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서울자전거 따릉이 구축운영 계획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2577 결재일자 2016.2.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보행자전거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이정섭 김완신 이방일 서성만 02/24 신용목 협 조 2016년 서울자전거 따릉이 구축․운영 계획 2016. 2.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6 서울자전거 따릉이 구축‧운영계획 ’16년 공공자전거 확대 구축‧운영에 대한 실행계획을 수립․시행하여 시민의 따릉이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Ⅰ 그간의 추진현황 ① 시범 운영 : ‘10.11~’15.4 ○ 규 모 : 대여소 44개소, 자전거 440대, 운영센터 1개소 ○ 지 역 : 여의도(26개소), 상암동(18개소) ○ 실 적 : 회원 17,314명, 이용 783,673건(월 평균 14,512건) ○ 수 지 : 수익 5억원 / 지출 62.5억(구축비 27.5억, 운영비 35억원) 자전거 단말기 대여소 ② 확대(따릉이) 구축·운영 : ‘15.9.19~ 추진방향 ○ 고효율, 저비용 시스템 구축으로 재정부담 최소화 ○ 성공적 모범사례를 통한 추진력 확보로 생활교통수단의 공공자전거 지속 확대 ○ 자전거도로 등 인프라 확충, 정비로 안전 및 이용 활성화 도모 ※【확대설치 목표】: 인구 1만명당 20대 규모(도보 5분내 대여소 배치) 생활권 및 거점간 이동수단(’15) 거점 확장→광역적 신교통수단화(‘17) 공공자전거 네트워크 완성(‘20) 5대 거점, 2,000대 1만대 2만대 이상 ○ 운영 준비 : ’14. 12월 ~ ’15. 9월 - 브랜드 개발 : BI, 네이밍, 대여소‧자전거 디자인 등 - 시스템 구축 : 스마트 교통복지재단 기금(18.2억원) 활용 - 운영방안 마련 : 서울시설공단 위탁(’16.3월~), 이용요금‧광고활용 운영비 절감(50%) 방안 - 자전거 확보 : 2,100대(민간협력 1,359대, 예산 741대) - 자전거 도로 : 115개 노선, 158km(신규 46개 노선, 41.4km) 자전거 단말기 대여소 ○ 운영 개시 - 운영 시기 : ’15.9.19~ 테스트 운영(여의도,신촌), ’15.10.15~ 전면 운영 - 운영 규모 : 대여소 150개소, 거치대 1,851개, 자전거 1,359대 - 운영 지역 : 5대 거점(여의도, 상암, 신촌, 4대문안, 성수) - 운영 인력 : 40명(운영 4, 상담 9, 배분 22, 수리 5) ※ 운영결과(’16.1.31 현재) 회원 가입 대여건수 요금수입 34,246명(외국인682명) 113,066건(외국인 574건) 77,602천원 ○ 보완․개선사항 - 이용안내 개선, 안전수칙 홍보, 현장대응 강화 ‧ 상담원 증원(5명→9명), 안내판 문구개선, 이용안내 리플릿(5만매) 자전거 비치 ‧ 전문가 등 자문에 의해 10대 안전수칙 개발, 안내판‧홈페이지 등재 - 모바일(웹) 홈페이지를 통한 아이폰 사용자 대여서비스 제공 ‧ 앱 미승인으로 10.15부터 모바일웹을 통해 앱과 동일한 서비스 제공 - 자전거 보험 및 이용약관 홍보 및 개선 ‧ 자전거 보험 : 보험 요지, 이용약관 홈페이지 게시 ‧ 이 용 약 관 : 이용약관 제15조 제3항 ‘사고시 본인입증책임’을 ‘보험을 통해 배상받을 수 있음’으로 수정 Ⅱ 성과 및 보완과제 󰏚 운영성과 : 생활교통수단으로의 정착 계기 마련 ○ 저비용‧고효율의 지속가능한 서울 자전거 ‘따릉이’ 시스템 구축 - 구축비 : 기존 636만원/대 → 신규 140만원/대(기존 대비 78% 절감) - 운영비 : 기존 236만원/대 → 신규 105만원/대(기존 대비 56% 절감) ○ 민간기업 후원 등을 통한 공공자전거 구축비 절감 - 스마트교통복지재단기금(18.2억원)을 통해 시스템 구축 - 우리은행(450백만원), 알톤(35백만원), SK플래닛(35백만원) ○ 시민참여를 통한 공감대 형성 및 브랜드 이미지 제고 - 공공자전거 자문단 운영(4개분야 16명, 10회 개최), 시민의견 수렴(자전거 구조, 명칭공모, 브랜드 / 5,349명), 시민체험단 운영(47명), 발대식 개최(300명, ‘15.10.17) 등 ○ 공공자전거 확대 운영으로 생활교통수단 이용 저변 확대 - 운영지역 : 상암동․여의도(2개소) → 상암동․여의도․신촌․4대문안․성수(5개소) - 대여소 및 자전거대수 : 44개소 440대 → 150개소 2,000대 - 회원수 : 17,314명(‘10.11.1~’15.4.30) → 34,246명(‘15.9.19~12.31) 󰏚 보완과제 : 적정규모 확대, 이용자 안전․편의 개선, 운영․관리 체계화 ○ ’15년 2천대는 인구 1만명당 12대로 생활권 교통수단으로의 정착 한계 ○ 공공자전거 이용방법 숙지 애로 등 이용불편 발생 - 스마트폰, 인터넷 등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 이용에 어려움을 겪음 - 기본 