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7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9140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379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연구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행정1부시장 임경진 최진경 원권식 代원권식 12/29 류경기 협 조 인력개발과장 유보화 인재양성총괄팀장 김종엽 스마트학습팀장 이혜자 2017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2016. 12. 인 재 개 발 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교육훈련심의회 개최(12.19)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2017 교육훈련 수요진단 ① 교육훈련 환경 및 교육수요 ② 2016년 교육훈련 주요 성과 Ⅱ. 2017 교육훈련계획 ① 교육훈련 목표 및 방향 ② 교육훈련 추진전략 ③ 교육훈련 과정개요 Ⅲ. 교육훈련 실행계획 ①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을 위한 공직가치관 확립 강화 ②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주요사업・직렬별 전문역량 향상 ③ ‘행복한 일터, 서울시’를 위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④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 대응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붙임자료> 1. 교육훈련과정 총괄표 2. 2017 교육훈련 과정개편 3. 교육훈련 과정운영 4. 2017 신설·개선 주요 교육훈련과정 2017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Ⅰ 2017 교육훈련수요 진단 1 교육훈련 환경 및 교육수요 󰏚 행정환경 변화 ○ 공직자로서의 기본 가치관 확립 및 인식 제고 필요성 증대 - 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 강조 - 공직 사회에 대한 투명성·신뢰 제고를 위한 혁신대책 인식 확립 및 실천 유도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 법률 제13278호 ‘16.9.28 시행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박원순법) :‘16.2.18 개정 ○ 시정 중점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직무역량 향상요구 확대 - 시정 핵심사업에 대한 성과 제고를 위한 분야별 직무전문성 강화 요구 - 행정참여자 이해관계 조율 등을 통한 구체적 협치・혁신 실천 역량 강화 필요 ▸서울특별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 : 서울특별시조례 제6317호 제정·시행 ‘16.9.29 ▸행정직 공무원 교육훈련 로드맵 수립 학술용역 시행 : 인력개발과 ‘16. 8~12 ○ ‘행복한 일터, 서울시’ 구현을 위한 직원중심의 조직문화 혁신요구 증대 -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실행을 통한 선도적 조직문화 확립 필요 - 조직적응 및 행정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신규・전직자 등 교육강화 요구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직원중심의 행복한 일터만들기 : 행정1부시장방침 제104호 ‘16.4.1 ▸관리자가 솔선하는 행복한 일터만들기 리더십교육 추진계획 : 행정1부시장방침 제118호 ‘16.4.7 ○ 선진적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개방・공유・협력의 정책환경 도래 - 스마트기기·SNS 등 소셜미디어 확대로 개인의 정책참여 접근성 향상 - 복잡・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도구로 첨단기술의 선제적 적용 필요 ▸서울디지털기본계획2020 : 서울특별시장방침 제36호 ‘16.2.24 ▸2016 미래교육 운영계획 : 기획담당관-1998 ‘16.4.14 󰏚 교육훈련 트렌드(`16년 ATD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 1943년에 설립되어 세계 최대 규모(전 세계 80개국, 약 9,000여명)의 인적자원(HR) 분야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연례 국제 학회 및 협회 이슈 중심) ○ 직원 행복 및 가치에 바탕을 둔 리더십 중요 - 직원이 행복해야 행복한 조직이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성장에 기여 -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한 정서고갈, 성취감 저하 등의 치유 및 극복 필요 ○ 교육 후 행동 변화 및 성과 창출을 위한 학습전이 강조 - 현장에서 답을 찾고 협업을 통해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참여식 교육 강조 - 교육 전-중-후 학습관리 프로세스 적용 확대를 통한 현장 문제의 즉시 해결 ○ 혁신 문화 조성을 위한 학습 민첩성 강조 - 학습한 것을 빠르고 유연하게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강조 - 소셜·스마트러닝 환경 구축을 통한 자발적・적극적 학습 유도 󰏚 인재개발원 교육훈련 인프라 현황 ○ 최근 5년간 집합교육 과정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교육인원은 증가 추세 비 고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과정수 91개 과정 84개 과정 69개 과정 68개 과정 69개 과정 연인원 88,960명 91,046명 82,230명 102,396명 102,020명 - 교육과정 중 직무역량 과정이 축소되고, 기본・리더십 역량 과정은 증가 - 15년 이후 리더십이 필수 과정으로 지정되어 연인원 대폭 증가 ○ 역량평가 및 채용업무 비중 확대에 따라 교육 공간 부족 - 총 30개 강의실 중 교육공간으로 활용은 15개 ,1일 약 500여명 수용 - 교육공간 부족으로 서울시 각 기관・부서의 교육요구에 적기 대응 곤란 ○ 교육 운영인력 및 편의시설 등 교육 시설 부족 - 1인당 운영 과정은 6~7개 과정, 4,500여명의 교육인원 관리 - 강의시설(강의실, 화장실 등) 노후화 및 부족에 따른 교육만족도 저하 󰏚 교육수요조사 결과 <부서 수요> : 1차(’16.4.4 ~ 5.13), 2차(’16.7.1 ~ 8.12) ○ 사업성과 창출을 위한 직무전문 분야 교육과정 개설요구 - 최근 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선제적 변화대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 개설 요구 󰋻청렴, 사회혁신, 공간정보, 기후변화, 안보(비상대비), 정부3.0. 