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 서울시립미술관 마케터즈 SeM 운영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74 결재일자 2017.1.1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변지혜 유수기 백기영 01/10 김홍희 협 조 2017 서울시립미술관 마케터즈 SeM 운영계획 2017.01. 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 서울시립미술관 마케터즈SeM 운영계획 서울시립미술관의 마케팅 활성화 및 관객 참여 활동 창구의 확대를 위한 시립미술관 마케터즈를 선발하여 미술관 홍보 확대 및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목표 □ 2017년도 시민 주도, 시민참여의 열린미술관 지향을 위하여 대학,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시민이 미술관을 홍보하는 프로그램인 마케터즈를 운영 □ 캠페인 및 대민형 행사를 중심으로 미션을 제시하여 시민 만족도를 높이고, 미술관의 문턱을 낮추는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Ⅱ 운영 계획 □ 운영방향 ○ 2014년 이래 지속적으로 운영된 마케터즈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2017년도 마케터즈 프로그램을 운영 ○ 2017년 상반기(7기), 하반기(8기)로 나누어 운영 ○ 미술관 전시, 이벤트, 소장품 등 미술관의 관련 행사 홍보를 위한 아이디어 개발 및 캠페인 기획, 운영을 통해 현장감 부여 ▢ 운영방법 ○ 온·오프라인, 아카이브 활동 등으로 팀을 분류하여 상호 연계 운영 하되, 오프라인의 경우 팀원 전원 공동으로 운영 진행 ○ 전체 회의는 오프라인 정기회의를 월 1~2회 운영하며 그 외 팀별 수시 회의를 진행 ○ 마케터즈 멘토링을 통한 마케터즈 참여 의식 고취 ▢ 운영 체계 ○ 선발인원 : 10명 내외 ▢ 세부 계획 ① 미술관 활동 이해 ○ 기존 마케터즈가 해왔던 홍보운영에 대한 파악과 역할 분담 ○ 미술관 홍보업무에 대한 자발적 아이디어 제시 ○ 파악한 미술관 업무 가운데 원하는 주제를 선정 및 참여 ※ 예술가의 런치박스, 전시 오프닝행사, 음악회 등을 포함 ○ 마케터즈 대상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으로 마케팅 참여 의식 고취 및 목표 설정 ② 미술관 미션 ⇒ 아이디어 실행 추진 ○ 미술관 타깃 및 홍보 주제를 담은 미션 제시 ○ 마케팅 방식을 직접 마케터즈가 진단한 내용을 토대로 반영하여 아이디어를 도출, 시행 ○ 기획서, 제안서를 직접 작성하여 완성된 형태로의 마케팅 기획을 경험 ※ 홍보담당자 및 미술관 관계자의 지도,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등 ○ 업무를 나누어 작성한 기획서를 토대로 마케팅업무 진행 ○ 활동 종료 후 미술관 피드백 제시 ○ 최종 업무 결과 보고 미술관 미션 제공 마케터즈 기획서 제출 미술관 검토 의견 반영 및 행사 기획 행사 운영 미술관 개선사항 제시 마케터즈 결과보고 ③ 정기적인 오프라인 회의 운영 ○ 매주 미션 확인 및 아이디어 내실화 - 개 최 : 월 1~2회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사무동 1층 회의실 - 참석자 : 홍보담당 큐레이터, 홍보 코디네이터, 마케터즈 등(상황에 따라 논의 대상 담당 업무자가 동석 가능) ○ 운영방식 : 다양한 형태의 프레젠테이션, 토론으로 진행 ④ 활동 가능한 대민형 캠페인을 진행 ○ 팀단위 플래시몹, 거리홍보, 기타 프로젝트 기획 등 공동활동 가능한 행동형 프로젝트를 진행 - 미술관 주변 및 서울 주요 장소를 중심으로 단순 마케팅 행동형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홍보활동을 추진 - 단, 마케터즈들에게 해당 사항 등을 사전 공지 ⑤ 팝업전시 운영 ○ 기수별 결과보고형 팝업전시 -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마케터즈 활동을 홍보하는 팝업 전시 및 전시용 스토리북을 기획 제작 - 개최일자 : 활동 마지막 주 (논의 후 진행)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크리스탈 갤러리 또는 유휴공간 등) ※ 사전 준비 등 세부계획 수립 예정 ⑥ 마케터즈 특전 ○ 소식지에 해당 내용을 반영 ○ 미술관 유료전시 티켓 제공(전시 담당자와 협의 후 추진) ○ 활동 완료 후 수료증 제공 ○ 자원봉사시간 및 활동 실비 지급 Ⅲ 행정사항 ▢ 향후 추진일정 (7기) ○ 마케터 선발 공고 : 2월 첫째 주 ○ 마케터 서류 전형진행 : 2월 셋째 주 진행 예정 ○ 서류 발표 : 전형 진행 직후 발표 ○ 마케터 면접 전형 진행 : 2월 넷째 주 진행 ○ 마케터 최종 발표 : 2월 넷째 주 발표 ○ 마케터 발대식: 2017년 2월 넷째 주 예정 ※ 8기의 경우 8월 중 계획 수립 후 업무 추진 Ⅳ 소요 예산 ▢ 행사운영비 23,000천원 ○ 마케터즈 홍보 행사, 홍보 캠페인용 홍보비 - 캠페인, 팝업전시, 이벤트 등 11,500×2회 ▢ 기타보상금 5,856천원 ○ 마케터즈 활동 실비 지급.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7 서울시립미술관 마케터즈 SeM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74 생산일자 2017-01-1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지혜 (02-2124-8928) 관리번호 D0000028676881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