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도 서울돈화문국악당 운영계획(안)

문서번호 문화예술과-943 결재일자 2017.1.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정책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남규하 류경희 장화영 01/19 고홍석 2017년도 서울돈화문국악당 운영계획(안) 2017. 1.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사업개요 1 Ⅱ. 운영방향 및 전략 2 Ⅲ. 2016년 사업성과 3 Ⅳ. 2017년 사업계획 5 Ⅴ. 시설 운영계획 12 Ⅵ. 예산계획 14 2017년도 서울돈화문국악당 운영계획 ‘서울돈화문국악당’ 민간위탁 운영을 위해 수탁기관인 (재)세종문화회관의 2017년도 사업계획을 검토․승인하고, 위탁금을 지원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추진경과 ○ ’13. 8. : 돈화문국악당 건립 추진계획 수립 ○ ’15. 9. : 돈화문국악당 운영 기본계획 수립 ○ ’16. 2. : 민간위탁 위․수탁 협약 체결 ○ ’16. 3. 31. : 돈화문국악당 준공 ○ ’16. 9. 1. : 돈화문국악당 개관 󰏚 위탁운영 개요 ○ 운영기관 : (재)세종문화회관 ○ 위탁기간 : ’16.2. ~ ’19.2.(3년) ○ 사업예산 : ’17년 1,820백만원(민간위탁금) ○ 위탁업무 : 시설관리, 프로그램 개발·운영, 홍보마케팅 등 관리·운영 전반 < 시 설 현 황 > 󰋮 위 치 : 종로구 율곡로 102 (와룡동 12-2외 6) 󰋮 사업규모 : 부지 834㎡, 연면적 1,773㎡ (지하3/지상1층) 󰋮 공사기간 : ’13.12. ~ ’16.3. 󰋮 총사업비 : 11,332백만원 󰋮 주요시설 : 공연장, 연습실, 분장실, 국악마당, 카페테리아 등 Ⅱ 운영방향 및 전략 󰏚 운영방향 ○ 국악당 운영모델 구축 등 안정적 시설 운영 ○ 차별화된 공연 콘텐츠 제공을 통한 국악 허브로서의 정체성 확립 ○ 창덕궁 등과 연계한 관광코스 개발을 통한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상품화 국악 활성화를 위한 거점시설화 안정적 시설운영 국악허브로서 정체성 확립 서울의 대표 관광상품화 • 운영모델 구축 • 운영노하우·자원 활용 • 예술감독, 자문위원회 운영 • 궁중 문화예술 자산 활용 • 국악 활성화 플랫폼 • 새로운 관객개발 • 홍보마케팅 강화 • 플레이스 마케팅 • 관광코스 개발 󰏚 추진전략 ○ 궁궐 앞 입지의 강점을 활용한 궁중 문화․예술 자산을 활용한 사업운영 ○ 창작 인큐베이팅 및 시장 개발을 위한 국악활성화 플랫폼 ○ 지역 연계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광객, 기업 등 새로운 관객개발 <연차별 사업계획> 구 분 2016 2017 2018 목 표 o 공연장 인지도 확산 o 특화프로그램 개발 o 제작공연 o 국악활성화 플랫폼 구축 o 관객개발 사업 운영 o 돈화문로 활성화 o 야외축제 정착 사업내용 시범, 개관, 기획, 연계, 사전제작 제작, 기획, 교육, 시민, 축제 제작, 기획, 교육, 시민, 축제, 관광 Ⅲ 2016년 사업성과 󰏚 성과지표 ○ 운영기간 : ’16.2.15. ~ 12.31.