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예방과-1479 결재일자 2017.1.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소방재난본부장 신중학 오정일 이홍섭 01/13 권순경 협 조 조직경영팀장 이웅기 안전교육팀장 이진희 2017.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소방재난본부 (홍보기획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7. 소방 안전홍보 기본계획 재난·사건사고 사례전파 및 안전사고 대응․예방요령 홍보를 통해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안전사고 경감 · 중점 추진전략 추 진 내 용 ①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②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언론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③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재난안전정보지 “아이러브119” 제작‧배포 ▼ ④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제11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제18회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 제27회 서울소방안전작품공모전 ·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소방서 실정에 맞는 안전캠페인 등 개최 Ⅱ 2016년 추진성과 □ 2016년 보도자료 제공현황 : 129건 *본청 대변인실 및 언론사 자체제공 ❍ 내용별 보도실적 (신문, 방송보도 / 인터넷, 통신사 제외) 계 훈련‧행사 (25) 시기별 안전대책 (14) 통계분석 (4) 정책․미담 (35) 기 타 (51) 보도자료 제공건수 129건 기사 게제건수 신문 방송 신문 방송 신문 방송 신문 방송 신문 방송 신문 방송 228 140 105 57 19 21 16 8 64 40 15 12 ❍ 소방정책 및 재난예방 분야의 기획보도 추진으로 시민 감성 자극 - 지진 체험 교육 확대 운영, 지하주차장 없는 아파트 대책 등 보도자료 배포 - 비번일 생명 구한 소방관, 버스 운전기사 심폐소생술 '활약' 미담 사례 등 □ 소방서 예방 홍보 실적 언론보도 홍보실적 온라인 홍보실적(게시물 기준) 방송 지면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좋아요 도달범위 팔로워 RT수 제작 건수 조회수 1,989건 11,420건 294,028건 645,681명 1,329,906건 5,614 113 56,630 전광판(개수) 멀티비전 입간판 (수량) 현수막 (수량) 포스터 (수량) 리플릿 (수량) 영상 문자 781 4,281 376 561 643 15,730 243,280 캠페인 사진전시회 각종대회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건수 참여인원 411 50,691 28 5,915 321 4,296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소방이미지 감성 홍보 및 시민안전의식 강화 ❍ 제10회 서울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기간 / 장소 : 2016.5.19.(목)~5.21.(토) / 여의도공원 - 참여인원 : 94,804명(첫째날 30,532, 둘째날 29,951, 셋째날 34,321) - 운영 프로그램 : 6개 마당 83개 프로그램 ※ 국제소방 초청 : 8개국 22명(네덜란드, 페루, 중국, 일본 등) ․ICTC 훈련 및 세미나, 초고층 세나마 등 안전체험 몸짱소방관 선발대회 클라이밍 대회 국제소방 초청 ❍ 몸짱소방관 달력 기부금 전달식 및 찾아가는 희망나눔 행사 - 일시 / 장소 : 2016. 12. 23.(금) / 한림대학교 한강성심병원 - 행사대상 : 기부대상자 및 가족, 병원입원 환자 90여명 ※ 기부대상자 : 장○호(남, 만2세, 얼굴부위 열탕화상) - 기부금액 : 10,128만원(12.31기준) *10,610부 판매 - 주요내용 ․2017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판매 수익금 기부 ․기부대상자 및 병원 입원환자 대상 음악회 등 희망나눔 공연 기부금 전달식 찾아가는 희망나눔 행사 ❍ 제17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일시 / 장소 : 2016. 