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15년 서울시 공통행정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일정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보고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700 결재일자 2016.1.18.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정보관리팀장 정보시스템담당관 김선애 현창기 전결 01/18 고경희 협 조 - 2015년 서울시 공통행정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 일정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보고 2016. 1. 정보기획관 (정보시스템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 2015년 서울시 공통행정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 일정관리시스템 구축 완료보고 시장 일정관리시스템을 구글 캘린더와 연계하여 대시민에 공개 기능으로 확대 개발, 일정 공유기능 및 확정된 일정을 위치정보를 포함하여 시장님 홈페이지에 연계하는 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완료 보고 드림 Ⅰ 추진근거 일정관리시스템 개발 협조 요청(기획담당관-1438호, ’15.2.3.) 일정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보고(정보시스템담당관-77941, ’15.7.8.) 일정관리시스템 시연결과 보완 요청(’15.7.13) 사용자 교육(1·2차)에 따른 추가 개발 및 보완 요청(’15.10.21, 11.9 ) Ⅱ 추진개요 사 업 명 : 일정관리시스템 추가 확대 개발 추진기간 : 2015. 7. 16 ~ 2015. 12. 28 ※ 2015. 4. 1. ~ 6. 30 (1차 개발) 사업내용 ❍ 시민이 시장님 일정을 구글에서 구독할수 있는 기능 개발 ❍ 년도별 동일 행사일 경우 과거행사 정보 및 시장님 참석여부 등록 ❍ 시장님 일정 공개를 위한 위치정보 입력기능 개발 및 확정된 일정정보에 위치정보를 포함하여 시장님 홈페이지와 연계 ❍ 일정 공유자 기능, 의견쓰기(자문), 분야 세부정보 추가 ❍ 내부공개, 외부공개, 비공개 등으로 공개여부 세분화 ❍ 일정 확정후 최종자료 등록기능 Ⅲ 그동안 추진경과 ❍ ’15.02.03 : 시스템 개발 요청 ❍ ’15.04.01 ~ 06.30 : 1차 개발 ※ 개발내용 : 시장 일정요청, 등록, 반려, 확인(부서장 검토, 비서실 검토-승인, 반려 등) 기능, 사용자 및 대직자관리, 코드관리, 통계기능, 행정포털SSO 연계 및 메일발송 기능 ❍ ’15.07.08 : 구축 완료 보고 ❍ ’15.07.13 : 디지털보조관 시연결과 보완 및 확대개발 요청 ❍ ’15.07.16 ~ 07.31 : 7.13일자 요구사항 보완 개발 ❍ ’15.08.01 ~ 10.31 : 2차 확대 개발 ❍ ’15.10.01 ~ 11.20 : 일정관리시스템 보완 개발 ❍ ’15.10.21 ~ 11.09 : 일정관리시스템 사용자 실습(1·2차) ❍ ’15.11.25 ~ 12.31 : 일정관리시스템 시범운영(3개 실국내 부서) ※ 시범운영 : 기획조정실, 문화본부, 정보기획관 ❍ ’15.11.25 ~ 12.03 : 정보통신보안성 검토 ❍ ’15.12.01 ~ 12.20 : 일정관리시스템 시장님 홈페이지와 연계 ❍ ’15.12.08 ~ 12.28 : 일정관리 외부연계WAS 가상화 서버 구축 ❍ ’16.01.01 ~ : 일정관리 전부서 운영 개시(본청, 사업소, 본부, 시의회) Ⅳ 시스템 구축내용 업무 프로세스 1차메뉴 2차메뉴 설 명 일정등록 일정을 등록, 수정, 삭제, 부서장에게 상신함. 부서장 검토 상신 요청이 들어온 일정에 대해 수정, 삭제, 보완요청, 시장실에 발송 시장실 검토 부서장이 발송한 일정에 대해 수정, 삭제, 보완요청, 공개/비공개, 일정확정. 확정된 일정에 대해 일정변경, 일정취소 공지사항 공지사항 등록, 수정, 삭제 일정통계 분야별 통계 분야별 일정 등록 현황을 출력 부서별 통계 부서별 일정 등록 현황을 출력 지역별 통계 지역별 일정 등록 현황을 출력 나의일정 나의일정 자신에게 공유된 일정 정보를 조회 부시장일정 실국담당자 권한(관리부서가 부시장실) 사용자는 부시장 일정을 등록 관리함. 일반사용자는 공개된 일정 조회 부서장일정 실국담당자 권한(관리부서가 실·국·본부) 사용자는 부서장 일정을 등록 관리함. 일반사용자는 공개된 일정 조회 공유자그룹관리 공유자 그룹을 등록 관리 관리자 사용자 관리 시스템 사용자를 권한별로 관리 코드 관리 시스템에 필요한 코드를 등록 관리 공휴일 관리 년도별 공휴일을 등록 관리 대직자 관리 부서장 부재시 부서장 대직자를 등록 관리 개발 내역 개발환경 ❍ 개발언어 및 사용 툴 구분 내용 개발언어 JDK 1.6, JAVA, JSP XML 1.0 개발툴 ECLIPSE, SVN, 프레임워크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eGovFrame) 모델링 UML 2.0 ❍ 운영장비 구분 내용 H/W APP서버 : HP SUPERDOME2(4core, 24GB) - spdna3, spdnb3 DB서버 : HP SUPERDOME2(4core, 24GB) - spdna5 외부연계 WAS : Linux 6.6(64bit) - accounts.google.com www.googleapis.com S/W OS : HP-UX 11.11 DBMS : Oracle 10g(SPDDB1) WAS/WEB : Tmax JEUS 6.0, Tmax WebtoB 4.1 ❍ 시스템구성도 (1차 개발) (2차 확대 개발) ❍ 개발화면 - 메인화면 - 일정등록(가독성 있게 필드 재배치, 위치정보 입력, 분야 재분류 등) · 분야 정보(행사, 보고, 회의, 면담, 식사, 현장방문, 인터뷰, 기자설명회, 기타) - 부서장 등록 - 시장실 검토(의견쓰기 등 기능 추가) - 일정 최종자료 등록 Ⅴ 향후 계획 2016. 5월 ~ : 연설문관리시스템과 연계 2016. 8월 ~ : 행정1·2부시장 및 국장급 이상 일정관리 확대 운영 -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일정 조정 추진 서울시 홈페이지내 “소셜 시장실”과 연계 추진 - 기획조정실, 뉴미디어담당관과 협의 추진 붙임 : 1. 일정관리시스템 추가보완 개발사항(7.13자) 1부. 2. 사용자 및 운영자 매뉴얼 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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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정관리시스템 보완요구사항 및 조치내역(150713 요청).hwp

    비공개 문서

  • 사용자지침서_일정관리시스템_v4.0.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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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자지침서_일정관리시스템_v4.0.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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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서울시 공통행정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일정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정보기획관 정보시스템담당관
문서번호 정보시스템담당관-700 생산일자 2016-0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애 (02-2133-2977) 관리번호 D0000024869229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공통기반시스템개발및운영 > 공통행정정보시스템운영및통합유지보수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