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올빼미버스(심야버스) 운영개선방안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881 결재일자 2016.10.14.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도시교통본부장 이만호 이상훈 10/14 윤준병 협조 교통기획관 이대현 노선팀장 김홍진 올빼미버스 운영 개선방안 검토보고 2016. 10.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올빼미버스 운영 개선방안 검토보고 심야·새벽시간대 시민의 이동편의 향상을 위해 올빼미버스의 증차 및 노선 확대 방안에 대하여 보고드림. 1 운영 개요 󰏚 심야 및 새벽시간대 시민의 이동편의를 위해 8개 노선 운영 ❍ 운행노선 : 도심․부도심과 시계지역간 주요 간선도로 8개 노선 ❍ 운행대수 : 47대(배차간격 30~50분) ❍ 운영시간 : 23:40 ~ 05:00 ❍ 이용요금 : 2,150원(※ ‘15.6.27일 요금인상) 연번 업체명 노선 번호 기종점 운행 대수 운행 거리 배차 간격 첫․막차 비 고 1 흥안운수,한국BRT N13 상계동~장지동 6대 74.5㎞ 40~45분 00:00~03:30 2 동아운수, 우신운수 N15 우이동~사당역 6대 76.0㎞ 40~45분 00:00~03:30 ‘14.11.17일 3 서울교통네트웍 오케이버스 N16 도봉산~온수동 6대 76.1㎞ 40~45분 00:20~03:45(온수동) 00:10~03:35(도봉산) 4 메트로,다모아 N26 방화동~신내동 6대 69.6㎞ 35~40분 00:00~03:10 5 서울승합 N30 강일동~서울역 3대 45.5㎞ 45~50분 23:40~03:40 6 한국BRT,제일여객 N37 진관동~장지동 6대 69.0㎞ 35~40분 00:00~03:10 7 관악교통,삼화상운 N61 신정동~노원역 8대 90.0㎞ 30~35분 23:50~03:45 ‘14.11.17일 8 도원교통,경성여객 N62 신정동~면목동 6대 72.3㎞ 40분 23:40~03:00 󰏚 그간 추진경위 ❍ ‘13.3월 : 2개 노선 시범운영 개시(N26, N37) ❍ ‘13.9월 : 9개 노선 확대 운영 ❍ ‘13.12월 : 과소 노선에 대한 노선연장 및 차량 증차 등 운영 개선 - N40번(9.9km 연장, 1대 증차), N62(0.4km 연장) ❍ ‘14.11월 : 차내 혼잡 완화 및 안전운행을 위한 운영 개선 - N15번(N10, N40번 등 회차 운행노선 통합) 및 N61번(2대 증차) 등 2 운 행 실 태 󰏚 올빼미버스 총 이용자는 7,851 천명(‘13.9~’16.7) ○ 일평균 승객수(‘13.9~’16.7월) : 7,456명(일평균 대당 161명) ○ 전년 동기 대비 승객수 감소 : 8,329명(‘14.7)→8,105명(‘15.7)→7,897명(’16.7) - ‘15년 요금인상, 서울시 인구 감소 등의 사유로 이용 승객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 󰏚 대체 수단이 없는 1:00~4:00시, N62번 150% 이상 혼잡 발생 ○ 요 일 별 : 금요일 > 토요일 > 화요일 > 목요일 > 수요일 > 월요일 > 일요일 ○ 1:30~2:00(30분간) 학생, 야근 근로자 등 이용자가 집중되어 혼잡 발생 - 시간대별 혼잡 정도 : 1:30~2:30 > 1:00~3:30 > 00:30~01:00 > 3:30~4:00 ○ N62번(면목→양천) 1~2시, 건대, 홍대, 신촌 등 주요 지점에서 혼잡 발생 - 노선별 혼잡 정도 : N61 > N62 > N13 > N15 > N26 > N16 > N37 > N30 【 혼잡율 산정방식 및 서비스수준 】 ○ 혼잡율 산정방식 = 재차인원 ÷ 승차정원(57명) × 100 ○ 차내 서비스수준 : 혼잡율 130%(80명) 이상일 때 서비스수준 F로 승객간 강한 압박으로 욺직이 어려운 상태 【 노선별 시간대별 차내 