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시정 협치학교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민관협력담당관-360 결재일자 2017.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협치지원팀장 민관협력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김나경 최병천 조미숙 01/09 전효관 협 조 2016년 시정 협치학교 운영 결과보고 2017. 1.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6년 시정 협치학교 운영 결과보고 민‧관 간 인식 차, 상호신뢰 부족 등 협력과정의 장애요인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실효성 있는 협치를 구현하고자 추진된 시정 협치학교의 운영결과를 보고 드림. Ⅰ 챌 운영개요 ○ 기 간 : ’16. 6. 15.(수) ~ 12. 6.(화) ○ 장 소 : 서울시 NPO지원센터, 경희대학교,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 대 상 : 총 135명, 민․관 합동(행정:60명, 시민:75명) - 시 민 : 협치 친화형 의제 관련 영역별(환경․여성․복지 등) 시민그룹 - 행 정 : 협치 친화형 의제 관련 과장․팀장․주무관 ○ 내 용 : 협치 가치 공유 및 협치의제 도출, 협치사례 학습 등 ○ 과 정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등 총 4개 과정 협치 전략의제 발굴Ⅰ,Ⅱ 협치의제 실행 지원 협치전문가 양성 목표 시정 현황과 쟁점‧과제에 대한 이해, ’17년 과제 발굴 서울시 협치 공모사업 실행력 강화 협치 이론 및 사례교육을 통한 ‘협치 전문가’ 양성 대상 Ⅰ) 전략결정그룹 30명 - 과장급 공무원+시민영역 Ⅱ) 실무책임자 그룹 56명 - 팀장급 공무원+시민영역 사업담당 주무관 21명 + 공모사업 의제 수행단체 활동가 10명 협치지원관, 협치과제 담당 공무원 22명 + 중간지원조직,시민단체 14명 시간 Ⅰ) 8시간 / Ⅱ) 20시간 10시간 8시간+1박2일 워크숍 과정 Ⅰ) 전략결정그룹 - 이해/비전 토의 Ⅱ) 실무책임자 그룹 - 이해/의제 발굴 액션러닝 착수(협치 이해) /중간(경과보고, 컨설팅) /결과 발표 이해/사례/실행(토의) /현장방문/워크숍 시기 8월 6, 9, 12월 11~12월 󰏚 세부운영내용 ①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Ⅰ (전략결정그룹) : 참석률 86.37% ○ 대 상 (28명) - 행 정(14명) : 의제 관련 부서 과장급 공무원 - 시 민(14명) : 의제 관련 분야 중간지원조직, 위원회․협의회 위원, 시민사회단체 책임자 그룹 등 ○ 시기/장소 : ’16. 8. 17.(수) / 경희대학교 강의실 ○ 과 정 (1일, 8시간) 날 짜 구 분 내 용 8.17 (수) 개 강 식 0.5H 󰋻축사 : 류경기(행정1부시장) 정현백(학교운영위(준) 위원) 유창복(협치자문관) 협치(거버넌스)과정과 인문교양 1H 󰋻전략결정, 실무책임자그룹 합동 특강 우기동(경희대학교 교수)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역량 1H 󰋻전략결정, 실무책임자그룹 합동 특강 고현숙(국민대학교 교수) 팀 빌딩 / Ice breaking 1H 󰋻영역별 5개 모둠 구성 : 꿈꾸는 도시Ⅰ,Ⅱ, 따뜻한 도시, 숨 쉬는 도시, 협치 서울 󰋻자기소개, ‘서울시’ 키워드 연상게임 협치에 대한 동상이몽 2H 󰋻협치 개념 정리 Mind mapping 󰋻모둠별 현안 문제 도출 협치 전략 설계 및 발표 1H 󰋻미래를 위한 협치 전략 설계(소셜픽션) 󰋻모둠별(5개) 전략 발표 네트워크 파티 1.5H 󰋻교육과정 피드백 (행정1부시장, 교수자, 행정․시민영역 교육 참가자) 시정 협치학교 개강식(8.17) 협치 Mind mapping(8.17) 미래를 위한 협치 전략 설계(8.17) ②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Ⅱ (실무책임자그룹) : 참석률 78.57% ○ 대 상 (60명) - 행 정(30명) : 의제 관련 부서 팀장급 공무원 - 시 민(30명) : 의제 관련 분야 중간지원조직, 위원회․협의회 위원, 시민사회단체 실무 책임자 그룹 등 ○ 시기/장소 : ’16. 8. 17(수)~19(금) / 경희대학교 강의실 ○ 과 정 (3일, 20시간) 날 짜 구 분 내 용 8.17 (수) 개강식, 강의(협치와 인문교양 /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역량) ※전략결정그룹과 동일 8.18 (목) 팀 빌딩 / Ice breaking 1H 󰋻영역별 9개 모둠 구성 :협치 서울, 꿈꾸는 도시Ⅰ,Ⅱ 따뜻한 도시, 숨 쉬는 도시 각Ⅰ~Ⅲ 󰋻자기소개, ‘협치’ 키워드 연상게임 동영상 시청 / 협치 사례 공유 2H 󰋻동영상 시청 및 소감 공유 : 커뮤니케이션의 힘(EBS) 󰋻협치 사례 공유, 상대 입장에서 바라보기 영역별 전략 공유 및 현안 토론 2H 󰋻의제별 중요 요소 논의 : 주제에 대한 1분 브리핑 의제 지형도 만들기 / 발표 3H 󰋻의제 지형도(갈등지도) 그리기 : 포지션 페이퍼 작성, 모둠별 과제에서 질문 만들기 󰋻모둠별 중간발표 8.19 (금) 협치 시뮬레이션 / 동영상 시청 1.5H 󰋻협치 태도 돌아보기 󰋻동영상 시청 : 다큐프라임-인간의 두 얼굴(EBS) 협치 솔루션 모색 2H 󰋻질문에 대한 솔루션 방법론 구성 : 협치망 구축, 협치 운영방식 만들기 의제 발표 3.5H 󰋻모둠별(9개) 발굴의제 발표 네트워크 파티 1.5H 󰋻우수 의제 발표(2개 모둠) : 협치 서울, 따뜻한 도시 󰋻교육과정 피드백 의제 지형도 그리기(8.18) 모둠별 협치의제 발표(8.19) 네트워크 파티(8.19) ③ 협치 실행의제 지원과정 : 참석률 76.45% ○ 대 상 (31명) :「’16년 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 사업」민․관 주체 ○ 시기/장소 : ’16. 