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합동조사 결과 및 자전거도로 조성방안 검토보고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057 결재일자 2016.8.2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자전거정책팀장 자전거정책과장 변재홍 김완신 08/25 김성영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 합동조사 결과 및 자전거도로 조성방안 검토보고 2016. 8.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 합동조사 결과 및 자전거도로 조성방안 검토보고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와 관련 유관부서 합동조사결과 및 중심선 이동 및 차로수 조정으로 인한 자전거도로 설치 및 조성 방안에 대한 검토의견임 󰏅 관련근거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 합동조사(보행친화기획관)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 합동조사후 협의하여 개선방안마련 Ⅰ 사업개요 ○사업위치 : 구세군회관 앞~흥인지문(연장 3.0km) ○사업내용 :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자전거도로 설치, 보행공간 확보 ○사 업 비 : 16,000백만원 ○사업기간 : ’15.12~’17.12월 Ⅱ 합동조사 내용 ○조사일시 : `16.8.17~19(부서별 현장조사후 합동현장조사 시행) ○참여부서 : 보행정책과장 등 3개 부서(보행정책과,자전거정책과,교통운영과) ○조사내용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 보행공간조성 및 자전거도로 설치방안에 대한 현장확인 및 개선방안 마련 Ⅲ 현황 및 실태 󰏚 보행여건 및 주변지역현황 ○종로는 서울도심의 상징적 도로미며, 대표가로로 보행통행량이 많음. ○유효 보도폭은 최소 법적 규정인 2.0m 이상이며, 건축물 후퇴선 공개공지 등으로 인해 보행여건은 매우 양호한 편임 - 일부 지하철 출입구(종각역 4번출구,L=2.3m)등으로 협소한 지점도 있으나, 유효보도폭 2.0m 이상 ○종로구간은 기존의 자동차 중심 교통운영체계로 자전거도로가 미 조성됨 -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시 생활교통수단으로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세종대로 포장정비공사와 연계하여 자전거전용도로 조성방안 필요 <공개공지 등으로 넓은 보도폭> <동아일보사 앞 유효보도폭> <종각역4번출구 유효보도폭> 󰏚 보행지장물 현황(별첨) ○총 1,704개의 지장물이 설치되어 있음 - 분전함, 지하철 환기구, 해치샵, 거리가게, 쉘터(버스, 택시) 등 ○가로수(식재연수 40년 이상인 거목), 분전함, 환기구 등 이설비용이 과다한 시설물이 다수 설치되어 있음 ○띠녹지는 지장물 보호 및 경관개선, 보차도 분리 목적 등으로 폭원이 약 1.5~2.5m 크기로 설치되어 있음 (띠녹지 기준설정 필요) <보행지장물> <가로수> <띠녹지> Ⅳ 보행공간 및 자전거도로 조성방안 《 기본방향 》 ✜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차로수 조정에 따른 자전거도로 설치 및 보행공간 확충 (先)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차로수 조정 ➡ 자전거도로 설치 ➡ (後)보행공간 확충 ✜ 지장물 이전 등을 통한 보행·자전거공간 확충으로 환경친화적인 도심 보행·자전거길 조성 󰏚 종합 의견 ○보도 확장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최소 확장 폭원(1.2m 이상) 기준 마련 필요 - 자전거 전용도로 최소 설치 폭원(1.2m) 이상 확장 필요 - 보도 확장 폭원이 1.2m 미만의 경우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가 어렵고 보행지장물 이전설치 불가시 사(死)공간 가능성 우려(탄력적으로 조정 필요) ○보도 확장은 구간별로 일정폭원(1.2m 이상) 확보 필요 - 보도 확장폭이 구간내에서 0m부터 점진적으로 증가할 경우 구간내 보행지장물로 인해 일률적인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어려움 - 일부구간 중심선 이동 및 차선폭원 조정, 녹지대 폭원조정 등을 통해 자전거전용도로 확보 필요 ○가로수는 이설 식재하지 않고 존치 ※식재연수가 40년 이상인 거목(양버즘나무)⇒선별적으로 필요시 제거 ○한전 분전함은 이설 및 매립하지 않고 디자인 경관개선으로 추진 - 한전 분전함은 사업구간 전구간에 173개가 설치되어 있어 이설 및 매립시 과도한 비용 발생(이설비 : 1억, 매립비 : 2억) ※개별적 이설이 가능하고, 공간확보가 꼭 필요한 지점은 