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6년도 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자원봉사자 활동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활동지원과-3702 결재일자 2016.12.30.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활동지원과장 총무부장 정희주 장금찬 12/30 이상국 2016년도 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 자원봉사자 활동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6.12 한강사업본부 (시민활동지원과) 목 차 Ⅰ. 활동근거 1 Ⅱ. 활동개요 1 Ⅲ. 활동결과 2 □ 활동방법 □ 방문자 현황 □ 주요 문의사항 □ 활동모습 Ⅳ. 활동평가 3 Ⅴ. 2017년도 운영방향 4 2016년도 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 자원봉사자 활동결과 보고 시민과 함께하는 한강공원 관리 및 시민서비스 향상을 위해 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 활동근거 ○ 2016년 한강 자원봉사자 운영 계획(’16.1.27., 시민활동지원과-139) ○ 여의도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계획(’16.9.12., 총무과-16177) ○ 여의도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을 위한 자원봉사자 배치 및 관리 계획(’16.9.22., 시민활동지원과-2633) 󰏚 활동개요 ○ 기간 : 2016.10.1.(토) ~ 2016.12.18.(토) ○ 장소 : 여의도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여의나루역 2번 출구 앞) ○ 인원 : 한강공원 안내 및 외국인 통역 가능 봉사자 30명 - 영어, 중국어 통역 가능 대학생 22명, 한강도담이 8명 ○ 주요 활동내용 - 한강공원 방문 내·외국인 관광안내 및 외국어 안내 - 각종 축제, 행사 등 홍보 및 안내 - 한강공원 홍보자료 배포 등 2016년 활동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관련부서협의 사전교육 활동진행(매일) 활동진행(매일) 활동진행(주말) 󰏚 활동결과 ○ 운영방법 - 10월~11월 주중(2명,14~19시), 주말(3명, 12~19시) 운영 - 12월 주말(2명, 13~17시) 운영 ○ 방문자 현황 - 총 1,320명 방문(내국인 58.2%, 외국인 41.8%) 활동월별 외국인 여부 성별 방문자수 총계 비고 10월 내국인 남자 272명 910명 가을축제 등 공원행사로 많은 인원 방문 여자 307명 외국인 남자 158명 여자 173명 11월 내국인 남자 75명 331명 공원시설 및 편의시설 위치, 방문할 곳 가는 방법 등 문의 여자 80명 외국인 남자 66명 여자 110명 12월 내국인 남자 19명 79명 공원시설 및 편의시설 위치 문의 등 여자 15명 외국인 남자 21명 여자 24명 ○ 주요 문의사항 - 자전거 이용 : 자전거대여점, 따릉이 등 위치 및 이용방법 - 공원시설 문의 : 아라호 승선, 텐트이용 장소, 흡연가능 구역, 물빛광장 위치, 너른들판 위치, 괴물동상 위치 등 - 편의시설 문의 : 화장실, ATM기기, 음식점 및 편의점, 휴대폰 충전, 응급처치, 주차장 분실물 센터, 무선인터넷 위치 등 - 축제·행사 문의 : 각종 축제(이색달리기축제, 불꽃축제, 메밀꽃축제, 드론축제) 및 밤도깨비 야시장 문의, 안내리플릿 등 - 목적지 가는 방법 문의 : 인근 관광지, 특정 지하철역 가는 방법 등 - 관광지도·안내책자 문의 : 한강공원 지도, 외국어 안내책자 등 ○ 활동모습 󰏚 활동평가 ○ 봉사자 평가 - 외국인에게 한강공원의 다양한 축제 등 문화행사를 안내하며 한강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 것에 보람을 느낌 - 한강에서 서울의 주요 관광지 가는 법 안내를 통해 외국인에게 한강 및 서울 홍보 효과 증대할 수 있어 좋았음 - 봉사자증 사용 방법의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함 - 에어컨, 온풍기 등 제반시설 열악으로 인한 활동 어려움 개선이 필요함 ○ 관리자 평가 - 시범운영이라 준비 및 지원이 충분치 않았음에도 봉사자들이 열심히 활동하였음 - 배치된 날짜에 무단으로 참여하지 않은 봉사자가 있을 시 관리 필요함 󰏚 2017년 운영방향 ○ 보완사항 - 축제, 행사 월단위 일정 안내 및 리플릿 등 홍보물을 충분히 비치함 - 봉사자 카드이용 시스템 이용방법 시뮬레이션 실시 - 관광객 주요 질의내용 답변 매뉴얼(한국어, 영어, 중국어) 작성 배포 - 일 5시간 활동, 제반시설 확충 등 봉사자 복지 향상 ○ 향후 계획 - ‘17.1. 관광안내부스 운영 관련 부서 협의(운영여부 결정) - ‘17.2. 봉사자 운영계획 수립 - ‘17.3. 신규 봉사자 모집 - ‘17.4.~ 관광안내부스 운영 재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6년도 한강공원 관광안내부스 운영자원봉사자 활동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시민활동지원과
문서번호 시민활동지원과-3702 생산일자 2016-12-30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희주 (02-3780-0715) 관리번호 D00000285958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기획 > 시민문화교류사업 > 한강자원봉사자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