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민원회신]장애인 콜택시 증차 및 배차 시스템 개선 제안

“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 마을 서울특별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민원회신]장애인 콜택시 증차 및 배차 시스템 개선 제안 ********************안녕하세요. 먼저 서울시 장애인콜택시 운영과 관련하여 관심을 가져주시고 제안해 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장애인콜택시 증차 및 배차시간 안내에 관하여 문의 및 제안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서울시 장애인콜택시는 2003년 장애인콜택시 100대로 운영을 시작한 이래로 꾸준히 증차하여, 2016년 현재 법정기준대수(1,2급 장애인 200명당 1대) 101%를 충족하는 437대를 운영하고 있고, 추가적으로 장애인 전용개인택시 50대와 시각장애인 생활이동 지원센터 에서 운영하는 차량 153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년 차량과 운전원을 지속적 으로 증차 및 충원을 하고 있음에도 큰폭으로 증가하는 이용수요(장애인콜택시 운영처 통계 기준, 연간 120만건 이상)를 충족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평균 대기시간 37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간대별 수요에 연동하여 운전원을 탄력적으로 투입하고 있음에도 수요가 집중되고 차량정체 등 교통상황이 원활하지 않은 출퇴근 시간 대에는 불가피하게 평균대기시간을 초과하는 장시간 대기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24시간 운영하는 현황에서 수요에 연동하여 최소차량을 운영하는 야간시간대도 대기시간이 다소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급증하는 수요 등에 대비하여, 차량증차가 보다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있으나, 매년 10%이상 예상증액(2017년 38,302백만원)에도 대당 연간 운영비 약 6,200만원 (차량구입비 4,000만원 별도)에 달하는 특장차를 증차하는 것은 재정여건 상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운영의 효율성이 높은 장애인 전용개인택시를 증차하고 자동배차 시스템을 개선 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배차시스템의 경우 2015년 전면 개편하여 배차 이후 예상도착 시간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제안하여 주신 배차 이전부터 모든 차량의 운행 현황을 제공하는 것은 차량지체 현황, 이용자의 하차 지원 시간, 운전원 휴게 시간 등 고려해야 할 변수가 다양하여 시스템 구축을 준비 하더라도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 장기 대기 이용자를 위하여 30분 단위로 현 상황에 대한 문자메세지를 제공하고, 1시간 이상 지체될 경우 콜센터 에서 직접 전화통화를 연결하는 등 안내 서비스를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향후 배차시스템 개선시 제안해주신 내용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내용에 추가하여 문의사항이 있으면 택시물류과(2133-2335)로 연락주시기 바라며, 장애인콜택시에 대한 관심과 제안에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주무관 이재복 택시정보분석팀장 김숙자 택시물류과장 01/10 양완수 협조자 시행 택시물류과-1019 ( ) 접수 ( ) 우 04515 서울특별시 중구 덕수궁길 15(서소문동)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1동 7층 택시물류과 / 전화 2133-2335 /전송 2133-1050 /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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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회신]장애인 콜택시 증차 및 배차 시스템 개선 제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택시물류과
문서번호 택시물류과-1019 생산일자 2017-01-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재복 (2133-2335) 관리번호 D000002868543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