(개관 9.1) ○ 사업건수 : 총 131건(자체 94, 대관 37) ○ 공연장 가동 : 87일(가동률 83%, 개관 후) ○ 이용객수 : 11,273명(공연장 10,273명, 야외축제 1,000명) - 자체공연 및 사업 8,511명, 대관공연 2,762명 ○ 수 입 금 : 92,887천원 - 공연사업 36,861천원 / 대관 13,120천원 / 임대 및 기타 42,906천원 ○ 고객만족도 : 87% <성과목표 대비 결과> 성과지표 세부항목 목표 결과 공연장 운영 활성화 공연장 가동률 84% (89일) 83% (87일) 사업 관람인원 7,358명 8,511명 (공동기획 포함/객석점유율 59%) 수입금 42,025천원 - 공연 : 34,825천원 - 대관 : 7,200천원 49,981천원 - 공연 : 36,861천원 - 대관 : 13,120천원 (카페테리아 42,906천원 별도) 사업수지율 ※ 대관제외 11.6% 12.2% 공연 완성도 제고 고객 만족도 80% 87% 공연장 인지도 향상 주요 보도실적 72건 148건 마케팅 기반 조성 마케팅데이터구축 243건 248건 󰏚 주요성과 및 개선사항 ○ 준공 전 시범공연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내어, 공연장 음향개선 및 관객서비스 시설(티켓부스 및 안내부스) 보완 등 시행 ○ 개관 전 사전 공연 프로그램 및 개관축제 등을 통해 인지도 확산 - 개관전 공연 축제 <프리앤프리> 사업은 시민에게 다양한 형식의 공연을 저렴하게 제공하여 관람기회를 확대하고, 공모를 통해 신진예술가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과 예술가 모두에게 좋은 호응을 받음 (※ 28회 공연 3,087명 관람) ➜ 프리앤프리는 ’17년에 타켓 대상별 공모사업으로 지속 추진 - 국악계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개관식과 대한민국 최고의 명인들의 공연인 개관축제를 통해 국악당 인지도 확산 (※ 9회 공연 722명 관람) ○ 지역과 협력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야외축제를 통해 지역 활성화 및 국악에 대한 친밀도를 제고 - 시민과 함께하는 야외공연 22회(전문공연 14회, 시민공연 8회), 1,000명 관람 - 인근 지역시설(무형문화재 교육전시장, 국악기사 등)과 연계한 체험부스 운영 ○ 새로운 형식의 특화된 기획공연 프로그램 운영 - <국악의 맛>은 국악이 관객에게 친숙하게 접근하게 하는데 기여했으나, 공간 협소로 음식물 제공 형식으로 운영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었음 (※ 16회 공연 1,314명 관람) ➜ ’17년에는 이미지, 영상 등을 활용하여, 관객들이 전통음악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해설음악회로 변경 - <미래의 명곡>은 학구적으로 국악계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 역할을 하였지만 낮은 관객 비율(28.4%)을 보였음 (※ 12회 공연 470명 관람) ➜ ’17년에는 국악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며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연주자와 공연단체와의 사업을 시행하여 관람객 제고 Ⅳ 2017년 사업계획 < 추 진 개 요 > 사업방향 ○ 국악당 대표작품 제작 - 국악당 대표 브랜드 작품 단계별 제작, 일반 및 외국인 대상 중기 공연 ○ 국악당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공연 제공 - 새로운 작품 발굴과 관객 개발을 위한 공모형 사업 <프리 앤 프리> - 국악의 가능성과 새로운 형식을 제시하는 <미래의 명곡> - 궁중 문화․예술 자산을 활용하여 전통국악을 선보이는 <국악의 맛> 등 ○ 관객개발 사업 운영 - 시민주간 및 예술교육, 축제사업을 통한 관객개발 및 지역 활성화 - 낮 시간 유·아동, 주부, 관광객 등 타켓 대상별 프로그램 개발 운영 사업 성과목표 항 목 2016 성과 2017 목표 비고 공연장 가동률 83%(87일) 86%(260일) 3% 증가 사업운영건수 131건 177건 수입금 92,887천원 133,857천원 고객만족도 87% 87% 2016년 목표 80% 객석 점유율 59% 65% 대관 