9. 2.(금) /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 - 참 석 : 45개팀 1,500여명(초등부 22, 유치부 23) - 대상수상 : 성북 대광초등학교, 은평 성균관 유치원 - 전국대회 참석 ․일시 / 장소 : 2016. 10. 17.(월) /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수상결과 : 성북 대광초등학교(대상), 은평 성균관 유치원(은상)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전국대회 ❍ 제26회 서울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 공모기간 : 2016. 8. 22.(월) ~ 9. 23.(금) ※ 전시기간 / 장소 : 2016. 11. 12.(토) ~ 11. 18.(금) / DDP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스토리텔링, 포스터 - 공모결과 : 1,606점(사진 473, 영상물 27, 스토리텔링 130, 포스터 976) - 입 상 작 : 34점(사진8, 영상9, 스토리텔링8, 포스터9) ※ 입상작 34점에 대한 시상식 및 전시회 개최 전시회 시상식 대상 포스터 □ 민간과의 업무 협업을 통한 서울소방홍보 다양성 확보 ❍ 한화손해보험 – 서울안전체험한마당 공동개최 ❍ 롯데시네마, ELLE, GS샵 - 홍보 컨텐츠 공동 기획 및 홍보 ❍ 마을버스 운송사업조합 – 소방안전 홍보(LED전광판, 스티커 부착) 서울안전체험한마당 (한화손해보험) 몸짱달력 디자인 (ELLE) 재난예방 영상홍보 (롯데시네마) MOU 체결 (마을버스 운송사업조합) □ 소방관 달력 제작을 통해 화상환자 치료비 마련 및 소방관이미지 홍보 ❍ 제작 참여 : 촬영(오중석), 디자인(ELLE), 판매 및 배송(GS샵) ❍ 모금 결과(12.31 기준) : 10,610개 판매, 기부금 10,128원 모금 Ⅲ 중점 추진 전략 1 소방홍보 기반구축을 위한 시스템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유지․관리 ○ 체계적 자료관리 시스템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잠재적 역량 강화 1-1 재난현장 기록장비 유지․관리 □ 보유현황 구 분 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비디오카메라 23 11 7 3(HD) - 4(HD) 29(HD) 26(HD) 28(HD) 디지털카메라 23 11 4 - 7 19 1 1 3(HD) 편집PC 23 - 6 18 2 1 □ 구매계획 ❍ 구매내용 : 디지털카메라 5대 등 ※ 내구연한 도래 디지털카메라 7대 중 5대 구매 ❍ 소요예산 : 23,600천원 *1/4분기 구매완료 예정 ❍ 구매원칙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내구연한 *국민안전처고시 제2016-85호 “소방장비 내용연수 지정 고시” 구 분 비디오카메라 디지털카메라 삼각대 오디오믹서 디지털프린터 36 6 5 10 7 8 ❍ 장비구매내역(최근5년) 연번 품 목 2016 2015 2014 2013 2012 1 비디오카메라 24 29 4 2 디지털카메라 1 1 1 19 7 3 포토프린터 23 1 □ 장비관리 기준 ❍ 비디오카메라 등 기록장비는 월간 정기점검(수시점검 병행) - 점검내용 : 관리현황, 정상작동 여부, 조작능력 등 1-2 재난현장 데이터베이스(아카이브) 관리 강화 □ 구축목적 ❍ 기존 아날로그방식의 기록물은 시간경과에 따라 화질 저하 및 삭제, 분실 또는 파손될 우려가 있어 이를 디지털화함으로서 항구적인 기록과 보존, 이용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통한 자료검색 및 접근 용이성 제공 □ 기록물 운영 현황 ❍ 보유자료 : 145,749개 (영상 31,151건, 사진 114,598장) ※ 기존자료의 전산화 실적(1991~2010년) : 71,555개(영상 22,958편, 사진 48,197장)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볼 수 있는 가치 있는 자료 선별 