공직선거법 등 - 시민참여사업 확대에 따른 시민과 함께하는 방식에 대한 교육 확대 요구 󰋻지방참여예산제도, 정보공개, 고충민원,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등 - 법령의 제·개정 및 직무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내용 개선 요구 󰋻지방세, 도시계획·도시재생, 토지관리, 공정무역 등 <개인 수요> : 개인별 설문(4.11 ~ 4.30) ○ 선호 과정 : 직무과정(40%) ⇨ 인문소양(23%) ⇨ IT교육(17%) - 성과 및 역량 제고를 위한 직무교육과 개인적 소양에 대한 적절한 균형 유지 - 승진을 위한 상시학습 충족보다 분야별 업무능력 개발에 대한 교육 요구 󰋻교육목적 : 업무능력 향상(42%), 상시학습․승진요건 충족(33%) -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신 실무사례 중심의 효과적 강의기법 적용 요구 선호 과정 기 타 ○ 교육 방식 : 단기(3일 이하) 과정 및 강의・체험식 교육 선호 - 교육 참여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참여 곤란 - 집합 3일 이내 단기과정 및 e-러닝 연계 비중 확대, 지속적 현행화 필요 󰋻기간 : 3일(28%), 1일(24%), 2일(22%) /󰋻방식 : 강의식(46%), 체험식(34%) 2 2016년 교육훈련 주요 성과 󰏚 신규공무원 조직적응 지원을 위한 임용 前 교육 실시 ○ 신규 임용자 대상 교육의 상반기 집중 실시로 배치 전 업무적응력 배양 - 시·자치구 7~9급 신규공무원 대상, 2주 과정, 13회 3,748명 수료 ○ 신임 공무원으로서의 공직관, 시정비전 공유 및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 -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및 밀착 멘토링을 통한 실무역량 및 조직적응력 향상 󰏚 시정 핵심가치 및 가치철학 인식공유 확대 ○ 전 직원이 공유하는「함께서울 공감마당」개편·운영 - 시민(단체)을 강사 및 패널로 초청하여 민·관 상호이해와 신뢰의 장 마련 ○ 청렴, 인권, 친절서비스 등 공직가치 교육 지속적 강화 - 조직 내 수평문화 및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e-열린조직만들기」 과정 신설 - 노사상생 조직문화 확산 및 실무 역량 배양을 위한 「노동법 실무」과정 신설 󰏚 우수 강사 확충을 통한 현장감 높은 교육 실현 ○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신규 강사 확보로 강의 질 향상 - ‘16년 출강강사 1,062명 중 412명(39%)의 신규강사 발굴·초빙 ○ 교육과 현업 연계성 강화를 위해 직무 전문성을 갖춘 내부강사 적극 육성 - ‘15년 220명 → ‘16년 293명으로 내부강사 지속적 발굴 확대 󰏚 시정 성과 창출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 도시재생, 안전 등 민선6기 핵심사업 성과창출 유도 - 100년 서울, 함께 타운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 실무」 과정 신설 - 디자인을 통한 안전마을 조성을 위한 「범죄예방 서비스 디자인」 과정 신설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찾아가는 복지리더」 과정 신설 ○ 기술직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및 행정환경 변화 적응력 배양 - 건설·공사 분야 기술직 공무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확대 - 시민 참여형 사업 확대에 따른 소통 및 협업 교육 강화 - 시민 중심의 정책추진 역량 제고를 위한 디지털 마인드 교육 확대 󰏚 지속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인프라 확대 ○ 서울시 교육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 PC·모바일 기반 교육운영시스템 및 콘텐츠 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재구축 -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공동활용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 상시학습 기회 확대를 위한 고품질 e-러닝 학습 서비스 제공 - 다양한 e-러닝 콘텐츠 제공을 통한 자기주도적 스마트 학습 지원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수정·보완, 공동활용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시사점 및 과제 ①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 및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 ○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 대책에 대한 적극적・자발적 실천 유도 ○ 직급별 리더십 체계 구축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방법 습득 ② 주요 시정사업 분야별 교육 강화로 민선6기 시정운영 성과 제고 ○ 민선6기 가시적 성과창출의 지속을 위해 사업・직렬별 직무전문성 강화 ○ 시민 요구수준의 다양화・고도화에 맞춰 ‘일하는 방법’에 대한 역량향상 유도 ③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능력 강화 ○ 자기주도적 스마트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훈련 인프라 개선 ○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대응역량 향상 강조 ④ 교육의 현업 적용능력 제고를 위한 사례중심 및 현장교육 확대 ○ 다양한 경험과 성찰 등을 통해 교육과 현업의 유기적 연계 강화 ○ 강의기법 다양화 및 민간의 우수강사 발굴・초빙으로 현실감 있는 교육 실시 Ⅱ 2017 교육훈련계획 1 비전체계 시 정 비 전 교 육 훈 련 목 표 시민에게 헌신하고 전문성과 열린마음을 갖춘 도시창조인 양성 서울시 인재개발원 2 0 1 7 교육방향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역량 향상]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미래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2 교육훈련 추진전략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 공직가치 내재화를 위한 청렴·윤리교육 강화 ■ 기본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 협치 내재화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한 핵심가치 교육 개선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역량 향상 ■ 시정이슈 해결을 위한 일하는 방법 역량 향상 지원 ■ 행정・기술직 교육훈련 로드맵에 기반한 필요역량 강화 ■ 시정 핵심사업 성과 창출 및 지속 추진을 위한 직무교육 강화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 직원행복 중심의 조직문화개선을 위한 간부 리더십 교육 강화 ■ 임용전 신규공무원 교육강화로 조직적응 및 직무능력 향상 ■ 조직차원 구성원 마음챙김을 통한 조직몰입 향상 도모 미래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상시학습 환경 제공 ■ 고품질 e-러닝 콘텐츠 적시 제공을 통한 직무전문성 강화 ■ 사물인터넷(IoT), 디자인적 사고 등 미래대응 역량 교육 확대 3 교육훈련 과정개요 󰏚 교육중점 분 야 교육훈련목표 주요과정 기 본 역 량 올바른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청렴특별시 서울 󰋯함께서울 공감마당 󰋯일상 속 혁신 리더십 역량 사업·직렬별 맞춤형 리더십 교육 및 힐링 교육 등을 통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지원 󰋯7~9급 신임자 󰋯4~7급 승진자 󰋯관리·실무자 리더십 직 무 역 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 및 교육의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핵심 노하우 1일 특강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IT 역량 