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 간호부 교육 운영 평가

문서번호 간호부-281 결재일자 2017.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간호2과장 간호부장 어린이병원장 김계월 김남희 강영자 01/06 김재복 협 조 간호1과장 최경희 2016년 간호부 교육 운영 평가 2017. 1.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 (간호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2016년도 간호부 교육운영 결과를 평가하여 2017년 교육계획시 반영하여 변화하는 의료 환경에 부응하는 체계적 교육운영 및 고객만족 의료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고자 함. Ⅰ 평가 개요 추진근거 : 어린이병원 간호부–867(2016.1.28.) 평가기간 : 2016.1.1.~12.31 평가항목 : 교육 이수실적 및 교육 만족도 평가방법 : 학습관리 시스템 활용 및 교육 후 설문 평가 과 정 시 기 방 법 지 표 상시학습(교육 이수실적) 1회 학습목표시간(학습관리시스템) 목표대비 달성율 교육운영관련 설문 [측정내용 : 교육만족도 도움이된 내용, 강사등] 1회 교육 후 설문 평가 교육 ⇨ 만족도평가 ⇨ 피드백 설문분석 만족도 평가대상 : 간호부 직원 137명 (2016.12월 말 기준) 구분 계 5급 이하 일반직 5급 6급 7급 8급 시설관리 간호조무 인원(명) 137 2 42 26 62 3 2 Ⅰ-1 전년도 평가 및 개선사항 2015년 평가 후 개선과제 2016년 반영 및 개선사항 원활한 간호직무 수행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 및 임상 사례 연구 발표 확대 운영 ⇨ ▹ 신규, 전입자, 재직자 등 수요자 특성 맞춤 교육 ▹ 현장, 실무중심 교육으로 현업 적용성 제고 ▹ 내부 전문가 강의를 통한 전문지식 습득 및 사례연구 활성화 ▹ 학습동아리 , 멘토-멘티 결연 등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강화 전문 지식 교육 강화를 통한 전문간호사 양성 ⇨ ▹ 직무교육, 사례관리를 활용한 전문성 강화 ▹ 직무, 환경변화에 따른 최신 의료경향을 연구하는 학술대회 참여 활성화 ▹ 교육 이수 후 직무 적용 가능성 및 중요성에 따라 전달교육 주민의 안전확보를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심폐소생술 교육 운영 ⇨ ▹ 지역주민, 환자 보호자, 자원봉사자로 교육 대상자 확대 ▹ 지역사회 홍보 강화(아파트관리사무소,휘트니스 센터활용) ▹ 마네킹 및 자동심장제세동기 활용 등 실습 위주 교육 강화 Ⅱ 추진 실적 Ⅱ-1 2016년도 주요 추진실적 분야 주요과정 대 상 내 용 목 표 실적 달성률 직무역량 OI 및 환자안전(외부강사) 전 직원 단계적 QI활동 연 3회 3회 187명 100% 감염관리(외부강사) 전 직원 다재내성균 등 감염 관리 연 3회 4회 175명 133% 직무교육 간호부 만성질환 예방 관리 등 연12회 13회 573명 108% 사례연구 발표 간호부 뇌성마비 환자 사례연구 등 연 6회 6회 320명 100% 보수교육 간호부 의료기관 감염관리 등 132명 132명 100% 전문역량 인공호흡기사용법 간호부 고위험의료기기 안전사용법 연 6회 6회 126명 100% 심폐소생술 교육 전직원 대상별 응급처치, AED 사용법 연 6회 7회 158명 116% 기본역량 신규․전입직원 OT 신규․전입직원 감염관리,병동 OT,OCS 활용 연 2회 6회 93명 300% 인문학 강좌/CS교육 전 직원 직원 힐링 증진, 자기계발 등 연 4회 4회 220명 100% 리더십역량 병동 자체교육 간호사, 간병인 자원봉사자 등 간호윤리, 병동업무전반 등 연36회 36회 100% 학습동아리 및 멘토링 운영 간호부 정기적 모임, 토론을 통한 학습문화 동아리9개 동아리 9개 멘토링 22커플 100% Ⅱ-2 학습실적 및 교육훈련기관 실적 전체 학습실적 항목 구분 대상 목표시간 실적시간 달성률 개인별 목표시간 기관별 성과평가 (교육) 이수율 이수자 미이수자 이수율 청렴교육 5급이상 리더십 내 용 137명 10,765시간 16,358시간 152% 120명 17명 87.6% 134명(97.8%) 2명(100%) ※2016 기관별 성과평가 : 청렴교육 활성화 연5시간 이상, 