6~11월 / NPO지원센터․경희대학교 강의실 ○ 과 정 (3일, 10시간) 날 짜 구 분 내 용 6.15 (수) 민․관 상호이해 1H 󰋻모둠별 인사 나누기, 협치공모 사업공유 김승수 똑똑도서관 관장 협치의 이해 1H 󰋻협치, 그 지속가능성에 대하여(강의) 유창복 협치자문관 9.7 (수) Ice Breaking / 커뮤니케이션 게임 1H 󰋻모둠별(4개모둠, 9개 사업) 자기소개 및 ‘협치’ 키워드 연상게임 동영상 시청 후 소감 공유 1H 󰋻내가 겪었던 협치 사례 공유, 상대 입장에서 이야기하기 시민단체․공무원 간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 찾기 1H 󰋻공무원과 시민단체 서로의 인식 들여다보기 (‘공무원은 다 이래’, ‘시민단체는 다 이래’) 협치 공모 사업 진행과정 공유 및 상호 컨설팅 1H 󰋻진행 중인 협치 사업(9개) 소개 및 진행과정 발표 󰋻모둠별 협치사업 상호 컨설팅 (문제점 공유․해결방안 토의) 12.6 (화) 어린이 대공원 사례를 통해 본 협치 1.5H 󰋻어린이대공원 협치사례 강의 이강오 어린이대공원장 협치사업 사례 발표 0.5H 󰋻사례1) 서울시 환경교육종합계획 수립 󰋻사례2) 시각장애인을 위한 궁궐문화체험 매뉴얼 제작 협치사업 체크리스트 작성 및 발표 1.5H 󰋻돌아보고 내다보기 - 협치사업 체크리스트 작성 및 발표 협치사업 활동영상 공유 0.5H 󰋻협치공모사업 활동영상 감상 협치의 이해(6.15) 아이스브레이킹(9.7) 협치사례 강의(12.6) ④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 참석률 64.81% ○ 대 상 (36명) : 시정 협치사업 민․관 실무자 그룹 등 36명 ○ 시기/장소 : ’16. 11~12월 / 경희대학교, 강릉 한국여성수련원 ○ 과 정 (2일 8시간, 1박2일 워크숍) 날 짜 구 분 내 용 11.11 (금) 협치의 현장, 금천구를 만나다. 1H 󰋻금천구 협치 우수사례 소개 차성수 금천구청장 서울형 협치의 이해와 전망 1.5H 󰋻협치의 이해, 서울시 협치 행정의 방향 유창복 서울협치추진단장 갈등관리와 커뮤니케이션 1.5H 󰋻갈등관리를 위한 관계형성기법 등 최경화 KOICA 월드프렌즈총괄팀 전문관 11.18 (금) 영국을 중심으로 본 국외 협치 사례 1H 󰋻영국 협치사례 강의 이관후 경희대학교 교수 지역에서 찾아 본 국내 협치 사례 1H 󰋻지역사례를 통한 협치 적용방안 모색 이광재 메니페스토운동본부 사무총장 릴레이 특강 : 협치 현장과 실무 2H 󰋻협치지원관의 협치 경험담 소개 설현정, 김홍길 협치지원관 12.1~2 (목~금) 마음열기 및 워크숍 소개 0.5H 󰋻워크숍 오리엔테이션 등 진행 : 우대식 트랙매니저 커피가 강릉으로 간 까닭은? 2H 󰋻문화예술과 협치 : 명주예술마당 탐방 󰋻강릉의 협치사례 특강 이종덕 강릉문화재단 사무국장 협치사례 현장 탐방 1.5H 󰋻도시재생과 협치 : 안목거리 󰋻생태복원과 협치 : 경포습지 진행 : 김학준 한국여성수련원 과장 협치를 논(論)하다 : 협치 토론회 2H 󰋻협치사례를 바탕으로 소셜 픽션형 토론 진행 : 정재원 경희대학교 교수 매듭교육 협치학교를 마무리 하다 2H 󰋻협치 워크숍 마무리 진행 : 정재원 경희대학교 교수 협치사례 현장 탐방 1H 󰋻도시재상과 협치: 안목거리 탐방 진행 : 정재원 경희대학교 교수 금천구 협치사례 강의(11.11) 워크숍-협치현장 탐방(12.1) 워크숍-협치토론회(12.2) 󰏚 참석현황 ○ 총 153명 대상, 135명 참석(행정:60명, 시민:75명) ※1회 이상 참석 기준 과정명 참석률 참석자 수 1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Ⅰ 86.67% (26/30) 1회차(8.17) : 행정 12/15, 시민 14/15 2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Ⅱ 78.57% (22/28) 1회차(8.17) : 행정 18/28, 시민 23/28 2회차(8.18) : 행정 22/28, 시민 26/28 3회차(8.19) : 행정 19/28, 시민 23/28 3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76.45% (23.7/31) 1회차(6.15) : 행정 9/10, 시민 19/25 2회차(9. 