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박물관 홍보 운영 방안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7 결재일자 2017.1.2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김현정 권순철 01/20 代이상진 협 조 총무과장 이상진 전시기획과장 김기섭 유물과학과장 이경자 백제학연구소장 조영훈 2017 박물관 홍보 운영 방안 2017. 1.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제공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박물관 홍보 운영 방안 전시, 교육, 행사 등 박물관 활동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홍보함으로써, 박물관 인지도 상승 및 이용자 증가를 도모하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 목표 ❍ 한성백제박물관 인지도 상승 및 이용자 증가 ❍ 서울 및 전국 박물관 내 주도적 위상 확립 󰏚 추진 방향 ❍ 한성백제박물관 인지도 상승을 위한 체계적ㆍ효율적인 홍보 실시 ❍ 홍보 콘텐츠를 적극 발굴하여 방송 및 언론 대상 보도자료 제공 ❍ 뉴미디어 및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추진 ❍ 관광안내소 등 외부 홍보공간을 통한 박물관 간행물 배부 활성화 2 세부 추진 계획 󰏚 간행물 활용 홍보 ❍ 박물관 안내 리플릿 추가 제작 및 보급 - 제작시기 : 필요시 수시 제작 - 제작수량 : 국문 40,000매, 영문 5,000매, 중문 5,000매, 일문 5,000매 ❍ 박물관 문화캘린더 발간 - 제작시기 : 1월 및 6월 - 제작수량 : 5,000매×2회 ❍ 박물관 인터넷 뉴스레터 및 소식지 <한백소식> 발간 - 제작시기 : 5월 및 10월 - 제작수량 : 2,000부×2회 󰏚 문화상품 활용 홍보 ❍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 제작시기 : 상반기 1종, 하반기 1종 - 제작수량 : 2종 󰏚 방송 및 언론 활용 홍보 ❍ 보도자료 제공 - 추진내용 : 특별전시회, 평생교육, 문화행사 운영 관련 내용 수시 제공 추진건수 : 월 2건 총 24건 ※ 박물관 전체 기준 ❍ <서울시가 드리는 문화예술프로그램> 책자 내용 수록 - 추진내용 : 서울시청 문화정책과에 관련 자료 제공 추진건수 : 월 1건 총 12건 ❍ <송파구 문화관광 뉴스레터> 내용 수록 - 추진내용 : 송파구청 국제관광과에 관련 자료 제공 - 추진건수 : 월 1건 총 12건 󰏚 뉴미디어 및 각종 매체 활용 홍보 ❍ 현수막ㆍ배너ㆍ포스터 등 설치 - 추진내용 : 특별전시회, 평생교육, 문화행사 운영 관련 수시 설치 추진건수 : 월 1건 총 12건 ※ 박물관 전체 기준 ❍ 홈페이지ㆍ정보검색시스템ㆍ전광판 등 게시 - 추진내용 : 특별전시회, 평생교육, 문화행사 운영 관련 수시 입력 추진건수 : 월 12건 총 144건 ※ 박물관 전체 기준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운영 - 추진내용 :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블로그, 카카오스토리채널, 인스타그램, 네이버밴드 - 추진건수 : 월 20건 총 240건 3 소요 예산 󰏚 예산금액 : 84,650천원 󰏚 예산내역 ❍ 사무관리비 구 분 금 액 박물관 안내 리플릿 추가 제작(4종) 24,000천원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2종) 10,000천원 박물관 문화캘린더 발간(2종) 18,000천원 박물관 소식지 발간(2종) 18,000천원 홍보용 프린터 및 복사기 소모품 구매(13종) 10,000천원 합 계 80,000천원 ※ 예산과목 :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100-201-01) ❍ 공공운영비 구 분 금 액 상반기 홍보관련 우편요금 1,000천원 하반기 홍보관련 우편요금 1,000천원 합 계 2,000천원 ※ 예산과목 :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100-201-02) ❍ 업무추진비 구 분 금 액 상반기 홍보업무추진 1,325천원 하반기 홍보업무추진 1,325천원 합 계 2,650천원 ※ 예산과목 :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100-203-03) 4 지출 및 지급 󰏚 지급방법 ❍ 박물관 일상경비출납원 지방행정주사 윤석존이 교부 받아 지급결의서 작성 후 지급 󰏚 관련근거 ❍ 지방자치단체 세출예산 집행기준(행정자치부 예규 제74호, 2016. 12. 27.) 5 추진 일정 󰏚 2017 박물관 홍보 운영 ❍ 홍보용 프린터 및 복사기 소모품 구매 2017년 1월 ~ 12월 ❍ 박물관 문화캘린더 발간 2017년 1월 및 6월 ❍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2017년 2월 ~ 12월 ❍ 박물관 안내 리플릿 추가 제작 2017년 3월 ~ 12월 ❍ 박물관 소식지 <한백소식> 발간 2017년 5월 및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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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박물관 홍보 운영 방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7 생산일자 2017-01-2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현정 (02)2152-5837) 관리번호 D00000287857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홍보 > 박물관홍보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