날 대참사 막은 영웅” 미담 □ 현장활동 개요 ○ 일시/장소 : ‘16.6.9.(월) 21시경/ 인천 남동구 논현동 ○ 현장상황 :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한 불로 요양원 건물 화재 ○ 조치사항 : 비번 날 집 근처 건물의 화재를 목격하고 119신고 후 옆 건물로 진입하여 옥내소화전 활용해 화재진압 □ 언론사항 조치 현장 활동대원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후속취재 지원 (홍보기획팀, 본부 주무팀) ·현장 조치 사항 개요 등 소방서 유선․공문보고 ⇨ ·홍보기획팀 언론담당 통보 ·현장 상황 등 보도자료 초안 작성 ·현장 영상․사진 등 관련자료 확보 ⇨ ·현장 스토리 재구성 및 보도자료 작성 ·市 대변인실 협의 및 보도자료 배포 ·방송사․신문사 등 취재요청 대응 ⇨ ·지속적인 이슈화를 위한 후속조치 사항 보도자료 제공 ·현장 출동대원 인터뷰 지원 등 □ 현장활동 미담사례 발굴 성공 결과 ○ YTN, 동아일보 등 방송 및 주요 일간지 게제 ⇒ 소방공무원 이미지를 비예산으로 대대적 홍보 ○ 국민안전처 장관 표창 수상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홍보 테마 선정 ❍ 시기별․계절별 보도가능성이 높은 테마 선정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선정 - 예) 지진 이슈 관련〔대규모 지진 훈련〕 연말 기부 이슈 관련〔몸짱소방관 달력〕 수능시험 이슈 관련〔수험생 이송 대책〕 한강 얼음 분쇄 작업 (세계일보 / 2016.1.22) 대규모 지진 훈련 (경향신문 / 2016.10.20) 수험생 이송대책 (MBC / 2016.11.17)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수립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 홍보담당 ❍ 예) 훈련 시 현장상황이 가장 잘 표현되는 상황․위치 등 취재안내 ※ 사진기자의 경우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 예)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관의 이미지(안전체험, 몸짱소방관) 등 2016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파이낸셜뉴스 / 2016.5.20) 2017 몸짱 소방관 달력 제작. (동아일보 / 2016.11.11) 달력 판매 기부금 전달식 (KBS / 2016.12.26)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 통보 ❖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 ⇒ 언론사 기자라고 말한후 궁금 사항에 관해 질문이 있을 경우는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억양과 대답에 신중을 기해야 됨.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언론담당관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오보및비판보도시 대책자료 작성보고 해명자료 배포 대응방침 전달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교.오승훈), 이메일(홍보기획팀 전원) - 방 법 : 선 유선 보고 ⇒ 이메일 제출과 동시에 웹하드 업로드 (웹하드 : fire1638 “언론동향보고” 폴더) ⇒ 전 직원 공유 □ 부정보도 시 대처 철저 ❍ 해당 부서에서 해명·설명 여부를 검토 후 해명·설명 자료 작성 ※ 해명자료: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설명자료:내용은 맞지만 보완이 필요한 경우 ❍ 부정보도 시 슈퍼데스크(08:00) 前 본청 언론담당관 해명자료 제출 ❖ 슈퍼데스크 ․일 시 : 매일 08:00 ~ 08:30 ․참 석 : 부시장단(행정1,2,정무부시장), 대변인, 언론담당관, 신문팀장, 언론담당관 당번팀장 ․내 용 : 기사내용 검토 ⇒ 대변인이 시장님께 보도내용 요약보고(08:30) 2󰠂3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실시 강화 ❍ 목 적 :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측․왜곡보도 방지 및 시민 궁금증 해소⇒재난대응기관 신뢰성 확보 ❍ 재난현장 정보수집 및 언론브리핑 흐름도 정보수집 ➡ 정보분석 ➡ 최초 언론브리핑 ➡ 2․3차 브리핑 ∘재난개요 ∘관련기관 ∘작성자료 (긴급구조통제단) ∘정확성 검토 ∘소관부서 검토 ∘통제단장 검토 ∘1시간 이내 ∘개요 및 피해내역 ∘구조현황 등 ∘1차 브리핑 후 1시간 간격 ∘추가 정보 ∘구조작전 변경 ❖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기자들이 도착할 경우 현장상황을 매우 궁금해 하며, 소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설명이 없으면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음 예> ‘15.1.10. 