5급이상 리더십 교육 참여율(상시학습 실적 제외) 교육훈련 기관 실적 구 분 과정 인원 구 분 과정 인원 집합 필수 (2) 함께서울 공감마당 55 집 합 교양 (2) 인문학 특강 7 청렴 서울 3 청렴 서울 3 리더십 (8) 중견실무 리더십 6 정보화 (8) 한눈에이해되는인포그래픽 1 7~9급 신임리더(1~4반) 17 누구나 쉽게 배우는 UCC 영상제작 1 5급 승진대상자역량평가과정 1 Prezi 활용 1 소통감성 팀장리더십 1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1 6급 승진리더 5 포토샵 활용 1 열린 조직 만들기 2 모바일로 시작하는 SNS 1 팀장 리더십 1 스마트기기의 기본(Android) 1 초급실무 리더십 6 손에 잡히는 빅데이터 2 직무 (4)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1 기타(1) 복지시설 유니버설 디자인 1 한 장으로 끝내는 홍보자료 만들기 2 총 25개과정 122명 멋진 보고서 꾸미기 1 사이버 204개 과정 u지식여행, 청렴, 자유학습 등 760명 (연인원) 노동법 실무 1 Ⅱ-3 세부추진내용 1 신규, 전입자, 재직자 등 수요자 특성 맞춤교육 구 분 일 자 대 상 강 사 교육 내용 비 고 신 규 및 전입자 1.18(월) 33 담당 ▹인증 필수 교육(의료질향상, 감염 등 )5개과정 1.28(목) 44 병동팀장 ▹임상실무 조기적응을 위한 업무 및 병동OT 3. 2(수) 3 담당,팀장 ▹임상실무 조기적응을 위한 업무 및 병동OT,감염관리 5.23(월) 1 담당 ▹임상실무 조기적응을 위한 업무 및 병동OT,감염관리 6.30(월) 2 병동팀장 ▹임상실무 조기적응을 위한 업무 및 병동OT,감염관리 7.18(월) 10 담당,팀장 ▹인증 필수 교육 및 병동OT, 감염관리 재 직 자 직무교육 1.28(목) 32 김시연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 2.18(목) 64 강보라 ▹VACTER syndrome(바테르증후군) 3.17(목) 25 이혜림 ▹자폐환아 관리 5.19(목) 63 김나리 ▹PEG(Percutaneous Endoscopic Gastrostomy)적정관리 6.23(목) 47 김재연 ▹Seizure와 Epilepsy 7.21(목) 49 윤경진 ▹VRE(Vancomycin Resistant Enterococci)관리 9.22(목) 55 유초롱 ▹C형간염 10.20(목) 54 조미라 ▹골덴하르 증후군 12.14(수) 52 변희정 ▹자폐스펙트럼장애 약물치료 1월∼12월 13회520명 이복남 ▹환자안전, 인증, QI 직무교육실적 제외 1월∼12월 17회1,150명 박계용 ▹감염관리,신종감염병 위기대응 직원안전, 손 위생 직무교육실적 제외 사례관리 2.18(목) 52 허소정 ▹뇌성마비 4.21(목) 53 조미라 ▹수두증 6.16(목) 47 유혜빈 ▹COPD 8.18(목) 59 임수진 ▹인증대비 감염관리 9.22(목) 55 박신애 ▹뫼비우스증후군 10.20(목) 54 김보배 ▹Epilepsy(간질) 감염 관리 [외부] 4.21(목) 52 김은진 ▹신종감염병 위기대응 전략 6.21(화) 20 은병욱 ▹소아환자의 감염관리 7.21(목) 49 유소연 ▹의료기구 삽입환자 감염관리 9.22(목) 54 최혜숙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주의지침 Q I [외부] 8.12(금) 74 구홍모 ▹환자안전법 시행준비 및 안내 8.18(목) 59 조계엽 ▹중증재활환자의 골절예방관리 10.20(목) 54 구영신 ▹의료법관련 최신동향 외부 강사 4.4(월) 52 남미정 ▹아로마 복부마사지 교육 6.16(목) 31 최진희 ▹이미지향상을 위한 뷰티클래스 6.24(금) 24 유해숙 ▹두피관리교육 10.27(목) 25 송종례 ▹사례중심 위루관 환아 적정관리방안 3월∼11월 7회/158 이경수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교육 2월∼10월 6회/126 채진영외 ▹인공호흡기교육 분기 1월∼12월 36회 병동팀장 ▹병동관리, 감염교육, 안전관리, 간병업무 등 2 간호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간호사 양성 간호사 보수교육 항목 구분 대상 목표 실적 달성률 보수교육 과정 집합 온라인 내 용 132명 132명 132명 100% 의료기관 감염관리 외 73개 96 36 ※ 대상인원 : 총인원 137명 - (시설관리직 