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봄맞이 서울공공자전거 일제 점검 계획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3380 결재일자 2016.3.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보행자전거과장 심보화 김완신 03/11 이방일 봄맞이 서울공공자전거 일제 점검 계획 2015. 3.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봄맞이 서울공공자전거 일제 점검 계획 자전거 이용이 많은 봄철 대비,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 시설물을 일제 점검하고, 대여소 주변 환경정비를 통해 시민 이용편의를 제공하고자 함. I 공공자전거 시설물 현황 ○ 일반현황 - 운영인력 :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팀 50명(관리14, 배분21, 정비5, 상담10) - 운영센터 : 2개소(상암센터, 중랑센터) - 시 설 물 : 공공자전거, 거치대, 안내판, 단말기, AP장치(공유기), 연결장치 <공공자전거 대여소> <단말기> <배분차량> ○ 운영센터별 공공자전거 시설물 운영센터 공 공 자전거 대여소 차량 단말기 거치대 안내판 배분차량 오토바이 계 1,559 1,559 1,851 150 8 2 상암센터 1,196 1,196 1,661 133 7 2 중랑센터 363 363 190 17 1 ○ 지역별 대여소 : 5대 거점지역 150개소 구 분 계 여의도 상암 신촌 4대문안 성수 대여소 150 27 22 39 45 17 ○ ’15년 이용 실적(’15.9.19~’15.12.31 기준) 회원 가입 대여건수 요금수입 34,246명 (외국인 682명) 113,066건 (외국인 574건) 77,602천원 ※ 일평균(’15.10.15~12.31) : 회원가입 243명, 대여건수 1,182건, 요금수입 995천원 Ⅱ 추 진 계 획 ① 공공자전거 시설물 일제 점검 ○ 점검기간 : ’16.3.15 ~ 3.18(4일간) ○ 점검대상 : 공공자전거 1,559대, 거치대 1,851개, 안내판 150개 ○ 점검인원 : 31명(시 직원 2, 서울시설공단 관리‧배분‧정비 직원 29) ○ 점검방법 : 서울시‧시설공단 합동점검 ○ 점검내용 - 공공자전거 타이어 공기압, 안장, 브레이크 작동 상태 - 안내판 낙서‧고장‧파손‧훼손 및 전단지, 광고물 부착 상태 - 거치대 파손‧훼손‧고정 및 도색 상태 - AP장치, 단말기, 연결장치 등 고장‧통신장애 상태 - 대여소 내 일반자전거, 오토바이 등 무단 거치 상태 ○ 조치사항 - 서울시설공단을 통해 공공자전거 수리, 거치대 도색 및 고정상태 정비 - 유지보수 업체를 통해 대여소 안내판, 거치대 보수‧보강 및 AP장치‧ 단말기‧연결장치 정비 - 대여소 거치대의 무단 방치자전거는 계도 안내문 부착(서울시설공단) 및 수거(자치구 협조) <공공자전거 타이어 보수> <공공자전거 체인 수리> <계도 안내문> ② 대여소 주변 환경정비 집중 환경정비 ○ 정비기간 : ’16.3.15 ~ 3.18(4일간) ○ 참여인원 : 31명(시 2명, 서울시설공단 29명 합동근무) ○ 시행방법 : 이용 활성화 캠페인 및 대여소 1일 2회 청소 ※ 캠페인 어깨띠 앞면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많이 사랑해 주세요! 캠페인 어깨띠 뒷면 :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타고 건강 지키세요! ○ 청소내용 - 대여소 주변 쓰레기, 담배꽁초 등 오물 제거 및 청소 - 안내판 내 전단지, 광고물 등 부착물 제거 - 거치대 내 일반자전거, 오토바이 등 무단 적치물 제거 <자전거바구니 쓰레기> <대여소 주변 청소> <거치대 주변 청소> 상시 환경정비 ○ 서울시설공단 ‘공공자전거단’ 청소(1일 3회) - 근무인원 : 서울시설공단 직원 21명(1인1조 또는 2인1조) - 근무시간 : 배분 및 청소업무 병행(07:00~16:00, 13:00~22:00) 청소업무 집중시간(13:00~16:00) - 지급물품 : 빗자루, 비닐봉투, 세정제, 소형 고압세척기, 쓰레기집게 등 ※ 생활쓰레기 등 무단투기물에 대해서는 자치구 청소부서에 처리 요청 ○ 서울공공자전거 ‘시민지킴이’ 청결상태 점검 - 서울공공자전거 