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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계획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709 결재일자 2017.1.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외국인주민인권팀장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여성가족정책실장 팜튀퀸화 김준민 서문수 01/16 엄규숙 2017년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계획 2017. 1.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서울시교육지원청각교육지원청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계획 어린이․청소년,일반시민의 문화다양성 이해도 향상과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외국출신 강사가 수요 있는 곳에 직접 찾아가 문화다양성 소개 및 외국인·다문화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는「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외국인주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 필요 - ‘15년도 서울시 거주 외국인주민 수는 457,806명, 전년도 대비 10.3% 증가 - 여성가족부, ‘2015년 국민 다문화수용성 조사결과’에 의하면 일반국민(성인)의 다문화수용성은 더 높아졌지만 (’11년 51.2점 → ’15년 54.0점) 여전히 주요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음. <주요 국제지표 항목> (단위 : %) 구 분 한국 미국 독일 스웨덴 호주 일자리가 귀할 때 자국민 우선 고용에 찬성 60.4 50.5 41.5 14.5 51.0 외국인 노동자/이민자를 이웃으로 삼고 싶지 않음 31.8 13.7 21.5 3.5 10.6 자신을 세계시민으로 생각(대체로 또는 매우 그렇다) 55.3 69.1 62.3 82.0 79.5 * 출처 : ’15년 성인(일반국민) 다문화수용성조사, World Value Survey(’10~’14) ❍ 다문화 교육 참여 경험이 다문화 수용에 긍정적 경향을 줌으로써 대상별 눈높이 및 상황에 맞춘 다문화 이해교육 제고 ❍ 교육기회를 갖지 못 한 일반시민으로 다문화 이해교육 대상자 확대 및 지속적 교육 필요 ※ ‘16년도 실적 : 총 210개교 1,306회 60,715명 대상으로 교육 실시 구분 유치원(60개교) 초등학교(84개교) 중학교(39개교) 고등학교(21개교) 기타(6개) 횟수 506 461 196 111 32 인원 31,388 15,180 8,089 4,973 1,085 Ⅱ ’16년 대비 보완사항 󰏚 어린이·청소년,학부모, 서울시 출연기관 직원, 공무원 등 다양한 수요자에 따른 맞춤형 다문화 이해교육 강화 ❍ (’16년) 유·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교육 집중적 실시 ❍ (’17년) 아동·청소년·성인 등 수요자 세분화로 맞춤형 교육 내용 구성 및 실시 󰏚 내실있는 다문화 이해교육 효과 제고하기 위해 강사역랑 강화 교육 이수 의무화 ❍ (’16년) 강사 매뉴얼, 표준학습 지도안 보급으로 수업 진행 능력 향상 ❍ (’17년) 교육(기본·심화)과정 이수 의무화를 통해 강사 역량 제고 󰏚 다문화 감수성 좋은 학령기 아동·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교육 기회 제공 ❍ (’16년) 학교유형별 월 3회 선착순 신청으로 수업배정 및 교육 실시 ❍ (’17년) 유치원,도서관, 청소년수련관 월 2회, 초·중·고등학교 월 4회로 조정 Ⅲ 추진 개요 󰏚 추진근거 ❍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제18조(다문화에 대한 이해증진) ❍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15조(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원) 󰏅 사업개요 ❍ 대 상 : 서울시내 유·초·중·고등학생, 학부모, 출연기관 직원, 공무원 등 ❍ 기 간 : ’17. 