제외 총 관람객수 10,775명 21,454명 - 자체공연 7,511명 14,790명 객석점유율 65% - 축제 등 1,000명 1,200명 - 대 관 2,762명 5,464명 72일, 점유율 55% 기준 주요 보도실적 148건 154건 11개사업 각14건 수지율 6.7% 7.3% 수입 133,857천원 마케팅 데이터 구축 248건 266건 사업일정 (※ 대관공연 별도) 일정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계 내용 공동 기획 /설 공동 기획 프리 프리 /시민 프리 /단오 국악 의맛 낮잠 /강연 낮잠 /강연 미래 /축제 온쉼표 /추석 제작 공연 공동 기획 /송년 횟수 13 11 17 19 25 8 18 12 17 3 24 10 177 1. 제작공연(신규) ■ 궁중 문화․예술 자산을 활용한 공연장 대표 브랜드 공연 제작 ■ 단계별 제작을 통한 공연의 완성도 제고 ■ 국악당 공간에 적합한 구성 및 장치 마련 󰏚 작품개요 ○ 공 연 명 : 적로(滴露) - ‘방울져 떨어지는 이슬’(가제) ○ 소 재 : 대금의 두 명인, 박종기(1879~1941)와 김계선(1891~1943) ▶ 대금의 명인이었던 두 주인공이 연습을 할 때 ‘악기를 통해 흘러 나왔다는 입김에 의한 물방울(笛露)’, 예술을 위해 목숨도 내놓았던 예술가의 혼이 서린 ‘악기 끝의 핏방울(赤露)’등의 의미를 담고 있음 ○ 내 용 : 예술가 삶의 스토리를 다양한 음악으로 표현하는 음악극 ○ 스 태 프 : 극작 배삼식, 작곡 최우정 ○ 공연타켓 : 청소년, 외국인 및 기업단체 󰏚 제작 및 공연 ○ 2016년 사전제작 추진 - 프로덕션 구성 : 제작 콘셉트 도출, 주요 제작진 구성(극작, 작곡) - 사전제작 : 시놉시스 제작, 메인 테마곡 제작 ○ 2017년 본 제작 추진일정 1~7월 8월 9월 10월 제작(대본,작곡,의상 등), 캐스팅 󰋼 연습, 쇼케이스(독회,시연) 󰋼 연습 󰋼 연습, 프레스콜/포토콜 ○ 공연일정 : 11.1(수)~11.24(토) / 24회 공연(토 2회) ○ 사업예산 : 170,000천원 2. 타켓별 맞춤 공연 ■ 유▪아동, 주부, 청소년 등 타켓 대상별 공모형 사업 <프리앤프리> ■ 국악 동호회 활성화 및 관객개발을 위한 <프리앤프리-시민주간> ■ 낮 시간대 주부, 관광객 등을 대상공연 <낮잠콘서트> 󰏚 프리 앤 프리 <사업확대> ○ 사업내용 : 타켓 대상별 공연 주간 지정 운영 - 저가 유료판매(5천원)를 통해 국악 공연 접근기회 제고 ○ 일 정 : 3.3(금)~5.27(토) / 50회 공연 ○ 추진방법 : 공모를 통해 타켓 대상별 참여 예술가(단체) 선정 공연 - 유·아동, 청소년, 주부·시니어, 일반으로 구분하여, 타켓 대상별 공연작품 선정 및 공연 시간대 조정 - 서울관광마케팅, 창덕궁, 외국어학당, 서울시교육청 및 학교, 유치원 등 연계 ○ 사업일정 사업공모 작품/참여자 선정 조정 및 계약 홍보/마케팅 공 연 2016.12월 󰋼 1월 󰋼 1월 󰋼 2~4월 󰋼 3~5월 ○ 사업예산 : 84,000천원 󰏚 시민주간 운영 <사업확대> ○ 사업내용 : 국악 관련 동호회 강습 및 공연 발표 ○ 일 정 : 4.18(화)~4.30(일) / 10회 공연 ○ 추진방법 : 참가신청을 통해 10여개 단체 선정 운영 ○ 사업예산 : ‘프리 앤 프리’에 포함 󰏚 낮잠 콘서트 <신규> ○ 사업내용 : 낮 시간 주부, 관광객, 시니어 대상 공연 ○ 일 정 : 7.11(화)~8.11(금) / 20회 공연 ○ 추진방법 : 50분 내외의 공연 프로그램 구성, 차와 다식 등 제공 ○ 사업예산 : 30,000천원 3. 