4명+보수교육 제외자1명)= 132명 전문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간호사 양성 및 학술대회 참여 활성화 구 분 일 자 참석자 주관 교육 내용 학술 대회 감염 관리 1.29(금) 1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메르스 유행과 과제, 감염관리 표준주의 재조명 5.26(목)∼27(금) 2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감염관리를 위한 소통, 표준주의 및 격리주의지침 6.7(화)∼8(수) 3 서울시청 ▹아시아 감염병 컨퍼런스, 신종 재출현 감염병, 결핵관리 등 8.29(월)∼31(수) 2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감염관리 원론, 격리 및 손 위생, 의료관련 감염감시 등 Q I 3.25(금) 2 QI간호사회 ▹환자안전의향후방향과인증제 4.4(월)∼5(화) 1 병원간호사회 ▹환자안전사고 예방 워크숍 6.3(금) 2 의료 질향상학회 ▹환자안전법 제정과 병원의 대응 9.6(화) 1 의료 질향상학회 ▹2016년 가을 회원 연수 교육 전문 과정 6.13(화)∼16(화) 1 병원간호사회 ▹정맥주입 간호과정(혈관의 해부생리, 말초정맥관리) 10.25(화)∼28(금) 2 병원간호사회 ▹호흡기중환자 간호과정(호흡기계 해부생리,인공호흡기) 11.9(수)∼10(목) 1 병원간호사회 ▹환자안전사고예방워크숍(근접오류, 안전사고 사례 분석) 11.9(수)∼10(목) 1 대한간호협회 ▹감염관리 프로그램, 전파경로 주의지침, 직원 감염관리 등 3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형성 학습동아리(9개) 활동 현황 및 평가결과 병동 동아리명 회원수 과제 요약 평가 결과 상반기 하반기 31 식이 줄! 우유병에 딱 붙었다 전해라~ 17 경관영양 우유병 식이세트 문제개선을 통한 환아의 건강증진을 도모 A 32 DMZ Virus (바이러스 비무장지대) 112 환아안전에 위협이 되는 감염 및 안전사고의 예방관리활동 B 33 Healing hands 19 위루술 환아를 적정관리 할수 있는 지침 및 매뉴얼 제작 등 적정관리방안 마련 34 3428 이를 지켜라 17 중환자실 인공호흡기 관련 감염 발생률 감소를 위한 감염 예방관리 41 응답하라 인증하라 14 의료기관 인증유지를 위한 역량강화활동으로 지속적인 질 향상과 환아 안전관리 도모 42 건강UP,행복지수UP “지켜줄게 두피야” 38 적절한 두피관리로 청결유지 및 정기와상 환아의 정서적 안정 도모 S 창의우수상 43 희망을 꿈꾸는 캥거루 17 유기아 신생아의 2차 감염예방과 안위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관리방안 51 안전 디딤돌 ‘콩콩콩' 22 입원 환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간호중재에 대한 지속적인 질 관리 시행. 61 마주보는 세상 행복 반올림 14 기존 맞춤형 정신 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방법 개선을 통한 안위 증진 멘토-멘티 프로그램 활성화 항목 구분 총 상반기 하반기 평가결과 우수(2) 장려(2) 대상 22커플 14커플 8커플 상반기 : 31병동, 하반기 : 61병동 상반기 : 32병동, 하반기 : 43병동 직원 힐링 증진 및 전달 교육 구 분 일 자 대 상 강 사 교육 내용 교양 강좌 (인문학) 5.25(수) 89 중앙대병원 한덕현 아이들 IT를 만나다(게임 중독, 예방, 치료 관리 등) 11.30(수) 45 사바나미술관 이명옥 예술가들의 관찰력 살펴보기 CS 교육 9.29(목) 52 서울대병원이숙경 나와 환자의 행복 디자인 12.27(화) 34 간호부 김계월 평생 행복하기 위해 나에게 주는 메세지 외부교육 전달교육 8.18(목) 59 31병동 김나원 Big data 전달교육 12.27(화) 34 41병동 신미경 환자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간호관리, 문제점 분석 등 4 민·관 협력 프로그램 운영 시민의 안전확보를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 항목 구분 일자 대상 참석자 장소 설문 분석 교육만족도 교육난이도 재교육주기 내 용 10월5일10월 12일 보호자,주민자원봉사자 42명 강당 매우만족 만족 매우쉬웠다 쉬웠다 어려웠다 6개월이내 1년이내 2년이내 3년이내 84% 16% 11% 63% 26% 42% 47% 8% 3% 양질의 실습 기회 제공을 위한 간호대 학생 임상실습 구분 학 교 인 원 사전교육 간담회 협약 실습비 실 적 9개교 239명 9회 26회 9개교 7,170천원(세입처리) Ⅱ-4 교육 설문 분석 기 간 : 2016. 