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도 ICT 전문교육 운영을 위한 『집합교육용 교재 구매 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16 결재일자 2017.1.1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김범식 이혜자 01/19 원권식 협조 시설재무팀장 이창희 2017년도 ICT 전문교육 운영을 위한 『집합교육용 교재 구매 계획』 2017. 1. (인재기획과) 2017년도 ICT 전문교육 운영을 위한 『집합교육용 교재 구매 계획』 우리시 ICT 전문(집합)교육에 적합한 교재를 선정·구매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직원 업무능력 향상에 이바지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인재개발원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 개선계획(인재양성과-11487,2016.9.28.) □ 2017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인재기획과-19140,2016.12.29.) □ 2017년도 정보통신(ICT) 집합교육 추진계획(인재기획과-662, 2017.1.13.) Ⅱ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재 선정으로 교육만족도 향상  교육교재의 적기 구매·공급으로 원활한 교육운영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7.2.1. ~ 2017.12.31.  지급대상 : 시, 자치구, 소방 및 투자·출연기관의 교육생 및 강사  추진내용 : 59개 과정 152회 3,500권  구매방법 : 단가계약, 제공사별 수의계약(독점공급품목 및 제본)  소요예산 : 52,500천원 ※ 산출근거 : 15,000원 × 3,500권  예산과목 : 인재양성 및 시험관리, 교육과정 운영, IT전문교육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Ⅲ 세부 계획 □ 구매 목표 : 3,500권 구 분 형 식 수량(예정) 선 정 사 유 교육생 지원용 계 3,225 275 표준교재 한국지역정보개발원발간 1,380 118 공공기관에 공급하는 공무원교육기준에 적합한 형태로 제작 일반교재 시중출판물 1,460 124 전문적이거나 특정하여 공공기관에서 공급하지 않는 교재로 도서 도·소매업체 공개입찰방식(단가계약)으로 구매 제본교재 인쇄물 385 33 시중 교재가 없어 강사가 집필한 교재를 제본 제작 ※ 교재 절판, 가격 변동, 실교육생 인원에 따라 교재 목록 및 수량 변경 가능 2016년 교재 구매 현황 구 분 총수량 계 일반교재 표준교재 제본교재 정보활용 정보기술 정보활용 정보기술 정보활용 정보기술 정보활용 정보기술 당초계획 3,170 2,640 530 855 390 1,405 0 380 140 실구매수량 4,528 4,090 438 970 297 2,553 0 567 141 ※ 분반․주말과정 운영으로 당초 계획 대비 실구매 수량 증가 · 분반 : 13개 과정 31회 1,734권 · 주말 : 10개 과정 10회 246권 □ 선정 방법  교재만족도 설문조사 결과에 의한 불만족 및 절판 교재의 경우 교재 변경  교육과정 중 행정자치부(한국지역정보개발원) 표준교재가 있는 경우 교육생 선호도 및 예산절감을 위해 표준교재 구매·활용  표준교재가 없는 과정은 전문가 또는 강사 추천에 의한 시장조사(오프라인 및 온라인 서점 등) 후 시중 교재 선정 및 2016년 잔여교재 활용  신규과정 및 내부 제안 과정 등 일부 과정에 대한 적합교재가 시중에 없을 시 해당 강사가 집필한 제본교재 활용 □ 선정 절차 표준교재 조사 ➡ 표준교재 선정 ➡ 시장조사 ➡ 일반교재 선정 ➡ 제본교재 제작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샘플교재 요구 및 내용 파악 - 과정 및 수량 선정 - 대형서점, IT교육 출판업체 시장조사 및 강사 추천 - 일반교재 수량 선정 - 시중에 없는 교재는 파일 수령 후 인쇄 □ 구매방법 및 시기  일반교재 : 전자공개 수의계약을 통한 단가계약 - 내 용 : 37개 과정 73회 1,584권(붙임1 참조) - 계약기간 : 계약일 ~ 12월 31일 ※ 잔여교재 반납으로 실제 사용 교재량만 구매 후 산출내역에 따라 변경 계약 시행 관련 법령 · 부가가치세법 제22조(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한 면세) 1항 8호, 동법 2항에 따른 면세사업자 ·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제22조(간행물 정가 표시 및 판매) 4항에 근거 정가로 산출  표준교재 :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수량을 구입 후 수의계약(1인 생산자) - 행정자치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내 용 : 13개 과정 58회 1,498권(붙임1 참조) ※ 출판업체의 정책 상 잔여교재 반납 불가  제본교재 : 시중 교재가 없어 해당 강사가 집필한 교재를 인쇄업체와 수의계약(2인 견적)하여 제본 제작(붙임2 원고료 관련 규정 참조) - 내 용 : 9개 과정 21회 418권(붙임1 참조) 운영 절차 매월 필요 교재 수량 선입고 교육일정에 따라 교육진행 시 배부 예산집행 및 정산 Ⅳ 향후 일정 □ 과정별 교재 조사 및 선정 : 1월 중 □ 일반교재 구매 단가계약 의뢰(시설재무팀) : 1월 말 □ 교육운영 기간 과정별 필요수량 구매 및 배부 : 2월~12월 □ 일반교재 단가계약 완수 : 12월 붙임 1. 교재별 과정 목록 1부. 2. 서울시인재개발원 원고료 지급기준 1부. 끝. 【붙임1】 교재별 과정 목록 □ 일반교재 과정(교육지원용 124권 별도) 연번 과 정 명 기간 (일수) 횟수 정원 총인원 계 73 1,460 1 Linux 서버구축 및 운영 5 1 15 15 2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3 1 15 15 3 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3 1 15 15 4 IP 라우팅 3 1 15 15 5 LAN 스위칭 3 1 15 15 6 TCP/IP 중심의 네트워크 이해 2 1 15 15 7 실전! 