기획공연 ■ 국악당과 국악기에 가장 적합한 앙상블 편성의 프로그램 구성 ■ 전통국악을 친근하게 접하게 하는 장르결합 및 해설 ■ 새롭게 주목받는 공연 및 형식의 레퍼토리 발굴 󰏚 국악의 맛 ○ 사업내용 : 판소리, 궁중음악, 산조 등 전통음악의 접근성을 높이는 해설음악회 ○ 일 정 : 6.2(금)~6.24(토) / 4주간(금,토) / 8회 ○ 추진방법 - 서울시국악관현악단 및 서울시청소년국악단 등과 협력 - 전통음악을 역사나 미술 등과 연계해서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 ○ 사업예산 : 41,600천원 󰏚 미래의 명곡(뉴마스터피스) <사업확대> ○ 사업내용 : 음악극·융복합 등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형식의 프로그램 - 판소리, 국악기 등으로 구성된 앙상블 공연 ○ 일 정 : 9.6(수)~9.30(토) / 4주간(수,목,금,토) /16회 ○ 추진방법 : 공연장과 예술가(단체)가 협업하여 국악당 대표 콘텐츠로 육성 ○ 사업예산 : 58,400천원 4. 관객개발 및 지역활성화 사업 ■ 설 명절 등 대표 절기 공연 및 돈화문로 활성화를 위한 야외 축제 운영 ■ 예술교육 및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객개발 󰏚 대표 절기 공연 <사업확대> ○ 사업내용 : 민족의 고유명절 등에 공연 및 체험 운영(무료) ○ 일 정 : 1월(설) / 5월(단오) / 10월(추석) / 12월(송년) ○ 사업예산 : 30,400천원 󰏚 야외축제 ○ 사업내용 - 궁중문화를 활용한 돈화문로 퍼레이드 및 국악마당 전통연희 프로그램 - 지역주민 및 상가와 협력하는 수공예 프리마켓 운영 ○ 일정/장소 : 9.1.(금)~2(토) / 국악당 및 돈화문로 ○ 추진방법 - 시민이 직접 제작과정에 참여하는 시민참여형 퍼레이드 - ‘창덕궁 앞 열하나동네’, ‘서울주얼리지원센터’ 지역모임 등과 협력 - 한국의 대표적 야외공연을 맛볼 수 있는 전통연희공연 위주 진행 ○ 사업예산 : 50,000천원 󰏚 예술교육 <신규> ○ 사업내용 : 젊은 국악인 및 애호가 대상 마스터클래스 등 교육사업 운영 ○ 일 정 : 7.15(토)~8.12(토) / 10회 ○ 추진방법 : 회당 20명씩 총 200명을 대상으로 교육 운영(무료 운영) ○ 사업예산 : 10,000천원 5. 연계사업 및 공동 기획공연 ■ 서울시, 세종문화회관 연계사업 운영을 통한 콘텐츠 확보 ■ 공동기획사업 통한 공연장 콘셉트 및 수준 유지 󰏚 연계사업 ○ 세종문화회관 ‘온쉼표 페스티벌’(천원의 행복) - 기 간 : 10.24(화)~25(수) / 공연 2회 - 사업내용 :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한 콘서트(1천원) - 사업예산 : 7,600천원 ○ 시 국악활성화 사업 연계 - 신진국악인 발굴․육성 및 창작활동 지원사업, 우수국악 작품 육성사업 연계 - 국악로 활성화를 위한 야외 상설 공연 및 국악기 체험 연계 등 󰏚 공동기획 프로그램 <사업확대> ○ 사업내용 : 공연장 콘셉트 및 수준 유지를 위한 공동기획사업 - 공모를 통한 연주자 선정 - 시즌별 주제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 - 연주자와 공연장 역할분담 및 수익배분 ○ 일 정 - 수어지교-산 조 : 1.3.(화)~2.23(목) / 23회 공연 - 수어지교-판소리 : 12.12.(화)~12.28(목) / 9회 공연 ※ 2018년 1~2월 사업(21회)으로 지속 ○ 사업예산 : 18,000천원 6. 홍보 및 마케팅 ■ 외국인 관람객의 접근성 향상 등 새로운 관객 개발 ■ 국악당 주요사업 브랜드 강화 및 돈화문로 지역홍보 및 활성화 󰏚 홍보방안 ○ 언론홍보 : 시기별(월 1회 이상) 주요 이슈 적기 제공 - ’17년 사업계획 기자간담회 : 2월 4주 - 제작공연 발표 : 8월 쇼케이스, 10월 프레스 콜 ○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 홍보 : 홈페이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 오프라인 홍보 : 공연별 타켓 설정을 통한 맞춤형 홍보물 제작 ○ 관광객 등 외국인 대상 홍보 채널 확대 - 영문 리플렛 제작·배포, 인터파크 영문 