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소통과 공론'의 장으로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비전 2020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120 결재일자 2017.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예술정책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이정진 류경희 김혜정 01/02 고홍석 협 조 ‘소통과 공론’ 의 장으로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비전 2020 2016. 12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마을미디어사업 외부평가 및 설문조사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마을미디어 발전방안 마련 tf운영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뉴딜일자리 사업 참여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마을미디어네트워크회의 마을공동체 종합 지원 센터.TBS, 시청자 미디어재단 등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4 Ⅱ. 사업현황 및 평가 6 Ⅲ.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비전과 추진전략 8 1. 추진방향 2. 마을미디어활성화 사업 로드맵 3.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추진전략 Ⅳ.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추진전략 실행과제 10 1. 마을미디어 참여자 확대 및 활동역량강화 ----------11 2.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생태계 조성 ---------------16 3. 사업성과 확산과 공유를 통한 가치창출-------------23 Ⅴ. 향후일정 26 ‘소통과 공론’ 의 장으로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비전 2020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평가를 토대로 마을공동체 정책2기와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에 맞는 마을미디어 사업방향을 제시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소통과 공론의 장으로서 마을미디어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추진배경 ○ 마을공동체 회복에 대한 관심과 정책 확산 - 소외되고 파편화 되어가는 인간관계에 대한 반성으로 마을공동체 회복이 시정운영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은 마을미디어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요구 - 디지털화 :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콘텐츠 생산 - 모바일화 : 스마트폰 중심 미디어 접근 - 소셜미디어화 : SNS, 카카오톡, 밴드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미디어에 접근하고 제작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 ○ 제2기 마을공동체 정책 마을공동체 새길 찾기 청책토론회 (2016.7.27) 에 맞는 마을미디어 사업방향 모색필요 마을공동체 정책 제1기 (2012~2016) 마을공동체 정책 제2기 (2017~2022) - 서울시 주도의 광역형 사업추진 - 시 주도 사업구상 및 일률적인 공모를 통한 참여자모집 - 자치구 단위의 주민밀착형 사업추진 - 자치구별 필요사업 발굴과 지역특성에 맞는 참여자 모집 ○ 마을미디어의 양적성장을 토대로 마을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관심제고 - 지난 5년간의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결과 마을미디어 참여자와 제작 콘텐츠 대폭 증가 󰋻 ’12년 참여자 609명에서 ’16년 3,128명으로 증가 󰋻 콘텐츠 제작 건 수 및 정기표출 건 수 ’12년 138건에서 ’16년 7,257건으로 5,200% 성장 - 마을소식, 마을이야기 공유, 공동캠페인, 마을에 대한 기록의 역할 요구 - 마을공동체 사업과 마을미디어의 확산성이 결합한 효과적인 사업추진 필요 추진경과 ○ ’12년 시장공약사항 (8-4-1) - 누구나 영상콘텐츠 및 마을방송국 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 공유 ○ 시장공약 사항 보완 (’13.1월) - 공약상 ‘마을방송국센터’가 공간이나 장비 등 물리적 개념이 아닌 실제 마을에서 미디어 활동이 일어나는 활동단위로 개념 정립 ○ 마을미디어활성화 종합계획 (행정1부시장 방침 제519호, ’12. 