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809 결재일자 2017.1.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실무사무관 관광정책과장 김보경 代권훈오 01/16 김재용 - 2016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 보조금 지원 결과 및 정산 보고 2017.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2016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 보조금 지원 결과 및 정산 보고 ============================================================== 지역 커뮤니티 기반의 지속가능한 체험형 관광상품 개발·운영을 위해 자치구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고 그 결과 및 정산을 보고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 보조금 지급 조례 제5150호, 관광사업 보조금 지급 조례 제5222호 ○ 2016 커뮤니티 관광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한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추진 계획(관광정책과-2184, 2016.2.19.)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6 서울 속 마을여행 ○ 사업기간 : 2016. 2 ~12월 ○ 지 원 금 : 250,000천원(민간경상보조) - 총 사업비 399백만원, 구비 94백만원, 기타(지역커뮤니티 투자) 5백만원 ○ 지원대상 : 6개 區(동대문구, 노원구, 서대문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 자치구별 우수사업 심사 선정 및 사업비 차등 지원(구비매칭 필수) (단위 : 천원) 구 분 ’16년 사업비 ’15년 이월 계 동대문구 노원구* (’17년 이월) 서대문구 양천구 구로구 영등포구 노원구 사업비 398,633 55,000 52,500 68,133 50,000 54,000 54,000 65,000 지원금 300,000 40,000 40,000 45,000 40,000 40,000 45,000 50,000 구 비 93,633 10,000 12,500 23,133 10,000 14,000 9,000 15,000 기 타 5,000 5,000 - - - - - - * 노원구 : ‘수락-불암 둘레길 조성’ 사업(공원녹지과)이 지연됨에 따라 사업비 전액 사고 이월 ○ 추진체계 : 시(예산지원), 자치구(행정지원·관리), 커뮤니티(사업추진) 협업 추진과정 ○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 계획 수립 ’16. 2.19 ○ 사업제안서 평가 및 사업대상 선정 ’16. 3.17 ○ 서울 속 마을여행 사업보조금 교부 ’16. 4. 1 ○ 자치구별 사업 중간보고 ’16. 7.21 ~ 8. 5 ○ 정산 및 결과보고서 제출 ’16.12.20 ~ 12.30 주요 추진실적 구 분 주 제 참여 커뮤니티 이야기 발굴 관광자원화 관광상품화 홍보 건수 상징· 조형물 재현체험 프로그램 기 타 투어코스 홍보물 기 타 동대문구 제기동 선농단에서 백성들을 케어하라 1개 6건 - 2건 (500명) - 3건 (40명) 5종 (3,850부) 관광상품 7종 30건 노원구 아기 소망을 담은 초안산 마을여행 ※ ’15년 이월사업 2개 60건 44식 (안내판) 2건 (미운영) - 2건 (40명) 4종 (20,500부) - 7건 서대문구 신촌-새로운 마을 이야기 5개 4건 3식 (안내판, 상징물) 2종 (514명) 웹사이트 1건 4건 (60명) 2종 (40,000부) - 5건 양천구 마을 소풍(小豊) in 양천 3개 16건 - 8건 (695명) 마을BI 1건 (은행정로) 16건 (68명) 4종 (12,000부) 기념품 5종 (1,200개) 14건 구로구 추억과 희망의 구로공단 여행, 시즌2 飛上 5개 3건 - 5건 (257명) 주민해설사 8명 (52명 참여) 6건 (126명) 1종 (500부) - 111건 영등포구 예술의 향기가 철철철 넘치는 문래동 철부지 여행 3개 27건 53식 (조형물 등) - 주민해설사 8명 (16명 참여) 3건 (279명) 3종 (30,000부) - 5건 Ⅱ 사업추진결과 (1) 자치구별 사업 추진 내용 및 결과 ① 동대문구(사업명 : 제기동 선농단에서 백성들을 케어하라) ○ 사업기간 : ’15. 