의정부 화재시 헬기가 화재를 키웠다는 추측성 보도 □ 언론브리핑 주체 및 역할분담 ❍ 관할소방서(발표자:소방행정과장) - 정보수집 및 분석 후 언론브리핑 주도(홍보교육팀장 언론브리핑 보조) - 언론사 창구 일원화 추진(대원별 언론사 접촉 자제) - 소방행정과장 부재 시 직제 순 과장 ※ 소규모 재난의 경우 현장대응단장(야간 현장지휘팀장) ❍ 본부 홍보기획팀(대응 2단계 이상)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및 브리핑 범위 검토 - 언론사 편의 제공(프레스센터 설치, 식수, 전력공급 등) - 재난현장 공동 취재단 구성 검토(사고 유가족 사전 협의) - 취재 제한구역 설정(현장지휘소, 재난현장 근접지역 등) □ 언론브리핑 기본 원칙 ❍ 언론브리핑 책임기관 - 대응 1단계 발령 : 소방서 자체 실시 - 대응 2단계 및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 : 본부 홍보기획팀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 취재진 수용인원 고려해 장소 선정 ※ 재난현장 및 현장지휘소와 브리핑 장소 적정거리 이격 ❍ 언론브리핑 연속성 확보 - 최초 지정자가 마지막까지 브리핑(연속성, 소통 및 공감대 유지) ❍ 언론브리핑 횟수 - 최초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실시, 이후 1시간 이내 간격 ※ 재난대응과정 중요 변동사항, 작전 변경 시 시간 구애 없이 실시 - 최초 브리핑 후 추가 브리핑 시간 안내 및 시작 10분 전 언론사 고지 <언론브리핑 참고자료>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2016년 운영현황 계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3 1 1 1 ❍ 운영실적 구분 유튜브 (영사제작/조회수) 트위터 페이스북 2016년 12 / 4,328 135 (팔로워수) 427 (좋아요수) ❍ 현황분석 - 성과평가에 편중된 운영 → 지표 만점 충족 후 운영 저조 - 소셜미디어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 시민 참여 저조 □ SNS 운영방법 개선 ❍ 홍보 및 운영 이용률이 저조한 트위터 계정 삭제 예정 ❍ 사진․영상을 동반한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제작 및 활용 ❍ 양보단 질을 높여 시민들의 참여를 향상하고, ‘좋아요 수를 늘 리는’ 홍보보다는 ‘소방을 알리는’ 홍보로 변화 도모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마포소방서 홍보 동영상 현행화 ❍ 활용방안 : 국·내외 출장 및 외빈 방문시 상영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 시기별, 테마별 예방홍보 영상물 제작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주택용소방시설 등 ❍ 송출방법 : 마포소방서 홈페이지, 마포관내 IPTV, 옥외전광판, 지역신문, 블로그 등 □ 직장 내 소통을 위한 콘테츠 제작 및 공유 ❍ 서울소방의 비전, 주요정책 추진방안 등 영상제작 및 공유 ❍ 2017년 3월 중 마포 소방서 청사 내 IPTV(설치예정) 활용을 통한 직장 내 소통강화 - 소방서 각 부서별 훈련․정책․행사 등 주요업무 공유 - 소방서별 행사․미담사례․소방활동 영상 및 사진 취합 후 공유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적극 홍보 3󰠂3 「아이러브119」 제작 배부 □ 재난안전정보지「아이러브 119」발간 (본부/월1회) ❍ 2007.11 창간 후 98호 발간(2009.5월호부터 e-book으로 발간) - 재난활동 미담사례 및 생활안전정보 등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4󰠂1 제11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개최 □ 행사방향 ❍ 현장체험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시민 자율 안전관리 역량 강화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기회 제공 □ 행사개요 ❍ 행사기간 : 2017. 4. 20.(목) ~ 4. 22.(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예정) ❍ 프로그램 : 본부 협의 후 추진(이벤트 1개부스, 체험프로그램 1개부스) ❍ 클라이밍대회 : 출전선수 선발(각 서 1명이상) ❍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 출전선수 멘토링제 운영(세부계획 수립) 4󰠂2 제18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추진방향 ❍ 안전을 주제로 한 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 행사개요 ❍ 행사일시 : 2017. 9월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내 대학교강당 ❍ 참 석 : 2개팀(초등부/유치부)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시 : 2017. 