예매사이트 활용 - 글로벌 홍보를 위한 유관기관(서울관광마케팅주식회사, 한국관광공사 등) 협력 강화 󰏚 마케팅 방안 ○ 연차별 주요 타켓 설정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추진 타켓 2016 2017 2018 메인타켓 예술인(국악인) 내․외국인 내․외국인 서브타켓 내국인 예술인(국악인) 예술인(국악인) ○ 마케팅 데이터 구축(266건) 및 타켓 대상별 활용 타 켓 내 용 학 생 종로구 소재 초․중 고등학교 단체 관람 안내문 및 홍보물 배포 대학 내 국악 동아리, 국악 및 예술관련 학과 대상 홍보 유/아동 종로구 소재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어린이 공연 안내문 배포 기 업 기업 인트라넷 홍보 협력, 사내 문화 관련 동아리 대상 단체 관람 관광객 MICE 관련 업체 대상 사업 및 공연장 홍보 MICE 협력사업 개발(서울 마이스 얼라이언스) 거주외국인 외국어 학당, 대사관 부인회 등 ○ 지역 연계 홍보‧마케팅 - 창덕궁/종묘 : 궁 문화유산과 공연사업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 제시 - 북촌, 익선동 : 한복체험관 등 관광 플레이스 업체들과 연계 홍보 - 지역사회 커뮤니티 연계 : 창덕궁 앞 11동네, 익선포럼 등 - 게스트 하우스 : 118개(종로구) Ⅴ 시설 운영계획 󰏚 운영조직 구성 ○ 구성인원 : 9명(예술감독 1, 팀장1, 팀원 7) - 채용분야 : 8명 ․예술감독(비상임) : 1명 ․팀원 : 7명(기획 및 홍보 3, 마케팅 1, 경영지원 3) - 세종문화회관 파견 : 1명(팀장) ○ 조직도 세종문화회관 사장 경영본부장 예 술 감 독(1) 국악당운영팀장(1) 사업운영파트(4) 경영지원파트(3) ․공연기획(1) ․공연, 축제기획 및 홍보(2) ․마케팅(1) ․예산,회계,인사(1) ․총무,구매,계약(1) ․시설 관리(용역관리)(1) ※ 돈화문국악당 자문위원회(5명) 별도 운영 ○ 급 여(단위 : 천원) 구 분 산출내역 소요금액 통상임금 2,170천원×7명×12월 182,280 연장근무수당 (2,170천원×1.5/209)×7명×12월×33H 43,187 야간근무수당 (2,170천원×0.5/209)×7명×12월×8H 3,493 휴일근무수당 (2,170천원×1.5/23)×7명×12월×2일 23,776 연차수당 ((2,170천원/209)×8)×7명×12월×15개 8,722 추가수당 등 - 가족수당 : 60천원×7명×12월 - 기술수당 : 50천원×1명×12월 - 회계수당 : 50천원×1명×12월 6,240 퇴직충당금 - 직원 :3,187천원×7명 - 안내원 :728천원×8명 28,131 예술감독 3,000천원×12월 36,000 인건비 계 331,829 󰏚 시설관리 운영 ○ 관리방법 : 전문업체 용역을 통해 시설관리의 효율화(연간계약) ○ 구성인원 : 15명 - 일반시설 관리 : 11명(관리소장1, 전기2, 기계2, 소방1, 영선1, 보안1, 미화3) - 무대시설 관리 : 4명(무대감독 2, 음향감독 1, 조명감독 1) 󰏚 공연장 대관 운영 ○ 운영방향 : 수준 높은 국악공연 적극 유치 ○ 대관시설 : 공연장 및 연습실, 국악마당 등 ○ 대관운영 : 대관 가능일 114일, 대관 목표일 72일 - 대관신청 : 정기대관 연1회(’16.11월 기 공고), 잔여일 수시대관 - 기본대관료: 4시간 기준 200천원(준비·연습시간은 50/100 적용) · 추가시간 : 1시간미만 30/100, 2시간미만 60/100, 2시간이상 100/100 · 철야시간(23시~08시) : 기본대관료의 150/100 적용 - 대관승인 : 별도 대관심사위원회 구성·운영 Ⅵ 예 산 계 획 󰏚 위탁사업비 편성내역 ○ 민간위탁금 예산편성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2017 예산편성액 계약심사결과 예산액 민간위탁금 1,820,000 계 1,817,429 계약심사 