3월 ~ 12월 ❍ 강 사 : 스위스,모로코 등 38개국 46명 및 유명외국인주민 ❍ 내 용 : 외국인강사가 직접 찾아가 문화 다양성 및 다문화 이해 수업 진행 ❍ 목 표: 1,400회 63,000명 ❍ 사업비: 120백만원 (시비 100%) 󰏅 추진절차 교육 홍보 및 안내 서울시⟶학교, 기관 ⇒ 교육신청 및 실시 학교, 기관⟶서울시 ⇒ 교육 모니터링 지정 대상국가 수업 ⇒ 수업만족도 평가 성과 보고 (교육청, 교육지원청 협조 ) 온라인 선척순 신청 (연 2회 상·하반기) (강사별 수업만족도) Ⅳ 세부 추진계획 󰏅 교실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 수업횟수 조정으로 학령기 아동·청소년에게 더 많은 교육 기회 제공 - 대 상 :서울시내 유·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학생 - 기 간: 2017. 3. 1~12. 20 ※ 월별 유치원 2회, 초·중·고등학교 4회 - 방 법: 온라인 선착수 수업신청 접수 후 학교, 기관에 강사 파견 및 교육실시 ❍ 단순한 자국문화 소개수업에서 내실있는 다문화이해 수업으로 교육효과 제고 - 교육 지침, 강의 노하우 등을 포함한 강사 매뉴얼 보급 - 표준화된 교육 지도안을 통하여 다문화 인식개선 수업진행 유도 ❍ 지속적인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외국인강사 수업진행 능력 향상 - 올바른 교육진행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기본·심화과정) 이수 의무화 - 강사별 수업만족도 평가를 하여 우수강서 선정 및 표창을 통해 강사 사기진작 <외국인강사 보유현황> 󰋮총인원 (2017년 1월 현재): 38개국 46명 - 아시아 : 16개국 20명 중국(3), 네팔(2), 방글라데시(2), 일본(1), 베트남(1), 인도(1), 태국(1),러시아(1), 인도네시아(1), 키르기즈스탄(1), 우즈베키스탄(1), 미얀마(1), 이란(1), 파키스탄(1), 필리핀(1), 몽골(1) - 유럽 : 11개국 13명 헝가리(1), 벨기에(1), 아제르바이잔(2), 터키(2), 폴란드(1), 스위스(1), 스페인(1), 아르메니아(1), 루마니아(1), 슬로바키아(1), 프랑스 (1) - 미주 및 태평양 : 총 7개국 9명 미국(1), 캐나다(1), 페루(2), 멕시코(2), 콜롬비아(1), 뉴질랜드(1), 과테말라(1) - 아프리카 : 총 4개국 4명 케냐(1),모로코(1),나이지리아(1), 에티오피아(1) 󰏅 일반시민 대상으로 다문화 감수성 함양 교육 ❍ 유명외국인주민 특강으로 직장인, 학부모, 공무원의 다문화 감수성 함양 - 대 상: 서울시 공사·공단(19개) 직원,구청·사업소 공무원, 학교 학부모 - 내 용: 사회적 인지도 높은 유명외국인 주민(방송인 등) 특강 진행 ❍ 구립 도서관과 연계하여 이용시민을 위한 문화다양성 이해 강좌 시리즈 구성 - 대 상: 시·구립 도서관 이용시민 - 내 용: 우수 외국인강사 직접 찾아가 세계 문화다양성 이해 강좌 시리즈 진행 ❍ 사전 교육 수요 파악 및 맞춤형 교육 내용 기획으로 교육 참여도 제고 - 유관기관과 업무협의를 통해 연간 교육 계획안 수립 및 추진 - 학습시간 인정으로 구청, 사업소 공무원의 다문화 이해교육에 참여 독려 󰏅 사후관리 강화 ❍ 교육을 질 제고를 위한 주기적 모니터링 실시(년 2회) - 시 기:2017. 5월/10월 - 방 법:서울생활살피미 모니터링과 함께 수업참관 및 설문조사 실시 - 결 과:모니터링과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방안 제시 및 우수사례 발굴 ❍ 외국인강사 관리 강화 - 내 용: 학교 수업보고서 만족도 분석, 수업참관을 통해 강사역량 검증 - 조 치: 연 2회 무단 결석, 3회 지각 또는 평가점수 80점 미만자 해촉 Ⅴ 교육홍보 등 행정사항 󰏚 교육 홍보 : ’17년 2월초 ❍ 내 용 : ‘17년 교육신청·진행 관련 안내 및 사업 홍보 ❍ 방 법 : 서울시교육청, 교육지원청, 공사·공단, 출연기관, 도서관에 협조 요청 󰏅 소요 예산 : 120백만원 ❍ 강사비 115,740,000원 -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강사료 : 90,000원(회당)*138회*9개월 = 111,780,000원 ※ 서울시 인재개발원 ‘강사수당 지급 기준’ 일반3급 적용(기본 