10월중(예정) ❍ 참 석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4󰠂3 제27회 서울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 공모개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불조심포스터, 스토리텔링 ❍ 작품심사 : 2017. 10월 중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7. 11월 중 / 2주간 ❍ 전시대상 : 공모 당선작 34점 ※ 포스터9, 스토리텔링8, 사진8, 영상9 4󰠂4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7. 11월 / 1달간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안전문화 확산 ❍ 슬 로 건 : 함께해요 화재예방! 행복해요 안전서울! 4󰠂5 마포구 내 지역 축제 및 행사 적극참여 □ 추진방향 ❍ 축제규모에 맞도록 생활안전 이동 홍보단 운영 ❍ 이동체험차량, 재난예방홍보차량, 사진․포스터전시, 영상물 방영 등과 함께 소방안전 체험코너를 운영하여 축제의 한축으로 참여 ❍ 소방안전 이동 홍보단구성 : 안전교육, 체험, 영상물 등 각종 교육 기자재 등으로 구성하여 체험 기회 제공 5 마포소방서 상징 엠블럼 제작 ○ 마포소방서 고유의 엠블럼을 제작 해 소방서를 홍보하고 각종 행사, 대외활동 시 활용하기 위한 계획임. □ 추진 계획 ❍ 기 간 : 2017. 2. ~ 2017. 3. ❍ 내 용 : 진압, 구조, 구급분야 상징물과 마포지역 관련사항 적용 진압 관창, 사다리, 소화전 구조 도끼, 로프 구급 EMT 지팡이, 붕대 마포지역 관련사항 마포 관내도 엠블럼 예시 6 홍보예산 집행계획 □ 홍보예산 배정 현황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사무관리비 총 계 3,000 2,000 - - 1,000 Ⅳ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홍보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소방홍보 활동 추진 실적 - 붙임1 서식에 따라 온라인 블로그 홍보추진실적, 미담사례 익월 3일한 제출 ❍ 자체 행사 미담사례 등 수시 제출 □ 언론 접촉 시 동향보고 철저 ❍ 단독 매체 출연 및 인터뷰 실시 전 홍보교육팀으로 통보 - 붙임2 서식에 따라 홍보교육팀에 언론 동향보고 제출    ※ 유의사항: 방송 출연 또는 인터뷰 요청 시 즉시 응하지 말고 반드시 홍보교육팀에 확인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현장대응단, 각 안전센터는 현장 활동 영상 및 사진 확보 시 홍보 담당에게 전달 - 재난현장 아카이브에 등록하여 현장활동 대원들의 활약을 기록으로 남김(언론사에 보도 게재 의뢰 병행)    ※ 활용가치 있는 각종 화재, 구조, 구급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선정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행정 중심의 타 실국에 비해 현장홍보 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 ❍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 → 본부 유선 연락 붙 임 1 ○월 중 온라인 홍보 및 수범사례 운영결과 보고 □□119안전센터 1. 온라인 홍보 구 분 블로그 게시글 수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연번 블로그 게시 글 제목 게시자명 게시일 1 2 3 4 5 6 7 8 2. 수범사례 제목: 소속: 이름: 붙 임 2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안전센터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 000-0000-0000) < 개 요 > 󰏚 취재일시 : 2016. 00. 00(목), 00:00~00:00 󰏚 매 체 명 :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 답 변 자 :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계획(필요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 2016. 00. 00(금), 00:00~00: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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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마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129 생산일자 2017-01-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성민 관리번호 D0000028841292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재난예방홍보활동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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