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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을 잡아라 "선박안전체험" 기본운영 계획보고

문서번호 안전지원과-27541 결재일자 2017.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광나루안전체험관장 안전교육팀장 안전지원과장 소방재난본부장 박기현 이희순 이진희 김송연 01/02 권순경 협 조 대응전략팀장 이창식 골든타임을 잡아라!! 『선박안전체험』기본운영 계획 2016. 12.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선박명 시민공모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선박전문위원 자문위원회 개최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2인 1조 운영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해양수산부 해양안전본부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보도자료 배포 예정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 골든타임을 잡아라!! - 『선박안전체험』기본운영 계획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선박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안전체험 욕구 증대에 따른 재난사고 대응 및 예방교육을 위한 선박안전 체험 기본운영 계획임 Ⅰ. 추진배경 ❍ 안전지원과-5101호「선박안전 체험교육장 구축 기본 계획」 ❍ 서울시민 선박안전 체험교육시설 설치 요청 - 서울시정 모니터링단(시민소통담당관) 건의 요청 (2015년, 16년) - 도시안전건설위원회 권고사항(‘15.9.11.) : 선박체험시설 필요 Ⅱ. 추진방향 ❍ 선박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와 예방교육(구명조끼 착용, 구명뗏목 체험 등) ❍ 선박 비상탈출 및 수상 슬라이드를 활용한 탈출 방법 교육 ❍ 수상 생존법 및 응급처치 교육 등 Ⅲ. 추진개요 ❍ 추진기간 : 2016. 7. 25. ~ 11. 12.(110일 간) ❍ 추진규모 : 1층 164㎡(50평, 1층 로비내 설치) ▹ 선박모형 : 3.5m(W)×9.5m(L)×5.2m(H), 무게 3.4TON, 6축 모션 기능 ※ 최대승선중량: 1.5 TON 이내 ▹ 구명뗏목 : 팽창식 2대, 기타 비상물품 구비 ▹ 안전장구 : 구명조끼, 구명환, 수상 슬라이드, 감지기, 소화기 ▹ 수압장치 : 침수시 출입문 압력 체험 장치 ▹ 전시효과 : 선박안전영상, 기타 선박안전 교육기자재 등 ❍ 추진예산 : 금502,223천원(예산배정 : 566,105천원) ❍ 공사업체 : ㈜아인디자인(대표 반종규) Ⅳ. 추진경과 연 번 제 목 세부 내용 1 자료조사 ■ 부평체험관 등 5개소(2016.2.1.~ 3.9) 2 기본계획 ■ 선박안전 체험교육장 구축 기본계획 수립(2016.3.10.) 3 서울시 계약의뢰 및 체결 ■ 서울시 계약 의뢰 및 체결(2016.6.30.~ 7.25) 4 전문가 자문회의 (1차~6차) ■ 자문회의(2016.3.18. ~ 10.26) - 회의안건 : 설계도서 필수반영 콘텐츠, 체험장 구축 전반사항 : 적합성 검토 및 재료변경/마감 업무협의 등 : 선박안전체험장 바닥 벽체 일부 입체벽화 등 설치 등 5 공사착공 ■ 선박체험장 공사착공(2016.7.25. ~ 11.12.) 6 선박명 공모 및 시민선호도 조사 ■ 공모 및 조사결과 “안전호”(2016.10.13. ~ 10.31.) 7 중간검수 ■ 선박안전체험장 제작ㆍ설치 중간 검수 (2016.10.26.) 8 부대공사 완료 ■ 주변 안전사고 방지 펜스 제작ㆍ설치 등 부대공사 (2016.12.30.까지) Ⅴ. 선박안전 체험운영 추진계획 1 추진개요 ❍ 과 정 명 : 『퇴선하라!! 