7) : 행정 9/10, 시민 18/21 3회차(12.6) : 행정 4/10, 시민 12/21 4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64.81% (23.4/36) 1회차(11.11) : 행정 11/22, 시민 11/14 2회차(11.18) : 행정 12/22, 시민 14/14 3회차(12.1~2) : 행정 9/22, 시민 13/14 Ⅱ 챌 만족도 조사결과 󰏚 조사방법 : 수업 종료 후 서면 설문 실시(객관식 12, 주관식 3) 󰏚 응답인원 : 전체 135명 중 97명 (전체 수강인원 중 71.9% 참여) 󰏚 과정별 종합 만족도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Ⅰ/Ⅱ : 76.9%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 85.2%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 80.6% 【 교육 만족도 설문조사 세부항목 및 결과 】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Ⅰ,Ⅱ : 종합 만족도 76.9% 구 분 세부문항 설문조사결과 (만족도) 교육 운영 (2) 사전 공지 및 안내의 적절성 80% 교육 진행의 매끄러움 92% 교육 프로그램 (5) 협치라는 주제 하에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74% 강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있으며,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였다. 85% 협치라는 주제 하에 각 세션의 프로그램은 세부 분야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잘 전달하였다. 71% 적절한 학습 및 교수법을 사용하였다. 79%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72% 교육 효과 (5)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70% 교육 참여 후, 협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됐다. 79% 교육 참여 후, 업무 진행 시 협치에 대한 고려가 높아질 것이다. 77% 교육 참여 후, 협치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 70%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했다. 74% ※ 만족도 산출 : 응답자 중 ‘매우 그렇다’, ‘그렇다’로 응답한 비율 - 분야별 만족도는 교육운영(86%) 〉교육 프로그램(76.2%) 〉교육효과(74%) 순 - 원활한 토론 진행을 위해 모둠별로 퍼실리테이터를 배치하고 1개 반 당 교육생 수를 소그룹화(30명 이내)하여 교육 운영의 질적 제고로 교육 운영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타남. - 반면, 실제 업무현장에서 협치 적용 가능성이라 할 수 있는 교육효과(이해도, 대응방안) 부분의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됨.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 종합 만족도 85.2% 구 분 세부문항 설문조사결과 (만족도) 교육 운영 (2) 사전 공지 및 안내의 적절성 95% 교육 진행의 매끄러움 83% 교육 프로그램 (5) 협치라는 주제 하에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83% 강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있으며,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였다. 83% 협치라는 주제 하에 각 세션의 프로그램은 세부 분야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잘 전달하였다. 93% 적절한 학습 및 교수법을 사용하였다. 75%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83% 교육 효과 (5)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83% 교육 참여 후, 협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됐다. 92% 교육 참여 후, 업무 진행 시 협치에 대한 고려가 높아질 것이다. 92% 교육 참여 후, 협치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 67%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했다. 93% ※ 만족도 산출 : 응답자 중 ‘매우 그렇다’, ‘그렇다’로 응답한 비율 - 분야별 만족도는 교육운영(89%) 〉교육 프로그램(85.5%) 〉교육효과(85.4%) 순 - 분야별 만족도는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과 동일한 순서이며, 고른 만족도 분포 (85%~89%)를 보임. - 세부문항 별로 살펴보면 교육 참여 후 협치 이해(83%) 및 중요성(92%)에 대한 공감은 높은 수준이지만, - 교육을 통해 습득한 협치 이론 및 사례를 실제 협치 과정에 적용할 수 있을 것 인가에 대해서 다소 회의적인 반응(주관식 설문 응답)을 보였으며, 실제 업무 현장에서 협치 장애요인 발생 시 대응방안에 대한 이해도(67%)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냄.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 종합 만족도 80.6% 구 분 세부문항 설문조사결과 (만족도) 교육 운영 (2) 사전 공지 및 안내의 적절성 94% 교육 진행의 매끄러움 81% 교육 프로그램 (5) 협치라는 주제 하에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었다. 75% 강사는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고 있으며, 내용을 충실히 전달하였다. 