혼잡율(‘15.10월 기준) 】 운행시간대 N13 N15 N16 N26 N30 N37 N61 N62 혼잡율 상계-송파 송파-상계 사당-우이 우이-사당 도봉-온수 온수-도봉 강서-중랑 중랑-강서 강동↔서울역 송파-진관 진관-송파 상계-양천 양천-상계 면목-양천 양천-면목 23:30~24:00 26.1 17.8 6.9 22.9 25.6 2.9 32.3 11.7 23.4 7.1 27.0 24.3 22.6 29.8 38.5 21.3 24:00~00:30 53.8 60.2 37.0 66.4 56.3 25.0 82.7 67.8 40.5 33.8 51.0 65.2 48.0 93.7 85.3 57.8 00:30~01:00 79.3 131.3 75.1 114.8 98.1 98.0 106.3 117.5 78.0 86.4 71.2 133.8 105.6 110.7 117.1 101.5 01:00~01:30 92.6 121.8 113.6 127.5 101.3 92.8 115.8 90.7 59.6 105.1 74.1 124.6 116.9 140.9 133.0 107.4 01:30~02:00 80.5 135.6 120.3 115.2 85.1 110.5 121.1 111.8 84.6 134.7 75.7 120.6 111.1 153.0 129.5 112.6 02:00~02:30 113.4 109.1 117.0 114.1 91.7 129.8 98.1 119.2 81.0 113.1 94.2 119.4 94.9 112.2 112.0 108.0 02:30~03:00 116.8 104.4 113.9 125.9 105.9 94.3 109.2 120.0 77.4 118.0 108.5 110.0 114.7 123.0 100.6 109.5 03:00~03:30 100.7 119.4 100.2 116.9 113.2 114.1 86.7 111.0 99.2 83.7 102.3 128.1 137.7 106.8 92.3 107.5 03:30~04:00 88.1 100.6 69.4 93.1 94.4 84.8 60.1 75.4 93.0 47.7 81.0 121.7 136.5 76.3 66.0 85.9 04:00~04:30 50.0 67.2 41.0 56.8 70.2 55.9 27.2 27.7 50.8 28.7 27.8 81.6 81.6 41.9 38.1 49.8 04:30~05:00 28.6 35.7 27.8 30.1 27.1 31.7 27.2 27.7 61.3 27.2 27.8 56.1 45.2 41.1 37.5 35.5 05:00~05:30 28.6 31.6 27.8 27.7 27.0 28.6 27.2 27.7 23.4 27.2 27.8 38.2 32.3 41.1 37.5 30.2 05:30~06:00 28.6 31.6 27.8 27.7 27.0 28.6 27.2 27.7 23.4 27.2 27.8 38.0 31.9 41.1 37.5 30.2 혼잡율 68.2 82.0 67.5 79.9 71.0 69.0 70.9 72.0 61.2 64.6 61.3 89.4 83.0 85.5 78.9 73.6 【 노선별 시간대별 차내 혼잡율(‘16.7월 기준) 】 운행시간대 N13 N15 N16 N26 N30 N37 N61 N62 혼잡율 상계-송파 송파-상계 사당-우이 우이-사당 도봉-온수 온수-도봉 강서-중랑 중랑-강서 강동↔서울역 송파-진관 진관-송파 상계-양천 양천-상계 면목-양천 양천-면목 23:30~24:00 0.5 1.7 0.2 0.1 0.0 0.0 0.2 9.8 9.5 0.1 25.3 8.6 0.0 4.6 0.0 4.0 24:00~00:30 26.0 19.4 7.2 21.7 21.1 2.0 28.2 60.8 19.7 9.1 48.0 22.8 6.2 28.0 9.4 22.0 00:30~01:00 49.4 58.9 31.9 65.6 57.0 26.0 73.2 118.8 43.3 34.9 71.6 70.7 21.4 84.9 36.4 56.3 01:00~01:30 76.5 125.4 73.9 109.6 94.6 92.3 112.6 105.3 84.9 88.1 70.7 140.4 