안전호』 ❍ 교육대상 : 전 연령 ❍ 탑승인원 : 총 25명 이내(교관2명 포함, 최대승선 하중 1,500kg) ❍ 소요시간 : 20분 ❍ 체험장 운영 : 2017. 3. 1.(수)부터 정식 운영 ❍ 시험운영 및 운영준비 : 2017. 1. 2.(월) ~ 2. 28.(화) 2개월간  시험운영 : 1일 3회(초등학생 이상)  해양안전체험관 등 견학 및 전문가 초빙 시범교육(별도계획 수립)  추진 일정표 운영단계 2016년 12월 ~ 2017년 2016. 12월 2017. 1월 2월 3월 4월 부대공사완료 시험운영 개장식 1월중 개최 정식운영 ❍ 체험코너 : 8개 콘텐츠 <구명조끼 착용> <선박 침몰체험> <수상슬라이드 탈출> <비상탈출 체험> ∙ 구명조끼 착용 시범 및 착용법 교육 ∙ 선박체험장에 탑승 영상을 보며 침몰체험 ∙ 선박 갑판에서 슬라이드를 이용 탈출체험 ∙ 볼풀을 이용 선박에서 수상 비상탈출 체험 <구명뗏목 체험> <수압문 체험> <구명환 사용법> <트릭아트 재난체험> ∙ 구명뗏목 설치법 및 생존 방법 ∙ 침수시 출입문 개방 체험 ∙ 구명환 던지기 체험 ∙ 바닥 및 벽면 트릭아트를 이용한 간접체험 ※ 선박안전체험 내용 및 순서는 체험객 연령 또는 효율적인 운영상 변경될 수 있음 2 세부계획 ❍ 부대공사 완료 : 2016. 11. 14. ~ 12. 30.  체험장 주변 안전펜스 및 트릭아트 설치 ❍ 체험장 운영 : 2017. 3. 1.(수)부터 정식 운영 ❍ 개장식 : 2017. 1월 중(별도계획 수립) ❍ 운영준비 및 시험운영 : 2017. 1. 2.(월) ~ 2. 28.(화) 2개월간  운영교관 해양안전체험관 등 견학(별도계획 수립)  해양안전 관련 강사초청 시범 교육(별도계획 수립)  시험운영 : 3회 / 1일 이상  대 상 : 전 연령 ※“겨울방학기간 서울시 공무원가족 초청 재난안전 체험”과 병행 실시  체험순서 ① 구명조끼 착용 및 교육 ⇒ ②선박체험장 입장 ⇒ ③선박탈출법 영상 교육 ⇒ ④ 선박침몰사고 가상체험 ⇒ ⑤ 갑판이동 ⇒ ⑥ 슬라이드 탈출체험 ⇒ ⑦ 구명조끼탈의 ⇒ ⑧ 수압문 등 전시물 자유체험 ☞ 시험운영 기간 운영상 문제점 발굴 및 안전관리 개선대책 마련 3 운영인력 확보 방안 ※ 별도계획 수립 예정 ❍ 개 요 : 전문 의용소방대원 활용(수호천사, 여성안전리더 등) ❍ 목 적 : 체험객 증가 및 콘텐츠 신설에 따른 운영인력 확보 ❍ 배 경  안전체험 수요의 폭발적 증가에 따른 예약 관련 잦은 민원 발생  신규 콘텐츠 개발에 따른 운영인력 부족으로 안전사고 발생 위험 고조  운영횟수 및 체험객 증가에 따른 운영인력의 업무강도 증가 - 운영인력 : 평일 - 13명(소방7, 용역6) , 휴일 – 5명(소방2, 용역3) - 체험시설 운영현황(14개 콘텐츠)  11월 일일평균 이용객 : 605명(전년대비 약 8.5% 증가)  선박안전체험 신규 운영(2017년 1월)  생활안전체험 신규 운영(2017년 4월 예정)  야외 건물탈출체험 신규 운영(2017년 4월 예정) ❍ 추진방향  의용소방대원 중 수호천사 또는 여성안전리더 등 소방안전교육 경험이 있는 대원 활용  2권역 중심 소방서(강동, 송파, 광진, 동대문, 중랑, 노원 등)에 자격요건을 갖춘 대원을 추천받아 순환식 출장 근무  체험관 운영 교안을 활용한 사전교육 후 체험장 배치 ❍ 필요인원 : 4명 / 1일(10:00 ~ 16:00) ❍ 활용계획  선박안전체험장 교육 보조 및 안전관리 등  외부 건물탈출체험(완강기,경사하강식구조대) 안전관리 등  어린이(유치원) 안전체험 교육 운영 및 업무보조 등 ❍ 협조사항  의용소방대원 추천 및 명단 제출 : 소방서(대응총괄팀)  정기적인 교육 참석 조치 및 의용소방대원 활동수당 지급 : 소방서(대응총괄팀) 본부명단제출 (안전지원과) 연간 지원근무 계획 통보 (안전지원과) 의용소방대원 참석조치 참석자 수당지급 소방서(대응총괄팀) 본부(안전지원과) 소방서(대응총괄팀) 소방서(대응총괄팀) 4 홍보계획 ❍ 공중파(KBS, MBC, SBS) 및 지상파(케이블TV) 등을 활용한 홍보 ❍ 홈페이지,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전 방위적 홍보 ❍ 전국 안전체험관에 개장식 일정 및 홍보자료 배포 ❍ 홍보 전단지 제작 및 방문객을 상대로 한 홍보물 배포 붙임 1. 