기 완료금액 595,955 계약심사 진행 중 금액 1,221,474 ※ 운영경비·사업비 등은 계약심사 완료 후 최종 예산 확정 <※ 예산편성액 기준 세부내역(안)> (단위 : 원) 구 분 금 액 구성비(%) 비 고 ① 통상임금 182,280,000   상주인원7명기준 (회관책임자파견1별도) 인 제수당 연장근로수당 43,187,760     건 야간근로수당 3,493,440     비 휴일근로수당 23,776,080       연차수당 8,721,750       기타수당 6,240,000     퇴직충당금 28,130,280   공연장 안내원 포함   비상임 예술감독 36,000,000     합 계 331,829,310 18%   ② 업무추진비 3,000,000     직무수행비 6,000,000 운 후생관리비 24,677,000     영 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10,385,341     비 장기요양보험 680,240     ⌢ 국민연금보험료 15,272,560     경 산재보험료 3,393,902     비 고용보험료 4,410,227     ⌣ 공연장운영비 안내원인건비 56,004,800   8명 기준   주휴수당 9,446,400       기타공연장 운영비 6,068,500       소모품비 10,894,900       도서인쇄비 1,308,000       여비교통비 4,000,000       교육훈련비 2,520,000       수선유지비 1,000,000       통신비 11,880,000       회의비 3,850,000       행사비 1,200,000       보험료 5,180,000       지급수수료 10,876,000       수도광열비 66,000,000       세금과공과 1,110,000       홍보비 27,566,000       소 계 286,723,870 16%   합 계 (①+②) 618,553,180 34%   ③ 시 설 관 리 비 시설용역비 584,109,000   시설유지 12,982,800     시설점검 18,500,000     무대시설유지 17,547,900     자산취득-시설비품 32,620,365     합 계 ③ 665,760,065 37%   ④ 공연사업비 500,000,000 27% ⑤ 위탁대행수수료 35,686,265 2% 위 탁 비 총 계 1,820,000,000     󰏚 민간위탁금 교부계획(안) (단위 : 천원) 구 분 합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민간위탁금 1,817,429 424,431 513,548 481,964 397,486 ※ 2~4분기 교부액은 계약심사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예산 확정 후 교부 󰏚 수입금(안) (단위 : 천원) 구 분 합 계 공연사업 대관사업 카페테리아 임대 수입금 133,062 68,562 21,600 42,900 붙 임 : 1. 세부 성과목표 내용 1부 2. 연간 공연일정표(안) 1부 3. 2017년도 세부 예산집행계획(안) 1부 <붙임 1> 2017년도 세부 성과목표 세부 성과목표 및 평가방법 공연장 가동률 : 86% 구 분 사용일 목 표 가동률 비 고 자체사업일(62.2%) 188 188 100% 대관일(37.7%) 114 72 63% 계 302 260 86% 2016년 83% ※ 정기휴일 및 점검일 : 63일 ※ 서울지역 문예회관 공연장 가동률 78.4%(2014 공연예술실태조사) 관람객수 : 21,454명(공연사업 객석점유율 65%) 구 분 사업횟수 총좌석수 관람객수 객석 점유율 1)제작공연 24 3,312 1,987 60% 2)프리앤프리 50 6,900 4,830 70% 3)시민주간 10 1,380 828 60% 4)낮잠콘서트 20 2,760 1,656 60% 5)국악의 맛 8 1,104 772 70% 6)미래의 명곡 16 2,208 1,324 