4월 ~ ’16.12월 ○ 대 상 지 : 동대문구 제기동 일대 ○ 사 업 비 : 55백만원(市 40백만원, 區 10백만원, 기타 5백만원) ○ 참여주체 : 코리아헤리티지센터(사회적기업) ○ 추진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선농단 및 주변 관광자원 이야기 6건 발굴 관광자원화 ○ 체험프로그램 2건 개발·운영(500여명 참여) - 설렁탕을 활용한 설롱요리대회 개최(300여명 참여) - 농산물, 한약재 등을 판매하는 선농플리마켓 개최(200여명 참여) 관광상품화 ○ 약령시, 선농단 등 활용 테마코스 3건 개발·운영(40명 참여) - 라이프케어(15명 참여), 메디케어(12명 참여), 스탬프투어(13명 참여) ○ 농업, 한방 관련 관광상품 7종 시제작 및 행사 개최시 활용 - 선농오곡세트, 한방약차, 한방 비타민 등 ○ 투어코스 및 관광명소 활용 홍보물 제작·배포(5종, 3,850부) - 스템프북(200부) 및 리플렛(600부), 플리마켓 포스터(50부) - 주요관광지 안내지도(10,000부) 및 컬러링북(2,000부) 제작·배포 홍보실적 ○ 언론보도 20건(서울신문, 아시아경제, 시민일보 등) ○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한 온라인홍보 10건 ○ 향후계획 - 마을해설사, 홍보물(스템프북 등) 활용, 투어코스 상시 운영(자치구 주체) - 선농대제와 연계하여 설롱요리대회 및 한방·농업 관광상품 지속화 평 가 ■ 사업성과 : 선농단역사문화관을 연계한 투어코스, 상품 개발을 통해 동대문구 선농단의 인지도 제고 ■ 부진사항 : 지역커뮤니티 대상 적극적인 사업 홍보 및 참여 유도 부진, 커뮤니티 주체 지속화 실패 ■ 개 선 점 : 지역커뮤니티와 긴밀한 연계를 통한 관광상품 운영 등 지속화 및 지역경제 환류 모델 필요 ② 노원구(사업명 : 아기 소망을 담은 초안산 마을여행 *’15년 이월 사업) ○ 사업기간 : ’15. 5월 ~ ’16.12월 - 초안산문묘군 석물정비 사업(문화재청)과 연계 추진하기 위해 사업기간 연장 ※ 실행계획 수립(74백만원) : 15.12~’16.12, 정비(500백만원) : ’17년 추진 예정 ○ 대 상 지 : 노원구 월계동 초안산근린공원 및 비석골근린공원 ○ 사 업 비 : 65백만원(市 50백만원, 區 15백만원) ○ 참여주체 : 달꿈터(마을공동체), 에스에이치네스크(마을기업) ○ 연계사업 : 초안산 문묘군 석물정비 사업(문화재청, 574백만원) ○ 추진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지명, 내시·상궁, 조선시대 장묘문화 등의 이야기 60건 발굴 관광자원화 ○ 아기소망길 안내판 제작·설치(총 44식) - 메인안내판(2식), 거점안내판(2식), 소망길안내판(2식), 방향표지판(38식) 제작·설치 ○ 체험프로그램 개발(2건) - ‘소망잎새 달기’, 잃어버린 조각을 찾는 수호자‘ 프로그램 개발 ※ ’17년부터 마을공동체 주체 운영 예정 관광상품화 ○ 2개 코스 개발 및 운영(3회, 40명) - 아기소망길, 연리지코스 개발 및 3회 운영, 40명 참여 ○ 이야기지도(10,000부) 및 스티커, 엽서 등(각 5,000부) 제작 ○ 이야기북 제작·배포(500부) 홍보실적 ○ 언론보도 7건(문화일보, 연합뉴스, 시민일보 등) ○ 향후계획 - 마을공동체와 협업하여 지속적인 해설사 투어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외국어 홍보물 제작 및 팸투어 운영 평 가 ■ 사업성과 : 안내판 및 홍보물 제작 등을 통한 투어코스 보완 ■ 부진사항 : 초안산캠핑장 조성 공사가 ’17.3월까지 추진됨에 따라 체험프로그램 및 코스 운영 부진 ■ 개 선 점 : 초안산 분묘군 종합정비계획에 따른 관광자원화 중·장기 계획 수립 필요 ③ 서대문구(사업명 : 신촌-새로운 마을 이야기) ○ 사업기간 : ’16. 