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맞춤버스 8663번 운영계획 검토보고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883 결재일자 2016.10.14. 공개여부 부분공개(4,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버스정책과장 도시교통본부장 이만호 이상훈 10/14 윤준병 협조 교통기획관 이대현 노선팀장 김홍진 맞춤버스 8663번 운영계획 검토보고 2016. 10.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맞춤버스 8663번 운영계획 검토보고 ‘16.8.31일 지하철 9호선이 증편됨에 따라 ’15.3월 지하철 9호선 혼잡 완화를 위해 도입된 8663번을 폐지코자 함 Ⅰ. 운영 현황 󰏚 ‘15.3월 지하철 9호선 혼잡완화를 위해 8663번 신설・운영 ❍ 운행목적 : 지하철 9호선 혼잡완화(※ 출근시간대 혼잡도 230~240%) ❍ 운행구간 : 가양역 ➝ 여의도역까지 편방향 운행(약 10.2km) - 5개 정류소 :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국회의사당역, 여의도역 ❍ 운행시간(3시간) : 06:00 ~ 09:00 ❍ 운행대수/배차간격 : 19대(7개 업체)가 3분 간격으로 운행 󰏚 추진경위 ❍ ‘15. 3.2 : 맞춤버스 8663번 운행개시(15대, 차등요금 적용) ❍ ‘15.3.21 : 8663번 4대 증차(15대 → 19대) ❍ ‘15. 4.1 : 8663번 3대 증차(19대 → 22대) ❍ ‘16. 1.1 : 8663번 3대 감차(22대 → 19대) ※ ‘16.8.31일 지하철 9호선 4량(1편) 증차 운행개시 Ⅱ. 이용 실태 󰏚 ‘16.1월부터 전체 이용 승객수는 약 7.1% 감소 ❍ 전년 동기 대비 일평균 승객수 68명 감소 : 956명(‘15.4~9) → 888명(’16.4~9월) - 일평균 대당 승객수 2명 증가 : 45명(‘15.4~9) → 47명(’16.4~9월) 󰏚 지하철 9호선 증편 운행후 이용 승객수는 13.2% 감소 ❍ 이동시간이 짧은 지하철로 이동하여 일평균 승객수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 - 전년 동기 대비 일평균 132명 감소 : 1,001명(‘15.9) → 869명(’16.9) - 주별 일평균 승객수 : 897명(전주) → 862명(8.31) → 876명(1주후)→ 871명(3주후) ※ 8663번의 약 900명 이하 승객수는 지하철 1편성(4량) 이하 수준임. 【 지하철 9호선 혼잡도 】 ○ 출근시간 이용 승객수는 약 5천명 증가했으나, 혼잡도는 10~50%-p 감소 - 증차 전/후 5일 평균 이용 승객수 : 124,630명(전) → 129,486명(후) 구분 투입전(월~금) 혼잡율(%) 투입후(월~금) 혼잡율(%) 증감 (B-A) 7:00~9:00 7:40~8:10 7:00~9:00 7:40~8:10 7:00~9:00 7:40~8:10 평균 일반 104 125 95 115 △ 9 △10 급행 191 203 167 153 △24 △50 󰏚 기타 가양역 인근 노상배차, 도로 혼잡 유발 등 민원 발생 ❍ 출근시간에 도로변 노상배차로 아파트 진출입 어려움, 도로정체 유발 등 관련 주민 민원과 경찰서에서 조치 요구 󰏚 검토결과 : 노선 폐지 ❍ 출근시간에 지하철 9호선이 증편(1편)후, 지하철의 차내 혼잡 및 8663번 이용 승객도 감소되어 8663번 운행 필요성 미흡 ❍ 8663번은 폐지하고, 일부 운행차량은 신규 노선 등에 활용방안 검토 Ⅲ. 향후 추진사항 󰏚 8663번 노선 폐지 개선명령 : ‘16.10월 ❍ 8663번의 운행차량은 기존 노선으로 일괄 환원 조치 ❍ 노선 폐지일 : 2016.10.28(금) 막차까지 - 8663번 이용 시민의 혼란 방지를 위해 노선폐지 안내 실시 등 기간 확보 [첨부] 1. 8663번 운행차량 활용방안 [첨부] 8663번 운행차량의 활용방안 연번 운송업체 운행전 운행중 운행 종료후 향후 활용계획 비 고 계 상용 예비 계 상용 예비 계 상용 예비 19 1 18 19 12 7 19 11 9 1 신길운수 7 - 7 7 - 7 7 1 6 ○ 6대 환원, 653번 1대 증차 ※ 구로구 항동보금자리(‘17.8월) 등에 노선 신설 필요 - 구로구 천왕지구, 부천시 옥길지구 등과 연계 ※ 653번(신길/영인) - 650명 수준, 15~25분 배차간격 민원해소 3 영인운수 3 1 2 3 3 - 3 2 1 ○ 2대 환원(6630번 상용 1대, 예비 1대) ○ 653번 1대 증차 2 공항버스 4 - 4 4 4 - 4 4 - ○ 심야버스 운행 4대(강서공영차고지) ※ 심야버스 운영계획에 반영 5 오케이버스 1 - 1 1 1 - 1 1 - ○ N16번 심야버스 증차 1대 6 다모아자동차 1 - 1 1 1 - 1 1 - ○ N26번 심야버스 증차 1대 4 중부운수 2 - 2 2 2 - 2 1 1 ○ 1대 환원, 6715번 1대 증차 - 첫차시간 단축 및 혼잡해소 ※ 6715번 첫차시간, 차내 혼잡 완호 등 민원해소 7 신촌교통 1 - 1 1 1 - 1 - 1 ○ 1대 환원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맞춤버스 8663번 운영계획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버스정책과
문서번호 버스정책과-21883 생산일자 2016-10-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만호 (02-2133-2285) 관리번호 D0000027706379
분류정보 교통 > 대중교통 > 대중교통기획 > 버스배차및노선운영관리 > 시내마을버스노선신설및조정폐지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