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 해외 디지털 매체 활용 서울관광 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사업과-5407 결재일자 2015.11.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사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희선 김재용 11/30 김의승 협조 디지털관광팀장 이자영 2016 해외 디지털 매체 활용 서울관광 마케팅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5.11월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2016년 서울관광 해외 디지털 마케팅 계획 관광 타깃시장(국가)별 현지에서 선호하는 디지털 매체 내 서울관광 정보 확산과 연계 온라인 프로모션 등을 통해 서울의 관광 매력 증대 󰏚 추진 방향 ○ 집중적인 검색광고를 통해 최근 회복한 서울 관심도 지속 확대 ○ 주요 국가 재방문율 상승유도 마케팅 및 서울관광 시장 다변화를 위한 주요 방문국 순위를 고려한 신규 타깃시장 발굴 ○ ‘환율·날씨·질병’ 등 외부 요인에 영향을 덜 받는 ‘체험/여행목적지, 한번 꼭 가봐야 할 곳’ 이미지 강화 필요 󰏚 타깃 국가별 디지털 특성 구 분 내 용 중국 적극 공략 · 디지털 정보습득 성향 : 모바일 인터넷 접속자가 50%이상, 모바일 광고 중요성 증가 · 마케팅 캠페인 테마 : 예산 절감을 위한 현지 디지털 매체 제휴는 강화하되, 여행/패션/의료 등 제휴 매체 특성별 테마 분리 추진 필요 동남아권 (대만/홍콩) 적극 공략 · 디지털 정보습득 성향 : 글로벌 채널(페이스북/구글 등)에 대한 이용도 지속 증가 · 마케팅 캠페인 테마 : ‘한류 체험 프로그램’ 등 구체적 경험정보와 여행상품 연계 필요 일본 재방문 유도 · 디지털 정보습득 성향 : 2G → 3G(스마트폰) 사용 증가, 페이스북 등 SNS 확산 · 마케팅 캠페인 테마 : 1박2일 주말여행, 디저트 여행 등 재방문 유도용 신규 테마 필요 ※ 환율·정치적 갈등 등 환경적 요인 영향 지속 → 한국(서울) 지역 강조보다 테마/가격 강조 필요 글로벌 잠재 시장 · 디지털 정보습득 성향 : 구글 등 검색은 지속 중요, 인스타그램 등 신규 SNS 확산 · 마케팅 캠페인 테마 : 트립어드바이저 등 2~30대 인기 글로벌 채널과 협업을 통한 테마 발굴 중요 러시아 신규 시장 · 디지털 정보습득 성향 : 얀덱스 등 러시아 내 1위 검색사이트 공략 중요 · 마케팅 캠페인 테마 : 의료관광 등 러시아 잠재 관광객 관심 테마 활용 ※ 서울관광 홈페이지 신규 언어서비스(러시아어) 및 의료관광 페이지와 연계 홍보 ※ 국적별 관광객 순위(2014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중국 > 일본 > 미국 > 대만 > 홍콩 > 태국 > 말레이시아 > 싱가폴 > 러시아 > 중동 󰏚 ’16년도 사업 계획 ① 타깃 시장별 제휴 프로모션 캠페인 <제휴 마케팅> ⇒ 예산 절감 및 효과 극대화를 위한 현지 매체·민간기관 제휴 계속 - 중 국 : 시나, 왕이 등 핵심 매체와의 제휴 발굴 추가 - 일 본 : 저가항공사 신규 노선 활용 공동 캠페인 계속 여행 특화 매체 협업으로 신규 테마 발굴 등 - 구미주 : 트립어드바이저·호텔스닷컴 등 MOU 활용 공동 프로모션 추진 ② 온라인 검색·배너 광고 ⇒ ’15년도 사업에 효과적이었던 검색·배너 광고 지속 활용 <검색/배너 광고> - 중국 바이두 MOU를 활용한 ’16년도 검색광고 협업 추진 - 단순 배너 등록이 아닌 접속 사용자 개인 성향 추적배너 노출 광고 - 서울관광 신규 홈페이지 방문수 유입 확보를 위한 검색 최적화(SEO) 작업 연계 필요 ③ 신규 시장 발굴 <신규 광고> ⇒ ’16년도 서울관광 홈페이지 신규 언어(러시아어 등) 연계 홍보 - 관광 타깃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규 마케팅 진행 - 검색광고 및 관광 홈페이지 콘텐츠 연결로 잠재 관광객 방문 유도 󰏚 소요 예산 ○ 사업예산 : 총 2,100,000천원 ○ 세부 내역(안) - 중국 디지털 마케팅 : 400,000천원 - 동남아권 디지털 마케팅(대만/홍콩 등) : 200,000천원 - 일본 디지털 마케팅 : 200,000천원 - 글로벌-영어권 디지털 마케팅 : 200,000천원 - 신규 디지털 마케팅 : 200,000천원 - 검색 키워드 광고 : 900,000천원 󰏚 추진 일정 ○ 예산 확정 및 사업자 선정 : ~ ’16.1월 ○ 사업 추진 : ’16.2월 ~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 해외 디지털 매체 활용 서울관광 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사업과
문서번호 관광사업과-5407 생산일자 2015-11-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희선 (02)2133-2782) 관리번호 D0000024381614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미디어활용마케팅 > 서울관광해외디지털통합마케팅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