이용시간으로는 관광, 쇼핑 등 이용 시 시간부족으로 연장 민원 지속제기 ○ 공공자전거 도입지역내 자전거도로 확충 등 안전관리 강화 필요 - 우선도로를 확충했으나, 언론 등에서 안전관련 문제 다수 제기 - 공공자전거 상해보험에는 사고로 입원시 입원비만 지원(치료비 미지급) ○ 자치구와의 원활한 협업 체계 구축 부족 - 초기 대여소 조사 이외 토지‧전기 사용 허가, 사후 유지관리 등 소극적 협조 Ⅲ 추진 방향 󰏚 적정규모 운영 및 인접지역 연계로 생활교통수단으로 정착 도모 ○ 지역별 적정대수 공급(인구 1만명당 12대 → 20대)으로 원활한 서비스 제공 ○ 생활반경, 이용행태 고려한 확대설치로 단절없는 이용서비스 제공 ○ 촘촘한 대여소 설치(도보 5분이내 접근가능)로 편리한 이용서비스 제공 󰏚 서비스 개선 및 관리강화로 이용자 편의․안전 개선 ○ 이용안내 강화 및 요금다양화, 자전거 보험강화 ○ 서울시설공단 운영위탁 및 세부매뉴얼에 따른 운영관리 ○ 시민지킴이 운영, 이용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점검 및 평가 ○ 서울시 및 서울시설공단, 자치구간 역할분담 체계 마련 󰏚 민간협력 강화로 지속적인 사업 추가 ○ 광고, 기부 등 민간자본 유치방안 강구로 시 재정부담 최소화 ○ 지속적인 민간자본 유치 및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기금 등 설치 󰏚 전략적 홍보 및 시민참여 확대로 따릉이 브랜드 확산 ○ 신규 확대지역에 대한 생활 밀착형 홍보로 조기 활성화 도모 ○ 정기적인 시민참여 이벤트 개최 등으로 이용률 및 브랜드 제고 “따릉이”를 서울시민의 대표적인 생활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Ⅳ 추진 계획 주요 내용 □ 확보 재원 : 131.8억원 ○ 시 예산 : 89.9억원 (민간대행사업비 54억원, 민간위탁금 32.3억원, 직영비용 3.6억원) ○ 민간기부 : 41.9억원 (삼성 40억원, 네이버․카카오․LG U+․우리은행 기부잔액 1.9억원) □ 소요 금액 : 131.8억원 ○ 구축 : 58.5억원 - 자전거․단말기(3,600대) 및 대여소(300개소) 50.3억원, 센터(비품, 공구 포함) 4.3억원, 차량(8대) 2억원 ※삼성외 기부금 1.9억원은 예비자전거(460대) 별도구매 ○ 운영 : 44.4억원 - 직영운영(‘16.1~2) : 2.2억원(인건비 1.6억원, 운영관리 0.6억원) - 위탁운영(‘16.3~12) : 42.2억원(인건비 18.6억원, 운영경비 20억원, 기타 3.6억원) ○ 기타(홍보, 사무관리비 등) : 0.8억원(홍보 0.5억원, 사무관리비 0.3억원) ○ 자전거도로 신설 및 정비 등 : 28.1억원 □ 기관별 역할 ○ 스마트교통복지재단 : 자전거·단말기·안내판·AP장치 제작 및 설치(41.9억원) - 자전거 3,000대, 단말기 3,600대, 대여소 안내판(중형) 300개, AP장치(공유기, VPN, 함체) 300개, 대여소 설치 300개소 ○ 서울시설공단 : 자전거․거치대 제작(10.3억원) / 운영관리(42.4억원) - 확대설치 : 자전거 600대, 거치대 3,600개(설치제외), 센터구축(관제기능 공단 이전 및 상황판 구축, 수리센터 확장(2개소), 지역거점 확보(5개소)), 차량(8대)구매 - 운영관리 : 위탁기간 ‘16.3.1~’18.12.31 / 운영인력 79명 ○ 서울시 : 자전거도로 신설 및 정비, 홍보, 민간재원(광고, 기금설치 등) 확보체계 마련(37.2억원) ※ 예산전용 1 확대구축 󰏚 자전거․대여소 : 자전거 3,600대, 대여소 300개소(누적 5,600대, 450개소) ◦ 민간기부금을 사용하여 자전거와 대여소를 제작․설치하되, 민간재원이 부족하므로 시스템적인 영향도가 가장 적은 자전거 일부와 거치대를 시 예산으로 발주 ◦ 스마트교통복지재단, 서울시설공단을 통해 분할 발주 - 민간기부금은 서울시에서 직접 접수할 경우 세출예산에 편성해야 하기 때문에 ‘16년내 사용이 어려워 목적사업에 부합하는 스마트교통복지재단을 통해 구축 ① 스마트교통복지재단 ○ 구축대상 : 자전거·단말기·안내판·AP장치 제작 및 설치(‘16.7월) - 제작 : 자전거 3,000대, 단말기 3,600대, 대여소 제작․설치(안내판(중형) 300개, AP장치(공유기, VPN, 함체) 300개, 대여소 설치 300개소) - 설치·연계 : 자전거-단말기 부착 및 연계(다이나모 연결, 시스템 등록), AP장치 설치(전기인입), 거치대 QR코드·RF칩 시스템 등록, 시스템 연계 및 테스트(단말기-거치대-AP장치-시스템간 통신 등) ※ 안내판은 중형으로만 설치(소형 : 광고공간 부족 / 대형 : 구축비 증가(지점당 60만원), 대여소 위치조정 시 지도 재부착 등 유지관리 어려움) ○ 소요예산 : 4,185백만원(민간 기부금) - 자전거(12억원), 단말기(15.4억원), 대여소 제작·설치(14.1억원) ※ 삼성기부금 40억원을 통해 자전거 3,000대, 단말기 3,000대, 대여소 안내판 300개, AP장치 300개, 설치공개 300개소를 발주하고, 부족한 단말기(600대)는 낙찰잔액으로 확보 ※ 네이버․카카오․LG U+․우리은행 기부잔액(185,000천원, 460대)은 ‘16.3월말 기부가 가능하므로, 별도 구매하여 예비자전거로 확보 ○ 사업기간 : ‘16.3월 ~ ’16.7월(착수일로부터 150일) - 제작 및 설치, 테스트 : ‘16.3.