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6년 서울형 강소기업 홍보 종합계획

문서번호 일자리정책담당관-3283 결재일자 2016.10.7.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일자리팀장 일자리정책담당관 일자리노동정책관 안미진 강진용 정진우 10/07 유연식 협 조 ’16년 서울형 강소기업 홍보 종합계획 2016. 10 일자리노동정책관 (일자리정책담당관)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16년 서울형 강소기업 홍보 종합계획 서울형 강소기업의 다각적 홍보를 통해 서울형 중소기업을 ‘청년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일자리 미스매칭을 해소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추진전략 󰏚 추진배경 ○ 중소기업에 대한 인식 미흡으로 중소기업 구인난 심화 - 산업인력 부족인원의 95.3%가 500인 미만 사업체에 집중(산업자원부,’15년) ○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중소기업 기업정보는 일자리 미스매칭의 주원인 - 취업 준비할 때 겪는 어려움 1위 ‘취업정보 부족’(한국고용정보원, ‘13년) - 직무와 능력 등 조건에 맞다면 중소기업 취업의향 의사 있음(81.8%) ※ 취업준비생 1,305명 중 81.8% 대답(2016년 상반기 설문조사, 잡코리아․알바몬) ○ 현재의 고용없는 성장의 대안으로서 중소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필요 - 중소기업은 전체 사업체의 약 99.9%를 차지, 종사자는 전체의 87.7%(통계청,’13년) ➡ 우수 중소기업 홍보 강화를 통해 중소기업 지원자 수 증대와 미스매치 해소 필요 󰏚 추진전략 목 표 서울형 강소기업을‘청년이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인식 일자리 창출 + 일자리 질 개선 ⇨ 청년의 행복한 삶 보장 서울형 강소기업 전 략 ❍ 기업·청년 구직자 연결 현장소통·행사 ⇒ 체감도 증가 ❍ 매체별 온·오프라인 다각적 홍보 ⇒ 인지도 증가 추진과 제 기업별 ‘좋은 일자리’ 부각 •기업취재, 스토리식 홍보 - 서울JOB스, 강소기업 특공대 •민간 취업포탈 활용 - 기업홍보와 채용 원스톰 제공 •뉴스레터, 시·구 매체 등 활용 홍보플랫폼 구축 •서울일자리+센터 •서울JOB스 플랫폼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대학창조일자리센터 •뉴딜일자리,기술교육원 등 현장소통강화 •기업 CEO 토크콘서트 •청년구직자 기업탐방 •취업박람회 등 Ⅱ 2016년 추진개요 󰏚 홍보목적 ○ 중소기업에 대한 청년 구직자의 부정적 인식 개선 ○ 중소기업의 채용정보 상세 제공을 통한 기업의 신뢰성 제고 ○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입사지원 유도를 통해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 홍보개요 ❍ 추진기간 : ’16. 10월 ~ 12월 ❍ 추진방법 :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기업별 1회 이상 홍보 - 시 및 민간 보유 취업포털, 취업전문매거진, 생활 속 매체 등 활용 - 서울JOB스 플랫폼, 서울일자리+센터, 슈퍼기업관 등 홍보 플랫폼 구축 - CEO 취재 및 토크콘서트, 기업탐방, 취업박람회 등 현장 소통·행사 등 ❍ 홍보내용 - 기업별 회사 강점, 좋은 일자리 부각 등 스토리형 콘텐츠 제공 - 일자리 정보를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는 알기 쉬운 기업 정보 제공 - ‘서울형 강소기업’ 지속적 발굴을 위한 지원내용, 향후 선정규모 등 홍보 Ⅲ 세부 추진계획 1. 기업별 스토리식 홍보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부각 󰏚 청년 허브 ‘서울 JOB스’ 직접 취재, 콘텐츠 제작 ○ 추진매체 : 청년취재단 ‘서울JOB스’(청년허브 운영) - ‘서울JOB스’는 회사를 방문해 기업의 가치와 방향, 원하는 인재상, 복지제도 등 자세히 드러나지 않은 ‘회사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기사화 ○ 추진방법 : 청년취재단(서울 JOB스) 구성, 기업방문 및 직접취재 - 취재 및 콘텐츠제작에 경험과 열의가 있는 만 19세~34세 청년으로 구성 - 월 4회 기사작성, 청년일자리플랫폼(www.seouljobs.net)에 게재 ○ 홍보내용 : 기업별 비전, 근로환경, 조직문화, 직무정보(NCS) 등 스토리식 홍보 - 기업의 기본정보 외에 회사의 설립취지, 비전, 조직문화, 실제로 진행하게 될 업무내용, 직원들의 생각, 사무실 분위기 등 상세한 정보제공 󰏚 ‘대학생 기자단(강소기업 특공대)’를 활용한 기획기사 등 게재 ○ 추진매체 : 전문매거진(한국경제매거진 ‘JOB&JOY’) ‣ 타겟 독자층 : 대학생․취업준비생 전문지 ‣ 주요 콘텐츠 : 20~30대가 필요로 하는 취업, 진로, 대학생활 정보 ‣ 발행 규모 : 매월 12만 부 발행, 전국 125여 개 대학과 20대 상권에 배포 ‣ 콘텐츠 유통 : 웹진,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로 콘텐츠 확산 ○ 추진방법 : 대학생 기자단매거진 취재(주1회), 기사 게재 및 온라인 홍보 - 대학생 기자단 3명, 상근기자 2명, 사진기자 1명이 동행 취재 - 기업 대표․인사담당자․신입직원 인터뷰, 현장 스케치 등 ○ 홍보컨셉(안) : 청년 취업의 블루오션, 서울형 강소기업! ○ 홍보내용 : 기업 규모, 기업 문화, 근무 환경, 복리후생 등 ○ 표출방법 : 기업당 3면 구성 예정(기업 소개, 주요 관계자 인터뷰 등) 󰏚 민간취업포탈을 통한 알기 쉬운 기업정보와 기업강점 부각 ○ 추진매체 : 민간대표 취업포탈 잡코리아(www.jobkorea.co.kr) - 일 방문자 1위(361,908명,‘16.6), 일평균 페이지 조회수 1위(7,780,676명,‘16.6) ○ 추진방법 : 기업 밀착 취재, 인터뷰, 동영상 촬영 등 콘텐츠 제작 - 기업 전문 취재기자 3명, 동영상 촬영팀 2~3명 등 동행 취재 ○ 홍보내용 :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페이지 소개(슈퍼기업관 진행 기업 만족도 90%(’16.8)) - 구직자를 위한 취업정보, 채용공고 등 기업과 채용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 - 그림·숫자 등 도식화로 맞춤형 콘텐츠, 특색있는 페이지로 기업강점 부각 - 잡코리아 내‧외부 채널을 통해 기업과 공고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진행 󰏚 서울형 강소기업 관련 뉴스레터 제작 ○ 주 기 : 월 1회(회당 5개 기업 소개) ○ 홍보내용: 스토리텔링 웹툰, 카드뉴스 형태의 재미있는 콘텐츠 제작 - 기업별 특색 있는 주제를 스토리로 담아 웹툰이나 카드뉴스(이미지+텍스트)로 구현 - 기타, 시 일자리 관련 정책 및 구인‧구직정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 게재 및 배포 : 시 일자리 홈페이지 게재 및 기업‧청년구직자 대상 배포 - 시 일자리 및 기타 유관기관 홈페이지, SNS 등 게재 - 정보 동의한 기업 및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레터 발송 󰏚 언론사 기획기사 게재·홍보 ○ 추진매체 : 머니투데이 ○ 추진계획 : ‘서울형 강소기업’ 관련 기획기사 총 4편 게재 ‣ 1편 : 시 정책소개 ‣ 2편 : 서울형 강소기업(127개사) 소개 ‣ 3편 : 기업별 특징 및 CEO 인터뷰 ‣ 4편 : 청년의 입장에서 본 기업 - 기업복지, CEO 마인드, 분위기 등 󰏚 생활속 매체 활용한 서울형 강소기업 지원내용 등 홍보 ○ 홍보방향 : 서울형 강소기업의 지속적 발굴 및 지원을 위해 지원내용 및 선정계획 등을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집중홍보 ○ 홍보대상 : 서울시내 중소기업 및 청년 구직자 ○ 홍보방법 :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보도상 영업시설물 등 활용 ○ 홍보내용 : 서울형 강소기업 지원규모 및 내용, ’17년 선정계획 등 〈지하철 액자형〉 〈승강장 매립형〉 〈가로판매대〉 〈구두수선대〉 󰏚 방송매체, 인터넷, 시·구 보유매체 활용한 홍보 확산 ○ ‘TBS 교통방송’, 시 홈페이지, SNS, NAVER, 시민게시판, 전광판 등 활용 2. 기업정보 접근성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홍보 플랫폼 구축 󰏚 시 및 민간 보유 매체를 통한 전문 홍보 플랫폼 구축 ○ 기업 정보, 채용정보 등을 한눈에 모아 볼 수 있는 홍보 플랫폼 마련 ○ 시 및 민간 매체, 시 일자리 사업‧유관기관과 연계로 홍보 효과성 극대 홍보 민관 홍보 플랫폼 구축 서울형 강소기업 + 시 일자리정책 협력기업 (청년뉴딜일자리, 직업훈련원, 일자리+센터등록 우수기업) • 시 보유 매체 • 서울일자리+센터 • 청년허브(서울JOB스) • 시 일자리 사업 및 유관기관 연계 • 대학창조일자리센터 • 직업훈련원(4개소) • 청년 뉴딜일자리 사업 • 일자리 까페 • 서울산업진흥원(SBA) 등 • 민간기관 잡포털 •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등 