12. 21. ~ 12. 26.(5일간) 대 상 : 간호부 소속 직원 방 법 : 자기기입식 조사(5점 척도) 응답률: 94.1%(현원 137명 중 129명 설문에 응답) 종합점수 【항목별 점수표】직무교육 및 사례연구(3.96),외부강사 교육(4.01),교수방법 및 교육자료(3.98),교육 전체 만족도(3.99) 구 분 평가항목 2016년 (점수) 설문문항(5점 척도) 응답자 수(명) 종합평가(23개 항목, 5점 만점) 4.00 매우 그렇다(5) 그렇다 (4) 보통이다 (3) 그렇지 않다(2) 전혀 그렇지 않다(1) Ⅰ. 직무교육 및 사례연구 가.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3개 항목) 3.96 학습한 내용이 지식습득 관련한 도움정도 3.96 24 78 26 1 직무교육 및 사례연구 횟수와 시간 적절성 4.02 23 86 20 교육주제 적절성 3.90 24 74 27 3 1 나. 외부강사 교육 만족도(16개 과정) 4.01 아로마 복부마사지 교육 3.94 17 62 21 1 신종감염병 위기대응 전략 3.99 21 62 20 1 아이들 IT를 만나다 4.09 25 57 16 이미지향상을 위한 뷰티클래스 3.98 21 63 21 1 소아환자의 감염관리 4.03 16 71 13 두피관리교육 3.94 17 58 20 1 의료기구 삽입환자 감염관리 4.05 19 74 13 환자안전법 시행준비 및 안내 4.03 20 72 16 증증재활환자의 골절예방관리 3.93 13 75 18 1 표준주의와 전파경로별 주의지침 3.95 17 69 16 나 그리고 행복 디자인 4.03 22 56 19 의료법 관련 최신동향 3.83 20 56 26 6 위루관 환자의 적정관리방안 4.09 26 53 17 예술가들의 관찰력 살펴보기 4.09 29 55 19 심폐소생술 교육 4.18 31 73 10 인공호흡기교육 4.12 28 64 15 Ⅱ.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 가. 교수방법의 적절성 및 교육자료 적합성(2개 항목) 3.98 35 164 39 교수방법의 적절성 3.98 17 83 19 교육자료의 이해도 및 구성의 적합성 3.98 18 81 20 Ⅲ. 전체 만족도 가. 내용의 유용성 및 과정 전반 만족도(2개 항목) 3.99 직무,실무,사례연구의 유용성 4.01 21 81 17 1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 3.98 20 80 18 2 전년대비 분석 ① 직무교육 및 사례연구 항목 연도 직무교육 및 사례연구 지식습득의 도움 주제 선정 적절성 횟수와 시간 적절성 2016년 11.88 3.96 4.02 3.90 2015년 11.81 4.01 3.97 3.83 증 감 +0.07 -0.05 +0.05 +0.07 △ 내부 직원을 활용한 직무교육 및 사례 연구에 있어, 지식습득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은 3.96점으로 전년 4.01점에 비해 0.05점 하락하였으나, 주제 선정의 적절성 4.02점(전년대비 0.05점 상승), 횟수와 시간의 적절성 3.90점으로 전년대비 0.07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②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 항목 연도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 교수방법의 적절성 교육자료 적합성 2016년 7.96 3.98 3.98 2015년 7.35 3.40 3.95 증 감 +0.61 +0.58 +0.03 △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의 적절성을 묻는 질문에 교수방법이 적절했다는 응답이 3.98점으로 전년(3.40)대비 0.58점 크게 상승하였으며, 교육자료의 적합성도 3.98점으로 전년(3.95)대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③ 전체 만족도 항목 연도 유용성 