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외국어 SNS 운영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자료 수집 결과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319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 이남형 12/29 김동경 외국어 SNS 운영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자료 수집 결과보고 2016.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외국어 SNS 운영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자료 수집 결과보고 서울과 관련된 온라인 상의 데이터를 언어권 별로 분석하여 외국어 홈페이지 및 SNS 채널 운영에 활용하고자 빅데이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 2016 서울시 대표 외국어 SNS 운영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2097, ’16.3.14) ○ 2016년 서울시 외국어 전문번역(감수) 사업 우선협상대상업체 협상 결과 (도시브랜드담당관-10212, ’15.12.24) ○ 2016 서울시 해외 온라인 홍보마케팅 추진 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9228, ’15.11.23) □ 추진개요 ○ 분석개요 · 언어권 별 사용자의 서울에 대한 관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채널에서 데이터를 수집, 언급량, 연관 키워드, 감성분석을 기반으로 각 언어권 온라인 유저들의 서울에 대한 인식 파악 ○ 대상채널 언어 채 널 명 중어권 웨이보 : 중국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Sina블로그 : 중국 최대의 블로그 커뮤니티 영어권 트위터 : 세계적인 소셜네트워크 채널 텀블러 : 미국 블로그 및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일어권 야후블로그 : 일본 최대의 포털 블로그 아메바블로그 : 일본 최대의 블로그 커뮤니티 ○ 분석내용 언어권 데이터 현황(건) 수집건수(A) 정제건수(B) 분석건수(A-B) 중어권 2,174,412 2,041,847 132,565 영어권 2,921,450 2,139,291 782,159 일어권 1,563,851 1,432,005 131,846 총 계 6,659,713 5,613,143 1,046,570 ○ 분석범위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문화 한류 / 문화시설 / 패션 / 전시·공연 / 영화 / 역사·전통 / 도시브랜드 각 중분류에 해당하는 키워드 다수 관광 연예 / 체육·스포츠 / 관광지 / 교통 / 미용 복지 청년복지 / 노인 / 여성 / 장애인 / 외국인 / 인권 / 건강 / 교육 / 소통 경제 청년경제 / 일자리 / 스타트업 / 주택 / 국제기구 / 과학 안전 재난 / 교통안전 / 환경보호 / 에너지 □ 추진결과 및 활용방안 ○ 중어권 (웨이보, Sina블로그) - 분석내용 · 중어권 사용자의 서울시에 대한 관심은 관광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긍정 반응의 비율도 관광 분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서울시 관련 언급량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며, 특히 2016년 1월 이후 Sina 블로그에서 언급량이 급증하고 있음 - 주요키워드 · 동대문, 경복궁, 남산, N서울타워, 남대문 등 관광지 관련 키워드 최근 1년간 언급량 추이 연관 키워드 분석 (워드클라우드 형식) - 활용방안 · 주요 관광지의 이미지 혹은 영상을 활용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주기적으로 홍보 · 최근 서울 관련 언급량이 증가한 Sina블로그 서울시 계정을 적극 활용하여 관광 및 기타 분야 콘텐츠 업로드 ○ 영어권 (트위터, 텀블러) - 주요내용 · 문화·콘텐츠 관련 내용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시사 주제, 여행, 한류 스타 관련 내용 위주의 데이터가 수집됨 · 한류 문화 및 콘텐츠에 대한 긍정 표현의 비율이 매우 높음 주요 키워드 감성분석 - 주요키워드 · 박원순 시장, 서울 지하철, 서울 관광지, K-POP 관련 키워드 - 활용방안 · 수집된 데이터가 많은 분야인 최근 시사 주제 뿐 만 아니라 긍정 표현의 비율이 높은 한류 및 문화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영어권 SNS를 운영 ○ 일어권 (야후블로그, 아메블로그) - 주요내용 · 시사적인 내용을 담은 데이터와 여행·연예·관광·문화 등의 주제에 대한 데이터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 · 시사 및 한일 이슈에 대한 부정 반응이 많은 반면 한류·여행·콘텐츠 관련 내용은 긍정 반응이 많아 뚜렷한 경향 차이가 확인됨 - 주요키워드 · 여행·관광·방송·연예·공연·게임 등 콘텐츠 관련 주제 키워드 속성별 언급량 비중 속성별 긍정반응 비율 - 활용방안 · 언급량 비중이 낮은 안전·경제 분야 시정 콘텐츠를 기획 및 확산하고, 긍정 반응 비율이 높은 여행·연예 관련 콘텐츠를 활용하여 도시를 홍보 ※ 상세 분석내용 : 붙임문서 참조 (서울시 관련 소셜 빅데이터 분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99.4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서울시_소셜빅데이터분석_영어_20161221.pdf

    비공개 문서

  • 서울시_소셜빅데이터분석_일본어_20161221.pdf

    비공개 문서

  • 서울시_소셜빅데이터분석_중국어_20161221.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외국어 SNS 운영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자료 수집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319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병호 관리번호 D000002859331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홈페이지및SNS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