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홍보과-33 결재일자 2017.1.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과장 경영관리부장 조광서 서재식 01/03 정진일 2016년 수돗물시민평가단 운영결과 보고 2017. 1. 상수도사업본부 홍 보 과 2016년 수돗물 시민평가단 운영결과 보고 2016년 수돗물 시민평가단을 운영하고 그 운영 성과를 분석·검토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평가단의 운영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함 Ⅰ 사업 개요 시민평가단 조직 구성 ○ 시민평가단 : 총 250명 사업소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인원수 32 31 39 33 28 39 22 26 ○ 파워블로거 : 10명 - 이웃 수 10,000명 이상 블로거 / 수돗물에 대한 이해가 높은 블로거 ○ 대학생 서포터즈 : 40명 - 대학생 25명 / 멘토대학원생 15명 조직 구성별 활동 ○ 시민평가단 - 릴레이 서약활동, SNS 활동, 홍보 캠페인, 음수대 모니터링, 소모임 ○ 파워블로거 - 블로그 활동 ○ 대학생 서포터즈 - 페이스북 등 SNS 활동, 대학교 캠페인, 중고등학교 교육 및 캠페인 사업착수 일정 ○ 운영단 선정(’16.2.3.) : (사)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 비영리민간단체 요건을 갖춘 시민단체 대상으로 제안사업 공모 및 심사를 통해 시민홍보 등 캠페인 기획능력이 뛰어난 적격단체를 선정 ○ 평가단 모집(’16.3.16) : 250명 - SNS 활동이 가능한 자, 개인 블로그 운영자 우대선발 ○ 사업 착수(‘16.3.28):시민평가단 위촉장 수여 Ⅱ 사업 추진내역 오리엔테이션 교육 ○ 일 시 : 3월 28일 (월) 14:00~16:00 ○ 장 소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대강당 ○ 내 용 - 시민평가단 운영단체 소개 및 위촉장 수여, 활동용품 배부 - 시민평가단 추진사업 및 활동소개 - 시민평가단원의 지식함양을 위한 초빙강사 강연 : 아리수 바로알기 강의 - 토탈서비스 미스터리 쇼퍼 활동방법 안내 ○ 참여인원 : 220명 (88%) 위촉장 수여 아리수 바로알기 강의 시민평가단 추진사업 및 활동소개 아리수정수센터 견학 ○ 일 시 : 4월 5일 (화) 14:00~16:20 ○ 장 소 : 뚝도·영등포·구의 아리수정수센터 ○ 내 용 - 아리수의 홍보영상 시청 및 아리수 역사 등에 대한 설명 - 정수센터 수돗물 생산과정 및 병물 생산 공정 현장 견학 - 수도박물관 견학 및 아리수 음수대를 활용한 수질검사 시연 ○ 참여인원 : 180명 (72%) / 100명 우수후기 선발 아리수 정수센터 방문 고도정수처리 견학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SNS 전산교육 ○ 1차 전산교육 - 일 시 : 4월 19일 (화) ~ 4월 22일 (금) - 장 소 : 상수도사업본부 전산교육실 - 내 용 : 블로그 만들기 및 활용 / 수돗물릴레이서약 보고방법 - 참여인원 : 195명 (78%) 아리수 전용 SNS 활용방법 소개 블로그 운영방법 소개 아리수 홍보 방법 안내 ○ 2차 전산교육 - 일 시 : 8월 29일 (월) ~ 9.1.(목) - 장 소 : 녹색소비자연대 가이아홀 - 내 용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교육 / 사업 중간결과 공유 - 참여인원 : 173명 (70%) 인스타그램 등 활용법 교육 사업보고 방법시 유의사항 안내 사업 중간결과 공유 최종결과 보고회 ○ 일 시 : 12월 15일 (목) 14:00~16:00 ○ 장 소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대강당 ○ 내 용 - 시민평가단 사업결과 발표 - 시민평가단 우수사례 발표 (SNS 홍보활동, 현장캠페인, 아리수음용 릴레이서약 등) - 대학생 서포터즈 우수사례 발표 (페이스북,트위터,인스타그램등을 활용한 홍보활동) ○ 참여인원 : 220명 (88%) 본부장님 인사말씀 사업결과 발표 우수평가단원 시상 아리수 음용 릴레이 서약 ○ 릴레이 서약활동 실적 : 총11,742명 월 4월 5월 6월 7월 8월 월별인원 