월 ~ ’16.7.10 - 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 ‘16.7.20 ~ ○ 사업자선정(안) : 제한경쟁입찰 ※스마트교통복지재단과 협의하여 결정 - 사업발주 및 공고 : 스마트교통복지재단(서울시 홈페이지에도 공지) - 참가제한 :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0년이내 단일계약으로 “무인공공자전거 시스템”을 10억원 이상(부가가치세 포함) 납품, 설치한 실적이 있는 업체 󰋻대여소(자전거 보관대, 통신 및 대여․반납 처리시스템(키오스크, AP장치, 자전거 단말기 등))를 전부 납품, 설치한 실적만 인정 ※ 제한 사유 및 근거 ∘제한 사유 : 무인공공자전거시스템은 자전거에 대한 기술뿐만아니라 자전거 이용특성을 고려한 통신 및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성능보장을 위해 동일실적이 있는 업체만 참여허용 ∘관련 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법률 시행령 제20조, 시행규칙 제25조 - 성능의 보장을 위하여 특수한 설비와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동일한 종류의 실적으로 제한(사업비의 1배 이내) ※ 안산시 무인공공자전거시스템 3차 구축(조달발주, 10억원) 시 참가제한을 10년이내 단일계약으로 5억원 이상의 실적이 있는 업체로 제한 - 사업자 선정 :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업체순으로 적격심사(실적, 경영상태, 가격 등)를 실시하여 85점 이상인 경우 선정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 예규) 적용 - 사업 관리 : 서울시(전체 공정관리), 시설관리공단(전기, 통신, 설치공사 현장 중점관리 등) ○ 추진절차 공 고 (2.29~3.15) 적격심사 및 업체선정 (3.16~25) 제작 및 설치·테스트 (3.26~7.15) 오픈 및 안정화 (7.20~8.25) 󰋻10억~50억사업 15일이상 공고 󰋻서류제출 및 적격심사 : 7일 󰋻대여소설치 : 5.15~7.10 󰋻연계 및 테스트 : 6.1~7.18 󰋻7.20일 오픈 ※ 기부절차 : 지정기탁서 제출(삼성→스마트교통복지재단→서울시, ‘16.3월), 서울시 기부심의위원회 심사(‘16.3월말) ② 서울시설공단 ○ 구축대상 : 자전거 및 거치대 제작(‘16.6월) - 자전거 600대, 거치대 3,600개(설치 제외) ○ 소요예산 : 1,032백만원(시예산) - 자전거(2.4억원), 거치대(7.9억원) ※ 사업지연방지를 위해 서울시설공단 가지급금으로 우선 발주 후 서울시 예산 배정 ○ 사업기간 : ‘16.3월 ~ ’16.5월(착수일로부터 60일) ○ 사업자 선정 : 제한경쟁입찰(자전거는 일반경쟁입찰) - 사업발주 및 공고 : 서울시설공단 - 사업자 선정 :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업체순으로 적격심사(실적, 경영상태, 가격 등)를 실시하여 85점 이상인 경우 선정 - 사업 관리 : 서울시설공단 ※ 거치대 참가제한 : 최근 3년이내 RFID를 이용한 자전거 무인대여 거치대를 1,500대이상 제작하여 납품한 실적이 있는 업체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 예규) 적용 ○ 추진절차 사전 공고 (2.23~2.25) 심사 (2.23~3.3) 사업공고 (3.4~3.14) 적격심사 및 업체선정 (3.15~21) 제작 및 납품 (3.22~6.12) 󰋻5일동안 나라장터 공고 및 의견수렴(긴급 3일) 󰋻구매심사(자전거, 거치대) :7일 󰋻일상감사:7일 󰋻나라장터, 서울시 홈페이지 (10억미만 10일) 󰋻최저입찰업체부터 적격심사(업체별 7일) 󰋻자전거 : 80일 󰋻거치대 : 60일 󰏚 센터 등 운영시설 ○ 필요시설 : 관제(운영현황 모니터링, 상담), 수리(수리, 고장․순환용 자전거 보관), 보관(겨울철 자전거보관 등), 지역센터(배송차량 대기, 고장자전거 임시보관 등) ○ 확보방안 - 관제센터(1개소) : 상암동 운영센터 → 서울시설공단 본사로 이전 - 수리센터(2개소) : 기존 운영센터(상암, 중랑)의 수리공간 확충 - 보관장소(1~2개소) : 영등포 영남주차장(4,500대), 개화역(1,420대) 검토 - 지역센터(7개소) : 기존 2개소(상암․중랑), 신규 5개소(공영주차장 등 활용) ① 관제센터(이전) : ‘16.4월 ○ 위치(안) : 시설공단본사 3층(상황실, 콜센터),17층(운영사무실) - 상황실(3층, 80㎡) : 상황실, 상담직원(10명) 근무 - 운영사무실(17층) : 서울시설공단 관리직원(14명) 근무 <서울시설공단 3층 사진> <서울시설공단 17층 사진> - 소요예산 : 7백만원(상황판, 콜시스템, 보안시스템(VPN) 등 이전) ○ 상황실 : 확대규모에 맞춰 상황판 