10. 8) - 마을미디어 교육을 통한 활동가 양성과 단체 확대 전략 ○ 서울시 마을미디어 활성화 계획 수립 및 운영 ('13. 2월) - 중간지원조직으로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를 지정․운영 ○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계획 용역 (‘14.8~11월) - 용역결과 종합지원센터 민간위탁, 지역별 지원센터 설립 등 인프라 확충과 지원대상 확대에 중점을 두었으나 ※ 용역보고서 연도별 소요예산(백만원) : 3,380(’15년), 7,715(’16년), 8,530(’17년), 11,720(’24년) ⇒ 과도한 예산투입 보다는 자립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 협의, 마을공동체사업과 연계 등 행정적 지원 강화가 필요 ○ 마을미디어 추진사항 시장보고 시 시장요청사항 (‘16.2.3) - 마을미디어의 지속과 자생을 위한 방안마련 요청 ○ 마을미디어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TF 및 사업 외부평가 (‘16.5~9월) - 마을미디어 사업 관련 설문조사 및 발전방향 제언 : 마을 내 소통 채널로써 마을미디어 활동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Ⅱ 사업현황 및 평가 1. 마을미디어 사업현황 ○ 마을미디어 사업성과 - 마을미디어 참여자, 활동단체, 제작콘텐츠의 양적 확대 구 분 합 계 2012 2013 2014 2015 2016 교육 참여자(명) 3,990 609 806 850 923 802 지원 단체 수 257 46 51 41 54 65 `콘텐츠 제작 건수 7,257 138 639 476 2,829 3,175 ○ 마을미디어 사업내용 및 예산집행 현황 - 마을미디어활성화 사업의 주요내용 및 예사집행 현황은 마을미디어 교육지원 35.6%, 마을미디어 단체 활동지원 27.2%, 마을미디어 홍보, 축제, 장비관리 등 사업비 21.2%, 중간지원조직 운영비 16% 이며 - 마을미디어 1개 단체 당 평균 79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되었음 <단위: 백만원> 예산집행액 사업내용 합 계 2012 2013 2014 2015 2016 마을미디어 교육 (공모단체 교부) 1,148 307 202 191 221 226 마을미디어 활동 (공모단체 교부) 873 0 2012년도는 ‘우리마을 미디어문화교실’로 교육사업만 추진 200 200 244 369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운영 516 77 80 100 120 140 마을미디어 축제, 홍보, 장비관리 등 683 116 133 124 130 180 연도별 합계 3,220 500 615 615 715 915 서울시 마을미디어 지원단체 및 이용자 현황 [5년간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 신청단체 및 선정단체 현황] 구 분 합 계 2012 2013 2014 2015 2016 교육 및 활동지원 신청단체 497 66 100 64 134 133 교육 및 활동지원 선정단체 257 46 51 41 54 65 ※ 마을미디어 지원 신청 단체 수는 연평균 99개 단체이며 (지원 경쟁률 1.9 :1) ’16년 현재 133개 단체 이상의 마을미디어단체가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됨 [5년간 마을미디어 지원단체 존속 및 중단 현황] 지원 연도별(’12년~’16년) 선정단체에서 중복지원을 단체 1건으로 하여 지원단체 수를 산출 단체 존속 단체 소멸 (활동중단) 단체 소 계 인력,재원, 공간부족 사업계획 부재 타단체 합류 기타 (행정부담 등) 151곳 86곳 65곳 24곳 21곳 14곳 6곳 [마을미디어 이용자 현황] ’16년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표출 단체 대상 조사) 팟캐스트 영상 신문/잡지 영화제 등 행사방문자 비고 542회 37회 1,760부 266명 * 팟캐스트/ 영상 : 1개 콘텐츠 당 월평균 접속건수 * 신문/잡지는 1회 평균 발행부수 * 행사참여자는 1회 평균 방문자 수 2. 