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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0공구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설계변경) 관련 검토보고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77 결재일자 2017.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설비계획과장 도시철도설비부장 이창진 이명수 01/05 정찬웅 협조 시설전기과장 서태창 주무관 황영필 920공구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설계변경) 관련 검토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01. 9호선 3단계 920공구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설계변경) 관련 검토보고 9호선 3단계 920공구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설계변경) 요청에 대해 검토 보고 드림. 󰏚 공사개요 ○ 공 사 명 : 9호선 3단계 920공구 건설공사 ○ 시 공 사 : 롯데건설(주) 외 1개사 ○ 공사기간 : 2009. 11. 16. ~ 2018. 12. 31. ○ 계약금액 : 156,190백만원 󰏚 설계변경 개요 ○ 설계변경 사유(시공사) : 설계도서에 공기조화기 휀과 제연 휀이 동시 에 가동되는 겸용 방식를 독립적인 제연시스템으로 설계변경하여 운영 비 절감 및 시설유지관리를 용이하게 하고자 함. ○ 제연 휀 변경내용 (화재시만 사용) 구 분 변 경 전 변 경 후 대수 풍량 (CMH) 전동기 (kw) 대수 풍량 (CMH) 전동기 (kw) 총 대수 8대 128 8대 240 SSF-01 2대 22,600 15 2대 60,000 30 (증15) SSF-02 1대 27,000 15 1대 60,000 30 (증15) SSF-03 1대 27,000 15 1대 60,000 30 (증15) SEF-01 2대 33,800 19 2대 60,000 30 (증11) SEF-02 1대 31,900 15 1대 60,000 30 (증15) SEF-03 1대 31,900 15 1대 60,000 30 (증15) ○ 공기조화기 설계변경 내용 (냉방용 사용) 구 분 변 경 전 변 경 후 대수 풍량 (CMH) 전동기 (kw) 대수 풍량 (CMH) 전동기 (kw) 총 대수 4대 60 4대 30 (▽30) AHU-01 2대 26,200 15 2대 26,200 7.5(▽7.5) AHU-02 1대 28,100 15 1대 28,100 7.5(▽7.5) AHU-03 1대 28,100 15 1대 28,100 7.5(▽7.5) 󰏚 공사비 및 운영비 관련 검토결과 ○ 운영비 증감 검토 (년간 : 1일 18시간 운행기준, 동절기 11월~2월 제외) 구 분 전력사용량 총전력사용량 절감량 비 고 당 초 15kw*4대=60kw 60kw*18시간*8개월=259,200kw 변 경 7.5kw*4대=30kw 30kw*18시간*8개월=129,600kw 129,600kw 12,960,000원절감 ※ kw당 100원 기준으로 년간 약 12,960,000원 절감예상 ○ 공사비 증감내역 검토 (단위 : 원) 구 분 재료비 노무비 경비(간접비) 합 계 비 고 당 초 33,269,848 44,492,320 77,762,168 변 경 55,078,291 65,683,877 120,762,168 증43,000,000원 ※ 세부 내역서는 첨부자료 참조 (덕트물량 변경에 따른 노무비가 증가) 󰏚 감리원 검토의견 ○ 시공사에서 겸용(공조+제연휀) 제연시스템을 전용휀 방식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의견에 대하여 원 설계자의 검토의견도 전용 제연휀 방식으로 변경함이 적정하다고 하고, ○ 겸용휀 제연방식을 전용휀 제연방식으로 변경하게 되면 전용 제연휀의 용량 은 커지지만 제연휀은 화재시에만 기동되고, 평상시 공기조화기의 전동기 용 량은 적어져 전기요금이 년 12,960천원정도가 절감되어 설계변경이 적정함. ○ 공조,제연 시스템 개선으로 인한 증액공사비는 「공사계약 일반조건」제19조 1항 및 제21조 6항 「지하철 9호선 3단계 일괄공사계약특수조건」제19조 1항에 따라 계약금액 증액없이 정산처리 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사료됨. 󰏚 관련규정 ○ 입찰안내서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19조 제1항(설계변경) 및 제21조 제6항』 및 『지하철 9호선 3단계 일괄공사계약특수조건 제19조 제1항』 󰏚 담당자 검토의견 ○ 겸용 제연방식에서 독립 제연방식으로 변경하게되면 제연 휀의 전동기 용량은 15kw에서 30kw로 증가하고 공기조화기의 전동기 용량은 15kw에서 7.5kw로 감소됨. ○ 제연 휀은 평상시에는 정지된 상태로 있다가 화재시에만 가동되도록 되어있어, 제연휀 전동기의 전기 용량은 커지지만, 운영비 증가는 거의 없음. ○ 공기조화기는 하절기에 정거장 냉방용 설비로서 년간 8개월 정도를 운영되고 있으며, 공기조화기의 전동기 용량이 7.5kw로 감소되어 운영비(전기요금)이 년간 12,960천원을 절감됨. ○ 시공사의 개선의견 “제연시스템을 혼합(제연 휀+공기조화기) 방식을 전용 제연휀 방식”으로 개선의견에 대한 원 설계자 및 감리(기계설비)의 검토결과 전용 제연휀 방식으로 설계변경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검토의견이 있고, 위 제안에 대한 검토결과 독립적인 제연시스템으로 단순화하면 시설관리가 용이하고 또한 운영비(전기요금) 등이 절감되므로 관련 규정에 의거하여 계약금액 변경없이 설계변경을 승인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됩니다. 붙임: 1.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관련 실정보고 공문서 1부. 2. 검토보고서(기계설비 감리원) 1부. 3. 실정보고(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관련 변경) 1부. 4. 설계자 의견서(남진설비)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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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0공구 934정거장 공조 및 제연시스템 개선 (설계변경) 관련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설비부
문서번호 도시철도설비부-177 생산일자 2017-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창진 관리번호 D000002864217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설비공사관리 > 지하철9호선3단계구간설비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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