1,318 3,375 3,162 2,877 1,010 누적인원 1,318 4,693 7,855 10,732 11,742 ○ 내 용 : 시민들에게 아리수에 대해 홍보하고, 음용서약을 받는 활동 ○ 참여인원 : 230명 (92%) 평가단 SNS 홍보활동 ○ SNS 홍보활동 실적 : 총8,864건 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건수 274 341 447 1,186 1,371 1,514 1,784 1,947 ○ 내 용 : 아리수와 관련된 체험활동 내용을 SNS를 통해 홍보하는 활동 ○ 참여인원 : 150명 (60%) 소모임 활동 ○ 소모임 활동 실적 - 총 1,058명 (평가단 522명 / 일반시민 536명) 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건수 62 215 137 126 101 128 153 136 ○ 내 용 : 평가단 5명과 일반시민 5명이 한 그룹이 되어 아리수 체험활동 진행 홍보캠페인 활동 (13회 진행) ○ 녹색소비자연대 주관 캠페인 - 5월20일 광화문 캠페인 (500여명 참여) - 7월7일 광화문 캠페인 (400여명 참여) - 7월20일 광화문 캠페인 (500여명 참여) ○ 서울시 행사 연계 캠페인 - 5월27일 잠실 장애인 생활 체육대회 개막식참여 (1,500여명 참여) - 9월30일 잠실운동장 장애인 생활 체육대회 참여(2,000여명 참여) - 10월6일-8일 정책박람회 참여 (6,000여명 참여) ○ 대학생 홍보 캠페인 - 5월10일 가톨릭대학교 캠페인 (150여명 참여) - 6월16일 홍대 걷고싶은 거리 캠페인 (200여명 참여) - 10월11일 청담중학교 아리수 캠페인 (400여명 참여) ○ 평가단 자체 조직 캠페인 - 5월21일 양천구 파리공원 캠페인 (약150여명 참여) - 8월11일 양천구 지하철 캠페인 (약200여명 참여) - 9월23일 걷기대회 아리수 캠페인 (약100여명 참여) - 10월22일 목동역 지하철 캠페인 (약150여명 참여) 양천구 파리공원 캠페인 카톨릭대학교 캠페인 광화문 캠페인 목동역 지하철 캠페인 아리수 교실 실시 ○ 아리수 교실 실적 - 지역아동센터 6회 (총104명) / 중학교 교육 4회 (총64명) / 지역주민센터 교육 5회 (239명) ○ 내 용 - 안전한 수돗물 가이드 교육 - 강사에 따른 아리수 이론 교육 - 아리수 음용 체험 - 아리수를 활용한 다양한 음료 만들기 - 아리수 관련 영상 시청 아리수 음용 체험 안전한 수돗물 가이드 교육 아리수 이론 교육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63개 공원)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 결과 -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표 미비 : 15곳 - 건의사항 : 2건 ▸ 공원 종합안내도에 아리수 음수대 위치 표기 ▸ 공원 음수대에 관리번호 부여 ○ 내 용 - 아리수 음수대가 3개 이상 설치된 공원을 대상으로 10월~11월에 실시 - 공원 음수대 모니터링과 함께 SNS 홍보 실시 ○ 참여인원 : 188명 (75.2%) 아리수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280건) ○ 아리수 토탈서비스 모니터링 결과 - 아리수 토탈서비스 만족 및 매우만족 : 95.7% ○ 내 용 - 미스테리쇼퍼 형식으로 해당 수도사업소에 연락하여 토탈서비스를 받고 평가함 - 평가한 평가표를 운영단체(녹색소비자연대)로 보고 ○ 참여인원 : 230명 (92%) 파워블로거 활동 ○ 파워블로거 홍보 실적 - 게시글 : 70건 - 2만명 이상의 시민들이 아리수에 대한 홍보 글을 접함 ○ 내 용 (블로그 top 실적 사진) 대학생서포터즈 활동 ○ 대학생서포터즈 실적 - 월례회 진행 : 8회 - 캠페인 진행 : 3회 ‣ 5월 9일 카톨릭대학교 학교 축제에 참여 (176명 참여) ‣ 6월 17일 홍대 걷고싶은 거리 캠페인 포토존 운영 (451명) ‣ 10월 11일 청담중학교 아리수 음용 캠페인 (450명) - SNS 활동 실적 (총2,879건) 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건 수 139 260 430 722 790 538 ○ 내 용 - 월례회 : 한 달 간 활동에 대한 내용 논의 - 캠페인 : 멘토의 지도 하에 캠페인 진행 - SNS홍보 : SNS팀을 활용한 아리수 