그 간의 사업평가 ○ 마을공동체 사업과의 연계 부족 - 마을공동체 사업들과의 단절로 자치구 인프라 활용 등 마을 속에서 기반을 마련하기 보다는 시 예산지원 의존도가 높다 ○ 콘텐츠의 다양성은 확보되었으나 지역연계성은 미흡 - 소통 채널로써 마을미디어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지역이야기 보다는 참여자 개인의 자기표현 및 동아리 활동결과 표출이 대부분임. ○ 마을미디어 활동의 재원, 인력, 인프라 부족 등 운영의 어려움 - 마을미디어 단체의 수익창출 구조가 없어 공간, 장비, 인력, 재원부족으로 예산지원 없이 운영이 어려움. ○ 콘텐츠 유통을 위한 통일된 플랫폼의 부재 - 콘텐츠 표출이 유튜브 및 팟빵, SNS 등 다양한 매체에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특정 컨텐츠에 대해 수요자들이 접근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음. ○ 마을미디어 지원의 법적근거 및 사업지침 부재 - 마을미디어 사업 추진근거 규정과 마을미디어 지원단체 선정 및 활동기준에 대한 지침이 없어 사업의 명확성과 안정성 부족 ○ 마을미디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사업계획 수립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성과지표 부재 Ⅲ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비전과 추진전략 1. 추진방향 ○ 마을미디어 교육과 활동이 연계된 참여자 확대 및 활동역량강화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활동가를 활용한 교육, 컨설팅 등 지역밀착형 역할부여 및 시민교육 기관 마을미디어 강좌개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과 활동을 연계 - 지역의제, 지역특성과 문화에 대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취재역량 강화 등 ○ 마을공동체 사업 및 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마을미디어 생태계 조성 - 마을계획을 활용한 마을미디어 활동 공간조성, 단체 통합 앱 플랫폼 개발, 마을 미디어 사업근거 및 활동지침 마련 등 마을미디어의 지속가능을 위한 기반마련 ○ 마을미디어사업 성과지표 마련 및 성공모델 제시로 사업의 가치공유 2.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로드맵 3.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추진전략 비 전 소통활성화를 통한 마을공동체 회복 정책목표 마을미디어 활동역량 강화 추진전략 마을미디어 참여자 확대 및 활동역량강화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생태계 조성 마을미디어 성과 확산과 공유 추진계획 활동이 연계된 마을미디어 교육 다양화 주민 누구나 활용하는 우리마을 미디어실 조성 성장모델 패키지 구성으로 마을미디어 마케팅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 센터 설립 확대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확대로 지역 밀착형 마을미디어 지원 마을미디어 단체 앱 플랫폼 개발 확대 ㄴ 마을미디어 근거조례 및 활성화 사업 지침 마련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성과지표 개발 마을미디어 매니저를 활용한 마을미디어 단체 역량강화 자부담 증액으로 자생력 강화 마을과 함께하는 콘텐츠로 질적 성장 TBS, 지역케이블 TV 등 관련기관 협력체계 마련 Ⅳ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추진전략 실행과제 분야 세부 추진사업 구분 비고 1. 마을미디어 참여자 확대 및 활동역량 강화 1-1 활동과 연계된 마을미디어 교육의 다양화 신규 1-2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확대로 지역 밀착형 마을미디어 지원 확대 1-3 마을미디어 매니저 활용 마을미디어 활동역량 강화 신규 1-4 마을과 함께하는 콘텐츠로 마을미디어의 질적 성장 신규 2.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생태계 조성 2-1 주민 누구나 활용하는 ‘우리마을 미디어실’ 조성 신규 2-2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 센터 설립 확대 확대 2-3 마을미디어 통합 앱 플랫폼 개발 보급 확대 2-4 마을미디어 근거조례 및 활성화 사업지침 마련 신규 2-5 지원횟수 비례 자부담 증액으로 자생력 강화 확대 2-6 TBS, 지역케이블 TV, 미디어센터 등 관련기관 협력체계 마련 확대 3. 