등록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소방 아카이브 고도화 사업을 통한 보존자료 활용 강화 ❍ 전문성 확보를 위해 시스템 관리·유지·보수 전산기획팀으로 이전 ❍ 자료 분류 개선을 통해 다양하고 활용도 높은 자료 축적 추진 ※ 업로드, 검색, 자료분류 등에 대한 소방서 담당자 의견조회를 통해 고도화 사업 추진 예정 ※ 소방아카이브 고도화 사업 : 소방활동 및 홍보, 캠페인, 화재조사 등의 사진, 영상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관리 솔루션 1-3 홍보담당자 홍보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 교육 □ 재난영상 콘텐츠 촬영 및 제작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서울소방학교 / 연 1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25명 / 5일간 ❍ 교육목표 : 양질의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강화 ❍ 교육내용 - 활용 가능한 영상자료를 위한 촬영기법(사진기, 캠코더) - 양질의 동영상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사용법(After Effect, 포토샵 등) - 재난현장 촬영에 특화된 교육 커리큘럼 신규 개설 추진(소방학교 협의) ※ 일일상황회의, 화재방어검토회의 등에 활용될 영상에 대한 현장전문가의 촬영 기법 교육 □ 보도자료 작성 전문교육 ❍ 교육기관 및 시기 : 국민안전처 / 연 2회 ❍ 교육인원 및 기간 : 5명 이내 / 4일간 ❍ 교육목표 : 보도 가능한 자료 제작을 위한 홍보담당자 역량강화 ❍ 교육내용 - 보도자료 작성법 이론 및 사례별 보도자료 작성 실습 - 사진 촬영법, 편집 프로그랩 사용법 이론 및 실습 1󰠂4 사건사고 중심의 119활동상 홍보 강화 □ 재난현장 촬영 기준안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현장을 대상으로 함 - 소방서 영상 제공 책임관 주 간 야 간 홍보교육팀장 당직관 ❖ 폭염활동 및 생활안전등 사전 지시가 있을 시 별도 촬영 ⇒ 촬영한 영상은 담당 책임관의 검토를 거친 후 서울시 웹하드 업로드 □ 재난기록담당 주체 ❍ 재난기록 대상 : 지휘차가 출동하는 모든 재난현장 ❍ 영상기록 담당 : 지휘차 운전원(소방안전지도 및 방송사 제공용) ❍ 사진기록 담당 : 재난조사(화재감식) ❖ 촬영원칙 ․출동차량 탑승 즉시 촬영 시작 → 현장도착 후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소방안전지도 실시간 영상송출) → 재난원인(발화원) 근접 촬영 → 완진 등 어느 정도 현장활동 끝나면 먼저 귀소 후 방송사 즉시 제공 (방송사 제공 방법 : 서울시 웹하드 fire0119활용) - 소방의 활약과 역할을 나타내는 의미 있는 영상 및 사진 촬영 ․ 잘못된 예) 소방 활동 없는 불 탄 흔적만 나온 사진, 배경 없는 인물사진 등 불에 탄 실외기만 찍은 사진 씽크홀 추정 현장 사진 ․ 잘된 예) 재난현장 속 119 활약상을 보여주는 모습을 담은 사진, 영상 화재진압 구조활동 구급활동 □ 현장활동 속 감동적이고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굴 현장출동 ➡ 스토리 조사 ➡ 유선 연락 보도자료 배포 사진, 영상 확보 및 사고 경위 등 조사 이야기 중 기사화 할 수 있는 포인트 발견 본부 홍보기획팀 ◆ 2016년 스토리 발굴 성공 사례 “비번 날 대참사 막은 영웅” 미담 □ 현장활동 개요 ○ 일시/장소 : ‘16.6.9.(월) 21시경/ 인천 남동구 논현동 ○ 현장상황 : 에어컨 실외기에서 발생한 불로 요양원 건물 화재 ○ 조치사항 : 비번 날 집 근처 건물의 화재를 목격하고 119신고 후 옆 건물로 진입하여 옥내소화전 활용해 화재진압 □ 언론사항 조치 현장 활동대원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후속취재 지원 (홍보기획팀, 본부 주무팀) ·현장 조치 사항 개요 등 소방서 유선․공문보고 ⇨ ·홍보기획팀 언론담당 통보 ·현장 상황 등 보도자료 초안 작성 ·현장 영상․사진 등 관련자료 확보 ⇨ ·현장 스토리 재구성 및 보도자료 작성 ·市 대변인실 협의 및 보도자료 배포 ·방송사․신문사 등 취재요청 대응 ⇨ ·지속적인 이슈화를 위한 후속조치 사항 보도자료 제공 ·현장 출동대원 인터뷰 지원 등 □ 현장활동 미담사례 