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037 결재일자 2017.1.2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자인개발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나영 강효진 변태순 01/26 고홍석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추진계획 2017. 1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추진계획 교육청의 컬러컨설팅 확대시행 계획에 따라, 기존에 추진해 오던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시범사업을 변경하여 일선학교 현장에 직접적용할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 학교환경개선 사업의 효과성 및 만족도 입증으로 확산 방안 마련 ○ 몰개성적인 학교에 색채와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교육환경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 안정과 교직원들의 사기를 증진시킴. ※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추진효과 - 뇌파검사 : 주의력 40%, 집중력 27% 상승(’14년 적용한 우장초 20명) - 타액코티솔검사 :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 평균 20.7% 감소(’16년 시범학교 학생 46명 대상) - 설문조사 : 학생 460명, 교직원 186명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 결과 → 교사의 87%가 학생들에게 심리적, 정서적 안정에 영향을 주었다고 평가, 학생의 90%가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답변 󰏚 교육청에서 학교 컬러적용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면서 기존에 추진해 오던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시범사업의 사업방향 변경 필요성 제기 ○ 6년간(’11년~’16년) 추진하던 학교 시범사업의 방향을 수정하여, 보다 많은 학교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가이드라인을 제작․보급하는 것이 효율적임. 2 추진방향 󰏚 가이드라인을 통해 학교환경 시설관련 정책에서 디자인의 필요성을 알림 ○ 학교별 특성에 맞게 색채 및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함으로써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이는 학생과 교직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인식을 확산시킴. 󰏚 기 개발된 컬러 및 그래픽 디자인 사례, 사용자가 참여하는 디자인워크숍 과정을 일선학교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로 제작․보급 ○ 소규모 학교환경개선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써 서울시 학교 환경개선 컬러컨설팅사업의 안내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 교육시설의 색채디자인모델을 제시하고 학교환경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공공간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 ○ 예산상의 제약으로 컬러컨설팅 적용 사업범위에서 제외되었던 학교 내부컬러를 활용한 인테리어적 요소와 기능별 공간에 대한 색채디자인 추가개발로 범위를 확대하여 학교에서 가이드라인 활용도를 높임. ○ 기존에 한정된 공간에서 제공했던 색채디자인을 보다 다양한 공공시설에서도 반영될 수 있는 토대를 제공. 3 세부 추진계획 󰏚 추진내용 ○ 서울시가 기 개발한 학교 내부색채 및 그래픽디자인 수록 - ’11년~’16년까지 6년동안 총 27개 학교의 컬러컨설팅 사례를 정리하고 매년 발간된 환경개선사업 결과보고서를 종합하여 제작. ○ 컬러테라피 이론 및 현장맞춤형 디자인개발 프로세스 소개 - 시범사업 사례와 이론을 연계하고 학교 환경개선사업의 프로세스를 안내하여 실질적인 길라잡이 역할을 제공. ○ 연령과 특성을 고려한 학교환경을 만드는 지표로 활용 -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각 학교별 연령에 따른 정서와 행태를 분석하고 학교구조, 동선, 조도, 기능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 색채디자인은 향후 학교컬러적용 사업 전반에 대한 기준으로 활용예정. 󰏚 추진방식 : 용역(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용역기간 : 계약일~2017. 12. 31) 󰏚 추진일정 용역발주 ➡ 가이드라인 개발 ➡ 홈페이지 공개 ➡ 학교 및 교육청 수요조사 ➡ 가이드라인 제작 및 배포 ’17. 2월 ’17. 3월~9월 ’17. 10월 ’17. 11월 ’17. 12월 4 소요예산 󰏚 소요예산 : 97백만원 (단위 : 천원) 통계목 항 목 예 산 합계 97.400 사무관리비 (201-01) 자문회의 및 평가 참석수당 3,000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가이드라인 용역 94,400 ○ 예산과목 : (정책)디자인역량강화추진, (단위)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개발 사업, (세부)학교환경개선컬러컨설팅, 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5 향후계획 󰏚 ’17. 2월 : 용역발주 󰏚 ’17. 3~10월 : 가이드라인 개발, 홈페이지 공개 󰏚 ’17. 11월 : 학교 및 교육청 수요조사 󰏚 ’17. 12월 : 제작․배포 붙임 : 1. 2016년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사업 실적 2. 