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변경 검토 보고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875 결재일자 2017.1.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시민감사민원총괄팀장 위원장 박준 홍남기 01/18 정기창 협 조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변경 검토 보고 2017.1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변경 검토 보고 고충민원 상담 및 감사청구 문의 등을 위해 개설된 위원회 대표 전화번호를 시민 친화적으로 변경, 시민이 쉽게 위원회와 소통할 수 있게 하여 시민권익보호 증진에 기여코자 함 󰏚 검토배경 ○ 위원회 활동 본격화에 따른 대표번호의 시민 편의성 및 업무 상징성 제고 필요 ○ 2016년도 행정사무감사시 의원 제안 (박호근 의원) - 위원회 대표전화(2133-3114)를 다산콜120처럼 누구나 알 수 있게 변경 검토 󰏚 변경여부 검토 ○ 현재 대표 전화번호 사용 기간 및 경위 - 사용기간 : ’14.10 ~ ’17.1(약 2년 4개월) - 옴부즈만 전화번호 안내의 편의를 위하여 외우기 쉬운번호를 사용 ○ 현재 대표 전화번호의 문제점 - 3114의 ‘114’는 전화번호 안내의 의미가 있으나 위원회 업무 상징성 결여 - 114앞에 있는 ‘3’으로 인해 기억하기 쉽지 않는 등 번호의 유인도가 떨어짐 ○ 대표번호 변경시 장·단점 비교 장 점 단 점 · 번호 기억의 용이성 증진 · 위원회 업무와의 연관성 제고 · 선호도 조사에 부수된 홍보효과 창출 · 새로운 홍보 비용 및 노력 소요 · 번호가 숙지된 시민들의 혼란 우려 ○ 검토결과 - 보다 효과적으로 위원회의 인지도 향상 및 접근도 제고를 위하여 번호변경 필요 - 다만, 기존번호 사용자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일정기간 기존번호를 신규번호로 자동연결 설정 조치 추 진 방 향 ◇ 대표 전화번호의 위원회 역할 및 기능에 대한 연관성 및 상징성 제고 ◇ 시민의 직접적인 선호도를 파악, 보다 편리한 행정서비스 제공토대 마련 󰏚 추진계획 ○ 사용가능한 전화번호 중 의미가 분명한 후보번호를 압축하여 선정 ○ 내부직원 및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선호 번호 조사 : 엠보팅 활용 ○ 최다득표 번호를 대표번호로 선정하여 적극적 홍보 ※ 엠보팅 과정 󰏚 추진일정 ○ 의미가 방향과 일치하는 번호의 압축 : ∼ ’17. 1.17 ○ 내부직원 및 대시민 선호번호 조사 : ’17. 1.18 ∼ 1.24 ○ 득표순으로 대표 전화순위 작성 및 최종선정 : ∼ ’17. 1.25 ○ 총무과 통신실에 전화번호 변경요구 및 확정 : ∼ ’17. 1.31 ○ 대표 전화 번호 운영 개시 : ∼ ’17. 2.01 ○ 대표 전화 번호 홍보 : ’17. 2.01 ∼ 붙임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후보 1부 . 끝. 붙임 :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후보 연번 전화번호 의 미 비 고 현재 2133-3114 114 전화안내를 착안하여 민원안내 1 2133-4000 (4)사고난 행정의 (000)천사가 되겠다는 의미 2 2133-5120 (5)옴부즈만의 민원통합창구 응답소 “120”번호 3 2133-1882 (1)일 (82)빨리 해주는 위원회 4 2133-3182 (1)일 (82)빨리 해주는 위원회 5 2133-7777 (7)행운이 네 번이나 찾아오는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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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대표 전화번호 변경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875 생산일자 2017-01-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준 (02-2133-3126) 관리번호 D000002874978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