사물인터넷(IoT), 공간정보 등 최신 디지털 트렌드 교육으로 미래지향적 교육 실현 󰋯공간정보 실무 󰋯사물인터넷 이해 󰏚 교육훈련과정 : 237개 과정, 162,008명 ○ 집 합 : 132개 과정 19,138명 - 신설(16개 과정), 통합·대체·폐지(23개 과정), 개선(67개 과정) ○ e-러닝 : 105개 과정 142,870명 - 신설(14개 과정), 통합·대체·폐지(18개 과정), 개선(34개 과정) 2016년도 2017년도 248개 과정 155,916명 237개 과정 162,008명 ○ 집 합 : 139개 과정, 21,676명 ○ e-러닝 : 109개 과정, 134,240명 ○ 집 합 : 132개 과정, 19,138명 ○ e-러닝 : 105개 과정, 142,870명 <2017년도 주요개편방향> 󰋮 청렴·혁신·협치 등 공직마인드 확립,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역량 강화,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과 직원 마음챙김, 환경변화 대응력 향상 신설 󰋮 신규자의 신속한 조직적응 지원, 퇴직예정자 시·구 분리 맞춤형 교육 실시 개선 󰋮 유사교육과정, 교육수요가 현저히 낮거나 타부서 교육 중복, 일몰제 적용 통합·대체·폐지 <신설과정 – 30개 과정> : 집합(16개), e-러닝(14개) ○ 청렴·혁신 등 공직 기본마인드 및 시정가치 확립을 위한 과정(4개) - 「일상 속 혁신」, 「감사실무」,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등 ※ 「청렴 서울」과정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신설 ○ 시정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기본 및 직무역량 향상 과정(16개) - 「핵심 노하우 1일 특강」, 「e-보고서 잘쓰는 방법」,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등 ○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 및 직원 마음챙김 과정(2개) - 국장급 대상 「3급 승진리더」, 격무직원 대상 「잠시 쉬어가기」 등 ○ 환경변화 대응력 향상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IT트렌드 과정(6개) - 「사물인터넷 아두이노」, 「공간정보실무」, 「스마트기기 증강현실 체험」 등 <통합·대체·폐지과정 – 41개 과정> : 집합(23개), e-러닝(18개) ○ 유사교육과정은 통합하고, 타기관 콘텐츠 공동활용 등 최신내용으로 대체(20개) - 유사교육 통합 : 「인생이모작 도약」, 「클라우드 가상화 정책 및 기술」, 「SNS」 등 - 공동활용 대체 : 「e-자료조사 및 활용」, 「e-공동주택실무Ⅱ」 ○ 일몰제 적용과정 중 주관부서 실시교육, 교육수요 미흡한 과정은 폐지(21개) - 일몰제 적용(주관부서 교육) : 「인권 바로보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등 - 교육수요 미흡 : 「엑셀 메크로 활용」, 「e-UCC동영상 제작입문」 등 <개선과정 – 101개 과정> : 집합(67개), e-러닝(34개) ○ 조직내 협치 내재화 등 협치 실천영역 확대 「함께서울 공감마당」 개편 - ‘16년 민관협치 내재화단계에서 ’17년 조직내 협치와 민관협치 실천력 강화 단계로 개편 ○ 서울시 미래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미래학 교육 및 최신 IT트렌드 반영 개편 - 미래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및 사고를 위한 「인문·미래학 특강」 운영 - 「스마트 멀티미디어 홈 구축」, 「모바일 SNS」 확대 및 「스마트기기 활용」 내용 개편 등 ○ 신규자, 일반직 전직자 및 퇴직예정자 맞춤형 교육으로 개편, 교육 내실화 - 신속한 조직적응을 위한 신규자 교육기관 확대(2주→4주), 자치구OJT 신설 등 내용개편 - 일반직 전직자 새로운 역할에 대한 조기적응,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확대(5일→10일) - 「행복한 미래설계」 과정 시/구 소속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분리 운영 실시 Ⅲ 교육훈련 실행계획 1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을 위한 공직가치관 확립 강화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 및 서울시 핵심가치 내재화·실천력 배양을 통해 시정운영의 성공적 추진 동력 확보 󰏚 공직가치 내재화를 위해 청렴・공직윤리 교육 강화 ○ 청렴의식 고취를 통해 청렴문화 정착·확산을 위한 교육 개편·신설 - 청탁금지법 제정 배경 및 사례 등을 중심으로 「청렴특별시 서울」 과정 개편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추가 편성 - 공직 혁신지원을 위한 전문역량향상 도모를 위해 「감사실무」 과정 신설 󰋻유형별 다양한 감사사례를 중심으로 토론, 상황학습 등 참여식 교육방법 적용 - 청렴가치 내재화 및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e-러닝 콘텐츠 도입·신설 󰋻「e-청탁금지법의 이해」,「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도입·운영 ○ 신규 공무원의 청렴 마인드 강화를 통해 공직자로서의 기본 윤리의식 제고 - 신규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 마인드 함양을 위해 「7, 8・9급 신임자」 과정에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과목 신설 - 공직자로서의 역할 전환 및 시민봉사자로서의 자세 확립을 위해 「임기제공무원 공직입문」 과정에 ‘청렴’ 교과목 신설 󰏚 시민중심의 공직자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 공직자로서의 초심 회복 및 섬김과 배려의 공직윤리 함양 교육 강화 - 존중, 배려, 경청 등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신규자 인성교육 확대 󰋻선·후배/동료간 존중 및 신임자로서의 기본 예의,품성 등 함양 위해 「7,8·9급 신임자」 과정 내 ‘함께 성장하기’ 과목 확대(3h → 7h) 운영 - 시민 봉사자로서의 신뢰・책임감 함양을 위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강화 󰋻강진 다산 공직관, 안동 도산서원, 경주 신라문화원 등 체험 장소 발굴 확대 ○ 경청과 소통을 통해 시민과 함께 갈등을 해결하는 공직자 양성 - 서울시 갈등해결 특화사례 중심의 「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노하우」 콘텐츠 신설 󰋻인터뷰, 드라마, 삽화 등 현업에 즉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 - 신임관리자의 대내·외 공감적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소통하는 회의스킬」, 「보고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 과목 신설 <삼각산 재미난마을 현장학습> <액션러닝, 송화시장 상인회 면담> <관리자 미디어트레이닝>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 맞춤형 홍보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 활용 교과목 신설 󰏚 조직문화로서 협치 내재화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해 핵심가치 교육 개선 ○ 조직내・외의 협치 내재화 방향으로 「함께서울 공감마당」 개편 - ’16년 민관협치 개념 이해와 정립 단계에서, ’17년 조직문화로서의 협치를 위해 조직내 팀원・부서간 협치 마인드 향상 내용 신설 - ‘조직내 협치!’, ‘민관 협치!’, ‘협치 서울!’