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교 육 일 지(설명절 공직기강확립강화,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314 결재일자 2017.1.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급수설비팀장 급수운영과장 결 재 김미란 배성호 01/25 송근호 협 조 교 육 일 지(설명절 공직기강확립강화,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교육일시 2017년 1월 24일(화) 09:30 ~ 10:00 교 관 급수운영과장 교육제목 설명절 공직기강확립 강화, 공무원 행동강령, 유기한민원 업무, 정보공개, 희망기업제품구매및 전화친절도제고교육 참석현황 현원: 24명 참석: 24명 불참: -명 교 육 내 용 감사담당관-933(2017.1.17.) 2017년 설 명절 공직기강 확립 추진계획 통보 및 월요일 자체 간부회의시 전달사항 등에 따른 자체 교육 ❏ 시 공직기강 특별점검  점검시기 : ‘17. 1. 6 ~ ’17. 1. 31 (기간 중 불시점검)  점검기관 : 실,국,본부 및 직속기관,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자치구  점검내용 - 공직자의 기본자세 등 공직기강 해이 행위 - 복지부동 공무원의 기본 의무를 소홀히 하는 행위  중점 점검사항 - 출근점검분야 지참출근, 무단결근, 무단이석 등 복무규정 위반 행위 지적을 회피하기 위해 출근시간 임박하여 병가, 연가처리 기타 청사, 중요 장비․시설물 안전관리 실태 등 - 야간점검분야 당직․현업근무자 정위치 근무 여부 등 복무실태 최종 퇴청자․보안당번․당직 근무자 보안점검 실시 여부 음주 등 사적용무 후 귀청하여 초과근무 체크 여부 청사, 중요장비,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 주요자료 방치, 책상․캐비닛 등 미시건, PC 암호 미설정 개인 전열기기 사용 및 퇴근 이후 전원차단 상태 등 ❏ 전직원 복무기강 확립 철저  공직기강 해이행위 엄단 - 지참출근․무단이석, 점심시간 미준수 등 복무규정 위반 - 당직․현업무근무 음주․근무지 이탈 행위 및 보안관리 소홀 - 정당한 사유 없는 민원처리 거절․지연 등 무사안일․복지부동  청렴한 공직윤리 함양 - 직무관련 업체로부터 금품․상품권․골프접대 등 선물․향응수수 엄금 - 출장을 빙자하여 사적용무를 보거나 근무지를 이탈하는 행위 금지 - 국민정서에 반하는 지나친 음주가무, 골프 금지  상시 비상연락체계 유지 - 비상상황을 대비한 비상연락망 정비, 상시 비상응소체계 유지 - 유관기관과 신속한 협조․대응체계 구축 - 청사 중요 장비․시설물 사전점검, 유지관리 이행 ❏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 개정사항 안내(2017.1.19. 시행) 1. 부정청탁의 신고 및 처리절차 구체화 ▶ 공무원이 처음으로 부정청탁을 받고 부정청탁을 한 자에게 거절하는 의사를 명확히 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부정청탁을 다시 받은 경우에는 시장이나 행동강령 총책임관 또는 청탁방지담당관에게 그 사실을 신고하도록 함 2. 수수 금지 금품등의 신고 및 처리절차 구체화 ▶ 수수 금지 금품등을 제공받은 공무원은 시장이나 행동강령총책임관 또는 청탁방지담당관에게 지체없이 서면으로 신고하도록 함 3. 음식물 가액기준 하향 조정으로 청렴의무 강화 ▶ 수수 금지 금품등의 예외사유 중 사교․의례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5만원 이내의 음식물을 3만원 이내로 하향 조정함 4. 외부강의등 신고대상 확대 및 사례금 상한액 조정 ▶ 공무원의 직무수행 저해 방지를 위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요청한 강의등도 신고대상으로 확대(외부강의등의 신고에 관한 세부운영 사항은 행동강령총책임관이 정함) ▶ 외부강의등 사례금 상한액은 혼선 방지를 위해 청탁금지법과 동일하게 조정 함 ❏ 정보공개 처리 유의사항  정보공개 처리기한(10일) 반드시 준수  부존재 처리규정 및 관련절차 준수  정보공개 통지 절차 준수 ❏ 민원처리 지연‘0’을 위한 2017년 유기한 민원업무 개선  접수민원 관련부서 신속처리 및 적극적인 협의체계 유지 - 즉결 민원 처리기한 준수 : 신속한 업무처리(3시간이내) - 처리부서 2개 이상인 연결민원 : 최종 처리부서로 늦게 이관되어 지연사례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는 바, 선결부서 신속 처리 후 이관 - 인사발령, 연가 등 담당자 부재시 : 대직자가 기한내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유형별 처리절차 기한 등 인수, 인계 철저 - 특히, 신규직원, 담당자 변경 등으로 지연사례 발생치 않도록 교육 및 인수, 인계 철저 이행 - 향후 2회이상 지연처리시 관련직원 패널티 조치 : 주말 일,숙직 등 행정지원과 민원팀 명단 관리 ❏ 2017년도 희망기업제품 구매목표 설정에 따른 직원 관심 제고  일상경비로 구매하는 내역 중 중점관리 품목에 해당하는 물품은 반드시 사회적경제기업에서 구매  중점관리기업 등 구매실적 입력 철저 ❏ 전화응대서비스 품질 향상  전화접속 신속성 - 신속한 전화응대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시민이 불만사항에 대한 것이므로 신속한 응대가 필수적임 - 첫 응대시 인사말, 소속, 이름을 분명하게 말할것  전화 연결태도 - 타부서 및 담당자에게 연결시 반드시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안내하고 연결  전화응대 상담태도 - 언어표현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것 - 대화를 중단시키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에 답변하며 시종일관 공손한 태도를 유지할 것 - 문의사항 이외에 부가적인 안내사항 있는지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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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육 일 지(설명절 공직기강확립강화, 공무원행동강령, 정보공개, 유기한민원업무, 희망기업제품구매 및 전화친절도 제고 교육)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2314 생산일자 2017-01-2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미란 (3146-2744) 관리번호 D000002882871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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