연도별 기본색채 및 그래픽 적용 실적 2016 사업실적 □ ’16년 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실적 ○컬러컨설팅 시범학교 : 10개소 ○소요예산 : 120,000천원 ○ 추진내용 시범 10개 학교 색채기본계획 및 그래픽 개발 적용 학교별 디자인워크숍 및 사업설명회 개최, 사용자 디자인욕구 수용 - 그래픽전문가 7인이 학교별 매칭되어 사용자(학생, 교사)와 함께 그래픽 콘셉트를 도출하고 그래픽디자인을 개발·적용 ※ 학교별 일러스트 작가 참여현황(7명) 학교명 작가명 학력 및 경력 학교명 작가명 학력 및 경력 자운고, 신목중 최길수 -홍익대 시각디자인 전공(박사 수료) -아시아경제신문사 미술기자 수도여고 신천중 주정민 -홍익대 동양화과전공 -슈에무라(2011.5~8) 등 중원초 민미경 -성신여대 산업디자인과 박사수료 -MIN.COM 대표 풍납중 김영수 -서울대 미술교육전공 박사과정 -홍익대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부교수 삼정초, 일원초 유애로 -숙명여대 일러스트레이션전공 -‘갯벌이 좋아요’ 등 다수 그림책 작업 가원초 이혜리 -홍익대 시각디자인전공 -‘우리 몸의 구멍’ 등 다수 그림책 작업 성베드로 김기혁 -용인강남학교 졸업 -sysplanet 소속 작가 〈2016년 학교별 디자인워크숍 진행 사진〉 연도별 기본색채 및 그래픽 적용 실적 연도 학교명 색채개발 디자인콘셉트 2011 녹천 초등학교 ‘봄,여름,가을,겨울’ ‘ㅁ'자 형태의 평면구성에 따른 동선파악 어려움을 사계절이라는 주제로 색채계획을 통한 방향성 제시 금옥 중학교 ‘착시갤러리’ 중학교 미술교과과정에 수록된 착시현상을 공간으로 확장하여 시각적, 정서적 흥미를 유발하는 공간디자인 개발 양재 초등학교 ‘작은 숲’ 학교주변 자연환경을 교내로 유입하여 학교 안의 작은 숲속을 디자인개발 2012 양서 중학교 ‘Imaginative’ white, black 대비를 이용한 명쾌한 배색으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색채환경디자인 개발 등명 초등학교 ‘Experience Healing‘ 액티브디자인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행동을 유발하고 자연의 소리, 움직임을 통한 디자인 개발 영동 중학교 ‘Optical Art imagination’ 옵티컬아트를 사용하여 학교를 상상의 장소로 만들어 주는 디자인 개발 컬러테라피를 활용한 교과교실제 색채디자인 제안 2013 우신 초등학교 ‘숨바꼭질’ 숨어있는 그림 찾기를 통해 아이들이 그래픽을 도구로 놀이와 소통의 도구로 사용, 상상력 자극시키는 디자인개발 연도 학교명 색채개발안 디자인콘셉트 2013 길음 중학교 ‘나만의 멘토를 찾아라’ 학교명의 초성, 중성, 종성을 디자인요소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꿈과 희망이 되는 명언을 소재로 그래픽 디자인개발 봉화 중학교 ‘Banding Class’ 교과교실제 시행에 따라 과목별 학습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기능적인 색채배색과 교과교실존을 인지하도록 도와주는 그래픽 개발 2014 성원초 ‘다르게 보고 새롭게 상상하기’ 학교캐릭터로 개발된 ‘성원이’를 그래픽속에서 찾으면서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증진할 수 있는 그래픽 개발 우장초 ‘동화의 나라, Wonderland’ 학교의 특징적 요소들로 우장초 동화를 만들고, 학생참여워크샵을 통해 학생들의 그림에서 모티브를 얻은 그래픽 개발 신수중 ‘Dreaming space’ 컬러테라피 이론을 적용한 색채배색을 통해 교과교실별 학습능률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유도하는 색채기본계획안 개발 연도 학교명 변경전·후 기본색채 및 일러스트 디자인 콘셉트 변경전 변경후 일러스트 2015 무학중 “색상환나침반” 색상환을 학교에 배치하고, 색상별 존을 나누어 사용자의 wayfinding이 용이하도록 함. Mono zone, Red zone, Yellow zone, Green zone, Blue zone의 5구역으로 구분. 거원중 “즐거울 락” 밝고 재미있는 행복의 공간을 색채로 표현하여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함. 숲을 테마로 작업하는 작가의 테마와 조화롭도록 컬러를 선정 보색을 사용하여 활기차고 재미있는 공간으로 조성. 신명초 “자연주의”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강조하여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색채를 추출 등교 시 볼 수 있는 학교주변 자연환경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자연 색채들로 시각적 자극을 최소화 함 유사색상을 사용하여 편안하고 안정적인 공간으로 조성 영림초 “사계”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볼 수 있는 계절별 자연물의 색채를 적용. 주변에 자연환경이 부족한 학생에게 자연의 색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 아이들이 편안하고 아름다운 색채를 통하여 풍부한 감성을 지닐 수 있도록 디자인. 신남중 “꿈으로 떠나는 여행” 자유, 여유, 자연, 여행을 주제로 하며 친근하며 즐거운 공간을 연출하여 학생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제공하고 자유롭고 유쾌한 이미지들로 구성된 초현실적이고 서사적 일러스트로 통로의 양쪽 벽을 구성. 자연과 연관된 나무, 식물, 새, 곤충, 언덕, 벌판, 하늘, 구름, 무지개 등의 이미지. 웃음과 즐거움이 담긴 아이들(중학생)의 모습. 여행이나 취미생활을 연상할 수 있는 이미지 적용 ※ ‘15년 컬러컨설팅에 전문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하여 학교별 그래픽 도안을 개발,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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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환경개선 컬러컨설팅 가이드라인 개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1037 생산일자 2017-01-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영 관리번호 D000002883136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도시디자인사업추진 > 사회문제해결을위한디자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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