󰏚 홍보플랫폼 구축 세부내용 ○ 서울일자리+센터 → 기업정보 집중노출·관리로 일자리 연결효과 제고 - 서울형 강소기업 기업정보, 채용정보, 구인 및 구직 관리 등 집중 관리 ○ ‘서울 JOB스’ 홍보 플랫폼 → 청년취재단 직접 취재, 스토리식 홍보 - 청년 취재단 현장 방문‧취재, 콘텐츠 제작, 구직자 맞춤형 콘텐츠 제공 - 기업 CEO 성향, R&D 투자의지, 직장분위기, 선후배 관계 등 콘텐츠 구성 ○ 유관기관‧사업과의 기업홍보 연계 → 시 일자리정책 및 일자리 매칭 극대화 -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일자리까페와 연계하여 청년 구직자 기업정보 제공 - 서울산업진흥원(SBA) 연계로 우수 중소기업 대상 홍보확산 - 시 일자리 정책(직업훈련원, 청년뉴딜일자리 등)과 연계하여 일자리 매칭 극대화 ○ 서울형 강소기업 ‘슈퍼기업관’ 플랫폼 → 기업정보 및 인지도 확대 - 민간취업포탈 이용률 1위인 ‘잡코리아’ 슈퍼기업관과 연계‧홍보 - 기업정보 및 History, 기업문화, 채용정보, 인사담당 인터뷰, 직무인터뷰 등 숫자‧도식화로 기업의 강점과 컨셉을 알기 쉽게 표현 〈서울 JOB스〉 〈SBA〉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3. 기업과 청년구직자간의 현장소통강화로 체감도 제고 󰏚 기업 인사담당들과의 취업토크콘서트 개최 ○ 기업 인사담당의 취업 준비기, 인생경험, 취업준비 등 진솔토크 진행 ○ 취업전문강사, 유명인사 등을 통해 듣는 취업 준비 노하우 등 공유 〈 취업토크 콘서트〉 󰏚 청년구직자 기업탐방, CEO와의 대화 등을 통한 현장소통 ○ 월별 기업탐방 일정을 정해 희망 청년구직자 대상으로 기업탐방 추진 ○ 기업당 10~15명 정도의 소규모로 운영하여 일대일 밀착 소통 강화 〈기업관계자(CEO등)과의 대화〉 〈기업소개〉 〈공장견학〉 Ⅳ 행 정 사 항 󰏚 ’16년 소요예산 : 66백만원(사무관리비) (단위:천원) 추진계획 예 산 산출내역 비 고 계 66,000 경제전문매거진 등 기업 홍보 22,000 2,200천원(2-3면) × 10개사 ’16년~’17년 추진 서울형 강소기업 뉴스레터 제작 - 10회(5개사/회) × 5,000천원 ’17년 추진 잡코리아 슈퍼기업관 홍보플랫폼 구축 22,000 1,000천원 × 22개사 ’16년~’17년 추진 기업 인사담당과의 취업콘서트 - 2회(60개사/회) × 22,000천원 ’17년 추진 청년구직자 기업탐방 등 현장소통 - 1,000천원 × 8회(2개사/회) × 8월 ’17년 추진 서울 JOB스 홍보 플랫폼 구축 52,000 127개사 취재 및 홍보 플랫폼 구축 ※ 서울일자리+센터운영 사업비로 추진 지하철, 보도상 영업시설물 등 홍보 22,000 지하철내 및 역사 등 4,000개소 - 디자인‧기획 8,000천원 - 인쇄‧부착비 12,000천원 ’16년~’17년 추진’ ※ 예산과목 : 일자리정책담당관, 실업 없는 살기 좋은 서울구축, 일자리 연계 및 취업지원, 중소기업고용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201-01) <1개 기업당 홍보지원 내역> ○ 기업당 홍보 지원액 : 5,200천원 (단위:천원) 연번 홍보내용 소요예산 비 고 합 계 5,200 1 경제매거진 등 기획기사 게재 2,000 2 뉴스레터 및 카드뉴스 제작 1,000 3 민간 취업포탈 기업정보 제공 1,000 4 서울 JOB스 스토리식 홍보 400 5 기업탐방, 토크 콘서트 등 현장홍보 800 6 방송매체, 시·구보유매체, SNS 등 - 󰏚 향후 계획 ○ 서울형 강소기업 홍보 종합계획 수립 : ’16. 10. 6 ○ 서울형 강소기업 매체별 홍보추진 : ’16. 10. 10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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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년 서울형 강소기업 홍보 종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일자리노동정책관 일자리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일자리정책담당관-3283 생산일자 2016-10-07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미진 (02-2133-5457) 관리번호 D0000027634531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중소기업인턴십사업추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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