60% 7)예술교육 10 - 200 ※ 공연장 외 행사 8)야외축제 1 - 1,000 ※ 공연장 외 행사 9)온쉼표 2 276 248 90% 10)절기공연 4 552 496 90% 11)공동기획 32 4,416 2,649 60% 소 계 177 22,908 15,990 65% 12) 대 관 72 9,936 5,464 55% 합 계 249 32,844 21,454 2016년 59% ※ 평균관람객수 : 4,549명(50~100석),16,510명(100~300석)(2014 공연예술실태조사) 수입금 : 133,062천원 구 분 지출예산 수입예산 비고 o 운영비 1,320,000,000 임대사업 42,900,000 3,575,000원*12월 대관사업 21,600,000 300,000원*72일 o 공연사업 500,000,000 69,357,000 수지율 13.8% 계 1,820,000,000 133,857,000 수지율 7.3% 사업 수지율 : 13.8% 구 분 지출예산 수입예산(입장료) 사업수지율 1) 제작공연 170,000,000 19,872,000(20천원) 11.6% 2) 프리앤프리 84,000,000 14,490,000(5천원) 17% 3) 시민주간 - - - 4) 낮잠콘서트 30,000,000 8,280,000(10천원) 28% 5) 국악의 맛 41,600,000 9,273,000(20천원) 22.2% 6) 미래의 명곡 58,400,000 13,248,000(20천원) 22.6% 7) 예술교육 10,000,000 - - 8) 야외축제 50,000,000 - - 9) 온쉼표 7,600,000 220,000(1천원) 3% 10)절기공연 30,400,000 - - 11)공동기획 18,000,000 3,974,000(10천원) 22% 계 500,000,000 69,357,000 13.8% 고객만족도 : 87% 구 분 목 표 비 고 자체만족도 87% 2016년 87% 서울시만족도 87% 2016년 미시행 평 균 87% (2016년 목표 80%) 주요 보도실적 : 154건 구 분 노출건수 비 고 지 면 44 11개 사업기준 월간지 22 ″ 온라인 66 ″ 기 타 22 ″ 계 154 마케팅 데이터 구축 : 266건 구 분 2016 2017 2018 계 학교 예술계중/고(17) 17 - - 17 국악대학(36) 36 - - 36 관광대학(64) 22 22 20 64 초등학교(599) 24 50 50 124 중학교(384) 24 50 50 124 고등학교(318) 24 50 50 124 단체 한국어학당(11/서울) 11 - - 11 국악단(25) 25 - - 25 MICE 중앙부처(12) 4 4 4 12 지방정부(20) 2 9 9 20 컨벤션(10) 2 4 4 10 주요항공사(14) 4 5 5 10 호텔(283) 24 36 36 86 기업 메세나회원(771) 24 36 36 86 계 243 266 264 749 <붙임 2> 2017년도 연간 공연일정표(안) 일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 일 수 공동(산조) 수 점검 토 프리18 월 휴관 목 토 국악의맛8 화 낮잠13 금 축제 일 수 제작1 금 2 월 휴관 목 공동(산조) 목 셋업 일 화 프리27 금 일 수 낮잠14 토 축제 월 휴관 목 제작2 토 3 화 공동(산조) 금 금 프리(개막)1 월 휴관 수 프리28 토 월 휴관 목 낮잠15 일 화 금 제작3 일 4 수 공동(산조) 토 토 프리2 화 목 프리29 일 화 금 낮잠16 월 휴관 수 추석 토 제작4,5 월 휴관 5 목 공동(산조) 일 일 수 프리19 금 프리30,31 월 휴관 수 토 강연7,8 화 셋업 목 일 제작6 화 6 금 월 휴관 월 휴관 목 프리20 토 프리32,33 화 목 일 수 미래1 금 월 휴관 수 7 토 화 공동(산조) 화 금 프리21 일 수 셋업 금 월 휴관 목 미래2 토 화 제작7 목 8 일 수 공동(산조) 수 프리3 토 프리22 월 휴관 목 셋업 토 화 낮잠17 금 미래3 일 수 제작8 금 9 월 휴관 목 