의 3단계 교과목으로 구성 조직내 협치! ➡ 민관 협치! ➡ 협치 서울! ∙우리 조직의 협치 마인드 수준 분석 ∙조직내 협치 실천력 제고 방안 도출 ∙국내외 민관협치 성공사례 분석 ∙서울시 밎춤형 실천방안 도출 ∙시민과 함께하는 협치 강연, ∙공감톡톡!(진행자, 시민, 교육생) 󰋻청년실업, 1인가구 증가 등 최근 사회적 이슈 관련 시민강연자 초청 및 국내외 협치성공사례 등 서울시 맞춤형 실천방안 공유·전파 󰋻역할극, 퀴즈, 씽킹트리, 공감톡톡 등 교육생 흥미와 몰입 유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 적용 - ‘투자출연기관 참여 확대로 시정 공유·협력 체계 강화(’16년 150→ ’17년 300명) ○ 신규 공무원의 조직 비전과 핵심가치 이해를 위한 맞춤형 교육 편성 - 「7,8·9급 신임자」 과정 내에 신임자에 특화된 핵심가치 과목 신설로 시민봉사자로서의 시정추진 방향 확립 2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주요사업·직렬별 전문역량 향상 변화와 혁신을 향한 시정 성과창출을 위해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확대 및 협업과 실무 접근형 학습방법 적용으로 업무 수행능력 향상 도모 󰏚 시정이슈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일하는 방법’ 역량 향상 지원 ○ 행정실무 전반에서 혁신을 통한 문제해결역량 향상 위한 교육 강화 - 업무 방식의 변화를 유도 및 혁신 실천력 제고를 위해 「일상 속 혁신」 과정 신설 󰋻일상과 업무에서 발굴하기 쉬운 혁신의 내용과 실행에 대해 학습 - 교육생들간 경험・사례 공유 및 토론 학습을 확대하여 문제해결 역량 강화 󰋻청렴, 민원, 리더십 교육 등에 최신 사례 반영 및 교육생간 토론학습 확대 󰋻안전, 도시재생, 복지·경제 등 시정 핵심사업 최신 사례·현장 중심 교육 강화 ○ 실무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기본 업무역량 향상 교육 확대 - 다양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핵심 노하우 1일」 과정 신설 󰋻문제해결사고, 홍보기법 등 노하우를 기수별로 편성(연4회) 문제해결 생각그리기 웹으로 홍보하기 매력적인 목소리갖기 직장 내 갈등해소하기 비쥬얼 씽킹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카드뉴스, 웹툰 활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하기 보이스 트레이닝으로 호감 목소리 되기 갈등 모의상황에서 선택하고 피드백받기 - 진단, 실습, 구체적 적용 사례 학습 등 쌍방향 학습 운영 확대를 위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학습방식 확대 시행 󰋻직무교육의 이론학습을 최소화하고 업무현장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홍보기획실무」, 「역사도시서울」과정에 선 적용 후 지속적 확대 추진 사전진단 온라인 이론학습 오프라인 실천학습 사후관리 참여자의 학습관점 및 수준이해 이러닝 콘텐츠 학습 e-러닝 학습 정리 실습/토의 ∙전문가와의 연결 ∙학습 리마인드 자료제공 ∙현업적용 후 진단 사전학습지원 사후학습지원 학습관리 과제제시 강의지원 교육지원 사전지식 진단 결과 반영 위해 사전 설문 진행 e-러닝을 통해 사전 학습 및 질문을 통한 학습방향 집중화 활동위주의 집합교육 실시 사후 진단 내용에 따라 향후 과정 운영 반영 󰏚 기술・행정직 교육훈련 로드맵에 기반한 체계적 필요역량 강화 ○ 기술직공무원 교육로드맵 2차년도 계획에 따른 심화과정 확대 - 도시재생, 안전관리 등 시정 주요사업에 대한 기술직 전문성 향상 - ’17년부터 토목・건축직 「공사관리실무」 의무이수로 교육수요 증대에 따른 교육기간 조정 운영(5일→3일) 및 e-러닝 콘텐츠 도입 󰋻「e-기술안전정책기본 이해」, 「e-건설클레임 및 분쟁대응」 과정 신규도입 ○ 행정직공무원 교육로드맵 계획에 따른 행정직렬 교육과정 체계화 - 행정직 업무 분야별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체계적 교육 실시 󰋻「감사실무」, 「공간정보실무」 등 행정직렬 외, 감사, 전산 등 각 분야별 실무역량 향상 과정 신설 󰏚 핵심사업 성과 창출 및 지속 추진을 위한 직무교육 지원 강화 ○ 주요사업의 가시적 성과창출을 위한 최신 사례·현장 중심 교육 강화 - 복지, 안전 및 도시재생 등 시정 주요사업 분야별 교육 내실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사업’의 안정화 및 지속 추진을 위해 복지・건강・마을분야 실무중심 내용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과정 신설 󰋻재난안전, 도시재생 등 사업추진 본격화에 따라 「재난안전실무」, 「도시재생실무」과정 체험교육 및 우수사례 현장학습 확대 등 실무중심 교육 강화 - 주요시정사업에 대한 교육의 현업적용성 및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위해, 직무교과별 내부강사 적극 활용 󰋻지방세실무, 복지실무, 의회협력 등 직무 전문과정 ○ 최근 행정·사회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시정 이슈 분야 교육 신설 - 최근 사회적 이슈인 ‘청년복지’, ‘공정무역’, ‘기후변화’ 등 관련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정의 환경변화 대응력 제고 - 시민 요구 다양화 및 민관협력사업 확대 등에 따른 시민중심 교육 강화 󰋻「공간정보실무」과정 신설, ‘주민참여예산’, ‘정보공개’ 및 ‘고충민원’ 등 과목 신설 3 ‘행복한 일터, 서울시’를 위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직원 모두가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통해 ‘행복한 일터’ 구축 [ 서울시 리더십 교육체계 ] 구분 승진자과정 리더십과정 1~3급 3급 승진자 과장리더십 4급 4급 승진자 팀장리더십 5급 5급 승진자 승진역량개발 성과리더십 6급 6급 승진자 6급실무전문가 실무리더십 7~9급 7급 승진자 신규자 신임자(7~9급) 󰏚 직원행복 중심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간부리더십 교육 강화 ○ 직원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관리자 양성을 위해 「3급 승진리더」 과정 신설 - 신임 국장급 리더로서의 역할과 책임 공유 - 조직 비전 제시 및 통찰력 제고 - 그룹코칭 방식의 참여식 과정 운영 ○ 직원 행복・성장을 중시하는 리더십 내용으로 「과장 리더십」 과정 개편 - 교육대상을 개방형, 市 전입 3년 미만 부서장 등으로 전략적 선정 -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위주 교육으로 특화하여 과정 운영 󰏚 신규공무원 임용전 교육 강화로 신속한 조직적응 및 직무능력 향상 ○ 신규공무원 임용 前 교육 집중실시 및 교육기간 확대(2→4주) - 서울시 공직자로서 올바른 가치관과 마인드(Seoul Spirit) 내재화 - 현장기반 체험식 교육을 통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기본역량 함양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입교식, 시정이해 및 공직가치 (청렴, 행동강령, 시정 소개) MT(3박 4일) 서울시 핵심가치교육 (소통, 혁신, 협치) 자치구 OJT, OJT결과 발표회 (프리젠테이션) 직무공통 (예산・회계, 기획서 작성 등) 특강, 수료식 ○ 자치구 OJT 과목 신설 등 조직 조기적응 및 직무능력향상 지원 강화 - 공직경험이 풍부한 선배공무원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다양한 공직경험 청취 및 적응 노하우 습득을 통해 빠른 조직적응과 유대감 형성 - 조직적응, 직무탐색, 업무현장 이해도 제고를 위해 소속 자치구 중점사업 이해 및 주요 현장 