발굴 성공 결과 ○ YTN, 동아일보 등 방송 및 주요 일간지 게제 ⇒ 소방공무원 이미지를 비예산으로 대대적 홍보 ○ 국민안전처 장관 표창 수상 2 신뢰성 높은 언론홍보 (방송협력) ○ 사회 이슈와 트렌드에 맞는 테마홍보로 기자의 관심 유도 ○ 잦은 언론노출과 신뢰성 있는 자료제공으로 조직 이미지 향상 2󰠂1 시의성·보도가능성을 고려한 언론홍보 □ 홍보 테마 선정 ❍ 시기별․계절별 보도가능성이 높은 테마 선정 - (명절․성묘) 명절 떡 기도폐쇄, 말벌 주의보, 예초기 위험성 등 - (날씨․계절) 폭염, 낙상, 고드름, 선풍기, 전기장판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테마 선정 - 예) 지진 이슈 관련〔대규모 지진 훈련〕 연말 기부 이슈 관련〔몸짱소방관 달력〕 수능시험 이슈 관련〔수험생 이송 대책〕 한강 얼음 분쇄 작업 (세계일보 / 2016.1.22) 대규모 지진 훈련 (경향신문 / 2016.10.20) 수험생 이송대책 (MBC / 2016.11.17) □ 기사 마감시간을 고려한 훈련․행사 계획 수립 ❍ 조간신문 기사 마감 : 16시 ❍ 사진보도가 필요한 훈련․행사 시 가급적 오전에 실시 □ 훈련․행사계획 시 기자가 원하는 사진컷(이벤트) 예상 ❍ 예) 훈련 시 현장상황이 가장 잘 표현되는 상황․위치 등 취재안내 ※ 사진기자의 경우 한 장의 사진으로 모든 내용을 전달하고자 함 ❍ 예) 시민과 소통하는 소방관의 이미지(안전체험, 몸짱소방관) 등 2016 서울 안전체험 한마당 (파이낸셜뉴스 / 2016.5.20) 2017 몸짱 소방관 달력 제작. (동아일보 / 2016.11.11) 달력 판매 기부금 전달식 (KBS / 2016.12.26) 2󰠂2 언론보도 모니터링 대응 시스템 구축 □ 소방활동 비판적 취재 시 동향보고 철저 ❍ 방문 및 전화를 통한 임의취재 시, 취재언론사, 취재의도, 보도일시 등에 대해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 통보 ❖ 전화 및 인터뷰 시 기자는 항상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 ⇒ 언론사 기자라고 말한후 궁금 사항에 관해 질문이 있을 경우는 녹음하고 있다는 점을 전제로 억양과 대답에 신중을 기해야 됨. 소방서 및 전 기관(부서) 홍보기획팀 시 언론담당관실 모니터링 결과 보고 동향보고 오보및비판보도시 대책자료 작성보고 해명자료 배포 대응방침 전달 ❍ 동향 보고 라인 및 방법 - 보고라인 : 유선(교.오승훈), 이메일(홍보기획팀 전원) - 방 법 : 선 유선 보고 ⇒ 이메일 제출과 동시에 웹하드 업로드 (웹하드 : fire1638 “언론동향보고” 폴더) ⇒ 전 직원 공유 □ 부정보도 시 대처 철저 ❍ 해당 부서에서 해명·설명 여부를 검토 후 해명·설명 자료 작성 ※ 해명자료:기사 내용이 틀린 경우, 설명자료:내용은 맞지만 보완이 필요한 경우 ❍ 부정보도 시 슈퍼데스크(08:00) 前 본청 언론담당관 해명자료 제출 ❖ 슈퍼데스크 ․일 시 : 매일 08:00 ~ 08:30 ․참 석 : 부시장단(행정1,2,정무부시장), 대변인, 언론담당관, 신문팀장, 언론담당관 당번팀장 ․내 용 : 기사내용 검토 ⇒ 대변인이 시장님께 보도내용 요약보고(08:30) 2󰠂3 재난현장 언론지원 강화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실시 강화 ❍ 목 적 :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추측․왜곡보도 방지 및 시민 궁금증 해소⇒재난대응기관 신뢰성 확보 ❍ 재난현장 정보수집 및 언론브리핑 흐름도 정보수집 ➡ 정보분석 ➡ 최초 언론브리핑 ➡ 2․3차 브리핑 ∘재난개요 ∘관련기관 ∘작성자료 (긴급구조통제단) ∘정확성 검토 ∘소관부서 검토 ∘통제단장 검토 ∘1시간 이내 ∘개요 및 피해내역 ∘구조현황 등 ∘1차 브리핑 후 1시간 간격 ∘추가 정보 ∘구조작전 변경 ❖ 현장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기자들이 도착할 경우 현장상황을 매우 궁금해 하며, 소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초기 설명이 없으면 왜곡된 내용이 보도되는 경우가 많음 예> ‘15.1.10. 