1시간 8만원+부교재비 1만원) - 일반시민대상 다문화감수성 함양 특강: 220,000원(회당)*2회*9개월 = 3,960,000원 ※ ‘강사수당 지급 기준’ 일반2급 적용(기본 1시간 12만원+초과 매시간 10만원) ❍ 기타 운영비 4,260,000원 - 외국인강사 역량강화 교육 강의료 : 250,000원(강의당)*6강 = 1,500,000원 - 외국인강사 워크숍 및 한국문화체험 비용 = 2,000,000원 - 교육책자 제잡비 등 = 760,000원 ❍ 예산과목 : 글로벌 도시환경 및 선진다문화 사회 조성, 다문화건강가정 조성,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20101 - 사무관리비 Ⅵ 추진 일정 ❍ 외국인강사 OT 및 역량강화 교육 : ’17. 2/8 ❍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진행 : ’17. 3~12 ❍ 수업 모니터링 진행 : ’17. 5/11 ❍ 외국인강사 워크숍 및 문화체험 : ’17. 10 ❍ 수업만족도 평가 및 우수강사 표창 : ’17. 12 붙 임 :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지원 안내 1부. 끝. 별점1 2017년 외국인강사 명단 ※ 총 38개국 46명 (유학생: 25명, 결혼이민자:17명, 전문근로자: 4명) 순번 성명 국적 비고 1 아모르 아민 - Ammor Amine 모로코 유학생 (서울시립대학교 석사 재학) 2 패트릭 후- Hu Patrick 캐나다 회계사 (DELOITTE 재직) 3 조셉- Owiti Joseph Obok 케냐 유학생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 재학) 4 헬렌쇼꼽- Hellen Xocop 과테말라 결혼이민자 5 수베디 -Subedi Thakur Prasad 네팔 교수 (한남대학교 재직) 6 뚤 시람- Bhusal Tulsi Ram 네팔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객원 교수) 7 야마구치 히데꼬- Yamaguchi Hideko 일본 결혼이민자 8 왕정선 - Wang Jeong Sun 중국 결혼이민자 9 한인혜 - Han in Hye 중국 결혼이민자 10 알룸쿨로바 아이다- Alymkulova Aida 키르기즈스탄 결혼이민자 (한양중학교 이중언어강사) 11 제니- Huichen Hsu 뉴질랜드 결혼이민자 12 마리 까르멘- Mary Carmen Huerta Zepeda 멕시코 결혼이민자 13 김빈 - BEEN KIM 베트남 결혼이민자 14 야넷 칼레로- Yanet Calero 페루 결혼이민자 15 안나 쿠수마- Anna Hertriana Kusumah 인도네시아 결혼이민자 (안평초등학교 이중언어강사) 16 박가비니- Kavinee Park 태국 결혼이민자 (강월초등학교 이중언어강사) 17 엔젤레스 네리사 - Angeles nerrisa 필리핀 결혼이민자 18 뎁- DAS DEBABRATA 방글라데시 유학생 (그리스도대학원 석사 재학) 19 모이누딘 아흐메드 - MOINUDDIN AHMED 방글라데시 유학생 (연세대학교 박사 재학) 20 셀달- Serdar Korkmaz 터키 유학생 (서울과학기술대 박사 재학) 21 에브렐센 펠렌 애브림- Evernsel Pelin Evrim 터키 유학생 (한양대학교 박사 재학) 22 베르비기에 마티유- Berbiguier Mathieu 프랑스 유학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 재학) 23 싱 안젤리- SINGH ANJALI 인도 유학생 (서울대학교 박사 재학) 24 알렉산더 구보- Alexander Gubo 헝가리 유학생 (한양대학교 석사 재학) 25 라라청- Deboeck Lara Chung 벨기에 유학생 (서울대학교 석사 재학) 26 솔탄 서케- Zoltan Szoke 슬로바키아 유학생 (성균관대학교 석사 재학) 27 니하트- KHALILZADE NIHAT 아제르바이잔 유학생 (한양대학교 석사 재학) 28 자기 아머스 아독슨 - ZAKI AMOS 나이지리아 유학생 (크리스찬대학교 박사 재학) 29 비히 압둘라히- Bihi Abdullahi 에티오피아 유학생 (한양대학교 석사 재학) 30 몬떼루비오자스민- MONTERRUBIO LIRA YAZMIN 멕시코 결혼이민자 31 줄리오 안드레스- Julio Andres Rodriguez 콜롬비아 스페인어 강사 32 로아이사 자네트 - Janeth Loayza 페루 결혼이민자 