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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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9140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379호 시 민 주무관 교육기획연구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행정1부시장 임경진 최진경 원권식 代원권식 12/29 류경기 협 조 인력개발과장 유보화 인재양성총괄팀장 김종엽 스마트학습팀장 이혜자 2017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2016. 12. 인 재 개 발 원 (인재기획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교육훈련심의회 개최(12.19)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일자리 ● 일자리 창출 효과 및 일자리 수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직·간접 채용, 취업알선, 전문인력양성, 창업지원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 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정 책 영문화 ● 정책 영문화 및 해외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영문 제목‧요약, 해외 언론 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결재문서공개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예)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목 차 Ⅰ. 2017 교육훈련 수요진단 ① 교육훈련 환경 및 교육수요 ② 2016년 교육훈련 주요 성과 Ⅱ. 2017 교육훈련계획 ① 교육훈련 목표 및 방향 ② 교육훈련 추진전략 ③ 교육훈련 과정개요 Ⅲ. 교육훈련 실행계획 ①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을 위한 공직가치관 확립 강화 ②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주요사업・직렬별 전문역량 향상 ③ ‘행복한 일터, 서울시’를 위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④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 대응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붙임자료> 1. 교육훈련과정 총괄표 2. 2017 교육훈련 과정개편 3. 교육훈련 과정운영 4. 2017 신설·개선 주요 교육훈련과정 2017 인재개발원 교육훈련계획(안) Ⅰ 2017 교육훈련수요 진단 1 교육훈련 환경 및 교육수요 행정환경 변화 ○ 공직자로서의 기본 가치관 확립 및 인식 제고 필요성 증대 - 시민을 먼저 생각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 강조 - 공직 사회에 대한 투명성·신뢰 제고를 위한 혁신대책 인식 확립 및 실천 유도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 법률 제13278호 ‘16.9.28 시행 ▸서울시 공무원 행동강령(박원순법) :‘16.2.18 개정 ○ 시정 중점사업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직무역량 향상요구 확대 - 시정 핵심사업에 대한 성과 제고를 위한 분야별 직무전문성 강화 요구 - 행정참여자 이해관계 조율 등을 통한 구체적 협치・혁신 실천 역량 강화 필요 ▸서울특별시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기본조례 : 서울특별시조례 제6317호 제정·시행 ‘16.9.29 ▸행정직 공무원 교육훈련 로드맵 수립 학술용역 시행 : 인력개발과 ‘16. 