45.4 104.2 82.7 93.8 01:30~02:00 93.9 124.6 117.1 132.3 106.8 93.9 122.8 129.2 57.0 109.4 70.4 131.6 104.8 139.1 123.7 110.4 02:00~02:30 87.4 128.9 137.7 116.3 93.2 121.2 125.8 126.7 87.8 135.0 95.4 137.6 113.7 155.7 127.4 119.3 02:30~03:00 124.4 100.1 105.0 108.4 102.6 133.6 112.8 111.8 78.6 114.1 114.9 133.7 114.5 112.6 123.2 112.7 03:00~03:30 120.2 93.5 104.4 126.0 108.4 97.1 100.4 103.1 85.6 104.3 102.7 127.7 96.4 115.4 114.4 106.6 03:30~04:00 112.4 106.3 95.2 108.7 126.3 113.9 84.5 103.1 112.0 78.2 102.7 138.0 115.8 101.8 92.2 106.1 04:00~04:30 93.6 92.9 66.4 84.0 98.8 80.5 61.2 73.5 94.9 42.9 81.4 129.2 116.7 69.1 65.5 83.4 04:30~05:00 57.4 60.6 39.8 58.6 75.3 53.9 30.5 25.7 45.1 26.7 18.5 91.5 59.9 36.8 38.3 47.9 05:00~05:30 28.9 33.6 27.1 30.5 32.0 28.2 30.3 25.7 67.4 26.2 18.8 61.5 16.3 36.8 38.3 33.4 05:30~06:00 28.9 32.6 27.1 27.8 31.8 24.6 30.3 25.7 21.5 26.2 18.8 44.0 0.5 36.8 38.3 27.7 혼잡율 69.2 75.3 64.1 76.1 72.9 66.7 70.2 78.4 62.1 61.2 64.5 95.2 62.4 78.9 68.4 71.0 3 문제점 및 개선방향 󰏚 강서구, 시흥대로측 심야버스 노선 부재 등 신규 노선 확대 요구 ○ ‘13년 당시 시흥대로축에 차고지 부재로 노선 미구축 운영 󰏚 심야버스 노선의 40분 이상 배차간격 ▶ 증차, 배차간격 단축 ○ 혼잡해소 등을 위한 증차, 배차간격 단축 등 관련 요구 다수 ⇒ 흑자액(보유비 제외) 범위내 총 16대 증차 가능, 배차간격 15분 단축 가능 【 올빼미버스 관련 민원 유형 및 건수 】 유 형 계 노선 연장 등 노선 변경 증차 및 배차간격 단축 기타 문의 등 2015.1~12 85 17건 34건 19건 2016.1~7 40 25건 7건 8건 주요 내용 ○ 목동, 확곡동, 노량진, 상암동, 성수대교, 수락산 등 ○ 금천구 시흥대로 운행 등 ○ 강동~강남~강서 연결 노선 ○ 배차간격 단축 및 증차 ○ 정류소(단말기) 위치・시설 개선 ○ 버스 색상, 마크 등 변경 ○ 기타 채용, 취객 단속 등 문의 등 ※ 심야버스 축소 또는 폐지(택시기사) 【 올빼비버스 운행비용 및 운행수입 현황(‘15.1~12) 】 노선 번호 운송업체 운행 대수 총 가동비 (원) 총 수입금 (원) 일일 대당 평균 운송비용 일일 대당 평균 수입금 ( C ) 일당 대당 평균 흑자액 추가 확보대수 (R1 적용) 소계 (B) 실제 가동비 (A) 평균 보유비 R1=(C-A) (보유비 제외) R2=(C-B) (보유비 포함) 계 47 2,467,758,236 4,734,815,208 282,847 142,853 139,994 273,885 131,032 -8,962 16 N13 한국비알티 3 154,976,920 307,442,188 281,525 141,531 139,994 280,769 139,238 -756 1 N13 흥안운수 3 159,586,166 302,015,218 285,735 145,741 139,994 275,813 130,072 -9,922 1 N15 동아운수 3 148,107,718 303,011,489 275,252 135,258 139,994 276,723 