및 만족도 교육내용의 유용성 교육 만족도 2016년 7.99 4.01 3.98 2015년 7.83 3.93 3.90 증 감 +0.16 +0.08 +0.08 △ 2016년 전반적 만족도를 살펴보면, 교육내용이 유용했다는 의견은 4.01점으로 전년(3.93점) 대비 0.08점 상승하고 교육만족도 역시 3.98점으로 전년대비 0.08점 상승하였으나 2014년 4.19점, 2013년 4.26점 보다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음 (※ 2015년 3.90점〈 2014년 4.19점〈 2013년 4.26점) ④ 외부 강사 강의 만족도 항목 연도 외부 강사 강의 전체 만족도 2016년 4.01 2015년 2.84 증 감 +1.17 △ 외부 강사 강의 만족도를 살펴보면, 외부과정 전체 만족도가 4.01점으로 전년 2.84점에 비해 1.17점 크게 상승 하였으며, 과정별로 살펴보면 심폐소생술 교육이 4.18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인공호흡기교육(4.12점), 인문학 강좌(4. 09점)순으로 나타남 ⑤ 희망 교육 항목 구분 희망교육 건강관리 교양 리더십 창의 CS 인원 123명 28명 59명 11명 16명 9명 비율 100% 22.6% 47.6% 8.9% 12.8% 7.3% △ 2017년 희망하는 교육은 교양분야가 47.6%로 가장 많았고, 건강관리 22.6%, 창의 12.9%, 리더십, CS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2015년 조사와 크게 다르지 않아 교양 분야에 대한 직원 요구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음 (※2015년 희망교육 : 교양〉건강관리〉리더십〉창의〉CS) ⑥ 일반 사항 ◁ 응답자의 연령은 30대가 56명, 43.4%로 가장 많았고 40대, 50대 이상 순임. 직급은 8급이 62명 48.1%로 가장 많았고 6급, 7급 순서였으며 경력은 5년 미만이 전체 61명, 47%로 가장 많았고 15년 이상 29.5%, 10∼15년 순으로 나타남 Ⅲ 예산 집행 내역 (단위 : 천원) 내 역 예산 집 행 액 2016 집행률 2016년 2015년 계 10,130 10,070 9,088 99.4% 보수교육비 5,120 5,120 5,120 100% 환자 및 감염관리과정 등 1,800 1,800 1,438 100% 외부 강사비 2,100 2,100 1,990 100% 교육 매뉴얼 제작 360 360 360 100% 임상실습 지도비 등 750 690 180 92% Ⅳ 평 가 ▶ 상시학습 실적 : 목표 대비 152% 초과달성(목표 : 10,765시간/실적 16,358시간) · 1인당 119시간으로 전년(93시간) 대비 26시간 증가, 개인별 목표 시간 이수율 87.6% · 기관별 성과평가 항목인 청렴교육 이수율 97.8%, 5급이상 리더십 교육참여율 100% · 교육훈련기관 교육 실적 : 집합교육 25개 과정 122명, 사이버 교육 연인원 760명 참여 ▶ 주요과정을 직무, 전문, 기본, 리더십 역량 교육으로 구분하고 과정 목표 100%이상 달성 ① 상시학습 및 기관주관 교육 ② 신규, 전입자, 재직자 등 수요자 특성 맞춤교육 ▶ 내부 전문가(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를 활용한 교육으로 직원의 높은 호응을 유도하고 전문지식 습득에 기여 ▶ 신규, 전입, 복직자를 대상으로 1개월 이내 병동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업무 적응 지원 ▶ 감염관리, 환자안전, 의료질 향상 등 체계적 교육운영 및 최신 전문지식 적용으로 업무역량 강화 ③ 간호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간호사 ▶ 보수교육 이수율 100% 달성, 간호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해 정맥주입·호흡기 중환자 과정 등 적극 지원 ▶ 감염관리 및 QI 분야에 있어, 다양한 학술대회 참여 활성화로 실무자 직무역량 강화 ▶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환자안전관리 등 전문교육 후 전달교육으로 전문인 양성에 기여 양성 ④ 스스로 학습하는 조직문화 형성 ▶ 전 병동의 멘토링 운영 및 학습동아리 활동의 적극적 참여, 우수한 성과달성으로 포상금 획득, 조직 융화 및 상시학습 분위기 조성에 기여 ▶ 인문학강좌 및 CS 교육을 추가 운영하여 직원 힐링 및 사기진작에 기여 ▶ 지역주민 심폐소생술 교육은 2기로 실시, 총 42명의 주민, 환자보호자, 자원봉사자 참여 · 지역주민 및 환자보호자로 참여를 확대하고, 인근 아파트관리사무소 · 휘트니스 센터 등 지역사회 홍보 강화. 