탐방 중심의 인턴식 체험교육 실시 구 분 주요 내용 1일차 (자치구) ⇨ 󰋻오리엔테이션 및 자치구 현황소개 󰋻선배공무원들과의 대화 2일차 (자치구) ⇨ 󰋻자치구 주요 행정현장 탐방 및 담당자 인터뷰 3일차 (인재개발원) ⇨ 󰋻자치구별 OJT 경험 보고서 작성 - 자치구 현황 및 선배와의 대화시 느낀점 , 현장탐방 결과 PT 작성 4일차 (인재개발원) ⇨ 󰋻OJT 경험공유 및 발표․토론 - 자치구별 15분 내외 PT 발표 및 질의응답 󰏚 조직차원의 구성원 개개인 마음챙김을 통한 조직몰입 향상 도모 ○ 개인의 정서고갈(Burn out), 성취감 저하 등 마음치유를 위해 힐링체험과 자아성찰 중심의「잠시 쉬어가기」과정 개설 - 직원 개개인의 행복감 및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성찰 기회 제공 - 인재개발원의 자연환경(우면산 숲길)을 활용한 힐링과정 ○ 신규・승진자, 사회복지직 대상 과정 등에 자아존중감 회복과 진정한 ‘나’ 재발견 등의 기회 제공을 위한 성찰 프로그램 편성 - 공직생활에서 터닝포인트가 되는 시점에서, 공직생활의 초심을 되돌아보고 자신을 성찰하여 새로운 변화의 계기 마련 - ‘나’ 자신에 대한 성찰과 타인과의 관계 이해, 조직에서의 나의 역할 인식 등을 통해 소진된 자신을 다시 추스르는 쉼과 치유체험 제공 ○ 일반직 전직공무원의 역할 변화에 따른 공직목표 재설정 및 전직 초기 직무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 확대 강화(5일→10일) -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과정 내 ‘긍정과 변화의 리더십’ 및 ‘진단·상담 프로그램’ 추가를 통해 새로운 역할 속 자신의 모습 재정립 지원 - 예산·회계 및 보고서 작성 등 기본교육 확대 및 직렬별 교과목 구성 차별화를 통해 직렬별 필요 직무역량에 대한 맞춤형 교육 지원 4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 대응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급변하는 미래 환경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상시학습 여건 조성 및 교육과정 적시 제공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상시학습 환경 제공 ○ 교육통합시스템(LMS) 2단계 사업 추진을 통한 모바일 학습 기반 강화 - 학습자 모바일 학습 환경 기능 개선·강화를 통한 학습의 연속성 확보 - 집합교육 과정의 e-러닝 콘텐츠 자동 변환을 위한 강의녹화시스템 구축 󰋻집합교육을 e-러닝 콘텐츠로 제작하여 교육후 필요시 반복학습 기회 제공 󰋻「보고서 작성 스킬」, 「스마트기기의 활용」 등 5~6개 과정 시범 실시 ⇒ ⇒ ⇒ e-러닝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 집합교육 촬영 동영상 편집 통합 LCMS 콘텐츠 변환 학습 ○ e-정규학습 상설화 등 e-러닝 운영개선을 통한 상시학습 여건 조성 - 교육통합시스템(LMS) 기능개선을 통한 교육생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환경 조성 - 상시 수강신청·취소 및 학습 진행이 가능하도록 e-정규학습 과정의 상설화 - 정규/자유/개인학습 등 다양한 운영방식에 따른 학습자 혼란방지를 위한 과정 통합 󰋻「e-정규학습」, 「e-자유학습」, 「개인학습」 ⇒ e-러닝으로 통합 󰏚 고품질 e-러닝 콘텐츠 적시 제공을 통한 직무전문성 강화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수정·보완 및 공동활용 도입 운영 - 서울시 맞춤형 갈등관리 사례 중심의 e-러닝 콘텐츠 신규 개발 󰋻「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노하우」 1개 과정 개발 - 법령 개정, 업무절차 변경, 최신내용 추가 필요 등 직무 콘텐츠 수정·보완 󰋻「e-푸른공원녹지」, 「e-서울문화관광」 2개 과정 최신내용 반영 - 교육의 다양화 및 예산절감을 위한 타기관 우수 콘텐츠 공동활용 도입 󰋻「e-보고서 잘 쓰는법」,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e-비상대비업무의이해」, 「e-티칭스킬 향상을 위한 교수요원 교수법」, 「e-보건사업관리입문」 「e-통일 인사이드」,「e-건설기술용역 및 감리제도」, 「e-도로포장점검 및 관리」 등 8개 과정 콘텐츠 도입 ○ 업무수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e-러닝 콘텐츠 중심으로 전면개편 추진 - 최초 개발후 10년 이상 경과로 내용변경, 기능오류 등 노후화된 콘텐츠의 단계적 수정・보완을 통한 고품질 e-러닝 적시 제공 󰋻「e-기획 및 평가」, 「e-국제교류」 등 10개 과정 전면개편 󰋻「e-알기쉬운 보상실무」, 「e-행정학의 이해」 등 21개 과정 일부수정 󰏚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대응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확대 ○ 최신 IT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통신교육 과정 신설 - 사물인터넷의 이해・사례분석을 통해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e-사물 인터넷(IoT) 이해」 과정 신설 -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 정보습득을 위한 「스마트기기로 증강현실 체험하기」 ,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등 IT과정 신설 ○ 미래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및 사고를 위한 교육 강화 - 미래 트렌드 소개 및 환경 변화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인문・미래학 특강」 운영 - 창의적 문제해결 및 논리적 사고 향상을 위한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과정 등 IT과정 신설 붙임 1 교육훈련과정 총괄표 교육훈련과정 2016 2017 비고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전 체 248 879 155,916 237 398 162,008 집 합 교 육 (132) 소 계 139 392 21,676 132 398 19,138 기본 역량 (11) 핵 심 가 치 4 63 6,160 5 66 6,250 인 문 소 양 6 14 1,620 6 22 1,580 리더십 역량 (16) 직 급 9 32 5,675 10 28 3,958 직 위 6 31 1,545 6 33 1,565 직무 역량 (105) 공 통 10 40 1,816 11 31 640 전 문 34 56 1,690 34 54 1,740 글 로 벌 - - - 1 12 180 IT 정보활용 43 121 2,640 33 117 2,690 IT 정보기술 27 35 530 26 35 535 e 러 닝 (105) 소 계 109 487 134,240 105 142,870 기본 역량 (14) 핵 심 가 치 6 44 6,460 8 30,550 인 문 소 양 6 30 2,580 6 3,810 리더십 역량 (11) 직 급 1 28 4,837 1 270 직 위 10 40 2,760 10 11,400 직무 역량 (76) 공 통 22 94 4,940 22 17,460 전 문 32 124 4,640 32 15,320 글 로 벌 2 10 880 2 2,180 IT 정보활용 21 103 7,053 14 5,910 IT 정보기술 4 14 490 6 820 개인 학습 (4) 자 격 증 3 11,000 3 13,000 외 국 어 1 25,000 1 30,000 일반직전직 1 2,500 - - e-자유학습 (298) 61,100 (12) 12,150 u-지식여행 (25,000) (30,000) 붙임 2 2017 교육훈련 과정개편 □ 신설(30개) / 대체·통합·폐지(41개) 과정 내역 신설(30개 과정) 통합·대체·폐지(41개 과정) 집 합 과 정 ①일상 속 혁신 ①인생 이모작 도약 ②잠시 쉬어가기 ②인권 바로보기 ③3급 승진리더 ③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④효과적 면접기법 ④찾아가는 복지리더 ⑤핵심 노하우 1일 특강 ⑥감사실무 ⑦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⑧외국도시 공무원 초청연수 8개 신설 4개 통합·폐지 ⑨공간정보실무 ⑤MS-SQL 구축 및 운영 ⑥파이썬 프로그래밍 ⑩MySQL 최적화 ⑦이클립스 활용 프로젝트 관리 ⑧쉽고 빠른 iOS APP 개발 ⑪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⑨Mac과 윈도우 손쉽게 활용하기(중급) ⑫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⑩엑셀 매크로 활용 ⑬SW 보안을 위한 시큐어 코딩 ⑪손쉬운 스마트 e-book 만들기(iBooks Author) ⑭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⑫클라우드와 가상화 정책 및 기술 ⑮스마트기기로 증강현실 체험하기 ⑬클라우드 컴퓨팅의 사례분석과 활용 ⑯네트워크 설계 및 구축(IP라우팅/LAN스위칭) ⑭스마트기기의 기본(iOS) ⑮Window7 ⑯엑셀 함수 활용 ⑰한글문서 작성 ⑱프레젠테이션 노하우와 발표 스킬 ⑲SNS ⑳스마트 TV 제대로 활용하기 ㉑하이퍼바이저 기반의 가상화 시스템 구축 ㉒네트워크 해킹 및 보안 ㉓Toad for Oracle 중급(DB관리/모니터링) 8개 신설 19개 통합·폐지 e 러 닝 과 정 ⑰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㉔e-자료조사 및 활용 ⑱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 노하우 ㉕e-일반직 전직과정 ⑲e-보고서 잘 쓰는 방법 ㉖e-공동주택실무Ⅱ ⑳e-비상대비업무의 이해 4개 신설 3개 대체·폐지 ㉑e-window10 ㉗e-공무원실용 정보화일반 ㉒e-한글·엑셀·파워포인트 활용팁 ㉘e-파워포인트2010 중급활용 ㉓e-사물인터넷(IoT) 이해 ㉙e-창의적 업무를 위한 마인드맵과 클라우드 활용 ㉔e-스마트기기 활용(Android) ㉚e-UCC동영상 제작 입문 ㉛e-디지털 이미지 편집 ㉕e-보고서 달인되기 ㉜e-실무예제로 배우는 이미지편집 고급(포토샵 CS5) ㉖e-정보보안 ㉝e-Prezi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 ㉗e-AutoCAD 2016초급 ㉞e-window7 ㉘e-정보화감리 ㉟e-업무에 유용한 전자책 만들기 ㉙e-실전에서 사용하는 HTML5 ㊱e-업무에 활용하는 UCC ㊲e-ICT 트렌드 전망 ㉚e-웹표준 제대로 알기 ㊳e-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집단지성 ㊴e-쉽게 따라하는 AutoCAD 2015 ㊵e-나의 정보보호능력 향상시키기 ㊶e-사이버위협 예방 및 대응기술 10개 신설 15개 통합·폐지 □ 개선(집합 67/ e-러닝 34) : 과정명 변경, 교육시기·인원 등 조정 구분 과 정 명 개 선 사 유 집 합 과 정 청렴 서울 과정성격 및 목표에 맞는 과정명 변경,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신설 함께서울 공감마당 조직 문화로서의 협치 내재화 등 협치 영역 확대 및 실천력 강화(16년- 민관협치 → 17년 조직내 협치․민관 협치) 인문학 특강 서울시 미래대응역량 향상 위해 미래 변화 트랜드 등 미래학 내용 포함 및 횟수 확대 개편, 과정명 변경 7,8・9급 신임리더 교육기간 2→4주로 전면 확대 및 ‘자치구 OJT’과목 신설, 과정성격에 맞는 과정명으로 변경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교육참여율 제고 위해 교육기간 축소 조정(주1회 4주→ 주1회 3주) 및 교육대상 전략적 선정 초급리더십 등 4개 과정 교육대상에 맞는 과정명으로 변경 행복한 미래설계 시/구 소속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인재원은 시 소속 대상, 자치구는 자율형 맞춤교육 실시) 인생이모작 준비 유사과정인 ‘인생이모작도약’과 통합, 횟수·인원 확대 (2회 120명 → 4회 240명)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최근 사회적 이슈인 공정무역 과목 및 청년복지 내용 추가 원전하나줄이기 최근 사회적 이슈인 기후변화 관련 과목 추가 공사관리실무 만족도 높은 과목 중심으로 재개편 및 교육생 수강부담 완화 위해 교육기간 축소(5→3일) 도시재생실무 등 31개 과정 교과목 변경, 교육일정 변경, 교육횟수 변경 등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등 9개 과정 내용 재구성, 기간, 횟수 축소 및 확대, 과정명 변경 등 모바일로 시작하는 SNS 등 10개 과정 내용 재구성, 기간, 횟수 축소 및 확대, 과정명 변경 등 e 러 닝 과 정 e-서울문화관광, e-푸른공원녹지 각종 법령 제·개정사항에 따른 기존 콘텐츠 전면수정(16년 보수) e-산업정책과 경제의 이해 등 10개 과정 각종 법령 제·개정사항에 따른 기존 콘텐츠 전면수정(17년 보수) e-알기쉬운보상실무Ⅰ,Ⅱ 등 21개 과정 관련 법령,사례 현행화 및 스크립트 기능 개선 등 기존 콘텐츠 일부수정(17년 보수) e-엑셀2010 함수와 매크로 활용하기 엑셀 고급과정으로 업무에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중급과정으로 대체 붙임 3 교육훈련 과정운영 □ 교육훈련 대상 선발 ○ 개인별 교육신청 후 수요기관(부서)장 승인 -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역량진단 및 자기역량개발 계획 수립 후 수강신청 □ 교육훈련 학습 평가 ○ 평가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 서울시 인재개발원 학칙 제21조 ○ 집합교육 평가방법 : 과정별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유형 적용 평가구분 평가유형 평가방법 본 평 가 (학습중) 학습평가 (객관식) ∙교육기간 중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객관식 평가 2개 교과목 이내에서 20~30문항 내외 출제 학습평가 (주관식) ∙학습한 내용 중에서 담당교수가 교육과정 특성에 맞는 과제를 주관식으로 평가(실습 또는 과제물 포함) 팀별평가 (분임토의) ∙담당교수가 부여한 연구 및 토론과제에 대하여 팀별로 토의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 그룹별 교육 참여도 평가 - 필요시 가점 적용 개인평가 ∙담당교수가 부여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사회봉사 ∙사회봉사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활동보고서 제출 근태평가 (학습중) 근태평가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 및 생활태도 등에 대하여 평가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에 의한 감점기준 적용 기 타 평가가점 ∙각 과정 교육생 대표, 부대표에 가점을 부여할 수 있으나 개인 총점 100점 초과 불가 □ e-러닝 평가방법 ○ e-러닝 : 학습 진도율 80% 이상, 최종평가 60점 이상 수료 - 최종평가는 과정 특성에 따라 객관식시험 또는 주관식 과제물 제출 ※ 타기관 공동활용 등 일부 e-러닝과정 : 학습 진도율 100% 이수하면 수료 붙임 4 2017 주요 신설·개선 교육훈련과정 1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일상 속 혁신』과정 󰏅 개설 필요성 ○ 혁신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 특별한 것,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떨치고, 조직경영을 위해서 혁신은 필수적이고 일상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것이라는 