의정부 화재시 헬기가 화재를 키웠다는 추측성 보도 □ 언론브리핑 주체 및 역할분담 ❍ 관할소방서(발표자:소방행정과장) - 정보수집 및 분석 후 언론브리핑 주도(홍보교육팀장 언론브리핑 보조) - 언론사 창구 일원화 추진(대원별 언론사 접촉 자제) - 소방행정과장 부재 시 직제 순 과장 ※ 소규모 재난의 경우 현장대응단장(야간 현장지휘팀장) ❍ 본부 홍보기획팀(대응 2단계 이상)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및 브리핑 범위 검토 - 언론사 편의 제공(프레스센터 설치, 식수, 전력공급 등) - 재난현장 공동 취재단 구성 검토(사고 유가족 사전 협의) - 취재 제한구역 설정(현장지휘소, 재난현장 근접지역 등) □ 언론브리핑 기본 원칙 ❍ 언론브리핑 책임기관 - 대응 1단계 발령 : 소방서 자체 실시 - 대응 2단계 및 사회적 이목이 집중되는 사건 : 본부 홍보기획팀 ❍ 언론브리핑 장소 선정 - 취재진 수용인원 고려해 장소 선정 ※ 재난현장 및 현장지휘소와 브리핑 장소 적정거리 이격 ❍ 언론브리핑 연속성 확보 - 최초 지정자가 마지막까지 브리핑(연속성, 소통 및 공감대 유지) ❍ 언론브리핑 횟수 - 최초 현장 도착 1시간 이내 실시, 이후 1시간 이내 간격 ※ 재난대응과정 중요 변동사항, 작전 변경 시 시간 구애 없이 실시 - 최초 브리핑 후 추가 브리핑 시간 안내 및 시작 10분 전 언론사 고지 <언론브리핑 참고자료> 3 환경변화에 적응하는 매체홍보 ○ 미디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소셜미디어 홍보 강화 ○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안전정보 소식지「아이러브 119」활성화 3󰠂1 소셜미디어 활용한 시민과의 직접 소통 □ 2016년 운영 실적 및 분석 ❍ SNS 운영현황(본부,소방서) 계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44 미 운영 20 24 ❍ 운영실적(본부 및 각 소방서 페이지별) 구 분 유튜브 (영상제작/조회수) 트위터 페이스북 2016년 미운영 149,112 (팔로워수) 37,164 (좋아요수) 2015년 86 / 29,027 174,657 (팔로워수) 40,193 (좋아요수) 증감률 - -14.6% -7.5% ❍ 현황분석 - 성과평가에 편중된 운영 → 지표 만점 충족 후 운영 저조 - 소셜미디어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함 → 시민 참여 저조 □ SNS 운영방법 개선 ❍ SNS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및 운영 교육 참석 - 일 시 : 2017. 10월 중 - 주 관 :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과 - 대 상 : 서울시 소속 SNS 담당자 및 운라인 홍보담당자 - 내 용 : SNS 기초지식, 마케팅 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홍보 및 운영 이용률이 저조한 트위터 계정 삭제 예정 ❍ 사진․영상을 동반한 스토리텔링, 카드뉴스 제작 및 활용 ❍ 양보단 질을 높여 시민들의 참여를 향상하고, ‘좋아요 수를 늘리는’ 홍보보다는 ‘소방을 알리는’ 홍보로 변화 도모 3󰠂2 다양한 영상콘텐츠 제작 활용 □ 서울소방재난본부 홍보 동영상 현행화 ❍ 추진 배경 - 서울소방 홍보영상 6년 경과 *‘11년 제작 - 현장대응단 신설 등 직제개편과 서울소방의 새로운 정책을 반영한 홍보영상 제작 필요 ❍ 활용방안 : 국·내외 출장 및 외빈 방문시 상영 ❍ 추진예산 : 12,151천원(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예방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송출 ❍ 시기별, 테마별 예방홍보 영상물 제작 - 소방차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주택용소방시설 등 ❍ 송출방법 : 롯데시네마, 시내버스, 옥외 대형전광판 등 - 영상 송출 예산 : 10,000천원(재난의선제적예방홍보 / 사무관리비) □ 직장 내 소통을 위한 콘텐츠 제작 및 공유 ❍ 서울소방의 비전, 주요정책 추진방안 등 영상제작 및 공유 ❍ 본부청사 전자게시판 활용을 통한 직장 내 소통 강화 - 본부 각 부서별 훈련․정책․행사 등 주요업무 공유 - 소방서별 행사․미담사례․소방활동 영상 및 사진 취합 후 공유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적극 홍보 3󰠂3 「아이러브119」 제작 배부 □ 재난안전정보지「아이러브 119」발간 (본부/월1회) ❍ 2007.11 창간 후 98호 발간(2009.5월호부터 e-book으로 