선별적으로 이설 검토필요 - 종로 사업구간은 보행량은 많으나 보도폭이 넓어 보행여건이 대체로 양호하므로 한전 분전함이 보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디자인 경관개선 방식 추진 ○띠녹지는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로 활용하거나 유효보도폭 추가 확보 -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3~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도심내 대표가로의 상징성을 감안하여 횡단보도 구간에는 시인성 향상을 위해 자전거횡단도(유색포장) 및 안전시설 설치검토 필요 - 시인성 향상 및 시민홍보를 위한 안전시설확충(시설기준 간격 100m → 50m) ○지장물 이설현황을 파악하고 개별적으로 이설이 가능하고 공간 확보가 꼭 필요한 지점은 선별적으로 이설조치, 주변지역과 연계성확보 필요. 󰏚 구간별 조성방안 총괄 구 간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전 체 3.0km 남측 3.2~15.0 3.2~15.0 0~5.6 󰋻자전거 : 우선도로(370m), 전용도로(2,630m) 󰋻보 도 : 0~4.1m 확장 가능 북측 4.4~13.1 6.3~18.1 0~5.0 󰋻자전거 : 우선도로(370m), 겸용도로(1,530m), 전용(1,100m) 󰋻보 도 : 0~3.5m 확장 가능 1 구세군회관 앞 ~ 세종대로 사거리 370m 남측 5.1 5.1 0 󰋻자전거 : 우선도로(370m, 기 운영중) 󰋻보 도 : 현행 유지 북측 7.1 7.1 0 󰋻자전거 : 우선도로(370m, 기 운영중) 󰋻보 도 : 현행 유지 2 세종대로 사거리 ~ 종로1가 500m 남측 3.2~7.3 3.2~11.7 0~5.6 󰋻자전거 : 전용도로(500m) 󰋻보 도 : 0~4.1m 확장 가능 북측 4.4~8.2 8.0~12.6 2.9~4.4 󰋻자전거 : 전용도로(500m) 󰋻보 도 : 1.4~2.9m 확장 가능 3 종로1가 ~ 종로2가 380m 남측 6.5~7.2 7.6~9.1 0~1.9 󰋻자전거 : 전용도로(300m) 󰋻보 도 : 현행 유지 북측 6.3~8.0 6.3~8.0 0 󰋻자전거 : 겸용도로(380m) 󰋻보 도 : 현행 유지 4 종로2가 ~ 종로3가 370m 남측 7.0~13.5 10.8~13.5 0~4.6 󰋻자전거 : 전용도로(370m) 󰋻보 도 : 0~3.1m 확장 가능 북측 6.0~13.1 11.0~18.1 4.7~5.0 󰋻자전거 : 전용도로(370m) 󰋻보 도 : 3.2~3.5m 확장 가능 5 종로3가 ~ 종로4가 470m 남측 7.0~15.0 7.1~15.0 0~3.5 󰋻자전거 : 전용도로(470m) 󰋻보 도 : 0~2.0m 확장 가능 북측 5.5~7.4 7.4~12.0 0~4.8 󰋻자전거 : 전용도로(470m) 󰋻보 도 : 0~3.3m 확장 가능 6 종로4가 ~ 종로5가 340m 남측 6.8~7.2 8.2~9.3 1.4~2.3 󰋻자전거 : 전용도로(340m) 󰋻보 도 : 현행 유지 북측 6.9~7.0 6.9~7.0 0 󰋻자전거 : 겸용도로(340m) 󰋻보 도 : 현행 유지 7 종로5가 ~ 종로6가 380m 남측 7.2~7.6 8.3~9.7 1.1~2.1 󰋻자전거 : 전용도로(380m) 󰋻보 도 : 현행 유지 북측 6.5~7.0 6.5~7.0 0 󰋻자전거 : 겸용도로(380m) 󰋻보 도 : 현행 유지 8 종로6가 ~ 흥인지문 교차로 190m 남측 7.6 9.2 1.6 󰋻자전거 : 전용도로(190m) 󰋻보 도 : 현행 유지 북측 7.0 7.0 0 󰋻자전거 : 겸용도로(190m) 󰋻보 도 : 현행 유지 1 구세군회관 앞 ~세종대로 사거리(370m) ○설 계 안 : 양방향 모두 보도 확장구간 없음 - 남측 : (현황)5.1m(미확장) - 북측 : (현황)7.1m(미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구세군회관 앞 → 세종대로 사거리 370 5.1 5.1 0.0 󰋻자전거 : 우선도로 운영(※기 운영중)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광화문빌딩 앞 - - - - 󰋻보행연속성 확보를 위해 횡단보도 선형 개선 필요 북 측 세종대로 사거리 → 구세군회관 앞 370 7.1 7.1 0.0 󰋻자전거 : 우선도로 운영(※기 운영중)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 재질 및 유효보도폭 등 보행여건 양호> <광화문빌딩 앞 횡단보도 선형 개선> 2 세종대로 사거리~종로1가(500m) ○설 계 안 : 양방향 모두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3.2~7.3m ➡ (개선)5.2~11.7m(2.0~5.6m 확충) - 북측 : (현황)4.4~8.2m ➡ (개선)8.0~10.6m(2.4~4.4m 확충)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동아일보사 → 광화문우체국 90 3.2 ~ 3.5 5.2 ~ 5.5 2.0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2.0m) - 북측방향으로 중심선 이동하여 전용도로 확보(2.0m) 󰋻보 도 : 현행 유지 - 유효보도폭(최소 3.2m). 