추가설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상황판 추가설치 : ‘15(6개) → ’16년(15개) 󰋻메인(3×3) : 대여소 및 배분차량 현황 등 표출(서울시 전체) 󰋻사이드(양쪽, 3개) : 실시간 운영현황 및 통계(표, 그래픽 등으로 표출) - 소요예산 : 상황판 구매 및 설치(1.2억원), 프로그램 개발(6천만원) ※ 2015년 구축시에는 상황모니터(4개)와 매트릭스(화면분할)관리프로그램만 구입(관리자 페이지의 실시간 운영현황을 표출) ※ 상황실 도면 ② 수리센터(확장) : ‘16.5월 ○ 용도 : 고장 자전거 수리·보관, 순환용 자전거 보관, 부품 보관 등 ○ 확보방안 - 정비공간 : 255㎡확보(13명 정비 시 156㎡(1명당 12㎡) 필요) 󰋻상암동 수리센터 : 93㎡(관제·상담실 공간(63㎡)을 정비공간으로 활용) 󰋻중랑 수리센터 : 162㎡(1층 보관공간(107㎡)을 정비공간으로 활용) - 자전거 보관 : 650대 보관 장소 확보(고장 130대, 순환용 390대 보관 필요) 󰋻상암동 수리센터 최대 350대, 중랑 수리센터 최대 300대 보관 가능 ○ 소요예산 : 15백만원(상암동․중랑 운영센터 공간 재조정) ③ 보관장소(신규) : ‘16.10월 ○ 용도 : 자전거 및 부품 등 보관(겨울철 자전거 50%이상 보관 필요) ○ 장소(안) : 영등포 영남주차장(지하 3층), 개화역(주차장 1층) - 영남주차장 : 약 4,500대 보관가능(3,000㎡/3.3㎡×5대) - 개화역 : 약 1,420대 보관가능(940㎡/3.3㎡×5대) ※ 대상지 추가검토 및 주차계획과 등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공간 확보 ○ 소요예산 : 35백만원 ③ 지역센터(신규) : ‘16.6월 ○ 지역센터 : 4대문안, 성수, 신촌, 영등포, 용산, 양천에 추가 - 권역별 관리로 운영 효율성 제고, 고장자전거 임시보관, 배송직원 대기 및 휴게공간 확보 <지역센터 위치(안)> 구 분 관할지역 거 점 검 토 대 상 4대문 종로구,중구 - 종묘공영주차장 성 수 광진구,성동구 동대문구 - 중랑센터(기존 시설 활용) 신 촌 마포구,서대문구 - 마포유수지 공영주차장 영등포 영등포구 - 영남 공영주차장 용 산 용산구 - 용산주차빌딩 양 천 양천구 - 양천빗물펌프장, 목동주차장 상 암 마포구 - 상암센터(기존 시설 활용) 마 포 역 마포유수지 공영주차장 컨테이너 사무실을 설치하여 배송차량 대기공간으로 활용 ※ 주차계획과 등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별도 방침 수립 ○ 소요예산 : 160백만원(거점 1개소당 25백만원) 2 운영 관리 󰏚 서울시설공단 설치․운영 위탁 ◦ 공공자전거 운영인력 최소화 - 타시도의 80%수준 운영인력으로 구축·관리 ▸ 따릉이(5,600대, 450개소) : 79명(구축·운영․시설관리 14명, 배송 42명, 정비 13명, 상담 10명) ▸ 창원시(5,300대, 247개소) : 92명(운영․시설․홍보관리 25명, 배송 46명, 정비15명, 상담 6명) ※ 구축 및 시설유지보수 인원 2명 추가배치(거치대 교체 및 조정 등 직접수행) - 수리 등 운영관리 일부를 사회적 기업 등에 부분위탁하여 인력경직성 해소 ▸ ‘16년 확대운영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 부분위탁방안 마련(’17년 도입) ◦ 분배·정비·상담 인원은 기간제로 운영 후 단계적으로 정규화 - 숙련된 운영직원부터 단계적으로 정규화하여 안정적 운영 도모 ◦ 운영 목표수준 설정 및 정기적 평가를 통해 운영효율성, 서비스 개선 도모 - 목표(안) : 자전거 평균 배치율(60%), 대당 평균 회전율(2.0%), 대당 수입(36만원) 등 ※ 조직담당관에서 정기적(년 1회)으로 위탁사업 일괄 평가(위탁비 10억이상 사업) ○ 위탁 개요 - 위탁내용 : 공공자전거 설치‧운영(확대설치, 시스템운영, 시설관리 등) - 위탁시설 : 자전거 2,000대, 대여소 150개소, 센터 2개소, 차량 8대 등 󰋻 ‘16.7월 확대 : 자전거 3,600대, 대여소 300개소, 관제센터 1개소, 보관소 1개소, 지역 거점 5개소 등 - 위탁기간 : ‘16.3.1. ~ ’18.12.31.(예산편성시기를 고려하여 연말까지 위탁) ○ 운영조직 - 조직체계 : 1처 2팀(운영관리, 시설관리) 79명 ※2,000대 운영인원 50명 공공자전거 운영처(79명) 운영홍보팀(15명) 시설관리팀(63명) 운영, 민원, 홍보 등 행정업무 구축, 시설, 통신, 정비 등 기술업무 팀장1, 행정·서무1, 운영·상담10, 시스템·전산1, 수입금관리 등1, 광고·홍보 등 1 구축/시설/정비15, 통신·차량 1명, 배송/관리 43명 - 인력구성 : 79명(정규직 14명, 기간제 근로자 65명) 󰋻 정규직(관리인원) : 14명(처장1, 팀장 2, 운영인력 4, 확대·시설관리 인력 7) 󰋻 기간제 : 65명(배송 42명, 정비 13명, 상담 10명) - 근무시간 󰋻 관리·정비인력 : 평일 09:00~18:00(휴일은 순번제로 근무) 󰋻 배송․상담인력 : 2교대(오전 07~16시, 오후 13~22시) ○ 소요예산 : 