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결과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616 결재일자 2017.1.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이승진 조동철 01/11 곽종빈 2016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16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결과보고 2016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추진개요 ○ 사 업 명 : 2016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 추진기간 : ’16.4월~’16.12월 ○ 추진체계 - 마케팅 교육․컨설팅 전문기관(ICEO 실전마케팅연구소) 별도 계약하여 청년상인 교육 및 홍보 마케팅 업무 위탁 - 대상시장별 사업단 구성하여 임차점포 계약, 공사, 창업지원 등 현장 총괄운영 ○ 대상시장 및 지원규모 점포수 (단위 : 개) 청년상인 수 (단위 : 명) 지원금액 (단위 : 천원) 비고 계 24 24 744,043 정릉시장 4 4 208,043 구로시장 17 17 277,000 증산시장 3 3 259,000 ○ 지원내용 - 청년상인 창업지원 및 관리 ․ 해당시장 상권분석 및 전략 업종 선정 ․ 청년상인 창업교육 및 홍보․마케팅 교육 - 기존 상인 교육 ․ 기존 상인 마케팅 교육 및 지원 ․ 기존 상인과 청년상인 융합 프로그램 운영 - 점포운영 ․ 점포 임차료 및 보증금, 인테리어 비용 용역 개요 󰋮 계약대상 : ICEO 실전마케팅연구소 󰋮 용역기간 : 16.5월~16.12월 󰋮 계약금액 : 금162,000,000원 󰋮 과업내용 󰋻 청년상인 육성 프로그램 수립 및 실행(청년상인 모집 및 선정, 교육) 󰋻 해당시장 상권분석 및 전략업종 선정 󰋻 기존 상인대상 마케팅 교육 및 지원 󰋻 기존상인과 청년상인 융합 프로그램 운영 Ⅱ 추진성과 ▢ 추진실적 ○ 창업 실무교육․창업 컨설팅(총 45회 : 구로(24),정릉(12),증산(9)) <창업 실무 교육> - 상권분석 결과 공유, 대표상품 선정, 홍보마케팅 전략, 창업절차, 사업계획 작성 및 발표, 보완 지도, 창업 세무관리, 홍보 마케팅 전략, 고객분석 및 민원 처리 방법 <창업 컨설팅> - 매출향상방안, 온라인 활용 마케팅 방안, 재료 관리 및 가격 설정 방법, 타겟 분석, 상품구성, 상품 스토리, 공간배치 등 ○ 공동마케팅을 위한 어른상인 교육 및 온라인 채널 개설 - 시장 매출 향상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점포별 진단 컨설팅 - 시장 홍보를 위한 SNS 채널 구축 및 운영 방법 1:1 지도 - 점포별 대표상품 제안, 상품구성 차별화 전략 ○ 청년상인과 기존 상인 간 융화 프로그램 운영 - 청년상인 온라인 채널을 통한 기존상인 매장 홍보 - 청년상인 기존상인간 멘토링 활동을 통한 온라인 홍보 지원 ○ 고객 유입 동선 확보를 위한 시즌 이벤트 - 시장별 공식 온라인 채널 운영을 통해 방문 유도 이벤트 실시 ▢ 추진성과 ○ 상인회와 고객간 소통채널 구축 및 강화 - 청년상인을 주축으로 해당시장 공동마케팅 실행, SNS 홍보를 통한 고객과의 접점 확보로 해당시장 상인회와 고객간 소통채널 구축 ○ 기존상인과 청년상인 시너지 창출로 시장 활력 제고 - 기존상인과 청년상인의 각 장점 활용, 시장 활성화 위한 윈윈 효과 제고 ※ 기존고객(단골고객수, 소비자 선호제품 및 시기 분석력), 청년상인(신규고객 창출력, 고객과 SNS 소통력, 온라인 마케팅 흡수 능력 등) ▢ 문제점 및 개선 필요사항 ○ 점포 운영 안정화 지연 - 점포 운영 불안정으로 사업 단계별 점포 운영 지도 지속 필요 - 당초 1년간 지원 후 환수 예정이던 점포 보증금 1년 유예 기간 필요 ○ 시장기능 상실로 고객 유입 동선 확보 어려움 - 시장이 노후화 되고 시장기능을 상실한 지 오래되어 고객유입 동선 확보를 위한 홍보 마케팅 지속 지원 필요 ○ 세무&노무 분야 교육내용 실전 활용 어려움 - 세무&노무 관련 실전 도입할 시기에 개별 자문 프로그램 도입 필요 Ⅲ 향후 계획 ○ 2017년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계획 수립 ’17.1월 ○ 2017년 대상시장 모집 및 선정 ’17.1~2월 ○ 청년상인 육성기관 선정 ’17.2월 ○ 청년상인 모집 및 교육 ’17.3월~ ○ 청년상인 점포 개설 및 운영 ’17.4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 전통시장 청년상인 육성사업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창조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616 생산일자 2017-01-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승진 (2133-5558) 관리번호 D000002869088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운영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