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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09 결재일자 2017.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MICE산업팀장 관광정책과장 하명희 권소현 01/05 김재용 2016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7.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16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2016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 추진 결과 및 사업비 정산 내역을 검토하여 보고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사업 󰏚 추진근거 ○서울시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조례 ○ 2016년 서울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 (관광정책과-2453,’16.2.24) 󰏚 사업기간 : ‘16.1.1~ ’16.12.31 󰏚 사업내용 ○ MICE 신규유치 ○ MICE 분야별 지원금 지원 ○ 맞춤형 종합유치지원 서비스 ○ MICE 통계조사 및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 서울 대표 MICE 육성 󰏚 총사업비 : 4,478백만원 󰏚 추진방법 : 서울관광마케팅(주) 위탁대행 ‘16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MICE 유치 성공 : 총 132건 97,443명 (외국인 84,727명) - 국제회의 31건, 전체 41,690명 (외국인 32,990명) - 기업회의․인센티브 101건, 전체 50,753명 (외국인 51,737명) ※ 전년대비 53% 상승 (’15년 총 86건 82,872명/외국인 64,364명) ○ MICE 분야별 지원금 지원 : 총 245건, 2,383,143,790원 - 국제회의 지원금 지원 : 159건, 1,629,503,790원 -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금 지원 : 78건, 653,640,000원 - 전시회 지원금 : 총 4건, 100,000,000원 ※ 전년대비 20% 상승 (’15년 총 219건 1,985백만원) ○ 맞춤형 종합 유치지원 서비스 지원 : 총 85건 155회 - 서울답사지원 (13회), 서울시장 유치지지서한 등 (35회) - 유치컨설팅, 유치제안서, PT작성, 유치클리닉 등 (97회) - 서울 홍보체험부스 운영 (10회) ※ 전년대비 55% 상승 (’15년 총 55건 89회) ○ 서울 대표 MICE 육성 - 융복합 MICE C-Festival 지원 (서울홍보관 운영 및 공연·홍보 지원) - 국내 MICE 국제화 대상 MICE 육성 (4건, 건당 5천만원 지원) - 해외전시회 “JEC ASIA” 최초 신규 유치 ○ MICE 통계조사 및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 2016년 MICE 개최현황 조사 : 총 3,660건 수집 (UIA 기준 683건) - MICE 온라인 지원시스템 운영 및 유치현황 관리체계 신규 구축 ○ 사업비 집행결과 (99.95% 집행) (단위:원) 총사업비(A) 집 행 실 적(B) 잔액 (A-B) 사업경비 합계 위탁수수료 부가세 합계 4,478,000,000 3,904,773,050 312,381,844 258,765,110 4,475,920,004 2,079,996 ※ 국제회의 지원금 부가세 면제 2 사 업 추 진 실 적 1 MICE 유치성공 실적 ○ 총 378건의 신규 MICE 유치추진 - 유치성공 132건, 유치추진 198건, 유치실패 48건 구분 전체 추진현황 유치성공 유치추진중 유치실패 총계 378건 406,115명 132건 102,443명 198건 212,132명 46건 91,540명 국제회의 155 234,850 31 41,690 106 154,500 18 38,660 기업회의 223 171,265 101 55,753 92 57,632 28 52,880 - ‘15년 유치 성공 실적(86건) 대비 53% 증가 ※ ‘15년 유치 성공 실적(86건) 대비 53%, 전체 참가자 18% 및 외국인 참가자 32% 증가 구분 2015년 2016년 유치성공(건) 외국인참가자 전체 참가자 유치성공(건) 외국인 참가자 전체 참가자 국제회의 28 24,300 32,450 31 32,990 41,690 기업회의 58 40,064 50,422 101 51,737 55,753 총계 86 64,364 82,872 132 84,727 97,443 - 주요 유치회의 현황 (외국인 1천명 이상 18건) No 회의명 개최년도 유치결정 참가자수 