4월 ~ 12월 ○ 대 상 지 :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 사 업 비 : 68백만원(市 45백만원, 區 23.133백만원) ○ 참여주체 : 봉원마을사업단, 어반플레이, 봉원마을 협동조합, 트래블러스맵, 중국인여행사연합회 등 ○ 연계사업 : 2016년 마을기반 전략모델 개발 및 확산 지원사업(사회적 경제지원센터, 50백만원) ○ 추진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봉원마을, 신촌, 음악문화 등의 동네 이야기 발굴 4건 관광자원화 ○ 나무 소재 관광상징물 및 이야기 안내판 제작·설치(3식) - 목공워크숍 등의 소재를 반영한 관광상징물 1식 설치 - 역사골목 이야기 안내판(2식) ○ 리사이클 소재 체험프로그램 운영(2종, 514명 참여) - 마디마디 워크숍(’15년 개발) 지속 운영(15회, 14명 참여) - 봉원마을 주말장터 4회 운영, 약 500명 참여 ○ ‘신촌 스토리’ 웹사이트 구축 관광상품화 ○ 4개 코스 개발 및 체험프로그램 연계 운영(5회 운영, 60명 참여) - 봉원마을 산책코스, 이야기가 있는 길, 음악이 들리는 길 등 ○ 관광 홍보물 제작·배포(2종, 총 4,000부) - 투어코스 리플릿(1,000부) 및 이야기북 제작·배포(3,000부) 홍보실적 ○ 국제뉴스, 시민일보 등 언론 보도 4건 및 전단지 배포 ○ 향후계획 - 나무 소재 관광상징물 추가 제작·설치 및 체험프로그램 지속 운영 - 도시민박 프랜차이즈 마을기업 구성을 위한 연구 및 시범사업 추진 평 가 ■ 사업성과 : 주민 참여를 통한 사업기획 등으로 마을관광 지속화에 대한 지역민 공감대 형성 및 역량 성장 ■ 부진사항 : ’15년부터 지속 추진해 온 체험, 투어프로그램 등이 홍보·마케팅의 부진으로 인지도가 낮음 ■ 개 선 점 : 지속적인 마을관광 운영 및 발전을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필요 ④ 양천구(사업명 : 마을 소풍(小豊) in 양천) ○ 사업기간 : ’16. 5월 ~ 12월 ○ 대 상 지 : 양천구 신정동, 목동 일대 ○ 사 업 비 : 50백만원(市 40백만원, 區 10백만원) ○ 참여주체 : 동네발전소협동조합, 플러스마이너스1도씨, 아트버스킹 ○ 추진내용 : 동네별(목2동, 은행정로) 체험 코스 및 기념품·홍보물 제작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이야기 발굴 16건 - 은행정로 식도락, 야간 도서관 등 지역관련 이야기 발굴 관광자원화 ○ 은행정로 골판지(골목에 판을 벌려 지역을 살린다) 축제 개최 - 11.4~5일 개최, 500명 참여 ○ 공방 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유료 운영(7건, 11회, 2만원, 195명 참가) - 가죽공방, 인테리어 일러스트, 캐리커쳐 등 공방 원데이 체험 ○ 은행정로 마을여행 BI 개발 관광상품화 ○ 16개 코스 개발·운영(5회 운영, 68명 참가) - 마을트레킹코스, 레포츠, 북나이트, 집밥, 한식 코스 등 개발 ○ 마을 기념품 제작(5종, 총 1,200개) - 에코백, 달력 등 기념품(4종, 총 1,000개) 및 엽서(200장) 제작 ○ 마을이야기 지도 및 스토리북 제작(4종, 총 12,000부) - 모기동(목2동) 지도(3,000부), 양천구 지도(3,000부), 은행정로 지도(4,000부) 및 식도락 쿠폰북(2,000부) 홍보실적 ○ 양천구 홈페이지·페이스북, 서울스토리 등 5개 온라인 매체 활용 홍보(14건) ○ 향후계획 - 은행정로 마을여행 BI 활용 투어코스 지속 운영(플러스마이너스1도씨) 평 가 ■ 사업성과 : 마을관광 사업을 통한 지역 커뮤니티와 지역 상권 간의 소통 및 협업의 기회 마련 ■ 부진사항 : 지역의 특색을 반영하지 못한 마을관광 상품 기획 ■ 개 선 점 : 차별화된 지역의 특색 발굴 및 관광상품화 필요 ⑤ 구로구(사업명 : 추억과 희망의 구로공단 여행, 시즌2 飛上) ○ 사업기간 : ’16. 4월 ~ 12월 ○ 대 상 지 : 서울디지털산업단지(G밸리) ○ 사 업 비 : 54백만원(市 40백만원, 區 14백만원) ○ 참여주체 : (사)도토리문화학교, 아하!