협소 󰋻지장물 : 현행 유지 무역보험공사 → 종로1가 교차로 410 4.2 ~ 7.3 9.8 ~ 11.7 3.8 ~ 5.6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2.3~4.1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 띠녹지 :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로 활용하거나 유효보도 폭 추가 확보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3~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 가로수 : 존치 북 측 종로1가 교차로 → 세종대로사거리 500 4.4 ~ 8.2 6.0 ~ 10.6 2.4 ~ 4.4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1.4~2.9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 띠녹지 :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로 활용하거나 유효보도 폭 추가 확보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5~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 가로수 : 존치 3 종로1가~종로2가(380m) ○설 계 안 : 양방향 모두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6.5~7.2m ➡ (개선)7.6~9.1m(0~1.9m 확장) - 북측 : (현황)6.3~8.0m(미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1가 교차로 → 종각역 4번출구 80 6.5 7.8 1.3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3m) - 보도 확장폭원(1.3m) 전체를 자전거 전용도로로 활용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종각역 4번출구 → 종각역 9번출구 40 6.5 7.8 1.3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 - 중심선 이동 및 차로폭원 조정으로 전용도로 확보(1.3m)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종각역 9번출구 → 종각역 12번 출구 100 6.5 7.6 ~ 8.0 1.1 ~ 1.5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 - 중심선 이동 및 차로폭원조정으로 전용도로 확보(1.3m)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가 점진적으로 확장되고 확장 폭원이 작아 자전거 전용도로 활용하기 위하여는 중심선 이동 및 차로폭원 조정으로 자전거전용도로 확보(1.3m) 종각역 12번출구 → 종로2가 교차로 160 7.2 8.3 ~ 9.1 1.1 ~ 1.9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1~1.9m) - 보도 확장폭원(1.1~1.9m) 전체를 자전거 전용도로로 활용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 확보공간 중 자전거도로(1.5m)를 제외할 경우 확장 보도폭은 최대 0.4m정로 인데 이에 반해 지장물 이전 설치비용이 과도하게 발생되므로 보도 확장구간 전체를 자전거 전용도로 및 안전지대(녹지대)로 활용 북 측 종로2가 교차로 → 종로1가 교차로 380 6.3 ~ 8.0 6.3 ~ 8.0 0.0 󰋻자전거 : 보․자 겸용도로 운영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4 종로2가~종로3가(370m) ○설 계 안 : 양방향 모두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7.0~13.5m ➡ (개선)10.8~13.5m(0~4.6m 확장) - 북측 : (현황)6.0~13.1m ➡ (개선)11.0~18.1m(4.7~5.0m 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2가 교차로 → 종로3가역15번출구 300 7.0 ~ 7.8 10.8 ~ 11.6 3.0 ~ 4.6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1.5~3.1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종로3가역15번출구 → 종로3가 교차로 70 13.5 13.5 0.0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 - 보도폭원은 약 13m로 넓으므로 지하철출구(14번, 15번) 보도 측에 설치된 녹지대 제거후 자전거전용도로 확보(1.8m) 󰋻보 도 : 현행 유지 - 보도폭원은 약 13m로 넓으므로 지하철출구(14번, 15번) 보도 측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공간으로 제공(1.8m) 󰋻지장물 : 현행 유지 -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구간 가판대 이동조치 등 종로2가교차로 (버거킹 앞) - - - - 󰋻보행편의성 확보를 위해 횡단보도 이전 설치지점 분전함(2대) 이전 설치 필요 북 측 종로3가 교차로 → 종로2가 교차로 370 6.0 ~ 13.1 11.0 ~ 18.1 4.7 ~ 5.0 󰋻자전거 : 전용도로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3.2~3.5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 띠녹지 :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 안전지대로 활용 유효보도 폭 추가 확보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5~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 가로수 : 존치 <띠녹지 축소 및 제거 필요> <보․자 겸용도로로 운영 구간> <버거깅앞 횡단보도 앞 분전함 이전> 5 종로3가~종로4가(470m) ○설 계 안 : 양방향 모두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7.0~15.0m ➡ (개선)7.1~15.0m(0~3.5m 확장) - 북측 : (현황)5.5~7.4m ➡ (개선)7.4~12.0m(0~4.8m 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3가 교차로 → 종로3가역12번출구 80 15.0 17.0 0.0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 - 보도폭원은 약 13.5m로 넓으므로 지하철출구(12번, 13번) 보도 측에 설치된 녹지대 제거후 자전거전용도로 확보(1.8m) 󰋻보 도 : 현행 유지 - 보도폭원은 약 13.5m로 넓으므로 지하철출구(12번, 13번) 보도 측에 자전거전용도로 설치공간으로 제공(1.8m) 󰋻지장물 : 현행 유지 종로3가역12번출구 → 세운상가 190 7.0 10.5 3.5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2.0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 띠녹지 :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 안전지대(녹지대) 활용 유효보도 폭 추가 확보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5~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 가로수 : 존치 세운상가 → 종로4가 교차로 200 7.0 ~ 7.1 8.2 ~ 9.3 1.0 ~ 2.3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2m) - 중심선 이동 및 차로폭원 조정으로 전용도로 확보(1.2m)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북측으로 중심선 이동하여 자전거전용도로 공간 확보 (1.2m) 북 측 종로4가 교차로 → 종묘 공원 240 7.2 ~ 7.4 7.4 ~ 8.4 1.2 ~ 1.2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 - 기존 보도폭원이 약 7.4m로 넓으므로 녹지대를 철거하고 자전거전용도로 설치하여 연속성 확보(1.2m) 󰋻보 도 : 현행 유지 - 보도에 설치된 녹지대 설치구간 (1.2m) 자전거전용도로 확보 󰋻지장물 : 현행 유지 ※북단에 설치된 띠녹지를 제거하고 자전거전용도로 확보(1.2m) 종묘 공원 → 종로3가 교차로 230 5.5 ~ 7.2 9.2 ~ 12.0 3.7 ~ 4.8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5m) 󰋻보 도 : 자전거도로(1.5m) 제외 후 2.2~3.3m 확장 가능 󰋻지장물 : 이전 설치 - 띠녹지 : 제거 또는 축소 이전 설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 경계 안전지대(녹지대) 활용, 유효보도 폭 추가 확보 ※띠녹지 축소 설치(1.5~2.5m → 0.5~1.0m)시 보행공간 최대 2.0m 추가 확보 가능 - 가로수 : 존치 기 타 종로4가 교차로 - - - - 󰋻교통섬 제거 󰋻Small 파크 조성 6 종로4가~종로5가(340m) ○설 계 안 : ‘남측’ 구간만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6.8~7.2m ➡ (개선)8.2~9.3m(1.4~2.3m 확장) - 북측 : (현황)6.9~7.0m(미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4가 교차로 → 종로5가 교차로 340 6.8 ~ 7.2 8.2 ~ 9.3 1.4 ~ 2.3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4~2.3m) ※종로5가 8번출구 구간은 보도확장이 어려움으로 차로폭원조정으로 자전거전용도로 확보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 확충공간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1.5m) 및 녹지대 활용 북 측 종로5가 교차로 → 종로4가 교차로 340 6.9 ~ 7.0 6.9 ~ 7.0 0.0 󰋻자전거 : 보․자 겸용도로 운영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7 종로5가~종로6가(380m) ○설 계 안 : ‘남측’ 구간만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7.2~7.6m ➡ (개선)8.3~9.7m(1.1~2.1m 확장) - 북측 : (현황)6.5~7.0m(미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5가 교차로 → 종로6가 교차로 380 7.2 ~ 7.6 8.3 ~ 9.7 1.1 ~ 2.1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1~2.1m)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 확충공간 중 자전거도로(1.5m)를 제외할 경우 확장 보포폭은 최대 0.6m인데 반해 지장물 이전 설치비용이 과도하게 발생되므로 보도 확장공간을 자전거 전용도로 및 안전지대(녹지대)로 활용 북 측 종로6가 교차로 → 종로5가 교차로 380 6.5 ~ 7.0 6.5 ~ 7.0 0.0 󰋻자전거 : 보․자 겸용도로로 운영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8 종로6가~흥인지문 교차로(190m) ○설 계 안 : ‘남측’ 구간만 보도 확장구간 있음 - 남측 : (현황)7.6m ➡ (개선)9.2m(1.6m 확장) - 북측 : (현황)7.0m(미확장) ○검토의견 구 분 구간 / 지점 연 장 (m) 보도 확장 기본설계안(m) 검 토 의 견 현 황 개 선 증 감 남 측 종로6가 교차로 → 흥인지문 교차로 190 7.6 9.2 1.6 󰋻자전거 : 전용도로 운영(1.6m)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보도 확충공간 중 자전거도로(1.5m)를 제외할 경우 확장 보포폭은 최대 0.1m인데 반해 지장물 이전 설치비용이 과도하게 발생되므로 보도 확장공간 전체를 자전거 전용도로 및 녹지대 활용 북 측 흥인지문 교차로 → 종로6가 교차로 190 7.0 7.0 0.0 󰋻자전거 : 보․자 겸용도로 운영 󰋻보 도 : 현행 유지 󰋻지장물 : 현행 유지 별첨 보도구간 지장물 설치현황 구 분 계 세종로~종로1 종로1~2 종로2~3 종로3~4 종로4~5 종로5~6 종로6~동묘앞 계 1,704 277 217 241 236 209 210 314 지하철(상가)출구 48 6 9 4 5 10 4 10 지하철 E/V 5 - 1 - 1 1 - 2 환기구 77 6 15 6 12 10 6 22 분전함 한 전 173 8 29 28 28 32 13 35 가로등 14 - - 3 - 2 1 8 신호등 17 3 1 4 2 - 3 4 쉘터(버스,택시) 36 6 5 5 7 5 6 2 가판대 73 15 14 11 10 6 6 11 가로수 631 137 57 97 90 68 89 93 가로등 286 43 35 37 39 28 40 64 신호기 74 12 7 10 12 8 7 18 소화전 80 14 10 12 9 8 12 15 공중전화기 81 12 9 9 6 20 15 10 도로안내표지판 86 11 24 12 10 9 6 14 단속카메라 (CCTV,VMS,VDS) 23 4 1 3 5 2 2 6 붙임 : 1.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합동현장조사결과 및 현황사진.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종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관련』합동조사 결과 및 자전거도로 조성방안 검토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057 생산일자 2016-08-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변재홍 (02-2133-2762) 관리번호 D0000027161992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자전거간선망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