69% 협치라는 주제 하에 각 세션의 프로그램은 세부 분야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잘 전달하였다. 67% 적절한 학습 및 교수법을 사용하였다. 81% 교육과정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 94% 교육 효과 (5)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75% 교육 참여 후, 협치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됐다. 81% 교육 참여 후, 업무 진행 시 협치에 대한 고려가 높아질 것이다. 88% 교육 참여 후, 협치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과 대응 방안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다. 81% 교육 참여 후, 협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했다. 81% ※ 만족도 산출 : 응답자 중 ‘매우 그렇다’, ‘그렇다’로 응답한 비율 - 분야별 만족도는 교육운영(87.5%) 〉교육효과(81.2%) 〉교육 프로그램(77.2%) 순 - ‘협치 전문가 양성’이라는 과정 목표에 비해 다소 짧은 교육시간(10시간)과 1, 2회차 강의 위주의 교과 운영이 교육 프로그램 분야(강사 : 69%, 교육 프로그램 : 67%)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나, - 교육 참석자들은 교육 내용보다 민·관이 함께 만난다는 점에 기대가 높았기 때문에 교육과정 전반(94%)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인 경향을 보임. Ⅲ 챌 교육총평 운영 전반 □ 민선5기 이후 본격 추진된 협치와 관련, 민과 관이 한 자리에 모여 협치에 대한 애로사항, 다양한 경험 등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처음으로 마련하였음. □ 협치 효과성이 높은 의제들을 민관 숙의를 통해 전략과제로 발굴 하고, 사업관련 민관 책임자 및 실무자의 협치 역량을 강화시키는 한편 민관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음.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을 통해 14개 협치과제 중 5개 과제를 2017년도 사업계획에 반영 □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협치의제 실행지원과정(85.2%), 협치전문가 양성과정(80.6%), 협치전략의제 발굴과정Ⅰ·Ⅱ (76.9%) 순으로 교육생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교육운영에 대한 만족도 및 협치가치·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관심도는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을 통해 습득한 협치이론·사례를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임 □ 논의 의제별 사업 성숙도 및 교육 참여자들의 관련 의제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축적 수준이 상이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진행이 어려웠으며, 협치 관련 강사풀이 적어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 및 내실 있는 교육운영에 한계가 있었음 □ 교육효과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의제별 민관 1:1매칭 방식으로 운영하고자 하였으나, 의제별 대상자가 한정됨에 따라 민간 참여자 모집이 어려웠고, 예정된 교육생의 불참 및 부득이한 중도 업무복귀로 행정과 시민의 비율(1:1)을 유지하기 힘들었음 과정 설계 관련 ○ 의제 성숙도가 높고 협업이 활발한 분야에서는 ‘17년 협치사업 발굴 논의에 대한 욕구가 높은 반면, 협업이 적었던 분야에서는 소통 기회 마련 측면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 참여자들 중 상당수가 이전에도 서로 만남을 가져온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단순히 ‘만남’보다는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했으나 진행되지 않았음. - 교육내용보다 다양한 주체들의 협업 경험과 이야기를 듣게 된 것이 가장 큰 소득. 민·관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 점이 긍정적. 만족도 설문조사 시, 교육생 의견 - ○ 행정과 시민사회가 만나 의제를 논의하기에는 일정이 짧다는 의견과 동시에, 3일의 교육일정은 행정․시민영역 모두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있음. - 참여 동기가 없거나 교육 일정이 업무 부담으로 이어지는 경우, 교육효과를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음. 