혁신 친화형 마인드 확산 ○ 혁신에 대한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쉽고 재미있게 일상 속의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동기 제공 ○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세계 혁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서울시 행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혁신 방안 모색 󰏅 과정 특징 ○ 일상과 업무에서 발굴하기 쉬운 혁신의 내용과 실행에 대해 학습 ○다양한 혁신사례 소개, 토론 등을 통한 참여 중심의 교육방법 적용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3회 ○교육인원 : 90명 (기당 3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 쉽지만 의미있는 일상 속 혁신의 새로운 발견 - 익숙한 일상에서 새로운 변화를 찾아내는 원천 이해 - 혁신의 대상을 발견하고 실행해 나가는 사례 2 사례로 살펴보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 다양한 기업과 조직의 혁신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혁신의 주요 원천과 원칙 - GE, 애플, IBM, 질레트, 시티뱅크, NESTA, 영파운데이션 등 2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 조직에서 혁신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해 - 혁신적 조직을 만드는 조직 내부/외부에서의 혁신 전략과 방법 이해 2 2 미래대응 역량향상 및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인문·미래학 특강』과정 󰏅 개설 필요성 ○ 최근 급격한 변화의 속도 및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미래를 예측, 상상, 창조함으로써 변화를 읽고 현상을 통찰하여 미래를 계획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능력 중요 ○ 환경/사회, 정보/미디어, 경제/산업,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별 미래 변화 트렌드 소개 및 서울시 대응 전략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미래학 과정 개설 󰏅 과정 특징 ○ 기 운영 중인 인문학 특강 과정에 미래학 특강을 추가로 편성하여 시 직원들의 미래전망 시각 확대 및 대응력 향상 ○ 주요 분야별 유명 학자들의 강연과 공연, 연극 등 다양한 문화 예술 소재와의 접목을 통한 유익한 프로그램 운영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800명 (기당 20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문화·예술 공연감상 - 문화·예술 공연 및 감상 (음악,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소재와 접목) 2 인문학 특강 - 역사, 문화, 문학, 철학, 예술 등 주제 (강연자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 2 미래학 특강 - 환경, 사회, 정보, 미디어, 경제, 과학기술 등 주제 (강연자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 2 3 조직 구성원의 마음챙김을 위한『잠시 쉬어가기』과정 󰏅 개설 필요성 ○ 조직차원의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마음챙김을 위한 힐링 과정 개설 필요 ○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한 정서고갈(Burn out),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자아성찰 󰏅 과정 특징 ○ 나를 힘들게 하는 것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한 행복 찾기 ○인재개발원의 자연환경(우면산 숲길)을 활용한 힐링 과정 ○숲속 도시락 타임, 우면산 숲길 명상 및 체험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격무담당 직원 우선)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80명(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스트레스 지수 사전진단) - 스트레스 지수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상태 진단 (ex. 스트레스진단기를 활용한 스트레스 지수 진단 ) 0.5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 - 나를 힘들게 하는 것에 대한 분석과 이해 2 숲에서 만나는 또다른 나 - 산림치유지도사와 함께하는 숲길 명상 및 힐링체험 (ex. 서울대공원 산림치유숲, 수락산 치유·명상의 숲 프로그램 참고) 2 행복을 위한 다짐 - 힐링 테라피를 통한 행복 찾기 (ex. 음악, 낙서, 향기, 요가 등을 활용한 힐링프로그램) 2 (스트레스 지수 사후진단) - 스트레스 지수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상태 변화 (ex. 스트레스진단기를 활용한 스트레스 지수 진단 ) 0.5 4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리더『3급 승진리더』과정 󰏅 개설 필요성 ○ 신임 국장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인식 및 자신의 리더십 성찰 ○ 비전 제시 등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리더십,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마인드 제고 󰏅 과정 특징 ○ 최근 조직 내 주요이슈 공유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어려움 등에 대한 진솔한 대화 등 그룹 코칭 방식으로 운영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당해년도 3급 승진자(임용 1년미만 개방형 포함) ○교육기간 : 1일, 1회 ○교육인원 : 1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 - 서울시 리더들이 당면한 도전 공유 - 리더십 진단결과 피드백을 통한 리더십 성찰 - 서울시 신임 국장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2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리더십 - 조직에서 비전·미션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직원을 이해하고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리더 역할 - 공감적 소통 및 상호 신뢰하고 직원이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교육방법> · 주요 리더십 이슈 공유 및 그룹 코칭 방식 · 우리조직의 주요 문제이해 및 현장에서 당면하고 있는 관리자로서의 고민·어려움 등 공유 2 인문학을 통해 살펴본 공직가치 - 역사, 고전 등 인문학 강좌를 통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 생각해보기 2 5 우수인재 선발과 면접위원 역량강화를 위한『효과적 면접기법』과정 󰏅 개설 필요성 ○ 조직의 가치와 문화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면접위원의 역량 제고 필요성 증대 󰏅 과정 