홍보 제안사업 : 아리수 홍보영상 지하철(2호선) 방송 송출 ○ 아리수 홍보영상 지하철 방송 송출 실적 - 송출기간 : 2016.11.24. ~ 12.23 - 노출인원 : 503,623명 (1,598,805*31.5%) ○ 내 용 - 영상내용 : 수돗물 시민평가단 활동소개 / 수돗물 마시기 운동에 대한 국민관심 촉구 - 표출위치 : 지하철 2호선 차량 내부 - 영상표출 사진 Ⅲ 보완과제 및 개선대책 SNS 아리수 홍보는 전체 평가단 인원의 60%정도만 활동하였음 ○ SNS활동이 가능한 자를 우대 선발하고, 2차례에 걸친 전산교육을 실시하였음에도 SNS 활동을 하는 평가단 인원은 250명중 150명에 불과하였음 ⇒ 온라인과 SNS활동이 가능한 시민을 평가단으로 선발 · SNS 아리수 홍보 활동은 오프라인 캠페인에 비해 적은 노력으로 큰 홍보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에, SNS 활동이 활발한 시민을 평가단으로 선발 ⇒ 대학생 서포터즈와 연계하여 진행 ․ SNS에 익숙한 대학생 서포터즈와 함께 SNS 아리수 홍보를 진행하여 사업의 효율성 증대 공원음수대 모니터링 시기가 추운 11월이라 활동이 어려움 ○ 공원음수대 모니터링을 날씨가 추운 10~11월에 실시하여, 활동에 어려움이 있었음 ⇒ 공원음수대 모니터링을 5월로 앞당겨 실시 · 공원음수대를 찾아가서, 음수대 불편사항에 대한 시정조치를 공원관리부서에 요청하고, SNS에 그 결과를 홍보하는 적극적인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날씨가 따뜻한 5월에 추진 아리수 주요정책 및 홍보방향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함 ○ 시민평가단 오리엔테이션 및 우리본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아리수 주요정책 및 홍보방향을 공유할 수 있는 정도임 ⇒ 시민평가단 오리엔테이션(3월)때 교육을 강화하여 실시 · 시민평가단 오리엔테이션(3월)때 아리수 주요정책 및 홍보방향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평가단이 아리수 홍보요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진행 ⇒ 사업 중간결과 보고회(9월)때 추가교육을 실시 · 시민평가단 사업 중간결과 보고회(9월)때 아리수 주요정책 및 홍보방향에 대한 교육을 추가로 실시 Ⅳ 예산집행 내역 ************************************ ******** 지출비목 예 산 액 집 행 액 잔 액 총 계 369,000,000 359,413,630 9,586,370 구 분 사업비 339,850,000 330,263,630 9,586,370 운영비 29,150,000 29,150,000 0 사 업 비 계 339,850,000 330,263,630 9,586,370 OT 5,400,000 3,875,800 1,524,200 SNS 107,200,000 117,180,000 -9,980,000 견학 7,000,000 4,426,900 2,573,100 대학생 4,000,000 3,710,580 289,420 릴레이 63,000,000 67,880,000 -4,880,000 소모임 21,550,000 10,680,000 10,870,000 아리수교실 4,500,000 8,651,010 -4,151,010 전산교육 3,250,000 6,888,000 -3,638,000 전산교육2차 4,600,000 8,465,700 -3,865,700 청소년홍보단 0 2,170,000 -2,170,000 캠페인 74,750,000 51,254,040 23,495,960 파워블로거 24,200,000 10,622,000 13,578,000 토탈서비스 2,400,000 9,300,000 -6,900,000 음수대 15,000,000 6,070,000 8,930,000 제안사업 0 8,800,000 -8,800,000 최종보고 0 10,289,600 -10,289,600 안전비용 3,000,000 0 3,000,000 운영비 29,150,000 29,150,000 0 첨부 1. 운영단별 최종 결과보고 1부. 2. 개인정보 파기확인서(별첨) 1부. 끝.
10788890
20211012194955
본청
홍보과-33
D000002862179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