마을미디어 사업성과 확산 및 공유를 통한 가치창출 3-1 성장모델 패키지 구성으로 마을미디어 사업 마케팅 신규 3-2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성과지표 개발 신규 ① 마을미디어 참여자 확대 및 활동역량 강화 과제1. 활동과 연계된 마을미디어 교육의 다양화 과제2.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확대로 지역 밀착형 마을미디어 지원 과제3. 마을미디어 매니저 활용 마을미디어 역량강화 과제4. 마을과 함께하는 콘텐츠로 마을미디어의 질적 성장 과제 1 활동과 연계된 마을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운영 현 행 개 선 󰋻교육사업 공모에 의한 교육 󰋻지원센터에 찾아와 수료하는 특강, 활동가학교 󰋻시민교육 기관 내 마을미디어 강좌개설 󰋻마을미디어 매니저의 찾아가는 교육 󰋻교육 수료후 마을미디어 활동으로 연계 󰏅 추진목적 ○ 시민교양차원의 미디어교육이 아닌 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방법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속적인 마을미디어 활동가 배출 󰏅 추진방법 ○ 시민교육 프로그램내 마을미디어 강좌개설 - 자치구 행복학습센터, 자치구 특성화교육,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마을활성화교육 등 시민교육 과정에 마을미디어 강좌개설 (8회~10회 과정) - 강좌 내 미디어활용 방법 이외에 서울시 마을미디어사업 소개 내용 포함 ○ 지역현장에 찾아가는 마을미디어 교육실시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와 마을미디어 매니저를 중심으로 권역 내 마을미디어 단체의 활동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현장으로 찾아가는 교육실시 ○ 활동가의 적극개입을 통해 수료생을 마을미디어단체 활동으로 연계 - 수료생의 마을미디어 활동을 위한 needs 조사 및 컨설팅, 기존 마을미디어 활동가와의 네트워크 형성 및 지원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찾아가는 교육 실시 건수 65 5 10 15 15 20 과제 2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확대로 지역 밀착형 지원 현 행 개 선 지역거점 마을미디어 단체 2곳 (동북권, 서남권) 지정운영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 단체 5곳 이상으로 지정 운영 󰏅 추진목적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 단체 지정확대를 통해 지역밀착형 활동단체 지원 ○ 지역거점 지정단체의 활동역량 강화와 찾아가는 마을미디어 지원 구현 󰏅 추진방법 ○ 권역별 1곳 이상의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 지정확대 - 5년이상 마을미디어 활동경력 및 활동 공간과 상주인력이 있으며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배포하는 단체를 공모선정 지원 (매년 순차적으로 확대지정)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의 역할 - 권역 내 마을미디어 활동단체에 대한 지속적 관찰과 지원 및 공동콘텐츠 제작 기획 - 권역 내 마을미디어 네트워크 운영 및 컨설팅, 마을미디어 매니저 관리 - 마을미디어 단체 지원을 위한 사업미션 형태의 역할부여 󰋻 예시) 마을미디어 단체 앱 플랫폼 개발 등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 내 상시 컨설팅 팀 운영 - 권역 내 마을미디어 상시 방문을 통한 취재역량강화 및 콘텐츠 제작, 사업 계획수립 컨설팅 - 마을미디어 해체 원인분석과 단체 상황에 맞는 상담 등을 통한 재활유도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 단체 지정 건수 24 2 4 5 6 7 과제 3 마을미디어 매니저 활용 마을미디어 역량강화 현 행 개 선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의 단체 당 연평균1회 현장 컨설팅 마을미디어 매니저 단체를 구성하여 상시 컨설팅 등 활동 지원 󰏅 추진목적 ○ 마을미디어 활동가를 중심으로 마을미디어 매니저 단체를 구성하여 주민, 지역밀착형 마을미디어 활동지원 󰏅 추진내용 ○ 마을미디어 활동가 6~8명으로 마을미디어 매니저 단체 구성 - 공동체미디어 활동가 양성 및 배치사업 참여자(뉴딜일자리 