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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안전 이용 홍보 종합 계획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5417 결재일자 2016.4.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보행자전거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본부장 오은경 이방일 서성만 04/18 신용목 협 조 자전거정책팀장 현진숙 자전거 안전 이용 홍보 종합 계획 2016. 4.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자전거 안전 이용 홍보 종합 계획 생활교통수단과 환경개선의 중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함께 배려하고 이용하는 자전거 문화를 홍보하고자함 Ⅰ. 추진 배경 및 홍보전략 󰏚 추진배경 ○ 자전거 이용과 사고 증가로 배려와 안전의식 확대 필요(2,847건(’10),4,095건(’14)) ○ 이용자별 자전거 인식을 반영하여 세분화된 수요에 대응(이용만족도 결과) - 자전거에 대한 생활 교통수단으로의 공감대 부족 자전거 교통 중요성 인식 및 이용문화 정착 홍보 대응전략 필요 󰏚 홍보전략 목 표 자전거를‘시민이 애용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인식 자전거 이용 에티켓 + 시민의 자발적 참 여 ⇨ 친환경 교통수단 자전거 도시, 서울 조성 전 략 ❍ 시민· 전문가 함께하는 안전 문화 이벤트 ⇒ 체감도 증가 ❍ 시기별 대상별 매체별 맞춤형 집중 홍보 ⇒ 인식도 증가 추진과 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동영상 자전거 콘텐츠 제작 •SNS 활용 새로운 홍보기법 •뉴스레터 제작 활용 시민참여 행사 추진 •월별 행사 및 이벤트 홍보 -자전거 퍼레이드(6월) -2016 서울 자전거 축제(9월) •온․오프라인 융합 캠페인 입소문을 통한 확산 •MCN 홍보로 콘텐츠 확산 •자출사 등 시민 매체 공유 •이용자 중심 홈페이지, SNS 운영 Ⅱ. 2016년 추진 계획 󰏚 추진방향 ○ 자전거 이용자별 맞춤형 홍보로 자전거 안전인식 개선 ○ 알기 쉬운 동영상 콘텐츠 제작과 SNS 활용을 통한 홍보 다양화 추진 ○ 시민참여 및 커뮤니티를 통해 생활교통수단으로서 자전거 인지도 제고 ○ 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seoul.go.kr) 콘텐츠(자전거 공지사항, 교육 및 법률 정보, 자전거 사업 등) 현행화를 통한 최신정보 제공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16. 6월~12월 ○ 사업내용 : 다양한 콘텐츠 기획 및 MCN 활용 안전이용 홍보 확산 - 대상별 맞춤형 영상, 뉴스레터 제작 등을 통한 안전의식 제고 - 시기별 이슈에 맞는 친근한 자전거 홍보 - 온․오프라인 연계 시민참여 융합 캠페인 등 추진 - MCN을 통한 자전거 도시 서울, 콘텐츠 확산 ○ 소요예산 :100,000천원 ○ 추진방법 : 홍보 마케팅 전문업체 용역 ○ 용역업체 선정: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 선정절차 입찰공고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제안서심사 협상대상자 선정 및 계약 ○ 시기별 홍보추진 1단계(’16.5월~6월) 2단계(’16.7월~8월) 3단계(’16.8월~) 사전 홍보 ⇨ 집중 홍보 ⇨ 확산 홍보 긍정적 기대감 조성 시민인식 증가 지속적 확산 Ⅲ. 세부 추진 계획 1. 대상별 맞춤형 영상 등 제작을 통한 안전의식 제고 󰏚 대상별 맞춤형 영상 제작 ○ 제작시기 : ’16. 6월~ ○ 제작방식 : 대상별 교육 상황에 맞는 영상 제작 - 대 상 : 유아, 초․중․고교생, 어르신, 운전자 등 ‣학생용, 어르신용, 운전자용, 보행자용 등으로 분류하여 이용자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작 및 활용 ※ 어린이(애니메이션 활용), 학생(게임 콘텐츠 이용), 어르신(쉽게 이해 가능한 영상물) - 형 태 : 5~10분, 3~4편 시리즈물 및 CF영상(15~30초) 등 ○ 영상내용(예시) : 촬영 + 인포그래픽 적용 영상 - 촬영 영상으로 상황을 현실감 있게 보여준 후, 주의사항 멘트를 인포그래픽으로 짧고 강하게 호소하는 방법 ○ 제작편수 : 7~10편 - 교육 대상자, 행사 및 이벤트 등 대상 및 시기에 맞는 영상 등 제작 󰏚 주요 콘텐츠(안) ○ 자전거 안전수칙 영상 만들기 ○ 알고 있나요? 