열린교육센터, G밸리 기업인 연합회 및 입주기업, 한국산업단지공단 ○ 추진내용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이야기 발굴 3건 관광자원화 ○ 다국어 동네해설사 양성(영어 1명, 일본어 1명, 한국어 6명) - 수강 52명, 수료 37명, 해설사 선발 8명 ○ 청소년 창의테마 체험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 대상 재봉, 3D프린팅 등 체험코스 개발·운영(5건 개발, 총 9회 운영, 257명 참여) 관광상품화 ○ 3개 코스 개발 및 2015년 기개발 코스 3건 수정·보완 - 신규코스 3건 8회 운영, 87명 참가, 수정·보완 코스 3건 6회 운영 39명 참가 ○ 관광 홍보물 제작·배포(국문 300부, 영문 200부) - ‘장구로와 명자언니의 산업도시 걷기’ 홍보실적 ○ 구·동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100건) ○ 2016 서울국제트레블마트 등을 통한 오프라인 홍보 ○ 언론보도 10건(한겨레, 해럴드경제 등) ○ 향후계획 - 평일 저녁이나 세대간 소통이 가능한 주말의 가족프로그램 개발 - 과거 공단 건물 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표지석 설치(주요거점 7개소) 평 가 ■ 사업성과 : 구로구의 산업자원 활용하여 청소년·대학생 등 특정 타겟 대상의 산학연계 관광상품 개발 ■ 부진사항 : 평일 오후 시간대 투어를 진행하여 참여율이 높지 않았음 ■ 개 선 점 : 아파트형 공장이 밀집한 현재와 구로공단 과거의 모습을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관광자원 보완 필요 ⑥ 영등포구(사업명 : 예술의 향기가 철철철 넘치는 문래동 철부지 여행) ○ 사업기간 : ’16. 5월 ~ 12월 ○ 대 상 지 : 영등포구 문래동 일대(문래창작예술촌) ○ 사 업 비 : 45백만원(市 45백만원, 區 9백만원) ○ 참여주체 : 보노보씨(창작예술촌내 예비사회적기업), 영등포마을예술창작소 ‘다수의수다’, 라인웤스/스냅사진(창작예술촌 디자인활동) ○ 연계사업 : 문래캠퍼스(우리동네 행복한 골목만들기사업, 사업비 : 10백만원, 지역공동체담당관) - 공방 네트워크, 정기 강좌, 안내판 등을 체험형 투어프로그램에 활용 ○ 추진내용 : 체험요소, 볼거리 등 중심 특화 투어프로그램 운영 구 분 내 용 비 고 이야기 발굴 ○ 공방, 게스트하우스 등 체험 가능한 명소 이야기 27건 발굴 관광자원화 ○ 주민해설사 양성(수강 16명, 수료 8명) 및 해설 가이드북(50부) 제작 ○ 소형 조형물 및 형광 ‘투어 가이드 라인’ 제작·설치 - 체험 가능한 공간(공방, 스튜디오 등)임을 알리는 조형물 30식 제작·설치(출입구·간판 옆 설치, 오픈공간 및 영업 유무 알림) - 야간투어를 위한 형광 가이드(바닥면 페인팅) 23식 설치 관광상품화 ○ 체험 요소를 가미한 투어프로그램 3식 운영(총 279명 참여) - 전시체험투어(2회 운영, 35명 참여), 공연관람투어(4회 운영, 59명 참여), 공방체험투어(10회 운영, 185명 참여) ○ 2017 문래창작예술촌 탐방지도 제작·배포(10,000부) ○ 이야기북(500부) 및 이야기 소책자(1,500부) 제작·배포 홍보실적 ○ 언론보도 5건(동아일보, 중앙일보, 우먼조선, 티브로이드 등) ○ 향후계획 - 체험투어를 청소년 교육 등과 연계하여 특화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 - 주민해설사 양성 과정 수료자(8명) 실전배치 평 가 ■ 사업성과 : 지역자원을 활용을 통한 체험형 특화 관광상품 개발 및 지역민 직접 참여를 통한 관광 수익 환류 ■ 부진사항 : 예술가의 유입으로 젠트리피케이션 발생, 이로 인해 기존거주민(철공소)와 예술가의 갈등 야기 ■ 개 선 점 : 거주민들 사이 갈등과 젠트리피케이션 문제가 증폭되지 않도록 지역커뮤니티 참여 해결책 마련 (2) 종 합 평 가 추진성과 ○ 관광객의 수요에 맞춰 마을관광 상품의 시장성 및 전문성 향상 - 단순히 관광지를 연계한 코스 개발(’13년)에서 지역의 체험요소를 접목하여 재미와 상품성을 겸비한 투어코스 개발로 발전 단순 투어코스 개발 마을해설사 동반 투어코스 개발 해설사 동반 체험형 투어코스 개발 (’13년) (’14~15년) (’16년) ○ 공정관광·착한관광을 토대로 하는 다양한 지역경제 환류 상품 개발 - 지역 자원(공방, 철공소 등)을 기반으로 하는 체험형 관광상품의 개발 ·운영으로 지역사회에 관광수익을 환원하는 진화된 형태의 상품 개발 ○ 문래동 철부지(영등포구), 봉원마을(서대문구) 등 연속지원 사업의 경우, 해를 거듭할수록 운영체계, 지역민 네트워크 등이 안정화되고 있음. 