5,843백만원( ‘16년 예산 8,629백만원) - 민간위탁금 : 3,863백만원(‘16년 예산 3,234백만원) 󰋻 인건비 : 1,857백만원(3~7월 50명, 8~12월 79명) 󰋻 운영경비 : 2,006백만원(3~7월 2천대, 8~12월 5,600대) ※ 민간위탁금 세부편성계획은 별도수립(비용심사를 통해 금액 확정) ※ 부족한 민간위탁금 629,278천원은 민간대행사업비를 과목변경하여 확보 복리후생비(기간제 처우개선비, 선택적복지 등) 237,452천원, 보험료(치료비 보장) 150,000천원, 시스템 기능보완 75,000천원, 클라우드 매니지먼트서비스 45,000천원, 전기인입비용 67,500천원, 정산대행 비용 22,123천원 등으로 인해 민간위탁금 증가 - 대행사업비 : 1,980백만원(‘16년 예산 5,395백만원) 󰋻 확대구축(거치대, 자전거, 차량, 센터, 사무비품, 공구 등) : 1,620백만원 󰋻 운영관련 자본적지출(분실․파손 교체 등) : 360백만원 󰏚 이용자 편의 및 관리체계 강화 ◦ 시스템 기능보완 및 안내강화로 이용자 편의성 개선 - 기본이용시간 2시간제 도입, 아이폰 대여전용 앱 개발, 이용안내 동영상 등 ◦ 대여소, 거치대 위치조정 등을 통해 운영효율성 개선 - ‘16.3월 이용패턴 및 ’16년 대여소 설치위치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조정 ◦ 점검강화 및 매뉴얼에 따른 운영관리, 정기적 평가 등을 통한 관리체계 강화 - 시스템 관리체계 강화, 1회 2회이상 점검, 운영관리·배치·사고대응 등 매뉴얼 관리, 앱을 통한 서비스만족도 및 불편사항 조사, 시민지킴이 운영 등 ① 시스템 기능 보완 및 이용안내 강화 ○ 시스템 기능 보완 : ‘16.6월 - 기본 이용시간 2시간제 도입 󰋻 현행 : 요금제와 관계없이 대여시 1시간이내 반납(연장요청 민원 발생) 󰋻 개선 : 기본 이용시간이 2시간인 요금제(기본요금 2,000원)를 도입하여 이용불편 해소 ※ 1일권만 우선 적용하고, 정기권은 1일권 운영결과를 고려하여 결정 - 상담프로그램 기능보완 󰋻 현행 : 라이센스별 이력관리 및 상담내역 미연계로 관리효율성 저하 󰋻 개선 : 기존 상담내역 자동연계, 상담자별 이력관리 등으로 체계화 - 자전거 입·출고 관리기능 󰋻 현행 : 관리자 페이지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관리 , 사용률 저하 󰋻 개선 : RF리더기를 통해 자전거 입출고 등 관리(보관, 점검, 수리, 고장 등) - 아이폰 대여전용 앱 개발 󰋻 현행 : PC 및 모바일 웹을 통해 회원가입 및 결제, 대여서비스 제공 󰋻 개선 : 회원전용 대여서비스 앱 개발로 이용자 불편 최소화 ※ 모바일 웹을 통해 회원가입 및 이용권 구매 후 전용앱을 통해 서비스 이용 - 기타 보완사항 : 모바일 설문 기능(그림 등 추가), 관리자 기능 추가(시민의견게시판 비밀글 작성 등) ※ 소요예산 : 75,000천원 ○ 이용자 안내강화 : ‘16.3월 - 원격서비스 지원으로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 불편 해소 - 이용방법을 간단하고 쉽게 알도록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여, ‘따릉이’ 홈페이지, 앱, 지하철 모니터 등을 통해 홍보(’16.3월) <회원가입 방법> ② 운영효율성 개선(‘16.4월) ○ 대여소, 거치대 조정 - 현 행 : 거치대 10개 미만 대여소 수급애로, 대여소 수요 불균형 󰋻 거치대 10개 미만 총 41개소(5개미만 3개소)는 자전거 수급 급급 - 개 선 : 대여소별, 수요분석후 거치대 물량 및 위치 재조정 󰋻 3월말까지 수요분석후 4월중 구축업체를 통해 조정(거치대 예비 297개) ○ 서울시, 시설공단, 자치구간 협업체계 마련으로 연계를 통한 운영의 시너지 효과 제고 - 서울시 : 정책결정, 자전거 확보(민간협력, 3천대 이상) 등 - 서울시설공단 : 운영, 광고유치(공개 모집) / 자치구 : 현장 청소관리 등 ※ 자치구 협의를 통해 효율적 협력방안 마련 ③ 운영·관리 체계 강화 ○ 시스템 관리체계강화 : ‘16.2월 - 관리대상 : 25개 서버(DB, 웹, 앱 등) 및 소프트웨어(OS 등) - 관리방법 : 클라우드 매니지먼트 서비스 도입 󰋻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장애발생 시 초기대응 및 기술지원 등 󰋻 정기적 시스템 분석을 통한 운영 최적화, 보안 서비스 등 제공 - 도입시기 : ‘16.2월말 ~ ’17.2월(1년간) - 소요예산 : 연간 54,000천원 ※ 확대설치에 따른 시스템 조기안정화 및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으로 안정적 서비스 제공 ○ 정기 점검 및 수시 점검을 통해 공공자전거 및 대여소 관리체계 강화(‘16.3~) - 1일 2회 이상 자전거 및 대여소 정기점검 시행(고장 점검, 대여소 청소 등) - 오토바이 활용 등을 통해 사고, 민원 등에 대한 즉각 대응체계 마련 ○ 세부 매뉴얼에 따른 운영으로 관리 체계화(‘16.3 ~) - 운영관리(근무관리, 상담․배분․정비․시스템 관리 등) 