33 인모마웅- Yin Moe Maung 미얀마 결혼이민자 34 무하요- Jumaboyeva Muhayyo 우즈베키스탄 결혼이민자 35 아만울라- AMANULLAH 파키스탄 유학생 (상명대학교 박사 재학) 36 차츠랄- Tsatsral 몽골 유학생 (서울대학교 석사 재학) 37 타라키 마리- Mary Tarakey 스위스 유학생 (한양대학교 석사 재학) 38 후아나 우르바노 - Juana Urbano Jiménez 스페인 유학생 (한국문학번역원 석사 재학) 39 송은영- Caroline Song 미국 유학생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 재학) 40 우체쉐바 엘리자베타- Utesheva Elizaveta 러시아 유학생 (서강대학교 학사 재학) 41 리스키에비츠 카밀라- Lickiewicz Kamila 폴란드 유학생 (경희대학교 박사 재학) 42 아델리나 핀자루- Adelina Pinzaru 루마니아 유학생 (서울대학교 석사 재학) 43 안나 아르주마니얀- Anna Arzumanyan 아르메니아 유학생 (연세대학교 석사 재학) 44 서동매- Xui Dongmea 중국 결혼이민자(공주대학교 석사 재학) 45 파터네 누리- Fattaneh Noori 이란 유학생(이화여작대학교 석사 재학) 46 피단 카림자다- Karimzada Fidan 아제르바이잔 유학생 (숭실대학교 박사 재학) 별점2 2017년 외국인강사 역량강화 교육계획안 󰏚 목 적 ❍ 다문화 이해교육 진행에 필요한 기본소양 및 전문 지식 함양 ❍ 교육대상에 맞는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한 교육 활용 능력 향상 󰏚 교육내용 ❍ 대 상 :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외국인강사 46명 ❍ 일시/장소 - 기본과정 : ‘17. 2. 16(목) 10:00 ~17:00/ 서울글로벌센터 420호 - 심화과정 : ‘17. 8. 24(목) 10:00 ~17:00/ 서울글로벌센터 420호 ❍ 세부일정 시 간 강 의 명 진 행 비 고 기 본 과 정 (2. 16) 09:30-10:00 사전 등록 및 교육 안내 담당자 10:00-12:00 학습자 특징 이해 및 다문화 이해교육 강의 계획서 활용 정문성 교수 (경인교육대학교) 12:00-13:00 중식 13:00-14:30 대상별 다문화 이해교육 수업사례 공유 이경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다문화이해 전문강사) 14:30-16:00 다양한 교육대상의 마음열기 고영두 (성남청소년위원회) 16:00-17:00 ‘17년 외국인강사 위촉장 수여식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심 화 과 정 (8. 24) 09:30-10:00 사전 등록 및 교육 안내 담당자 10:00-12:00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미래모습 탐구 박성춘 교수 (서울대학교) 12:00-13:00 중식 13:00-14:30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한국인의 의식 김진희 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14:30-16:00 역할극: 반편견 반차별 관점에 대한 비판적 이해와 적용 16:00-17:00 나의 다문화 감수성 및 다문화 역량 평가 문수경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다문화이해 전문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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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709 생산일자 2017-0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팜튀퀸화 (02-2133-5080) 관리번호 D0000028729700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지역내거주외국인지원 > 외국인교류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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