목표 ○ 면접 평가요소와 역량기반 면접에 대한 올바른 이해 도모 ○면접현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면접 오류를 배제하고 신뢰롭고 타당한 면접평가 방식 적용 능력 향상 󰏅 과정 특징 ○ 공직가치관, 직무전문성, 인성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공정하고 효과적인 면접을 실시할 수 있도록 주요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내용 구성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4․5급 ○교육기간 : 1일, 2회 ○교육인원 : 40명 (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서울시 면접의이해 - 사례로 알아보는 서울시 면접 이해 - 실제 면접에서 발생하는 사례별 돌발상황 대처법 - 고령자, 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면접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면접기법 1 역량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 - 역량기반 면접의 개념 이해 - 역량기반 면접의 프로세스 이해 1 STAR 면접기법 이해 - 행동사건 면접의 이해 및 STAR 면접기법의 프로세스 이해 - 면접의 타당성,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면접스킬 2 사례별 면접기법 및 평가스킬 - 발표면접(주제발표, 5분 스피치) 평가기법 이해 - 토론유형별(집단, 개별) 평가기법의 이해 - 관찰→ 기록→ 분류→ 평정단계에서 필요한 평가스킬 2 면접관 오류 극복하기 - 면접관이 범하기 쉬운 유형별 오류 분석 - 면접관의 상황 오류를 극복하는 방법 - 면접위원간 관찰․성향․판단의 차이 극복방안 1 6 일 잘하기 프로젝트, 일 잘하는『핵심노하우 1일 특강』과정 󰏅 개설 필요성 ○ 현업에 바로 적용가능한 핵심 분야를 1일 과정으로 개설하여 업무에 바쁜 직원들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업무수행능력 향상 과정 개설 󰏅 과정 특징 ○ 업무수행 향상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 전수를 위한 기수별 테마 특강 ○핵심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 사례제시 및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진행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6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120명 (기당 30명) ○교육내용 기수 교육내용 교육시간 1기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 그려내기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7 2기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신규사업 등을 카드뉴스, 웹툰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법 7 3기 매력적인 목소리 갖기 - 보이스 트레이닝을 통한 호감가는 목소리로 거듭나기 7 4기 갈등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조직 내 갈등 해결 및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7 ※ 효과적 강의진행 및 강의내용 중복방지를 위해 기수별 강사 1인으로 진행 7 공직사회 지속적인 혁신 추진을 위한『감사실무』과정 󰏅 개설 필요성 ○ 감사 직무 담당자들의 기본자세 및 감사윤리 이해 부족으로 수감자와의 충돌 등 감사품질 저하 현상 발생 ○ 감사방향이 합법성 유무에 대한 사후점검에 그치지 않고, ‘성과감사’와 같은 정책지원형 감사로의 전환이 필요하므로 담당자들의 이해도과 역량제고 필요 ○ 청탁금지법 시행 및 공직사회 혁신대책(박원순법) 지속 추진 등 변화된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 과정 특징 ○ 감사시 요구되는 기본자세와 감사윤리에 대한 이해 제고 ○유형별 다양한 감사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 상황학습 등 참여형 교육방법 적용 󰏅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투자출연기관 관련 업무담당자 ○교육기간 : 2일, 2회 ○교육인원 : 40명 (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감사윤리 - 감사인의 기본 소양, 태도, 자질 향상 - 피감사기관 및 수감자 대응 요령 - 수감자 중심의 인격 존중 공감 감사, 비밀보호 준수의무 등 2 감사․조사기법 - 감사 착안사항 준비 및 감사기법, 비위사항 추적 및 조사기법 - 감사․조사결과 보고서 작성 요령 2 안전감사 - 기술 및 안전 분야 감사 방법 - 안전 분야 이행실태 확인․조치 요령 2 소통적 감사자세 - 감사의 전 과정을 수감기관과 소통 - 적극행정 면책제도, 자진신고 감면제도 - 결과공개 및 언론대응 방법 등 2 청탁금지법 사례 해설 - 청탁금지법 사례해설 - 박원순법과 김영란법 차이점, 주요사항 Q&A 2 감사실습 - 감사윤리를 적용한 감사 요령, 감사 및 조사과정 실습 - 감사자 및 수감자 역할 연기 등 3 8 주민중심의 복지사업 정착을 위한『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과정 󰏅 개설 필요성 ○ 서울시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업 참여자의 자세 및 지속적인 인식 전환의 기반 마련 ○ 복지, 건강, 마을분야로 사업이 나뉘어 진행되고 있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서비스로 연계 및 대처할 수 있는 역량 필요 󰏅 과정 특징 ○사업 분야별 전문 강의 및 업무정보와 사례공유 ○ 분야별 관점으로 분임토의를 통한 다양한 복지 현장문제 해결에 초점 󰏅 교육 운영 ○교육 대상 : 5급 이하 전직원(찾동 담당자 우선) ○기간/횟수 : 2일, 2회 ○인 원 : 50명 (기당 25명) ○교육 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공공영역 역할변화 - 찾동 배경, 가치, 철학 1 민관거버넌스의 이해 - 개념정의, 방법론 등 2 찾동 복지분야 이해 - 복지전문상담관, 복지플래너의 개념, 역할 등 소개 - 우리동네주무관의 역할 탐색 등 3 찾동 마을분야 이해 - 주민참여지원, 마을기금, 마을계획, 마을활력소 등 사업별 전반적 이해 3 찾동 건강분야 이해 - 찾동 내의 건강정의, 우리동 건강기획, 방문간호사의 역할, 허약 노인관리, 위험관리 3 여성과 가족에게 다가 갑니다. - 서울여성의 복합적 빈곤 - 차이가 만드는 불평등(소득, 고용, 건강 등) - 복지대상자 성별, 특성별 정책요구 차이 알기 1 위기가구(폭력 및 학대) 개입 및 사례관리 - 여성․아동․가족 대상별 위기요인 및 사례 - 방문가구의 위기상황 – 대응 - 방문 시 복지플래너의 안전 (성희롱 등)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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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7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9140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경진 (02-3488-2041) 관리번호 D00000285919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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