및 계절적 배치관리, 사고대응, 대여소 설치·이전 등 세부매뉴얼에 따른 운영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운영효율성 제고 - 운영결과 및 민원 등을 토대로 정기적 매뉴얼 보완 : 매년 7~8월 ○ 시민시킴이 지정‧운영(‘16.4, 9월) - 대여소별로 주 이용회원을 선정(450명, 정기권 또는 마일리지 등 제공) - 관리상태(시설파손, 청결 등) 및 불편사항 등 점검 ○ 보험료 치료비 추가 도입(‘16.7) - 현 행 : 본인 과실에 의한 상해 치료시 치료비 미지원 - 개 선 : 기 가입된 보험사(동부화재)의 상품개발후 변경계약 체결 󰋻 치료비 보장내역 : 5백만원(자기부담금 30만원) 󰋻 보험료 증가 : 대당 34,860원(대당 42,957원 → 대당 77,817원) ※ 5,600대 운영 시 보험료 : 305,043천원(5,600대×70%×78천원) 3 브랜드 확산 󰏚 따릉이 브랜드 제고 및 이용활성화 ∘콘텐츠 발굴 및 시민참여 확산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추가확대지역에 대한 생활밀착형 홍보로 조기 이용활성화 도모 ① 따릉이 브랜드 이미지 제고 ○ 콘텐츠 발굴 및 SNS, 공공자전거 홈페이지, 서울시 홍보매체 등을 확산 - 시민공모전을 통해 감성적인 사진, 생활교통수단 활용 팁, 따릉이 추천 코스 등 발굴, 월별 최대이용자 등 정기적 이벤트 시행 등 다양한 컨텐츠 발굴 - 따릉이 SNS(페이스 북, 트위터), 홈페이지, 서울마니아(블로그), 서울톡톡(웹진), 서울관광정보(visitseoul)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 확산 ○ 시 행사 및 프로그램 연계, 공공자전거 참여 - 공공자전거 취지에 부합되는 환경·공유경제·문화관광 분야 행사,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따릉이 참여 및 소개 ○ 자전거 축제 연계, 따릉이 활용 프로그램 구성 - 「시민 자전거 퍼레이드」 연계, 따릉이 퍼레이드 시행(’16.6월) - 「서울 자전거 축제」 연계, 따릉이 활용 프로그램 마련(’16.10월) 󰋻대규모 자전거 축제를 통한 공공자전거 안전이용 시민 캠페인 전개 󰋻공공자전거 100대 및 이색자전거 50대 규모 참여 󰋻자전거 동호회 및 따릉이 이용회원 대상, 참여 유도 및 홍보 ※ 2015년 따릉이 발대식 사진 ② 추가확대지역에 대한 생활밀착형 홍보 ○ 공공자전거 확대 설치지역 대상 홍보 - 확대 설치지역 운영 前, 설치지역 대상 집중 홍보(’16.5~6월) - 자치구, 주민센터, 아파트, 학교, 지하철역 등 안내문 게시 및 영상 표출 󰋻 포스터 게시 : 중·고교 및 주요 대학 게시판, 지하철 역사내 게시판 󰋻 안내문 게첨 : 주민센터 게시판 및 아파트 게시판 등 󰋻 영 상 표 출 : 지하철 행선안내기, 영상 표출매체 등 상영 󰋻 홍 보 자 료 :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등 홍보자료 제공 4 민간재원 확보 󰏚 공공자전거 광고유치로 시 재정부담 완화 ∘자전거, 대여소 안내판 등에 대한 광고시행(‘16년 상반기내 대행업체 선정) - 광고위치(안) : 바구니(3면), 대여소 안내판(1면), 배송차량 등 활용 ※ 공공자전거 브랜드 확보를 위해 프레임 위치의 광고는 지양하되, 자전거 바퀴(주행시 광고), 명칭권 등 추가 광고방안을 마련하여 광고수익 최대화 - 광고 예상수익 : 연간 436백만원(판매율 60%, 대행수수료 30% 반영) - 업체 선정방법 : 공개모집(제안서 접수 및 평가) ○ 공공자전거 광고단가 - 공공자전거 광고 : 월 20,000원/대 󰋻 대형마트 카드 광고(1㎠당 10.6원) 수준 적용 - 공공자전거 대여소 광고(안내판) : 월 91,000원/개 󰋻 버스승강장 승차대 광고(1㎠당 8.3원) 수준 적용 - 공공자전거 운송차량 광고 : 월 300,000원/대 󰋻 1ton 탑차 활용한 택배차량 광고 대비 ※ 자전거 이용활성화 중장기종합계획 수립 용역(공공 자전거 운영분야) 결과 기준 ○ 공공자전거 광고 예상수익(추정) : 연간 792백만원 - 공공자전거(5,600대), 대여소 안내판(450개소) : 연간 771백만원 - 공공자전거 운송차량 광고 : 연간 21백만원 ※ 월간 평균 광고판매율 60% 및 광고게첨 운용관리·대행수수료 30% 감안 ○ 업체선정 : 공개모집을 통해 대행업체 선정(‘15.8) - 광고방안 및 광고수익에 대한 제안을 받아 평가하여 업체선정 󰏚 민관협력 재원의 적기 사용을 위한 기금설치 검토 ∘공공자전거에 대한 자발적 기부금이 접수되어도 적기에 사용이 어려우므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서 기금 마련 검토 - 민간에서 현금으로 기부할 경우 세입조치 후 세출예산에 편성해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기에 사용이 어려움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기금을 활용하거나, “교통발전 기금” 등 공공자전거 