병원 내 안내문 부착 및 유인물 배포로 내원객의 참여 유도 ▶ 9개 간호대 239명 간호학생 임상실습으로 공공기관으로서 역할 및 세외수입 증대 ⑤ 민·관 협력 프로그램 운영 ⑥ 교육 만족도 ▶ 간호부 직원의 전반적 만족도는 5점 척도에 3.98점으로 전년도 3.90보다 0.08점 상승 ▶ 직무교육 및 사례연구, 교수방법 및 교육자료, 외부강사 만족도 전반에 걸쳐 전년대비 만족도 향상 · 특히 외부강사 강의 만족의 경우, 전년도 2.84점에서 1.17점 크게 향상된 4.01점(41%증가) 설문 ▶ 교육만족도 점수가 3.98점(100점 환산 79.6점)으로 전년대비 향상되었으나, 2014년 4.19점(100점 환산 83.6점) 2013년 4.26점(100점 환산 85.2점) 보다 낮아 교육 만족도 향상에 주력 · 교육만족도 설문결과를 적극 검토․반영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인문학 강좌, CS교육, 소통감성 교육 등 직원 힐링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자기 개발, 요리, 소양함양 등 교양 강좌 개설 · 건강관련 교육요구도가 높고 병동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 전․중 ․후 스트레칭 시간 배치, 관련 건강 강좌 편성 등 대상자 중심의 융통성 있는 충전의 기회제공 필요 ▶ 교대근무자 참여 위주의 교육운영으로 격무에 지친 대상자 및 일근자를 고려한 효율적 교육운영방안 모색 필요 · 청렴교육 및 성희롱 예방교육 등 필수과정 이수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은 향상되었으나 전 직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관련 교육을 확대하고 탄력적인 교육시간 운영, e 자유학습 활용 안내 · 교육일정 사전 공지 기간 확대, 게시판, 이메일 등을 활용한 사전 홍보 강화, 교육 후 교육자료 공유 ▶ 직무, 환경변화에 따른 최신 의료경향을 접할 기회 및 외부 전문가와의 교류 부족 · 급변하는 병원과 의료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학술대회, 발표회, 연구모임 등 참여 활성화 · 내부 전문가를 적극 발굴·활용한 교육 편성 확대(현 2회→3회) · 직원 보수교육 시 교육주제를 실무관련 교육위주로 유도하여 직원 업무 역량강화 및 의료 질 향상 · 전문인 양성 및 최신 지식 습득을 위해 순환기 환자 전문 간호 과정 등 전문교육 및 교육훈련기관 집합 교육 참석 후 (2016년 전문 간호 과정 전달교육 실시율 33%)전달교육 강화 ▶ 주민 심폐소생술 교육의 경우, 여전히 자원봉사자의 참여도가 높고 온라인 매체(병원 홈페이지 등)의 홍보효과가 낮아 주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각적 방안 강구 · 지역 내 관련 기관과 간담회 개최, 아파트 온라인 커뮤니티 적극 활용, 병원 홈페이지 활성화 · 건강증진 사업과 연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참여율 제고 ⑦ 부족한 점 및 개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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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간호부 교육 운영 평가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어린이병원 간호부
문서번호 간호부-281 생산일자 2017-01-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계월 (02-570-8359) 관리번호 D000002865634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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