사업으로 ’17년 30명 배정) 중 7~8명을 미디어단체에 배치하는 대신 별도의 ‘마을미디어 매니저 단체’ 로 구성 - 매니저 단체 사업계획 수립 및 성과관리 󰋻 매니저 개인별 마을미디어 활동 지원 지역할당, 홍보, 교육사업 계획 포함 ○ 마을미디어 매니저의 역할 - 지역밀착형 컨설팅, 신규마을미디어 활동단체 발굴, 마을미디어 홍보, 교육지원 - 시민교육기관의 마을미디어 교육 수료자를 마을미디어 활동으로 연계 ○ 마을미디어 매니저 운영방법 - 배치: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및 거점형 마을미디어지원센터에 1~2명 배치 - 활동: 매니저 개인별 지역활동 및 매주1회 정기모임으로 사업추진사항 점검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마을미디어 매니저 수 0 6 8 8 10 과제 4 마을과 함께하는 콘텐츠로 마을미디어의 질적성장 현 행 개 선 활동가의 개인, 주변 이야기 문화관련 콘텐츠 위주 마을소식, 지역이슈를 발굴하고 프로그램화 할 수 있도록 지원 󰏅 추진목적 ○ 마을이슈, 공적 의제를 콘텐츠로 제작 하는 마을미디어에 대한 지원확대를 통해 마을의 공론과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 󰏅 추진방법 ○ 마을의제, 마을캠페인 등의 콘텐츠 제작 단체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 활동 지원단체 선정 시 해당 추진실적에 대한 가점부여 ○ 취재역량 강화를 통해 제작결과물에 대한 책임과 신뢰를 담보 - 취재 및 여론조사 등과 관련된 ‘교육이수 - 기획취재 - 콘텐츠 제작 - 배포’ 과정을 마을미디어 매니저와 함께 진행 ○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 단체를 중심으로 복수의 마을미디어 단체와 함께 공동캠페인 추진 - 공동콘텐츠 제작 유통을 통한 마을미디어 활동역량강화 및 마을미디어의 역할과 위상 강화 ○ 마을미디어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우리마을 ㅇㅇ 를 마을미디어로 이야기하고 싶어요” 게시판 운영으로 마을의제 발굴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마을과 함께하는 콘텐츠 제작건수 75 5 15 15 20 20 ②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생태계 구축 과제1 주민 누구나 활용하는 ‘우리마을 미디어실’조성 과제2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확대 과제3 마을미디어 통합 앱 플랫폼 개발 보급 과제4 마을미디어 사업근거 조례 및 활동기준 마련 과제5 지원횟수 비례 자부담 증액으로 마을미디어 자생력 강화 과제6 TBS, RTV, 미디어센터 등 관련기관 협력체계 마련 과제 1 주민 누구나 활용하는‘우리마을 미디어실’조성 현 행 개 선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마을미디어 공용 공간 부재 주민 누구나 상시 미디어활동을 할 수 있는 공용 공간조성 󰏅 추진목적 ○ 주민들 누구나 이용 가능한 열린 ‘우리마을 미디어실’ 마련으로 동 단위 마을미디어 네트워크의 거점이 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 추진방법 ○ 마을계획 사업 내 ‘미디어분과’ 개설로 ‘우리마을 미디어실’ 조성의견 개진 - 마을계획단에 마을미디어 활동가의 참여로 ‘우리마을 미디어실’ 조성의 필요성 홍보 및 관련 의제설정 유도 - 마을미디어 단체, 일반주민 모두 이용 가능한 마을방송국, 마을신문편집실, 마을미디어 교육장 등으로 구성된 미디어 소통 공간 마을계획단 이란? 󰋻 ’15년부터 시작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내 ‘마을계획단’(주민 100여명으로 구성)은 마을의 공간, 복지, 문화 등 주민 일상생활과 관련된 의제에 대한 계획과 예산집행을 결정하는 민관협의체 󰋻 ’15년 금천구 독산4동 등 4개구 14개동, ’16년 금천구 시흥5동 등 13개구 35개동이 마을계획단을 운영중이며 ’17년 추진예정 동은 종로구 청운효자동 등 13개구 35개동이면 향후 지속확대 예정 ○ ‘우리마을 미디어실’ 의 역할과 기능 및 성장모델 홍보 - 서울마을공동체지원센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추진지원단’ 과의 협업 및 마을미디어 매니저를 활용한 마을미디어의 역할과 성장모델 홍보 ○ ‘우리마을 미디어실’의 행정환경 및 마을미디어 단체 여건에 맞는 운영 - 자치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마을미디어 단체, 주민자치위원회의 역할 등 마을여건에 맞는 