확대구축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새로운 기금 설치 ○ 기금 설치요건 :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로 사업이 곤란한 경우에만 설치가능 - 특정 사업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자금지원이 필요하거나 사업추진에 있어 탄력적인 집행이 필요한 경우 -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로 사업을 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 ※ 전제조건 : 설치필요 타당성, 재원확보 가능성, 운영 기본사항 조례 제정 등 ○ 운영방식 : 합목적성 차원에서 자율성과 탄력성이 보장(조례로 정함) - 예산총계주의 원칙의 예외로서, 세입·세출예산 외로 운용 - 기금운용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다음 기금총괄부서와 협의 조정 후, 세입·세출예산(안)과 함께 지방의회에 제출하여 심의·의결 ○ 재원확보 : 출연금(자치단체 예산, 민간기부금), 부담금(과태료 등), 기금 운영수익(이자수입, 임대료수입, 기타 부대사업수입), 기타수입(특별회계로부터의 잡수입 등) ※ 민간기부금은 서울시 기부금심의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만 접수 가능 ※ 기금 설치절차 기본계획수립 (조례안 마련) ⇒ 기금총괄관리관 사전협의 ⇒ 입법 예고 ⇒ 조례규칙심의위원회 심의 ⇒ 지방의회 제 출 ⇒ 상임위원회 심사처리 ⇒ 본회의 의 결 ⇒ 자치단체 공보 게재 및 공포 Ⅴ 행정 사항 󰏚 예산 전용(변경) ○ 전용규모(안) : 3,462,962천원 -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 : 15,910천원 - 자전거도로 설치 및 정비비 등 : 2,813,774천원 - 공공자전거 운영관리비 : 629,278천원 - 보상금 : 4,000천원 ○ 세부내역 : 별도 방침 수립 Ⅵ 추진 일정 󰏚 시설관리공단 위탁 : 2016.3 ○ 위탁 협약서 체결 및 인수인계 : 2016.2 󰏚 공공자전거 확대설치 : 2016.7. ○ 사업자 선정공고 : 2016.2 ○ 사업자 선정 : 2016.3 ○ 자전거제작 및 대여소 설치 : 2016.4~7 󰏚 공공자전거 확대운영 시행 : 2016.7.20. 【첨부 1】 확대설치 세부추진일정 【첨부 2】 대여소 설치지역 및 위치선정 방안 󰏚 선정 기준 ○ 생활반경 및 공공자전거 이용행태 등 기존 구축지역과의 연계 고려하여 선정 - 지역별 단절 구축보다 연계 확장 구축시 이용 및 운영 효과성 증대 ※ ‘15년 운영결과 인접지역간 통행 10%이상 발생(상암 14%, 신촌 13%) ○ 인구와 면적을 고려하여 지역별 규모 산정(자치구 행정동별 규모산정) - 대여소간 간격(500m, 도보 5분이내 접근) 고려하여 지역별 대여소수 산정 - 거치대 규모는 인구 1만명당 20대 기준으로 산정 ○ 대중교통·다중이용시설 등 주요 생활공간에 대여소 설치 - 대중교통 연계 위한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주변지역 / 아파트단지 등 주거지역 / 대학교, 상가, 쇼핑몰 등 유동인구 많은 지역 / 관공서, 공원 등 공공장소 인근 지역 ○ 공공자전거 이용 편리성뿐만 아니라 보행자 불편 등을 고려하여 공간확보 - 45˚ 설치, 화단 사이 등 미활용공간 사용, 활용이 저조한 일반 자전거 거치대 공간 활용, 횡단보도․건물 출입구․버스정류장 등 보행자 동선 등을 고려하여 공간확보 󰏚 설치지역 : 5대 지역(추가설치) 및 동대문․용산․영등포․양천 ○ 공공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 구축된 5대 거점지역 대여소 집중화 ○ 기 구축된 지역과의 연계가 가능한 인접지역인 동대문‧용산‧양천 지역으로 확대 󰏚 지역별 운영규모 : 대여소 450개소, 거치대 5,600개 구 분 대여소 거치대 계 신규 기존 계 신규 기존 계 450 300 150 5,600 3,749 1,851 기존 광진구 13 5 8 197 107 90 마포구 70 21 49 833 203 630 성동구 45 36 9 612 512 100 서대문구 47 35 12 579 428 151 영등포구 43 16 27 600 144 456 종로구 58 30 28 555 296 259 중구 39 22 17 709 544 165 신규 동대문구 52 52 706 706 양천구 22 22 284 284 용산구 61 61 525 525 󰏚 선정절차 사전 조사 (’16.1~2월) 후보지점 선정 (’16.2월) 현장 실사 (’16.3월) 최종 선정 (’16.4월) 󰋻시 자체 후보지 선정 󰋻자치구 후보지 제출 󰋻정기권 회원 의견수렴 󰋻설치목표 1.5배 후보지 선정 󰋻시, 자치구, 공단 합동조사(2인1조) 󰋻예비 후보지에 대한 의견조회 후, 시 결정 【첨부 3】 서울시 예산전용(안) (단위 : 천원) 예산과목 예산액 변경내역 변경후 예산(현)액 단위사업 세부사업 편성목 통계목 증 감 계 8,992,613 