141,465 1,471 1 N15 우신운수 3 155,497,714 265,708,348 282,001 142,007 139,994 242,656 100,649 -39,345 1 N16 서울교통네트웍 3 152,005,993 298,432,062 278,812 138,818 139,994 272,541 133,722 -6,272 1 N16 오케이버스 3 162,284,128 267,048,046 288,199 148,205 139,994 243,879 95,675 -44,319 1 N26 다모아 3 160,345,833 303,963,164 286,429 146,435 139,994 277,592 131,157 -8,837 1 N26 메트로 3 147,162,320 305,608,470 274,389 134,395 139,994 279,094 144,700 4,706 1 N30 서울승합 3 140,775,377 319,416,736 268,556 128,562 139,994 291,705 163,143 23,149 1 N37 제일여객 3 150,874,919 242,536,563 277,779 137,785 139,994 221,495 83,709 -56,285 1 N37 한국비알티 3 150,393,973 263,069,488 277,340 137,346 139,994 240,246 102,900 -37,094 1 N61 관악교통 4 240,778,331 453,818,582 304,911 164,917 139,994 310,835 145,918 5,924 2 N61 삼화상운 4 244,824,740 491,211,704 307,682 167,688 139,994 336,446 168,758 28,764 1 N62 경성여객 3 144,840,421 317,948,239 272,268 132,274 139,994 290,364 158,089 18,095 1 N62 도원교통 3 155,303,680 293,584,911 281,824 141,830 139,994 268,114 126,284 -13,710 1 4 올빼미버스 개선방안 ① 노선 확대 【노선안 검토방안】 〇 분석자료 : ‘16.5월 심야시간 DTG 운행자료(KSCC) 〇 분석건수 : 총 1,358천건중 15천건 분석(※ 행정동별 일일 150명 이하 건수는 제외) 〇 분석기준 : 행정구별 이동 수요 → 행정동별 이동 수요 → 도로별 승하차 건수 〇 분석결과 : 강서구↔양천구, 금천구↔관악구↔서초・강남구 등 구간에 심야버스 수요 확보 가능 ○ N65번 노선 신설 : 시흥대로 등 서남권(강서, 양천, 금천 등) 이동권 확보 - 운행구간 ・ 강서→난곡 : 강서공영차고지~화곡역~영등포역~신도림역~구로디지털단지역∼난곡로∼범일운수차고지 ・ 난곡→강서 : 범일운수차고지∼시흥대로∼구로디지털단지역∼신도림역∼영등포역∼화곡역∼강서공영차고지 - 예상 운행거리/시간(왕복) : 62.0km / 240분(4시간) - 차량확보 : 총 8대(방향별 4대씩) 【 노선 신설후 올빼미버스 노선도 】 ② 증차 및 배차간격 개선 【증차기준】 〇 증차대상 : 차내 혼잡율 130% 이상 또는 120% 이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노선 - 단, 타 심야버스 노선과 환승시간 연계를 위하여 필요성 인정시(단, 수익성 범위내) 〇 증차방법 : 순차적으로 증차후 운행여건 등 모니터링 결과에 추가 증차 검토・추진 ○ 총 15대(노선별 1~2대) 증차 및 혼잡시간대 집중배차(배차간격 단축) - 증차대수 : 노선별 1~2대씩 총 15대 증차하여 62대 운행(47대→62대) 【 노선별 증차 전후 비교 】 노선 번호 운행구간 증차전 증차후 비고 운행대수 배차간격 운행대수 배차간격 계 47 62 증 15대 N13 상계동~장지동 6 40~45분 8 25~30분 증 2대 N15 우이동~사당역 6 40~45분 8 25~30분 증 2대 N16 도봉산~온수동 6 40~45분 8 25~30분 증 2대 N26 방화동~신내동 6 35~40분 8 25~30분 증 