정기회원 대상 대여소별 지킴이를 선정, 공공자전거 이용 시(대여‧반납) 종이컵, 담배꽁초, 캔 등 간단한 쓰레기 청소 - 처리가 곤란한 생활쓰레기, 오물 등은 서울공공자전거 운영센터 및 자치구 청소부서에 신고 ③ 공공자전거 “시민지킴이” 운영(1대여소 1시민지킴이) ○ 모집목적 : 일반시민의 참여로 공공자전거 시설물 상시 관리체계 확보 ○ 모집기간 : ’16.3.18~3.28 <11일간> ○ 모집인원 : 150명(서울자전거 정기회원 대상) ○ 공고방법 : 서울자전거 홈페이지(https://www.bikeseoul.com) - 서울자전거 정기회원 대상, ‘시민지킴이 모집’ 문자 및 이메일 송부 ○ 접수방법 : 이메일(bhaaa@seoul.go.kr) ○ 제출서류 : 참여신청서 1부(인적사항, 지원동기, 희망 대여소) ○ 선발기준 : 서울자전거 회원 대상으로 신청받아 대여소별 이용빈도가 높은 회원 선정하되, 신청없는 대여소는 신청자 동의 하에 선정 ○ 활동기간 : ’16.4월~12월 ※ ’16년 확대 구축에 따라 7월경 300명 추가 모집(총 450명) ○ 역 할 - 대여소의 시설물 및 공공자전거 파손‧훼손‧오작동 신고 󰋻대여소 통신장애, 배분 부족상태 및 훼손된 시설물 󰋻대여소에 거치된 자전거 잠금장치, 안장 조임, 기어상태 등 - 공공자전거 이용 시,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 제안 󰋻자전거도로 이용불편 구간, 훼손된 자전거안전표지 등 󰋻공공자전거 운영시스템, 대여소 위치 조정 등 - 공공자전거 이용 시, 대여소 청결상태 신고 󰋻간단한 쓰레기는 청소, 수거가 어려운 쓰레기는 센터 및 해당 자치구로 신고 ○ 신 고 처 - 서울시설공단 운영센터(1599-0120)으로 유선 신고 - 서울자전거 홈페이지(시민의견수렴)에 의견 제출 ○ 활동평가 - 활동사항에 대해 ‘우수’, ‘보통’, ‘미흡’, ‘등급 제외’ 4개 등급으로 평가 - 평가대상은 ’16년 시민지킴이 선정일로부터 12월 31일까지 활동실적 - 평가기준은 대여소 관리실적을 정량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대여소 청소횟수, 개선사항 제안건수, 시설물 훼손‧파손‧오작동 등 신고건수 등 종합 평가 ※ 공공자전거 관리에 불필요한 신고‧제안 등은 활동실적에서 제외 - 등급별 기준(매월 기준) 󰋻우수 : 20건 이상, 보통 10건 이상, 미흡 5건 이상, 등급제외 0건 ○ 활동지원 : 활동평가 등급에 따라 무료이용권 제공 및 서울시 주최 자전거행사 우선 참여기회 제공 - ‘우수’ 등급 : 6개월 무료이용권 지급 - ‘보통’ 등급 : 1개월 무료이용권 지급 - ‘미흡’ 등급 : 1주일 무료이용권 지급 - 등급 제외 : 지원 없음(활동실적이 없는 경우) <서울공공자전거 시민지킴이 점검활동 – 예시> Ⅲ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250만원 ○ 직원 캠페인 어깨띠 구매(100매) : 50만원 ○ 방치자전거 계도안내문(1,000매) : 200만원 ○ 예산과목 : 자전거 이용활성화 및 교통환경 개선, 자동차 이용시설 확충 및 관리, 공공자전거 운영, 사무관리비(201-01) 󰏅 협조사항 ○ 서울공공자전거 시민지킴이 선정‧운영(시 보행자전거과) ○ 대여소 주변 쓰레기‧오물 청소 및 계도안내문 부착‧신고(서울시설공단) ○ 대여소 무단 방치자전거 수거(자치구 교통행정과) 붙임 : 1. 시민지킴이 모집 공고 1부. 2. 시민지킴이 신청양식(서울공공자전거 대여소 현황 포함) 1부. 3. 시민지킴이 활동보고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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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맞이 서울공공자전거 일제 점검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문서번호 보행자전거과-3380 생산일자 2016-03-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심보화 ( ) 관리번호 D0000025481206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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