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퇴계로 도로공간재편 보도환경개선 구간 측구 정비계획 검토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013 결재일자 2016.9.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시설팀장 보행정책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전하현 박찬규 이방일 서성만 09/07 윤준병 협 조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 보도환경개선 구간 측구 정비계획 검토 2016. 9. .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 보도환경개선 구간 측구 정비계획 검토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 보도정비 구간의 측구 정비방안을 검토하고 「특정제품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하여 선정하고자 보고드림 1 검토배경 및 추진경위 󰏅 검토배경 ○ 퇴계로 도로공간재편사업 추진 중 차로조정을 통한 보도확충 및 정비에 따라 측구 정비 필요 ※ 측 구(側溝) : 도로의 노면배수를 위해 보도와 차도의 경계에 설치된 시설 ○ 그동안 측구에 대해서는 도시미관 저해 및 노면수 처리불량 등으로 포장 수명을 단축시키는 문제점이 있어 시에서는 현장여건 등을 고려 현장타설 또는 기성제품(PC) 병행설치를 유도하고 있음. ○ 이에 퇴계로 정비시 품질향상 및 공정관리를 고려한 측구 정비방안 검토 필요 󰏅 추진경위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15.10월 ○ 차로 조정방안 협의 및 심의 추진 : ’16. 1~7월 ○ 지역상인회 대표 간담회 및 주민설명회 개최 : ’16. 1~9월 ○ ‘서울역 7017’ 가로디자인과 연계한 보도조성 설계 : ’16. 6~9월 ○ 공사발주 및 시행 : ’16. 9~’17. 4월 2 측구정비방안 검토 󰏚 현황 ○ 측구정비 대상 : 연장 약2.0㎞ ○ 현장여건 - 남대문시장 구간은 서울의 대표적 전통시장으로서 도·소매업이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가로변은 조업차량과 보행자로 인해 교통 혼잡 - 명동구간은 주요간선도로로서 일 차량통행량이 약 7만대로 많은 교통량과 관광객 등 유동인구가 약 2만명으로 보행량이 많은 실정임. - 또한 퇴계로는 서울역고가보행길 조성사업의 중앙보행로와 직결됨. <퇴계로 현황 사진> 위치 남대문시장 내용 조업차량 등 교통혼잡 위치 명동 내용 보행혼잡 󰏚 그간의 측구 정비계획(유지관리부서) ○ 간선도로(시도상) 측구정비계획(보도환경개선과-5254, 2014.4.14.) - 측구 파손된 곳이 많으니 속히 계획수립 요청(시장요청사항 2014.2.14.) ○ 간선도로 L형 측구정비방안 검토보고(보도환경개선과-9056, 2015.7.14.) - 현장여건을 고려 현장타설 또는 기성제품(PC) 병행설치 유도 구분 현장타설 측구 기성제품(PC) 정비방안 ▸ 현장타설이 유리한 지역 ▸ 기성제품 설치가 어려운 지역 (교차로, 이면도로 등) ▸현장 여건상 콘크리트 품질관리가 어려운 지역(버스정류장 주변, 상가 밀집지역 등) ▸교통량이 많아 조기 교통개방이 필요한 지역(간선도로) ○ 차도혁신 종합대책 검토보고(행정2부시장 방침 제321호, 2015.9.21.) - 포장도로 전단면 철거 재포장시 측구정비 병행 실시 - 양생곤란 시 공장제품(빗물받이 겸용 등), 특별시공법 등 적용 ○ 노후 포장정비 구간 측구정비 계획(도로관리과-5748, 2016.4.7.) - 측구 품질이 확보된 기성제품 사용 - 현장여건상 기성제품 시공이 어려운 구간은 현장타설 시행 󰏚 측구정비 공법 비교검토 구 분 현장타설 기성제품(PC) 경계브럭 일체형 분리형(종로구 특허) 현장사진 도 면 특 성 장점 ○공사비 저렴 ○미관양호 ○분리형보다 경제적 ○일체형으로 경계석 이탈예방 ○공기단축으로 교통불편 최소화 ○우수받이 설치가능 ○모든규격의 경계석 설치 및 교체 가능 ○측구간 일체화로 침하 및 이격 예방 ○내구성 확보 및 미관양호 ○공기단축으로 교통불편 최소화 단점 ○우수받이 설치가능 ○레미콘 양생기간 필요 ○상부폭 300mm 시공불가 ○시공사례 부족 ○우수받이 설치불가(현장타설 필요) ○경계석 설치시 정밀시공 필요 구매방법 ○관급자재 구매 ○사급자재 구매 ○사급자재 구매 시공비 ○62,000원/m(경계석 포함) ○125,000원/m ○141,000원/m(경계석 포함) 사업비 1억2천4백만원 2억5천만원 2억8천3백만원 󰏚 검토결과 ○ 퇴계로는 간선도로로서 남대문시장, 명동관광특구가 연접해 있어 보행자가 많고 조업차량으로 혼잡한 구간임. ○ 서울역고가 보행길 조성사업과 연계한 보도품질을 제고하고 측구 공사기간 단축으로 보행자의 불편과 차량통행의 혼잡을 최소화 하고자 기성제품 측구 사용의 필요성이 있음. - 기성제품 중 일체형은 설치 실적이 적어 사용 곤란하며 최근 설치 실적이 있는 분리형이 적용 가능 함. - 분리형 사용시 경제성 측면에서는 현장타설 사업비 124백만원 보다 많은 283백만원이 소요됨. ○ 또한 시 정책상 측구 품질확보를 위해 기성제품 사용을 유도하고 있음 - 다만, 기성제품 분리형은 특허제품으로 단일회사 제품이므로 특정제품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하여 최종 선정 필요. 󰏅 조치계획 ○ 특정제품선정심사위원회 개최 - 평가대상 : 1개 공법(분리형 측구) - 평가방법 : 계획부서에서 측구 정비방안에 대해 검토의견을 제시하고 위원 상호간 논의를 통하여 합의에 의거 의결 󰏅 향후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16.9월 초순 ○ 공사 발주 및 시행 : ’16.9~’17.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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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로 도로공간재편 보도환경개선 구간 측구 정비계획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정책과
문서번호 보행정책과-3013 생산일자 2016-09-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전하현 (02-2133-2437) 관리번호 D000002730005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안전관리 > 보행환경조성 > 녹색교통활성화정책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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