프로그램/강사 관련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의 경우 전문가 양성이라는 목적에 부합되는 전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음. 올해 첫 시행하는 교육이라 강사풀이 협소해서 강사별 수준 차이가 두드러졌으며,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도 해당 과정의 경우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됨. ○ 모둠별 퍼실리테이터 배치에 대한 교육 참여자의 높은 만족도를 보임. - 퍼실리테이터가 의견 개진을 독려하고 그에 맞춰 토론하는 방식이 참여자의 부담감을 덜어주고, 참여자 간 관계형성에도 도움이 되었음. ○ 아이스 브레이킹(연상게임 등) 및 팀 빌딩 시간이 참여자들 간 관계를 부드럽게 만들고, 다음 현안 토론으로 이끄는 촉진제 역할을 수행함. 교육 효과 관련 ○ 행정과 시민 영역의 합동 교육을 통해 민·관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민‧관 간 인식 차를 좁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 - 사업을 진행하면서 서로 다른 조직 구조로 인해 공무원과의 의사소통이 어렵게 느껴졌는데, 같은 주제를 논의하고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거리감을 좁힐 수 있었음. 자연스럽게 친근감이 형성됐다는 점이 고무적임. - 민간단체의 다양한 관계자와 함께 새로운 분야, 몰랐던 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 점과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 많은 점이 긍정적. - 피상적으로 갖고 있던 고정관념과 상대에 대한 불신을 대화를 통해 서로 알게 됨으로써, 입장을 바꾸어서 생각하는 계기가 됨. 협치를 통한 사업을 진행할 때 예상되는 장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만족도 설문조사 시, 교육생 의견 - ○ 협치교육을 통해 습득한 내용을 실제 업무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을지 (교육효과)에 대한 낮은 공감대 - 행정의 결과 중심의 성과평가시스템과 수직적 조직구조 상, 협치교육을 통해 습득한 의사소통 방법을 실제 민․관이 함께 사업을 진행할 때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 형식적 협치 과정이 업무과중을 가져 오지 않을지 우려. 원활한 협치를 위해서는 조직 내부의 이해와 협조가 선행되어야 함. - 교육 과정은 특수한 환경이라는 점에서 실제 민․관이 함께 사업을 진행할 때 실질적인 협치가 가능할 지는 확신하기 어려움. 만족도 설문조사 시, 교육생 의견 - Ⅳ 챌 행정사항 󰏚 소요금액 : 금75,424천원 ○ 예산과목 : 민관협력을 통한 협치행정 구현, 민관협력 강화 및 활성화 사업, 민관협력체계 구축 및 거버넌스 교육, 사무관리비 󰏚 계약내역 구 분 당 초 변 경 계 약 일 2016. 6. 17. 2016. 12. 19 금 액 84,148,590원 75,424,490원 (감 8,724,100원) 변경사유 교육 운영 종료 후 사업비 정산에 따른 집행금액 감소 󰏚 사업비 집행내역 구 분 금 액(원) 비 고 순용역원가 인건비 교과개발 등 24,749,960 교안 / 교육과정 개발 경 비 강사료 5.930,000 강사료 지급비용 퍼실리테이터 11,250,000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Ⅰ/Ⅱ 및 협치 실행의제 지원과정 운영 시, 모둠별 퍼실리테이터 배치 비용 아카이빙 기록 3,000,000 교육과정 기록,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등 워크숍 4,671,760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 운영비용 네트워크 프로그램 2,845,000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Ⅰ/Ⅱ 네트워크 파티 운영비용 교육진행비 7,196,230 교육생 중식비용 및 개강식 개최 등 교육 운영비용 자료구입, 인쇄비 등 1,724,210 교재 및 교육 안내서 제작 비용 설문 및 결과분석 3,000,000 FGI 설문조사 및 인터뷰 운영비용 기 타 (회의비 등) 935,430 기타 회의비 등 ①순 용역원가 65,302,590 ②일반관리비 3,265,130 ③이 윤 - ④총 용역원가(①+②+③) 68,567,720 ⑤부 가 세(④*0.1) 6,856,772 총 용역비(④+⑤) 75,424,490 붙 임 2016 시정 협치학교 강사리스트 강 사 담당강의 우 기 동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경희대 지구사회봉사단(GSC) 사무총장 서울시민대학 운영위원 성균관대학교 서양철학 박사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공통교육 『협치(거버넌스) 과정과 인문 교양』 김 윤 철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PD 서강대학교 정치학 박사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실무책임자그룹 A ▸ 협치전문가 과정 『협치를 논(논(論)하다: 협치 토론회』 정 재 원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교수 전) 여성가족부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교수 전)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 전문연구위원 전) 나무여성인권상담소 이사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전략결정그룹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협치 가치 공유 및 정책 발굴 실습』 ▸ 협치 전문가 과정 『매듭교육-협치학교 전문가 과정을 마무리하다.』 