형태의 운영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우리마을 미디어실 조성 건수 56 2 6 12 16 20 과제 2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확대 현 행 개 선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2개소 운영중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5개소 이상 확충 󰏅 추진목적 ○ 국비지원(50%)으로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설립을 통해 지역단위 마을미디어 지원센터의 기능을 수행 󰏅 추진내용 ○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센터 구축 확대 - 자치구에 지역미디어센터 필요성과 성공모델 패키지, 설립 및 운영기획안을 제작 홍보 (문체부 및 서울시에 제출하는 설립 사업계획안 작성 지원) - 권역 내 미디어센터가 없는 동남권, 도심권, 서북권에 각 1개소 설립 우선 추진 및 향후 자치구별 지속적인 설립 확대 자치구 영상미디어센터 구축사업 󰋻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특성화 사업으로 국비 10억/자치구예산 10억으로 자치구 내 리모델링이 가능한 공간을 자치구미디어센터로 조성 후 자치구 예산으로 운영 󰋻 현재 2곳(성북구, 강서구) 운영 중, 노원구 ’18년 개국 예정 ○ 자치구 지역영상미디어 센터역할 - 관할 자치구 및 권역내 마을미디어 활동단체 지원 (공간, 장비, 교육지원 등) - 지역 거점 미디어지원센터로 활동단체 네트워크 운영 및 공동사업 기획추진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지역영상미디어센터 구축 (개소) 5 2 0 1 1 1 과제 3 마을미디어 단체 앱 플랫폼 개발 확대 현 행 개 선 통합 플랫폼 부재로 팟캐스트, 유튜브, SNS 등 콘텐츠의 산발적 표출 마을미디어 단체별 대표 플랫폼으로 마을미디어 전용서버 구축 및 모바일 앱 개발 󰏅 추진목적 ○ 단체별 대표 앱 플랫폼 개발로 시민이 누구나 마을미디어 쉽게 접근하고 마을미디어는 단체만의 특성을 표출할 수 있는 소통 허브 조성 ○ 장기적으로는 공동 광고 등을 통한 수익 창출의 토대로 활용 󰏅 추진방법 ○ 마을미디어 단체별 앱 개발 - 마을미디어 단체별 대표 플랫폼으로 마을미디어 전용서버 구축 및 모바일 앱개발 - 앱 구성내용 : 라디오방송, 영상표출, 인터넷뉴스, 공지사항 등 ※ 앱 개발 지원단체 선정기준 : 마을미디어로 활동 3년 이상 단체, 주1회 이상 라디오, 영상, 음성 콘텐츠의 정기적인 제작 표출 단체, 앱을 관리할 수 있는 상근인력 확보 단체 ○ 마을미디어 전용서버 구축으로 활동 기록공간 마련 - 마을미디어 활동성과 누적기록, 지역주민의 라이프 스타일 형성, 매체적 특성 구현, 컨텐츠 표출과 소통의 허브로써의 공간 마련 ※ 앱 개발 현황 󰋻 가재울 라디오 등 10개 마을미디어 개발완료 󰋻 1개 마을미디어 당 스트리밍, 앱, 팟캐스트 등의 서버 관리비용 연간 200만원 내외 소요 ※ 개발비 등은 재능기부 형태로 진행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앱 플랫폼 개발건수 30 10 5 5 5 5 과제 4 마을미디어 사업 근거조례 및 활동 기준마련 현 행 개 선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근거 규정 없음 󰋻마을미디어 지원 및 활동 지침 부재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조례」안에 마을 미디어 활성화사업 지원 명시 󰋻마을미디어 지원 및 활동 지침 마련 󰏅 추진목적 ○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법적근거 및 사업지침을 마련하여 안정적이고 명확한 사업 추진 󰏅 추진내용 ○「서울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개정을 통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지원근거 명시 - 마을미디어는 마을공동체사업의 하나로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역할을 명확히 하고 다양한 마을사업과 마을미디어의 연계를 위해「서울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개정으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추진 관련 규정 명시 - 2017년 ‘마을공동체 만들기’ 중장기계획 수립 시 조례개정 추진 ○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지침 