2대 N30 강일동~서울역 3 45~50분 4 25~30분 증 1대 N37 진관동~장지동 6 35~40분 8 25~30분 증 2대 N61 신정동~노원역 8 30~35분 10 25~30분 증 2대 N62 신정동~면목동 6 40분 8 25~30분 증 2대 ○ 혼잡시간대(1~3시) 집중배차를 통한 배차간격 10~15분 단축 - 첫·막차 운행시간표는 변경 없이 주요시간대 배차간격 조정 ․ N30번은 서울역, 동대문 등 주요 지점에서 노선간 환승을 위하여 증차 【 노선별 증차 전후 배차 개선표 】 구분 총 시간 배차 간격 현행 80~85분 ① 출발 45분 ② 출발 40분 ③ 출발 변경 80분 ① 출발 30분 ② 출발 25분 ③ 출발 25분 ④ 출발 5 향후 추진계획 󰏚 여객자동차운수사업 개선명령·운행 개시 : ‘16.11월 ○ 심야버스 15대 증차 및 N65번 노선신설(8대) 등 【조치사항 및 추진일정】 조치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10.10~14 10.17~21 10.24~28 10.31~11.4 11.7~11 11.14~18 11.21~25 11.28~12.9 방침, 개선명령 계획 수립 (개선명령) 노선간 증감차 등 개선명령 세부 사항 개선명령 운전원 채용공고 운전원 교육 및 채용 등 도색, 노선도, 안내방송 등 운행준비 운행개시 운행개시 ※ 세부사항별 일정은 관련기관 협의 등에 따라 변동 가능 【 심야버스 노선별 증차 방안 】 ○ 선정기준 ① 승객수 800명 이하이고 배차간격 10~15분 이하인 노선에서 우선 선택 - 승객수 850명 이상 또는 배차간격 15분 이상인 노선은 제외 ② ‘①’ 조건을 만족하는 노선이 없는 경우, 예비차 전환 또는 동일 계열사 노선에서 선택 ※ 일부 업체에서는 예비차 허용을 요구하며, 서울승합(N30번)은 증차 대상에서 제외 요청 󰋼 N30번은 증차 대상은 아니지만, 노선간 환승・대기시간 단축 등 이용편의를 위해 증차 검토중 연번 노선 번호 업체명 기종점 운행 대수 증차 대수 증차방안 비고 계 47 23 예비차 2대 업체 3개 추가 1 N13 흥안운수 상계동~장지동 3 1 ○ 한성여객 100번 단축 1대 전환안 105번 예비 한국BRT 3 1 ○ 360번 단축 1대 전환안 2 N15 동아운수 우이동~사당역 3 1 ○ 121번 예비차 1대 중 전환안 예비차 1대 우신운수 3 1 ○ 4319번 단축 1대 전환안 3 N16 서울교통네트웍 도봉산~온수동 3 1 ○ 507번 단축 1대 전환안 오케이버스 3 1 ○ 8663번 노선 폐지후 잉여차량 4 N26 메트로 방화동~신내동 3 1 ○ 260번 1대 전환안 다모아 3 1 ○ 8663번 노선 폐지후 잉여차량 5 N30 서울승합 강일동~서울역 3 1 ○ 3412번 노선단축후 단축 1대 전환안 6 N37 한국BRT 진관동~장지동 3 1 ○ 701번 단축 1대 전환안 제일여객 3 1 ○ 706번 예비차 1대 전환안 예비차 1대 7 N61 관악교통 신정동~노원역 4 1 ○ 643번 노선간 단축 1대 증감차 삼화상운 4 1 ○ 103번 단축 1대 전환안 8 N62 도원교통 신정동~면목동 3 1 ○ 경성여객 271번 단축 1대 전환안 경성여객 3 1 ○ 2013번 단축 1대 전환안 9 N65 (신설) 공항버스 신정동~시흥동 - 4 ○ 8663번 노선 폐지후 잉여차량 범일운수 - 4 ○ 505, 5627 등 통합・폐지후 잉여차량 ※ 우선 예비차량 운행 ※ 추후 운송업체와 협의하여 최종 확정 예정으로 변동 가능.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올빼미버스(심야버스) 운영개선방안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881 생산일자 2016-10-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85) 관리번호 D0000027706380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