주관기관 외국인 전체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MICE 분야별 지원금 지원 ○ 2016년 서울시 국제회의 및 기업회의ㆍ인센티브 관광 지원계획 공고 (’16.2.25) ① 국제회의 지원금 지원 : 총 159건, 1,629백만원 - 지원대상 : 외국인 참가자수 50명 이상인 국제회의 - 지원금액 : 유치·홍보·개최 단계별 최대 1억 5천만원 - 산정기준 : 외국인참가자수(60%), 전체참가자수(10%), 총숙박객실이용수(30%) - 지원내역 : 159건 (유치 19건, 홍보 19건, 개최 121건) 1,629,503,790원 계 유치단계 홍보단계 개최단계 1,630백만원 19건 281백만 19건 196백만원 121건 1,153백만원 전체 222,976명 (외국인 106,891명) 전체 31,600 (외국인 20,720) 전체 39,175 (외국인 17,884) 전체 152,201 (외국인 68,287) ※ 전년 (156건 1,543백만원) 대비 지원건수 2%, 지원금액 6% ②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금 지원 : 총 78건, 625백만원 - 지원대상 : 외국인 참가자가 50명 이상, 2일 이상 숙박하는 행사 - 지원금액 : 개최 단계 최대 1억원 - 산정기준 : 50명~500명(인당 2만원)/ 501명 이상(인당 3만원) - 지원내역 : 총 78건 (25,584명), 625,116,364원 지원 ※ 전년 (38건 9,748명/ 262백만원) 대비 지원건수 105% 증가, 지원금액 138% 증가 ※ 기타 홍보물 지원 14건 ③ 전시회 지원 : 총 4건, 100백만원 - 지원방법 변경 : 전년 지원금 2천만원 일괄 지원 (총 9건, 180백만원)에서 → 한국전시산업진흥회와 협력, 해외바이어 유치컨설팅 진행 - 지원대상 : 전시면적 10,000㎡ 이상/ 국제전시회 (해외업체 5% 이상) - 지원내용 : 해외바이어 유치(중국 전문기관 대행), 해외홍보, 환대지원 등 - 지원결과 : 4개 전시회 140개 해외바이어 유치 ※ 485건 수출 상담, 상담액 187백만불(약 2,197억원), 계약추진액 33백만불(약 394억원) ○ 서울시 MICE 지원정책 홍보마케팅 - 2016년 서울시 지원계획 공고문 배포 (‘16.2월, 1316부) - 국내 유관기관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개최 총 12회 ※ 국가기록원, 서울 소재 국제기구 회의,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메리어트 재팬, 그랜드하얏트 호텔,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제인투어 DMC, 인터컴, 피플엑스, 이오컨벡스,인세션 - SMA 회원사 호텔 총지배인 설명회 개최 · 일시/장소 : 2016.9. 1 (목), 11:00 ~ 13:20/ 곰의집 · 참 석 : SMA 회원사 호텔 총지배인 24명 · 내 용 : 서울시 MICE 지원정책 소개 및 MICE 발전방안 토의 - IAPCO EDGE Seoul 세미나 연계 서울 MICE 지원 설명회 · 일시/장소 : 2016. 11. 17(목) 16:20~16:50/ JW Marriott 호텔 · 참 석 :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 등 47명 · 내 용 : 서울시 MICE 지원정책 소개 ○ 대규모 MICE 행사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관계기관 협력지원체계 구축·시행 - 역대 최대 규모 중국 중마이 인센티브 단체 (8,000명 / 5월) 환영이벤트 개최 ▸ 농림축산식품부, 서울지방경찰청, 서울시 관계부서 협력체 구성 운영 ▸ 국내‧외 1,251건 매체보도, 중국 삼계탕 수출 견인 (6월) - 국제로타리세계대회 (5만명 / 5월) 개최지원 TF 운영 ▸ 서울지방경찰청, 한국관광공사, 서울시 관계부서 총 14개 TF 구성· 운영 ▸ 환대 · 관광 · 안전 · 소비촉진 · 자원봉사 · 교통편의 제공 ▸ 3K 평화의 행진 (서울광장-광화문) 지원, 서울홍보부스, 특화관광 운영 3 맞춤형 종합유치지원서비스 : 총 75건 행사, 145회 지원 ○ 해외 실사단 서울답사 지원 : 총 13회 - 국제회의 : 총 10회, 28,648,102원 - 기업회의/인센티브 : 3회, 1,361,727원 ○ 유치제안서 및 PT작성, 유치클리닉 : 총 132회 지원 - 시장지지서한(16회) 및 STO 대표 지지서한(19회) : 35회 - 유치컨설팅(67회), 유치제안서 및 PT작성(27회), 유치클리닉 지원(3회) : 97회 유치클리닉 (2020 국제생물통계학술대회) 컨벤션센터 답사 (2020 국제항공운수협회 총회) 유치경쟁발표 (2020 세계경영과학총회) ○ 서울 홍보체험부스 운영 지원 - 지원조건 : 국제회의(외국인 참가자 2천명 이상), 기업회의․인센티브(외국인 참가자 1천명 이상) 또는 서울시 주최 MICE 행사 - 지원사항 : 서울 관광․MICE 정보 안내데스크 운영, 포토존 & 즉석사진 촬영, 한복체험, 엽서쓰기, 서울관광 기념품 판매, 한국 전통놀이 체험 등 - 지원현황 : 총 10건 (기업회의 2건, 국제회의 8건) 2016 중마이 인센티브 투어 2016 국제로타리 세계대회 2016 세계전산역학학술대회 4 MICE 통계조사 및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 MICE 통계조사 - 2015년 MICE 개최현황 조사 : 총 3,660건 수집 (UIA 기준 683건) - 2015년 UIA 기준 국제회의 파악(683건)후 UIA 홈페이지 직접 입력 2016 실적 (UIA 홈피기준 12.27) ①+② UIA 기준 국제회의(추정) ② UIA 자체집계 소계 ①인정 대기중 입력예정 102 553 60 420 73 42 - 국내단체 대상 UIA 기준 국제기구 등록 추진 : 25개 기관 추진 중 ※ 국제기구 등록 성공 4건 : 국제사회적경제협의체, 아이팩 조정 중재센터, 사람과 세계 경영학회, 국제여성연합 ○ MICE 종합정보시스템 운영 - 주요기능 : MICE 유치․개최 원스톱 온라인 지원, 심사 / 유치 DB 관리 - 개편사항 : MICE 유치현황 온라인 관리 (유치 DB → 발굴 → 현황) 5 서울 대표 MICE 육성 ○ C-Festival 2016 “Culture Playground” 지원 - 행사개요 · 기간/장소 : 2016. 5. 4(수) ~ 5. 8(일) 5일간 · 주최/주관 : 코엑스 MICE 클러스터 위원회, 외교부, 환경부, 서울특별시, 강남구/ 한국무역협회, 코엑스 · 행사내용 : 거리 퍼레이드, 전시․컨벤션, 문화․예술 공연, 세계음식축제 - 지원내용 · 서울홍보부스 운영 (72㎡) : 서울체험행사 (크로마키 사진), 전통놀이 체험 등 · 서울넌버벌스테이지 공연 지원 : 총 10팀 14회 공연 ○ 국내 MICE의 국제화 지원 - 지원대상 : 서울카페쇼 등 4건 - 지원내용 : 건당 5천만원 (해외바이어 유치비, 해외홍보비, 관광 등) - 지원결과 : 3개년도 지속적인 지원결과 ‘13년 대비 ’16년 해외바이어 규모 평균 112.6% 성장, 해외 참가업체 수 평균 47.9% 성장 행 사 명 전시면적 해외 바이어 수 해외 참가업체 수 ’13년 ’14년 ’15년 ’16년 성장률 ’13년 ’14년 ’15년 ’16년 성장률 (1) 국제방송·음향· 조명기기전시회 27,997㎡ 897 942 1,187 1,165 29.9 146 139 185 153 4.8 (2) 인터베터리 (※ 차세대전지) 10,368㎡ 215 195 389 526 144.7 16 35 35 32 100 (3) 서울국제식품산업전 36,000㎡ 773 276 910 1,090 41.0 134 161 149 174 29.9 (4) 서울카페쇼 36,007㎡ 640 1,066 1,555 2,144 235 79 95 111 124 57 평균 성장율 112.6 47.9 ○ KOREA MICE EXPO 2016 참가 - 행사개요 · 기 간 : 2016. 6. 9(목) ~ 6. 10(금)/인천광역시 송도컨벤시아 · 규 모 : 바이어300명, 셀러250개사 400부스, 전체면적 7,020㎥ - 추진내용 · 서울-SMA 40개사 공동홍보부스 (240㎡) 운영 및 비즈니스 상담 · 상담건수: 서울부스 전체 867건 (STO 50건, SMA 817건) ※ 유치 발굴 성과 : 99건(STO 11건, SMA 88건) 3 주요 성과 및 보완 과제 󰏚 주요성과 ○ 세계 3위의 국제회의 도시로 선정(’15년 기준), 정책목표 조기 달성 - 1,459개 도시 중 세계 3위 국제회의 개최도시로 선정 ('16.6.28) 5위 (253건) ➡ 4위 (242건) ➡ 5위 (249건) ➡ 3위 (494건)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 근거: 국제협회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2015년 국제회의 통계 보고서 ※ 1위 싱가포르 (736건), 2위 브뤼셀 (665건), 4위 파리 (362건), 5위 비엔나 (308건) ○ 체계적인 유치시스템 운영으로 MICE 유치실적 상승 - 신규 MICE 유치성공 실적은 전년대비 53% 상승 (’15년 86건 ⇒ ’16년 132건) - 국제회의의 경우 유치실적은 전년대비 건수 기준 11% 상승에 그쳤으나 외국인 참가자 기준 36% 상승 -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의 경우 전년대비 건수 기준 74%, 외국인 참가자수 기준 29% 상승 구분 2015년 2016년 유치 성공건 외국인 참가자 전체 참가자 유치 성공건 전년대비 증가율 외국인 참가자 전년대비 증가율 전체 참가자 전년대비 증가율 국제회의 28 24,300 32,450 31 11% 32,990 36% 41,690 28% 기업회의 58 40,064 50,422 101 74% 51,737 29% 55,753 11% 총계 86 64,364 82,872 132 53% 84,727 