이 관 후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시민교육 교수 서강대 전임연구원 박사, University College London 정치학 경희대, 서강대 강의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실무책임자그룹 A ▸ 협치전문가 과정 『영국을 중심으로 본 국외 협치 사례』 고 현 숙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조교수 코칭경영원 대표코치 국제코치연맹(ICF) 코리아 이사 한국리더십센터 사장 ▸ 협치 전략의제 발굴과정 공통교육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역량』 차 성 수 서울시 금천구 구청장 동아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교수 노무현재단 운영위원회 상임운영위원 전)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협치의 현장, 금천구를 만나다.』 - 금천구 협치 우수사례 소개 이 종 덕 강릉시영상미디어센터 센터장 강릉문화재단 사무국장 강릉커피축제 총감독 전) 율곡평생교육원 기획실장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워크숍 『강릉의 협치사례 특강』 - 커피가 강릉으로 간 까닭은? 강 사 담당강의 유 창 복 서울시 협치자문관 · 서울협치추진단장 전) 마을만들기지원센터협의회 공동대표 전) 성미산마을극장 대표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서울형 협치의 이해와 전망』 - 서울시 협치행정의 방향 강의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협치, 그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최 경 화 KOICA 월드프렌즈총괄팀 전문관 전)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연구원 전)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갈등관리와 커뮤니케이션』 - 갈등관리를 위한 관계형성기법 및 대화법 특강 이 광 재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사무총장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컬리지 교수 전) 고용노동부 일자리 공시제 중앙평가위원 전) 언론중재위원회 선거기사심사이원회 위원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지역에서 찾아 본 국내 협치 사례』 - 지역의 실제 사례를 통한 협치의 적용방안 모색 설 현 정 서울협치추진단 협치지원관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전문위원 전) (사)마포희망나눔어린이청소년인권센터장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릴레이 특강 :협치 현장과 실무』 - 협치실행 프로세스 김 홍 길 서울협치추진단 협치지원관 전) 희망제작소 뿌리센터 연구원 전) 경제개혁연대 연구원 전) 한국사회투자 사업관리팀장 ▸ 협치 전문가 양성과정 『릴레이 특강 :협치 현장과 실무』 - 협치 진단 체크리스트 김 난 희 스위치온 대표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 정책연구위원회 위원 전) 한국자원봉사관리혀회 운영위원 전) 사단법인 한국자원봉사문화 사무처장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협치사업 체크리스트 작성 및 발표』 이 강 오 서울어린이대공원장 전) (재)서울그린트러스트 사무처 업무총괄 전) 서울시 마을공동체위원회 위원 전) (사)생명의숲 숲가꾸기사업총괄 ▸ 협치의제 실행 지원과정 『어린이 대공원 사례를 통해 본 협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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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시정 협치학교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문서번호 민관협력담당관-360 생산일자 2017-01-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경 (02-2133-6572) 관리번호 D000002867380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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