3,462,962 3,462,962 8,992,613 자전거 이용시설 확충 및 관리 공공 자전거 운영 인건비 (101) 기간제근로자 등 보수(04) 142,600 15,910 158,510 일반운영비 (201) 사무관리비 (01) 79,860 3,860 76,000 공공 운영비(02) 141,317 86,317 55,000 일반보상금 (301) 기타보상비 (11) 0 4,000   4,000 시설비 및 부대비(401) 시설비(01) 0 2,813,774 2,813,774 민간이전 (307) 민간위탁금 (05) 3,233,504 629,278 3,862,782 민간자본 이전(402) 민간대행 사업비(02) 5,395,332 3,372,785 2,022,547 【첨부 4】 민간대행사비 증감내역 (단위 : 천원) 구분 당초 변경 증감 내역 합계 5,395,332 2,022,547 -3,372,785 자전거 417,200 393,200 -24,000 ◦‘16년 확대구축물량에 맞춰 조정(660대 → 600대) 단말기 1,734,447 164,307 -1,570,140 ◦단말기 3,600대는 민간기부금으로 추진 대여소 설치 2,135,900 0 -2,135,900 ◦거치대 제작을 제외한 대여소 설치는 민간기부금으로 추진 센터 구축 690,545 430,800 -259,745 차량구매 275,000 200,000 -75,000 ◦분배인원에 맞게 차량대수 조정(11대 → 8대) 거치대 42,240 834,240 792,000 ◦거치대 3,600개 제작비용 공공자전거 광고수입 제고방안 용역 100,000 0 -100,000 ‘15년 용역결과를 적용하여 공모를 통해 업체선정 【첨부 5】 민간위탁금 증감내역 (단위 : 천원) 구분 당초 변경 증감 합계 3,233,504 3,862,782 629,278 인건비 관련비 용 소 계 1,953,397 2,270,824 317,427 보수 1,953,397 1,563,644 • 서울시설공단 : 3,334천원×645명(3~7월 50명, 8~12월 79명) • 예산 : 3,000×651명 (3~6월 38명, 7~11월 88명, 12월 59명) 퇴직급여 176,117 4대 보험료 176,610 복리후생비(기간제 처우개선비, 선택적복지, 학비보조금 등) 237,452 성과급 117,001 행자부 평가결과에 따라 지급 운 영 경 비 소계 1,280,107 1,591,958 311,851 센터 및 시스템 운영경비 657,429 713,735 자전거부품 419,600 290,000 신규자전거임을 고려하여 70%적용 차량 운영관리비 203,078 157,050 운영시스템 성능개선 - 75,000 기본 이용시간 2시간제 도입, 상담프로그램 보완, 자전거 입출고 관리기능 등 클라우드 모니터링 서비스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 45,000 보험료(치료비 보장) - 156,173 5600대×80%× 34,860원 대여소 전기인입비용 - 81,000 결제 수수료 - 22,124 기타비용(배상금, 교육훈련비, 여비 등) - 51,876 【첨부 6】 창원시 운영인력 및 비용 비교자료 󰏚 운영인력 구분 창원시(성수기) 서울시설공단 계 정규직 기간제 계 정규직 기간제 계 92 13 79 79 14 65 처장 1 1 1 1 운 영 팀 소계 26 9 17 17 7 10 팀장 1 1 1 1 행정 및 서무 2 1 1 1 1 운영/상담원 7 1 6 12 2 10 시스템/전산 9 2 7 1 1 수입금 관리 1 1 1 1 광고/문화 6 3 3 1 1 시 설 팀 소계 65 3 62 61 6 55 팀장 1 1 1 1 시설(구축)/정비원 16 1 15 16 3 13 통신 및 차량 1 1 1 1 관리/배송원 47 1 46 43 1 42 1명당 운영대수 (창원 5,300대, 서울 5,600대) 58 71(창원시의 81.7%) 1명당 대여소수 (창원 247개소, 서울 450개소) 2.7 5.7(창원시의 47.4%) 󰏚 연간 운영비용 비교 구분 창원시 서울시설공단 계 4,686 5,053 인력관련 비용(보수, 보험료 등) 3,223 2,955 운영관련 비용 1,463 2,098 ※ 인건관련비용은 보수, 퇴직급여, 4대 보험료, 성과급, 복리후생비를 합산한 비용임 ※ 운영비용 차이요인 : 보험료 차이, 대여소 차이에 따른 운영비용 감소, 기존 고장자전거 부품활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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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6년 서울자전거 따릉이 구축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2577 생산일자 2016-0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섭 (02-2133-2392) 관리번호 D000002531862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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