우리나라 대형 선박사고 사례 1부. 2. 해양사고 유형별 통계 1부. 3. 타시도 선박안전체험장 운영현황 1부 4. 선박안전체험장 운영 시나리오 1부. 5. 선박안전체험장 운영 매뉴얼 1부. 6. 선박안전체험 홍보 포스터 1부. 끝. [붙임1] 우리나라 대형 선박사고 사례 장소 사고내용 인명 피해 사고원인 비 고 부산 다대포 229명 선박노후 및 화물 과적 선박내 구명보트와 구명복 미적재 1953.1.9. 창경호 침몰 전남 목포 140명 정원초과 및 화물 과적 강한 악천후 운항 1963.1.18.정기여객선 연호침몰 전남 여수 93명 군함과 충돌 침몰 노후된 목조선박 1967.1.14.여객선 한일호 침몰 부산 326명 화물과적 및 항해부주의 해경의 구조신호 통신 불통 1970.12.15.새벽 남영호 침몰 전남 부안 292명 정원초과 및 기상악화 페리후 선장 승객구조 후 사망 1993.10.10. 서해 페리호 침몰 경남 거제도 27명 선박노후 및 구조장비 부재 무자격 기관사 운항 항만청의 운항중지 명령 불복 1987.6.16. 거제 유람선 극동호 침몰 전남 진도 295명 화물과적 및 선박구조변경 선원들의 구조임무 방임 2014.4.16. 여객선 세월호 침몰 ☞ 가장 많은 인명피해를 발생한 사고는 1970년 12월15일 부산에서 출발하여 제주로 향하던 “남영호 침몰 사고”로 정원이 302명에도 불구하고 338명을 탑승시키고, 화물 적재량도 4배 초과하여 운항 중 침몰, 단 6명만 구조되고 326명이 차가운 겨울바다에서 사망한 사고임. ※ ​세계 최악의 선박사고 1. 1987년 12월 필리핀 ‘도냐 파즈호 화재사고’(약 4,000여명 사망) 2. 1948년 12월 중국 ‘피난민 여객선 폭발사고’(약 3,900여명 사망) 3. 2002년 9월 세네갈 ‘훼리 줄라호(Joola) 침몰사고’(약 2,000여명 사망) 4. 1912년 4월 영국 ‘타이타닉호 침몰사고’(1,517명 사망) 5. 2006년 2월 사우디아라비아 ‘알 살람 보카치오 화재사고’(약 1,100여명 사망)​ [붙임2] 해양사고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 제1호 “해양사고” 란 해양 및 내수면에서 발생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고를 말한다. 가. 선박의 구조·설비 또는 운용과 관련하여 사람이 사망 또는 실종되거나 부상을 입은 사고 나.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선박이나 육상시설·해상시설이 손상된 사고 다. 선박이 멸실·유기되거나 행방불명된 사고 라. 선박이 충돌·좌초·전복·침몰되거나 선박을 조종할 수 없게 된 사고 마.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해양오염 피해가 발생한 사고 유형별 통계 ❍ 사고유형 별 사고현황 구 분 소 계 충 돌 좌 초 전 복 화재,폭발 침 몰 기 타 총 합 2,101 263 84 32 100 31 1,591 (출처: 2015년 해양수산부 통계) ❍ 시간 별 사고유형 구 분 0시~4시 04시~08시 08시~12시 12시~16시 16시~20시 20시~24시 합 계 총 합 176 382 521 475 353 194 2,101 (출처: 2015년 해양수산부 통계) ❍ 국내 해역별 사고발생 현황 사고구분 소계 인천항 장항, 군산항 목포항 여수항 광양항 마산항진해항 부산항 포항항 동해항 서귀포항 국 내 135 14 12 15 6 6 45 25 5 7 (출처: 2014년 해양수산부 통계) ❍ 인명피해 현황 구 분 소 계 충 돌 좌 초 전 복 화재,폭발 침 몰 기 타 사 망 76 13 1 20 1 6 35 실 종 24 4 - 5 1 1 13 부 상 295 116 52 6 10 2 109 계 395 133 53 31 12 9 156 (출처: 2015년 해양수산부 통계) 【선박사고 통계 분석】 ☞ 선박사고는 물 위에서 발생하는 재난으로 항공기 사고와 더불어 항상 대형 인명피해를 동반하므로 사전 