개선과제 및 개선방향 ○ 지원금(50백만원 내외) 규모가 작아 관광자원화 및 홍보 등에 한계가 있음 ⇒ 마을관광 상품 개발·운영 사업비 증액 ○ 공방(만들기)체험 등 획일화된 관광자원화·상품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지역 특색을 십분 반영한 사업추진이 필요함 ⇒ 우수사례 공유 및 전문가 세미나 등을 통해 실행주체의 전문성을 강화 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 ○ 마을관광, 골목투어 등의 활성화로 주거지역 방문객이 증가하면서 투어리스티피케이션 등 지역민에게 피해가 발생되어 해결방안 필요 ⇒ 마을관광 활성화로 인한 지역민 주거권 침해 등에 대한 피해 축소를 위한 개선방안 도출 및 공정관광 구현을 위한 기반 구축 Ⅲ 보조금 정산 보조금 지원 및 집행 내역 ○ ’16년 총 250,000천원 교부 및 210,000천원 정산 - 낙찰차액, 사업비 절감 및 보조금에 대한 이자 등의 사유로 잔액 발생 ※ 노원구 40,000천원은 ’17년으로 사고이월하여 미정산함. 자 치 구 명 보조금 집행 현황 비 고 (잔액발생사유 등) 교부액 집행액 잔 액 총 계 250,000,000원 (정산액 : 210,000,000원) 200,055,000원 (집행률 : 80%) 10,267,000원 (이자 : 954,156원) ① 동대문구 40,000,000원 37,789,000원 (집행률 : 94%) 2,211,000원 (이자 : 13,330원) 운영비·인건비 등 비용 절감 ② 노 원 구 40,000,000원 미정산 미정산 사업비 사고이월 ③ 서대문구 45,000,000원 39,364,000원 (집행률 : 87%) 5,656,000원 (이자 : 448,997 원) 봉원마을주말장터 및 웹아키이빙 부분 비용 절감 ④ 양 천 구 40,000,000원 40,000,000원 (집행률 : 100%) 0원 (이자 : 10,655원) 보조금에 대한 이자 ⑤ 구 로 구 40,000,000원 37,902,000원 (집행률 : 95%) 2,098,000원 (이자 : 471,910원 낙찰차액 ⑥ 영등포구 45,000,000원 45,000,000원 (집행률 : 100%) 0원 (이자 : 4,614원) 보조금에 대한 이자 ○ ’15년 미정산 금액 500,000천원 정산(’15년 노원구 이월금액) 자 치 구 명 보조금 집행 현황 잔액발생사유 교부액 집행액 잔 액 노 원 구 50,000,000원 49,698,000원 (집행률 : 99%) 302,000원 (이자 : 4,650원) 낙찰차액(’15년 267천원) 및 세부사업 미실시(’16년 35천원) 보조금 집행 세부내역 : 붙 임(시비보조금 집행 및 정산결과) 정산 내용 및 결과 ○ 자치구에서 제출한 정산보고서 및 증빙자료 등을 검토한 결과, 집행 내역과 증빙자료 등에 이상이 없으며, 교부 목적 및 용도에 따라 적정 하게 보조금을 집행하였음. ○ 다만, 프로그램 등 운영 시 참석인원 등 관련 증빙자료 첨부를 철저히 하고, 관광자원 제작·설치시 비교견적, 시장조사 등을 통한 예산절감 노력 필요 ○ 사업비 집행 비율이 관광상품화(평균 49%)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홍보·마케팅에 대한 사업비는 편성되지 않았거나, 1%내외로 집행 되어 관광객의 참여도 제고를 위해 각 사업별 홍보·마케팅에 대한 사업비 편성 및 계획 등이 요구됨. 동대문구 서대문구 양 천 구 노 원 구 구 로 구 영등포구 ■ 이야기 발굴 ■ 관광자원화 ’15년 사업비 ■ 관광상품화 ■ 기 타(홍보 등) ■ 미집행 ○ 관광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향후 개선방안 수립 등을 위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전문기관 등을 통한 만족도 조사 지원 등 필요 Ⅳ 향후계획 행정사항 ○ 사업 정산결과에 따른 반납액 세입 처리(잡수입) - 세외수입 고지서 발급(세무과)에 의한 세외수입 조치 2017년 일정 ○ 개선과제 및 방향 등을 반영하여 사업 세부계획 수립 ○ 자치구 및 지역커뮤니티 대상 사업설명회 개최 ○ 사업자 선정 붙 임 : 시비보조금 집행 및 정산 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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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200300
본청
관광정책과-809
D0000028733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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