자전거 도로, 거치대 등 자전거 시설 상식 ○ 자전거 타기 촉진 캠페인(자전거 이래서 좋다) ○ 자전거 타는 사람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하는 자전거 위협!! ○ 나의(우리 아이의) 첫 자전거(자전거 배우는 영상) ○ 나에게 자전거는 OO다. (자전거에 대한 남다른 의미 발견) ○ 자전거 퍼레이드, 자전거 축제 등 행사 이모저모~ 󰏚 자전거 관련 뉴스레터 (서울자전거소식)(가칭) 제작 ○ 기 간 : ’16. 6월~ 12월 ○ 주 기 : 월 1회 ~ 2회 ○ 추진방식 : 자전거 관련 주요 이슈, 행사, 이벤트 등 뉴스 제작 - 매월 1~2건 자전거 및 교통 관련 자료(뉴스) 제작 - 자전거 관련 정책 및 관련 산업 정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 행사 및 이벤트 안내를 통해 시민관심 유도 ※“아시아도시 자전거 연합 총회” 관련 영문홍보 관련은 자전거 홈페이지와 연계 추진 ○ 게재 및 배포 - 자전거 홈페이지 게재 및 정보 동의한 시민을 대상으로 레터 발송 ⇒ 향후, 다양한 뉴스레터 콘텐츠를 위해「서울시 자전거 시민기자」검토 2. 시기별 주제에 맞는 친근한 자전거 홍보 󰏚 월별 시즌에 맞는 영상 콘텐츠 및 소규모 행사 ○ 기 간 : ’16. 6월~ ○ 추진방식 : 월별 주요 이슈에 맞는 홍보 콘텐츠 개발 및 제작(추진) - 매월 1~2건 영상 콘텐츠, 관련 이벤트 기획 ○ 시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이색 콘텐츠 기획으로 안전의식 제고 - 시민참여 도심 라이딩, 생활속 자전거 사랑을 보여주는 행사 등 ○ 월별 콘텐츠 기획(안) - 영상 : 학생, 시민 등 이용자 직접 참여 영상 및 스팟영상, 스틸영상 등 - 소규모 행사 : 대학생, 자출사 등 자전거 커뮤니티 참여 이벤트 - 라이딩 : 시민참여 도심 자전거 퍼레이드 추진 등 일 정 주 제 세 부 내 용 6월 도심속 자전거 •자전거 라이딩 관련 행사 영상 - ‘자전거 퍼레이드’, ‘트르드 코리아’ 등 주요 행사 참여 •“따릉이” 이용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스토리북 제작 7월 자전거 여행 •여름을 달리는 자전거 영상 제작 •“따릉이” 확대 관련 이벤트 기획 •더위도 이기며 즐기는 나만의 자전거 타기 비법공개 등 일 정 주 제 세 부 내 용 8월 한강과 자전거 •한강에서 펼치는 자전거 참여 이벤트 •자전거 정비교실 등 시민 체험 추진 9월 자전거 축제 등 •2016 서울 자전거 축제 이벤트 시민 참여 •자전거 관련 행사 스틸 영상 기획 제작 등 10월 자전거 탄 풍경 •시민 추천하는 도심 자전거 여행 추천 기획 •자출사들이 바라본 도심 출근길 •외국인도 즐기는 자전거 여행 11~12월 자전거 도시 •자전거 안전 영상 제작 및 확산 •시민 참여 도심 자전거 스토리텔링 기획 등 3. 온․오프라인 연계 시민참여 융합 캠페인 등 추진 󰏚 자출사 가족과 함께 하는 “도심랠리” (안) ○ 일 시 : ’16. 9월중(‘2016 서울 자전거 축제’와 연계) ○ 장 소 : 서울 도심 4~5개소 출발(자전거 이용빈도 수 높은 지역 등) ○ 온라인에 구간을 공지하고 시민들은 각자 거주지에서 출발하여 일정구간 스템프를 찍고 안전 캠페인 하는 방식으로 자전거를 즐기는 이벤트 - 행사 후 체험내용 SNS에 올리기 등 지속 캠페인 추진 󰏚 자전거가 주제인 스팟영상 등을 활용 “내가 최고”(안) ○ 시 기 : ’16. 하반기(자전거 이용 활발한시 시점) ○ 주 제(안) : 자전거에 얽힌 스토리텔링, 안전 체헌 등 ○ 추진 방법 - 자전거 관련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공모전’ 추진 - 참여 희망 대학 및 단체와 연계한 참여 행사 추진 ∘스팟 영상 : 본래 방송프로그램 과 프로그램 사이에 틈을 이용해 방송하는 짧은 영상을 총칭하며, 예고편, 광고 등으며 기존의 광고용 뿐 만 아니라 SNS에서 활용도가 커지고 있음 4. MCN을 통한 자전거 도시 서울, 콘텐츠 확산 󰏚 행사․이벤트 포함 다양한 콘텐츠의 온라인 확산 ○ 일 시 : ’16. 