관리감독이나 예방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함 ☞ 우리나라 선박사고 원인 중 대부분은 선박간 충돌이나 화재,폭발사고에 의한 전복 또는 침몰 사고로 관리 감독기관의 책임 및 선원들의 재난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 기상악화 등 환경적인 원인과 선원들의 안일한 상황대처 등 승무원에 대한 안전교육이 필수적으로 요청됨 ☞ 따라서 선박전복, 충돌 및 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승무원과 승객들의 초등대처 능력 향상을 위한 안전체험 교육의 필요성 대두됨 [붙임3] 타시도 선박안전체험장 운영현황 구 분 운영 주체 외부형태(건축구조) 연출효과 체험내용 부평 안전체험관 부평구청 컨테이너 구조 (객실 및 갑판) 진동 및 음향효과 구명조끼 착용 퇴선자세 체험 영상교육 부산 안전체험관 부산소방안전본부 거실형태 및 갑판설치 구명뗏목 운동 바다영상 연출 영상물 교육 (구명뗏목승선) 국립 해양박물관 사단법인해양문화 선박전시물 없음 영상교육, 전시물 한서대 안전체험캠프장 한서해양교육원 컨테이너 구조(30석) (6축 모션) 선박시뮬레이터 바다영상 연출 퇴선자세 체험 (볼풀장) 해양경비 안전교육원 중앙해양경찰본부 컨테이너 구조 선박 기울기 구명뗏목 이탈 선박모의 조정 다이빙 대 구명조끼 착용 생존수영 구명뗏목 수상슬라이드 선박화재 ❍ 관련사진 부평안전체험관 부산안전체험관 국립해양박물관 한서대안전체험캠프장 해양경비안전교육원 【전국 선박안전체험관 분석】 ☞ 전국 안전체험관 중 부산안전체험관 등 5곳에서 선박안전체험관을 운영 중에 있으나 대부분 컨테이너 구조에 탑승하여 영상교육으로 대체하고 있음 ☞ 해양경비안전교육원은 해양경찰 교육시설로 선박 모의운항 및 생존법을 교육하고 있음 ☞ 한서대학교 국립안전체험캠프장내 선박안전체험장은 6축이 설치된 유일한 체험관으로 선박모형이 아닌 컨테이너 모양의 체험장내에서 영상체험교육 후 우현에 설치된 볼풀(Ball pool)을 이용한 선박탈출 체험 운영 ☞ 부산안전체험관은 상․하 운동하는 모제에 구명보트를 올려놓고 진동과 함께 영상체험 운영 ※ 실제 선박모형을 활용한 영상라이드 모션효과와 슬라이드 선박탈출 체험장은 광나루체험관이 전국 유일한 체험시설임 [붙임4] 선박안전체험 운영 시나리오(안) □ 운영개요 ❍ 승선인원(1회) : 25명 이내(초등학생 이상) ❍ 소요시간 : 20분 □ 시나리오 “안” 1 ■ 체험자 입장 및 착석(1층 객실) - 교관은 교육목적 및 주의사항 설명 - 선박 안전용품의 사용법 및 대응요령 등 영상을 통한 안전교육 ※구명조끼 착용법 및 탈출 위치 등 설명 2 ■ 체험시작 (시뮬레이터 동작) - 선박이 정상적으로 항해하는 동작 연출 - 선박 기울기, 해양에서의 생존 골든타임을 체험으로 익힘 ※ 선박내 영상물은 자체 제작 영상물 활용 3 ■ 항해진행 (시뮬레이터 동작 활성화) - 갑작스런 기상악화 영상물, 시뮬레이터 활성화 - 선박 암초 충돌로 좌초 및 침몰 - 선박이 기울기 시작함 : 최대 10도 까지 구현 4 ■ 갑판대피 및 퇴선 (시뮬레이터는 정상상태로 정지) - 구명조끼를 가지고 갑판으로 이동 후 착용 - 선박이 정상상태에서 수상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탈출 ⇒ (동선) 1층 객실 복도 ⇀ 계단 ⇀ 갑판 5 ■ 선박안전 자유체험 - 수압문, 구명환, 구명부기, 구명뗏목 등 자유체험 - 구명뗏목 내 비상물품의 종류 및 사용법 자유체험 - 생존수영 및 신체보온의 중요성 교육 6 ■ 체험종료 - 구명조끼 탈의 및 물품 정리 등 ※ 실제 시나리오는 시험운영 등을 거친 후 운영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함 [붙임5] 선박안전체험 운영 매뉴얼(안) 체험장명 교육인원 체험내용 체험시간 선박안전체험 25명 구명조끼 착용 및 선박 탈출 20분 ■ 순서 입장 → 착석 → 영상 → 이론교육 → 실습(출항) → 탈출(갑판이동) 1. 