공동(산조) 목 프리4 일 화 프리34 금 국악의맛1 일 수 낮잠18 토 미래4 월 휴관 목 제작9 토 10 화 금 금 프리5 월 휴관 수 프리35 토 국악의맛2 월 휴관 목 낮잠19 일 화 금 제작10 일 11 수 공동(산조) 토 대보름 토 프리6 화 목 프리36 일 화 낮잠1 금 낮잠20 월 휴관 수 토 제작11,12 월 휴관 12 목 공동(산조) 일 일 수 프리23 금 프리37 월 휴관 수 낮잠2 토 강연9,10 화 셋업 목 일 제작13 화 공동(판소리) 13 금 월 휴관 월 휴관 목 프리24 토 프리38,39 화 목 낮잠3 일 수 미래1 금 월 휴관 수 공동(판소리) 14 토 화 공동(산조) 화 금 프리25 일 수 금 낮잠4 월 휴관 목 미래2 토 화 제작14 목 공동(판소리) 15 일 수 공동(산조) 수 프리7 토 프리26 월 휴관 목 셋업 토 강연1,2 화 금 미래3 일 수 제작15 금 16 월 휴관 목 공동(산조) 목 프리8 일 화 프리40 금 국악의맛3 일 수 쇼케이스 토 미래4 월 휴관 목 제작16 토 17 화 공동(산조) 금 금 프리9 월 휴관 수 프리41 토 국악의맛4 월 휴관 목 쇼케이스 일 화 금 제작17 일 18 수 공동(산조) 토 토 프리10 화 시민주간 목 프리42 일 화 낮잠5 금 쇼케이스 월 휴관 수 토 제작18,19 월 휴관 19 목 공동(산조) 일 일 수 시민주간 금 프리43 월 휴관 수 낮잠6 토 화 셋업 목 일 제작20 화 공동(판소리) 20 금 월 휴관 월 휴관 목 시민주간 토 프리44,45 화 목 낮잠7 일 수 미래1 금 월 휴관 수 공동(판소리) 21 토 화 공동(산조) 화 금 시민주간 일 수 금 낮잠8 월 휴관 목 미래2 토 화 제작21 목 공동(판소리) 22 일 수 공동(산조) 수 프리11 토 시민공연 월 휴관 목 셋업 토 강연3,4 화 금 미래3 일 수 제작22 금 23 월 휴관 목 공동(산조) 목 프리12 일 시민공연 화 프리46 금 국악의맛5 일 수 토 미래4 월 휴관 목 제작23 토 24 화 공동(산조) 금 점검 금 프리13 월 휴관 수 프리47 토 국악의맛6 월 휴관 목 점검 일 화 온심표1 금 제작24 일 25 수 공동(산조) 토 점검 토 프리14 화 시민주간 목 프리48 일 화 낮잠9 금 점검 월 휴관 수 온쉼표2 토 월 휴관 26 목 공동(산조) 일 점검 일 수 시민주간 금 프리49 월 휴관 수 낮잠10 토 점검 화 셋업 목 셋업 일 화 공동(판소리) 27 금 월 휴관 월 휴관 목 시민주간 토 프리(폐막)50 화 목 낮잠11 일 점검 수 미래1 금 셋업 월 휴관 수 공동(판소리) 28 토 설 화 점검 화 금 시민주간 일 수 금 낮잠12 월 휴관 목 미래2 토 셋업 화 목 공동(판소리) 29 일 수 프리15 토 시민공연 월 휴관 목 셋업 토 강연5,6 화 점검 금 미래3 일 셋업 수 금 30 월 휴관 목 프리16 일 시민공연 화 단오 금 국악의맛7 일 수 점검 토 미래4 월 휴관 목 토 송년 31 화 공동(산조) 금 프리17 수 월 휴관 목 셋업 화 프리뷰1 일 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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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도 서울돈화문국악당 운영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943 생산일자 2017-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남규하 (2133-2553) 관리번호 D000002877004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공연예술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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