6월~ ○ 확산방법 ►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상 콘텐츠 확산 홍보 - 제작된 영상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로 확산하고 나누는 방식 ※ 다중채널 네트워크(MCN, Multi Channel Network) 모바일 콘텐츠 업계의 새로운 트랜드로, 유튜브 등에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1인 제작자 등을 지원․관리하는 방식 예시) CJ의 ‘다이어 TV’, 트레져 헌터 등 ‣ 온라인 뉴스 제공 ‣ 동영상 기사 송출 ‣ 포털 사이트 뉴스&동영상 검색 ‣ 동영상에 특화된 미디어 플랫폼 활용 홍보 : 유튜브 , 다음 TV팟, 등 ‣ SNS(트위터, 페이스 북 등)를 통한 동영상 기사 송출 ‣ 블로그 & 카페 등 1인 미디어 통한 확대 및 재생산 ► 키워드 검색 통한 이용자 중심의 홍보 -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주요 포털 사이트에 자전거 홍보 방향과 연계한 키워드의 검색 가능하도록 추진 - 주요 키워드(안) : 시 자전거 정책 및 행사, 이벤트 등 ► 입소문(바이럴) 홍보 - 자전거 관련 전문가 및 마니아들의 인터뷰 추진으로 입소문 홍보 - 자전거 파워 블로거 등 맨 파워 활용 바이럴 추진 󰏚 자전거 홈페이지(http://bike.seoul.go.kr) 콘텐츠 다양화 추진 ○ 시 기 : ’16. 6~ ○ 방 법 : 공지사항, 배너 등을 활용 ○ 다양한 형태 홍보 콘텐츠로 정보 제공 - 알기 쉬운 영상 콘텐츠 업로드 - 자전거 페이스 북 등 SNS와 연계 - 자전거 동호회(자출사)등 관련 커뮤니티 연계 - 최신 정책 및 법령 등 변동사항 게시 Ⅳ. 행정사항 󰏚 자전거 홍보 대행업체 기관 선정 ○ 사 업 명 : 2016년 자전거 이용 홍보 마케팅 ○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 ’16. 12월 ○ 소요예산 : 100백만원 - 예산과목 :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교통환경 개선, 자전거 이용안전을 위한 기반 조성,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 사업내용 및 업무범위 : 자전거 홍보 마케팅 기획․운영 - 시기별, 대상별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월별 홍보 기획 및 운영 - 시민 참여형 이벤트 기획 및 온 오프라인 참여 확보 방안 마련 - 시 자전거 정책과 연관된 세부 사업에 대한 홍보 지원 - 영상, 뉴스레터,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트 제작 방식 운영 - 자전거 홍보 마케팅에 대한 온 오프라인 매체 활용 확산 - 기타 홍보 마케팅 추진에 관하여 발주기관이 요청하는 사항 ○ 입찰 및 계약방법과 추진근거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 일정(안) ○ 자전거 이용 홍보 종합계획 수립 : ’16. 4.18 ○ 홍보 용역 발주 및 계약심사 : ’16. 4.19 ○ 홍보 용역 사전공고 : ’16. 4.18~4.22 ○ 홍보 용역 입찰 공고 : ’16. 4.25~5.9 ○ 입찰 참가등록 : ’16. 5.13(금) ○ 제안서 평가 : ’16. 5.17(화) ○ 협상 및 계약체결 : ’16. 5.20(예정) ○ 홍보 마케팅 추진 : ’16.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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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안전 이용 홍보 종합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5417 생산일자 2016-04-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은경 (02-2133-2395) 관리번호 D0000025856437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자전거이용활성화홍보및행사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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