32% 97,443 18% 󰏚 3년간 안정적인 지원으로 국내 MICE 국제화에 기여 ○ 지원대상 행사 4건, ’13년 대비 ’16년 해외바이어 규모 평균 112.6% 성장 ○ “서울카페쇼” 경우 베트남 · 상하이 카페쇼 런칭, “17년 월드바리스타챔피온쉽” 유치 등 세계적인 수준의 융복합 MICE로 성장 󰏚 보완과제 및 개선방안 ○ 국제회의 위주의 지원으로 성장 가능성 높은 인센티브 관광, 전시회 등에 대한 육성 노력이 상대적으로 미흡 구분 국제회의 기업회의 ·인센티브 관광 전시회 *성 장 율 48% 15% 12% 지원규모 (단위 : 억원) ‘12 ‘13 ‘14 ‘15 ‘16 ‘12 ‘13 ‘14 ‘15 ‘16 ‘12 ‘13 ‘14 ‘15 ‘16 11 12 12.8 15 16 4.5 6.6 7.1 5.4 6.5 - - - 2 1 * [자료 : 한국관광공사 MICE 통계조사 자료를 토대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계산] ○ 현재 지원제도는 외국인 참가자 수 등 규모에 따른 일괄적 지원으로, 행사의 중요도나 주최자의 다양한 요구등 질적인 요소를 반영하지 못함 ○ 인프라 확충 공급대비, 유치기간이 최소 4년~8년이 걸리는 대형 MICE 및 Big Event 수요를 발굴하여 선제적으로 대비할 필요성 대두 ○ 세계적으로 MICE 행사가 해당 도시 산업의 페스티벌 진화하는 등 융복합 형태로 진화하는 트랜드를 반영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서울 대표 MICE 육성 필요 개선방향 <질적 성장을 위한 MICE 유치․지원 체계 전환> ❖ 지원기준, 선정방법, 평가 시스템 개편 ‣ 지원기준 변경 : 외국인수 → 전략적 유치대상, 지속가능한 MICE, SMA 회원사 이용도 등 ‣ 선정방법 개선 : 양적지표에 의한 서류심사 → 기준선정위원회 구성․운영 ‣ 지원기준 변경 : 사후 서류심사 → 전문 평가기관 현장실사, 만족도, 지원대비 효과검증 등 ❖ 대규모 MICE 및 국제이벤트 집중 유치 ‣ 관련 기업 (컨벤션 센터, 항공사, 호텔 등) 및 기관 (한국관광공사, 한국MICE협회, 한국전시산업진흥회 등)으로 유치 TF 구성 · 운영 ‣ 서울 MICE 홍보대사 운영 및 유치대상 해외 관계자 팸투어 시행 <서울 산업 연계 융·복합 MICE 육성> ❖ 차세대 유망행사에서 축제로 진화되는 글로벌 융복합 행사까지 단계별 지원 ‣ 융복합+국제화(6건) → 2단계 융복합 확대(6건), 차세대 유망분야 신설(5건) ‣ 지원금 지원 위주에서 국내외 공동홍보, 환대서비스, 컨설팅 등 전방위적 지원 4 사업비 정산 󰏚 사업비 집행내역 : 99.95% (단위 : 원) 사업비 위․수탁액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집행률 4,478,000,000 4,478,000,000 4,478,000,000 4,475,920,004 2,620,339 99.95% 󰏚 집행내역 구분 항목 집행액(공급가액) 사 업 경 비 MICE분야별 지원금 2,383,143,790 국제회의 지원금 1,629,503,790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지원금 653,640,000 전시회 지원금 100,000,000 유치 및 개최 종합지원 220,270,608 MICE 종합정보시스템 유지보수 33,099,640 MICE 통계조사 139,462,365 서울 대표 MICE 개최 100,000,000 국내 MICE 행사 국제화 200,000,000 Korea MICE Expo 개최 100,000,000 보조 전문인력 59,231,073 인건비 (사업비×10.8%) 483,624,000 ① 사업경비 소계 3,718,831,476 ② 일반관리비 (①×5%) 185,941,574 ③ 위탁 수수료 (①+②)×8% 312,381,844 ④ 사업비 소계 ((①+②+③) 4,217,154,894 ⑤부가세 (④× 10%)[※국제회의 지원금(A-1) 부가세 면제] 258,765,110 총계 4,475,920,004 󰏚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 잔액 세외 수입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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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MICE 유치 및 개최지원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09 생산일자 2017-0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하명희 관리번호 D0000028651031
분류정보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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