패킷분석 2 1 15 15 8 시스템 해킹 및 보안 3 2 15 30 9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2 1 15 15 10 SW 보안을 위한 시큐어 코딩 3 1 15 15 11 빅데이터 분석 3 2 15 30 12 오라클 SQL & PL/SQL(초급) 3 1 15 15 13 MySQL 최적화 3 1 15 15 14 간단한 인공지능 안드로이드 앱 개발 3 2 15 30 15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 개발 3 1 15 15 16 반응형 웹사이트와 자바스크립트 DB연동 5 2 15 30 17 자바 프로그래밍 3 1 15 15 18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3 1 15 15 19 Auto CAD 초급 3 2 15 30 20 Auto CAD 3D(중급) 3 1 15 15 21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2 1 15 15 22 바로 쓰는 데이터 관리 쉽게 하기 3 3 25 75 23 액세스를 활용한 자료관리 3 2 20 40 24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 3 5 20 100 25 손쉬운 행정 통계정보 활용하기 3 2 20 40 26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2 6 25 150 27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2 2 20 40 28 누구나 쉽게 배우는 UCC 영상제작 2 2 25 50 29 일러스트 쉽게 배우기 3 2 20 40 30 포토샵활용 3 4 25 100 31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3 4 25 100 32 프리미어로 배우는 영상편집 5 2 25 50 33 한 눈에 이해되는 인포그래픽 2 2 20 40 34 홍보효과를 높이는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3 6 25 150 35 스마트워크를 위한 에버노트 활용 3 2 20 40 36 클라우드 활용 3 2 20 40 37 스마트기기로 증강현실 체험하기 2 1 15 15 □ 표준교재 과정(교육지원용 118권 별도) 연번 과 정 명 기간 (일수) 횟수 정원 총인원 계 58 1,380 1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2 6 25 150 2 멋진 보고서 꾸미기 3 5 25 125 3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 2 3 25 75 4 파워포인트 활용 3 6 25 150 5 Prezi 활용 2 2 25 50 6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2 6 25 150 7 한장으로끝내는홍보자료만들기 3 6 25 150 8 PC 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5 4 20 80 9 모바일로 시작하는 SNS 3 6 20 120 10 블로그로 통하는 인터넷 세상 2 6 25 150 11 소셜미디어로 홍보하기 2 2 20 40 12 스마트기기의 기본(Android) 2 4 25 100 13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2 2 20 40 □ 제본교재 과정(교육지원용 33권 별도) 연번 과 정 명 기간 (일수) 횟수 정원 총인원 계 21 385 1 WAS(Jeus) 실무 3 2 15 30 2 SPSS 통계분석 1(데이터 핸들링) 2 2 15 30 3 SPSS 통계분석 2(기초통계 분석) 2 1 15 15 4 토드를 활용한 오라클 DB 관리(성능개선) 2 2 15 30 5 공간정보 실무 3 2 20 40 6 이지포토(초급) 3 6 20 120 7 빅데이터 검색 및 수집 활용 3 2 20 40 8 스마트기기의 활용(iOS)-아이폰, 아이패드 2 2 20 40 9 스마트한 멀티미디어 홈 구축 3 2 20 40 【붙임2】 서울시인재개발원 원고료 지급기준 □ 원고료지급 기준 ○ 지급대상 : 교재로 발간된 강의용 원고 집필자 ○대상원고 : 교재편찬용 제출 원고(부교재 포함) 구 분 내 용 지급단가 ○ B5용지 1면당 11,000원 지급 지급한도 ○ 강의시간당 B5용지 6매분까지 지급 ※ 파워포인트로 작성한 원고는 슬라이드 2면을 B5용지 1매로 환산 B5 1면 기준 ○ 글자크기 11.5p(본문), 줄간격 180%, 상하여백 15, 좌우여백 21, 머리말·꼬리말 15 산정방법 수정매수 기준 ○ 1매에 27행을 기준으로 30%미만 작성된 매수는 지급매수로 산정하지 아니한다. ○ 1매에 30%이상 수정한 경우 수정매수로 본다. - 행에 있어서 상당수의 글자가 추가·변경되었거나 통계수치 또는 행의 내용이 바뀌게 되는 단어(용어)를 수정한 경우 그 행을 수정한 행으로 적용한다. - 그림, 도표 등이 30%이상 변경되었을 경우 그 그림, 도표 등은 수정된 것으로 본다. ※ 그림, 도표 등의 크기는 그 그림 및 도표 등이 B5용지 면당 차지하는 행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 단순히 부록으로 관련법규를 발췌하여 편집하였을 때에는 원고료 산정에서 제외한다. 지급 비율 ○ 기존 원고를 전체 원고량의 - 30% 미만을 수정하여 제출 : 원고료 미지급 - 30%이상 ~ 70% 미만을 수정 : 원고료의 50% 지급 - 70% 이상을 수정 : 원고료 전액 지급 ※ 공직자등 출강강사의 경우 원고료 미지급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도 ICT 전문교육 운영을 위한 『집합교육용 교재 구매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916 생산일자 2017-01-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범식 관리번호 D000002876197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