영상자료 시청 및 이론교육 ○ 선박사고 대처요령 영상 신청 후 구명조끼 착용법 교육 ○ 선박 안전사고는 공간적 한계가 있어 피난의 어려움이 있음을 강조 ○ 선박 좌초나 전복 등 비상시엔 구명조끼를 가지고 갑판으로 우선 이동 ○ 선실내 화재가 발생하면 우선 소화기로 자체진화를 실시 후 갑판으로 대피 ○ 수상으로 대피한 경우 체온보호 및 생존수영법 자세 시범(선박사고시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 많음 강조) 2. 실 습 ○ 탑승계단을 통해 1층 선실로 탑승하여 안전밸트 착용(뛰지 않는다) ○ 선박안전사고 대응요령 영상 시청 후 구명조끼 착용법 교육 - 부착끈과 포켓이 밖으로 나오게 입는다 - 가슴끈을 매고 난 후 목끈을 꼭 묶는다. - 허리끈을 매고 난 후 목끈을 꼭 묶는다 - 구명조끼를 좌우, 아래로 당겨 몸에 밀착되도록 한다. ○ 영상을 보며 출항하던 중 갑작스럽게 암초를 만나 선박 전복 ○ 교관의 지시에 따라 출입문을 통하여 구명조끼 소지하고 2층 갑판으로 올라간다 ○ 갑판 위에 모두 정렬하여 탈출 순서를 기다린다 (구명조끼를 입고 물 속에서 움직이기 쉽도록 신발을 벗는다) ○ 수상슬라이드를 타고 수면위로 탈출(1명씩 퇴선 체험) ○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물 속에 뛰어든 사람은 신속하게 구명보트 또는 육지로 이동, 체온보온을 유지한다. 3. 주의사항 - 선박 출항시 흔들림으로 인한 어지러움증(멀미)로 인한 구토 대비 - 선박 출항 후 개인행동 금지 및 뛰는 행동 금지 - 갑판 이동시 낙상 및 추락 주의(교관의 지시에 따라 이동) - 주 교관은 선미의 보조교관이 가교 준비상태를 확인 후 이상 없다는 신호가 있을 경우에만 작동 - 갑판에서 수상슬라이드를 활용하여 탈출시 허리 및 다리 등 부상방지 교육 철저 4. 예상질문 질문) 구명벌(팽창식 구명뗏목) 사용법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T자 레버를 잡고 안전핀을 뽑는다. 구명벌을 고정하고 있던 와이어가 풀리면 구명벌을 아래로 굴려 투하한다. 내부에 탑재된 이산화탄소 실린더가 작동하여 구명뗏목을 팽창시켜 탑승시킬 수 있는 상태로 펼쳐짐. 구명정을 대신 사용하는 것으로 구명뗏목이라고도 합니다. 제1종 및 제2종 팽창식 구명뗏목과 고체식 구명뗏목이 있습니다. 구명벌은 해상에서 30일 버틸 수 있어야하고 또한 18m 높이에서 물에 떨어뜨려도 이상 없이 작동이 되어야 합니다 구명벌은 녹색 원안에 있는 고리를 올려서 제거하면 구명벌을 고정하고 있는 안전핀이 제거가 됩니다. 팽창식 구명벌은 바다에 던지고 줄을 당기면 자동적으로 내부에 탑재된 이산화탄소 실린더가 작동하면서 상자가 열리고 구명뗏목이 서서히 팽창하면서 자동적으로 펼쳐집니다. 구명벌은 또한 진수가 간단하고 선박에서 배치 조정이 용이하여 갑자기 선박이 가라앉아도 수심이 4m 이하가 되면 스스로 터져 진수가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붙임6] ‘퇴선하라 안전호’ 홍보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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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타임을 잡아라 "선박안전체험" 기본운영 계획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안전지원과
문서번호 안전지원과-27541 생산일자 2017-01-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기현 (02)2049-4023) 관리번호 D0000028609684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시민안전교육운영 > 광나루체험관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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