마련으로 사업의 명확성, 책임성 확보 - 마을미디어지원센터,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의 설립, 위상, 역할, 운영 등에 대한 활동기준 및 지침 마련 - 마을미디어 정의, 활동기준, 활동주체별 역할 등에 대한 지침 마련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와 3년 이상 경력의 마을미디어 활동가 5~6명으로 구성된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종합지침’ 마련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 󰏅 추진일정 ○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추진(지역공동체담당관) 과정에 참여 조례개정 협의 : ’17. 4월~12월 ○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종합지침 마련 : ’17. 4월~10월 과제 5 자부담 비중 증가로 마을미디어 자생력 확보 현 행 개 선 지원단체 지원 횟수 제한 없이 보조금 지원 자부담율을 점진적으로 높여 마을미디어 자생력 확보 󰏅 추진목적 ○ 지난 5년간 마을미디어 단체 지원횟수에 비례하여 자부담율을 순차적으로 높여 마을미디어 활동단체의 자생력을 키우고 마을미디어 사업의 연착륙 도모 󰏅 추진내용 ○ 마을공동체 사업 일몰제(3년3회 초과 지원제한) 일괄적용으로 이제 싹을 틔우고 있는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급격한 위축이 우려됨에 따라 ○ 지원 횟수에 비례하여 자부담율을 순차적으로 높여 자생력을 확보하고 마을미디어 사업의 연착륙 - 4회 이내 보조금 지원을 받은 단체까지는 자부담 비율 10%, 5회 20%, 6회 30%, 7회 40%, 8회 50%, 9회 60% 적용 - 10회 이상 지원은 불가 (지원 졸업) ○ 많은 지원으로 성장한 단체는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로 활동을 유도 - 많은 회차 지원으로 성장한 단체의 경우 권역 내 마을미디어 활동단체들을 지원하는 지역거점 마을미디어지원단체로 활동을 유도하여 - 마을미디어의 활동단체의 ‘시작 → 성장 → 지원(다른 단체) → 시작(신규 단체)’ 선순환으로 마을미디어 사업의 확장과 자생력을 갖춰가는 생태계 조성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자부담율 차등 적용 지원단체수 56 - 8 12 16 20 과제 6 TBS, RTV, 시청자미디어센터 등 관련기관 협력체계 구축 현 행 개 선 󰋻TBS, 지역케이블방송 등 대중적인 매체에 일회성 콘텐츠 표출 󰋻미디어센터와의 업무적 유대 미흡 󰋻TBS,지역케이블 방송국 등에 프로그램 정기 편성 󰋻미디어센터와 활동지원 업무협약 확대 󰏅 추진목적 ○ TBS,지역케이블 등 대중적인 매체에 마을미디어 콘텐츠의 정기적인 송출로 마을미디어 홍보, 활동역량 강화 및 지역의제 공유 󰏅 추진내용 ○ TBS교통방송 라디오에 정규 엑세스 프로그램 편성 - 주 1회, 1시간 고정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할당 : 매주 마을미디어 두 곳이 출연하여 1, 2부 할당 운영 - 역할분담 : 대본 및 진행은 마을미디어, 기술지원은 TBS교통방송 ○ KBS, 시민방송 RTV, 지역케이블, 자치구방송국 등 대중매체와 마을미디어 콘텐츠 송출 협력강화 - 시민방송 RTV, 헬로비젼, 티브로드, 딜라이브 등 케이블 방송 및 자치구 방송국과 마을미디어 방송 송출 확대 협약체결 ○ 서울시내 미디어관련 단체 및 기관들과 공간 및 장비 대여 관련 협약체결 - TBS교통방송,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청소년미디어센터, 충무로영상센터 등 서울시내 미디어단체 및 기관과 마을미디어 단체의 접근성 확대를 위한 협약체결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콘텐츠송출, 인프라지원 협약건수 11 1 2 2 3 3 ③ 마을미디어 사업성과 확산 및 공유 과제1. 