발간) - 매월 책자 200부 발간(소방관서 및 필수기관 배부) ❍ 주요내용 : 기고문, 재난활동 미담사례, 안전정보 등 ❍ 홍보방법 : 서울시 e-book 사이트 홈페이지, SNS 등 ❍ 시민호응도 : e-book 사이트 역대 게시물 1,917개 중 조회수 100위내 6건 선정(2016.12월 기준) 4 시민참여를 통한 Safe Seoul 만들기 ○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안전체험 기회 제공 ○ 어린이‧청소년 안전습관 함양을 위한 다양한 문화이벤트 개최 4 󰠂1 제11회 서울안전체험한마당(Safe-Seoul) 개최 □ 행사방향 ❍ 현장체험 중심의 교육을 통해 시민 자율 안전관리 역량 강화 ❍ 놀이를 통해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기회 제공 □ 행사개요 ❍ 행사기간 : 2017. 4. 20.(목) ~ 4. 22.(토) / 3일간 ❍ 행사장소 : 여의도공원 문화의 광장(예정) ❍ 프로그램 : 6개 마당 80여개 프로그램(예정) ※ 재난안전, 화재안전, 생활안전, 교통안전, 신변안전, 어울림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한화손해보험 ❍ 참여기관 : 60여개 기관 및 단체 ❖ 2017년 중점사항 ․국제 훈련 및 세미나 정례화 추진을 통한 글로벌 안전문화 축제 조성 ․클라이밍, 청소년 안전문화제 등을 통한 참여 연령대 확대 ․민간기업 및 단체 적극 참여 유도를 통한 프로그램 다양화 4 󰠂2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제작 및 기부 □ 추진방향 ❍ 자발적 체력증진 기회 제공 및 믿음직스러운 소방관 이미지 홍보 ❍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지원을 통한 새로운 기부문화 조성 □ 달력개요 ❍ 달력명 : 2018년도 몸짱소방관 달력 ※ 2015년도 달력 제작을 시작으로, 4회째 제작 예정 ❍ 판매기간 : 2017. 11월 ~ 2018. 1월 ❍ 판매방법 : 온․오프라인 판매 ※ 다양한 오프라인 판매 방안 검토 : 편의점, 대형서점, 대형마트 등 ❍ 수익금 활용 : 기부단체를 통한 저소득층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제작과정 선발대회 및 달력 화보촬영 ⇒ 판매방법 및 디자인 협의 ⇒ 달력 판매 ⇒ 기부금 전달식 및 희망나눔 행사 4월 7월∼9월 11월∼1월 12월말 4 󰠂3 제18회 서울시 119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 추진방향 ❍ 안전을 주제로 한 동요를 통해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안전의식 함양 □ 행사개요 ❍ 행사일시 : 2017. 9월중(예정) ❍ 행사장소 : 서울시내 대학교 강당 ※ 세종대학교(’14), 광운대학교(’15), 숭실대학교(’16) ❍ 행사주최 :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 참 석 : 46개팀 1,500여명(초등부23, 유치부23) □ 전국 119소방동요경연대회 ❍ 행사일시 : 2017. 10월중(예정) ❍ 행사장소 : 충청남도 소재(장소 미정) ❍ 행사주최 : 국민안전처 & 소방안전협회 ❍ 참 석 : 서울시 대회 대상 2팀(초등부1, 유치부1) 4 󰠂4 제27회 서울 소방안전 작품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17. 8월 ~ 9월 ❍ 작품주제 : 시민과 함께하는 소방안전특별시 서울 만들기 ❍ 공모부문 : 사진, 영상, 불조심포스터, 스토리텔링 ※ 2016년 : 사진(473점), 영상(27점), 포스터(976점), 스토리텔링(130점) ❍ 작품심사 : 2017. 10월 중 □ 전시회 개요 ❍ 전시기간 : 2017. 11월 중 / 2주간 ❍ 전시대상 : 공모 당선작 34점 ※ 포스터9, 스토리텔링8, 사진8, 영상9 4 󰠂5 제69회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배경 ❍ 화재가 급증하는 겨울철 대비 시민안전의식 고취 ❍ 1980년부터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운영(범정부차원 행사) □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7. 