성장모델 패키지구성으로 마을미디어 사업 마케팅 과제2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성과지표 개발 과제 1 성장모델 패키지구성으로 마을미디어 사업 마케팅 현 행 개 선 마을미디어 단체의 활동성과는 정산 시 성과보고로 관련자 만 공유 여러 유형의 마을 미디어 성장모델을 패키지로 구성하여 마을미디어 사업 마케팅에 활용 󰏅 추진목적 ○ 다양한 환경에서 유형별 마을미디어 성공사례 및 성장모델을 담은 패키지를 구성 제작하여 마을계획단, 자치구, 문체부 등 관련기관 대상 마케팅을 통해 기관 협력유도 󰏅 추진내용 ○ 마을미디어 매체로 정착한 단체의 성장과정, 사업비전 등 성장모델 사례조사 - 마을단위 마을미디어 활동환경 조사 분석 및 환경에 맞게 성공적으로 운영 중인 마을미디어 단체의 성공비전 등 성장모델 사례수집 ○ 다양한 환경에서의 마을미디어 성공사례 및 성장모델를 담은 패키지 작성 - 구 성 : 단체별 활동환경, 시작과 성장과정, 사업비전, 관련영상, 사례집, 마을 안에서의 역할과 기대효과 등 - 마을미디어실 조성, 지역영상센터 설립, 자치구 지원, 시민교육 기관 참여 등 협력을 유도 마케팅에 활용 ○ 마을미디어 매니저 및 활동가, 교육강사, 마을미디어지원센터, 네트워크 회의 등에서 내용을 숙지하고 마을미디어 관련 활동 시 활용 󰏅 연차별 추진목표 구 분 합 계 2016 2017 2018 2019 2020 성공모델 패키지 건수 12 - 5 2 2 3 과제 2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 성과지표 개발 현 행 개 선 마을미디어 사업의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측정 기준 없음 마을미디어 사업의 가치와 성과를 객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지표 개발 󰏅 추진목적 ○ 객관적인 사업성과 측정기준을 마련하여 마을미디어 사업 목적 달성을 위한 장단기 사업계획 수립과 피드백 근거로 활용 󰏅 추진내용 ○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한 소통의 장으로써의 목적에 맞는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의 성과지표 개발 - 정량적 평가 : 마을미디어 이용자(수용자) 수, 지역밀착형 소식 건수, 마을미디어 활동가 수, 교육 수료자 수, 제작 콘텐츠 수, 관련기관(tbs, 지역케이블, 영상미디어센터 등)과의 협약건수 등 - 정성적 평가 : 객관적인 수치 이외에 콘텐츠의 다양성과 마을사업 참여 건수 등을 토대로 마을내 소통의 역할에 대한 정성적 판단 지표도 함께 개발 ○ 마을미디어 활동 경력자 5~6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지표개발 추진 -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지침 마련을 위해 마을미디어지원센터 와 3년이상 경력의 마을미디어 활동가 5~6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하여 추진 ○ 마을미디어 지원단체 공모 선정 시 차등지원을 할 수 있는 기준으로 활용 - 마을미디어 지원단체 선정에 있어 단체의 성과측정에 적절한 지표 (예, 지역밀착형 콘텐츠 제작, 활동 참여자 수 등)로 활용 󰏅 추진일정 ○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지침 마련 위원회 구성 및 성과자표 개발 : ’17. 4월~10월 Ⅴ 향 후 일 정 ○ ’17년 마을미디어활성화 사업 추진계획 수립 : ’17. 1월 -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실현을 위한 ’17년도 실행계획 수립 ○ ’17년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 운영단체 공모선정 : ’17. 2월 ○ 마을미디어 비전 2020 실행 위원회 구성 : ’17. 2월 - 구성원 : 서울마을미디어지원센터장, 마을미디어활동가 5~6명구성 - 역 할 : 과제별 실행계획, 마을미디어 활동지침 마련 및 성과지표 개발 - 운영기간 : ’17. 2월 ~ 12월 ○ 추진과제별 세부 실행계획 수립 : ’17. 4월말 ○ 추진과제추진 사항 관리 및 보완 : ’17.1월 ~ ’20.12월 - 매년 12월 사업정산 및 결과보고 시 과제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시 반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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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과 공론'의 장으로 지속가능한 마을미디어 비전 2020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7120 생산일자 2017-01-0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진 (2133-2556) 관리번호 D000002861094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교육 > 문화예술교육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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