11월 / 1달간 ❍ 추진목표 : 시민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안전문화 확산 ❍ 슬 로 건 : 함께해요 화재예방! 행복해요 안전서울! □ 2016년도 추진실적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포스터 (개소)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 교육 (명) 홍보물 제작 (점) 중앙 지역 개소 횟수 건수 85 1,199 153 131,030 289 76 5,087 982 86,864 82,942 5 홍보예산 집행계획 □ 홍보예산 내역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사 무 관리비 자 산 취득비 행 사 운영비 행사 실비보상금 기타 보상금 포상금 시책비 총 계 395,461 168,851 23,600 183,500 7,810 5,500 2,600 3,600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141,851 138,251 3,600 시민안전의식 강화 230,010 30,600 183,500 7,810 5,500 2,600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23,600 23,600 □ 홍보예산 배정 계획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사 무 관리비 자 산 취득비 사 무 관리비 자산 취득비 행사 운영비 포상금 사 무 관리비 행사 운영비 사 무 관리비 행사 실비 보상금 기타 보상금 계 391,861 73,100 21,500 10,000 2,100 164,000 2,600 21,150 19,500 64,601 7,810 5,500 본부 318,861 23,100 21,500 10,000 2,100 164,000 2,600 21,150 19,500 41,601 7,810 5,500 소방서 계 73,000 50,000 23,000 22개 소방서별 3,000 ×22 2,000 ×22 (소방악대) 1,000 ×22 서초 7,000 6,000 1,000 ※ 시책비(3,600천원) : 수시 사용으로 배정 계획에 미포함 Ⅳ 행정사항 □ 2017년 소방서별 자체 홍보추진계획 수립 및 제출 ❍ 본 계획을 원칙으로 자체 실정에 맞는 연간 홍보계획 수립(2.5한) □ 업무추진 결과보고 철저 ❍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익월 5일한 제출 / 월보) *‘16년과 동일 ❍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 시 샘플 제출 ❖ 추진실적보고 구 분 방 법 소방홍보 활동 추진실적 (언론보도실적, 온라인홍보, 홍보물제작, 이벤트 행사) 월보 미담 및 수범사례 보고 월보 언론동향, 서울소방뉴스, 아이러브119, 이벤트, 기념품 등 수시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되는 컨텐츠 강화 ❍ 촬영한 모든 영상(행사, 교육, 훈련, 홍보영상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개요 등 간략히 기입 ❍ 활용가치가 없거나 부실한 자료는 DB 아카이브의 활용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   ※ 활용가치 있는 재난현장 기록물(사진) 선정 후 등록-각종 화재, 구조, 구급 등 재난현장에서의 활동 모습을 담은 사진, 단순 감식사진은 제외   ※ 해상도 1280 *720 또는 1920*1080이상의 고화질 사진 등록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지속 발굴 ❍ 행정 중심의 타 실국에 비해 현장홍보 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 ❍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 → 본부 유선 연락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1479 생산일자 2017-01-1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신중학 (02-3706-1541) 관리번호 D0000028710481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홍보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