8~12 ○ ‘행복한 일터, 서울시’ 구현을 위한 직원중심의 조직문화 혁신요구 증대 -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실행을 통한 선도적 조직문화 확립 필요 - 조직적응 및 행정업무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신규・전직자 등 교육강화 요구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직원중심의 행복한 일터만들기 : 행정1부시장방침 제104호 ‘16.4.1 ▸관리자가 솔선하는 행복한 일터만들기 리더십교육 추진계획 : 행정1부시장방침 제118호 ‘16.4.7 ○ 선진적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개방・공유・협력의 정책환경 도래 - 스마트기기·SNS 등 소셜미디어 확대로 개인의 정책참여 접근성 향상 - 복잡・다양한 도시문제 해결 도구로 첨단기술의 선제적 적용 필요 ▸서울디지털기본계획2020 : 서울특별시장방침 제36호 ‘16.2.24 ▸2016 미래교육 운영계획 : 기획담당관-1998 ‘16.4.14 교육훈련 트렌드(`16년 ATD ATD(Association for Talent Development) - 1943년에 설립되어 세계 최대 규모(전 세계 80개국, 약 9,000여명)의 인적자원(HR) 분야 담당자들이 참여하는 연례 국제 학회 및 협회 이슈 중심) ○ 직원 행복 및 가치에 바탕을 둔 리더십 중요 - 직원이 행복해야 행복한 조직이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성장에 기여 -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한 정서고갈, 성취감 저하 등의 치유 및 극복 필요 ○ 교육 후 행동 변화 및 성과 창출을 위한 학습전이 강조 - 현장에서 답을 찾고 협업을 통해 발전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참여식 교육 강조 - 교육 전-중-후 학습관리 프로세스 적용 확대를 통한 현장 문제의 즉시 해결 ○ 혁신 문화 조성을 위한 학습 민첩성 강조 - 학습한 것을 빠르고 유연하게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강조 - 소셜·스마트러닝 환경 구축을 통한 자발적・적극적 학습 유도 인재개발원 교육훈련 인프라 현황 ○ 최근 5년간 집합교육 과정수는 감소하고 있으나, 교육인원은 증가 추세 비 고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과정수 91개 과정 84개 과정 69개 과정 68개 과정 69개 과정 연인원 88,960명 91,046명 82,230명 102,396명 102,020명 - 교육과정 중 직무역량 과정이 축소되고, 기본・리더십 역량 과정은 증가 - 15년 이후 리더십이 필수 과정으로 지정되어 연인원 대폭 증가 ○ 역량평가 및 채용업무 비중 확대에 따라 교육 공간 부족 - 총 30개 강의실 중 교육공간으로 활용은 15개 ,1일 약 500여명 수용 - 교육공간 부족으로 서울시 각 기관・부서의 교육요구에 적기 대응 곤란 ○ 교육 운영인력 및 편의시설 등 교육 시설 부족 - 1인당 운영 과정은 6~7개 과정, 4,500여명의 교육인원 관리 - 강의시설(강의실, 화장실 등) 노후화 및 부족에 따른 교육만족도 저하 교육수요조사 결과 <부서 수요> : 1차(’16.4.4 ~ 5.13), 2차(’16.7.1 ~ 8.12) ○ 사업성과 창출을 위한 직무전문 분야 교육과정 개설요구 - 최근 행정환경변화에 따른 선제적 변화대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 개설 요구 청렴, 사회혁신, 공간정보, 기후변화, 안보(비상대비), 정부3.0. 공직선거법 등 - 시민참여사업 확대에 따른 시민과 함께하는 방식에 대한 교육 확대 요구 지방참여예산제도, 정보공개, 고충민원,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등 - 법령의 제·개정 및 직무변화 대응을 위한 교육내용 개선 요구 지방세, 도시계획·도시재생, 토지관리, 공정무역 등 <개인 수요> : 개인별 설문(4.11 ~ 4.30) ○ 선호 과정 : 직무과정(40%) ⇨ 인문소양(23%) ⇨ IT교육(17%) - 성과 및 역량 제고를 위한 직무교육과 개인적 소양에 대한 적절한 균형 유지 - 승진을 위한 상시학습 충족보다 분야별 업무능력 개발에 대한 교육 요구 교육목적 : 업무능력 향상(42%), 상시학습․승진요건 충족(33%) - 현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최신 실무사례 중심의 효과적 강의기법 적용 요구 선호 과정 기 타 ○ 교육 방식 : 단기(3일 이하) 과정 및 강의・체험식 교육 선호 - 교육 참여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참여 곤란 - 집합 3일 이내 단기과정 및 e-러닝 연계 비중 확대, 지속적 현행화 필요 기간 : 3일(28%), 1일(24%), 2일(22%) /방식 : 강의식(46%), 체험식(34%) 2 2016년 교육훈련 주요 성과 신규공무원 조직적응 지원을 위한 임용 前 교육 실시 ○ 신규 임용자 대상 교육의 상반기 집중 실시로 배치 전 업무적응력 배양 - 시·자치구 7~9급 신규공무원 대상, 2주 과정, 13회 3,748명 수료 ○ 신임 공무원으로서의 공직관, 시정비전 공유 및 직무능력 향상에 초점 - 직렬별 맞춤형 직무교육 및 밀착 멘토링을 통한 실무역량 및 조직적응력 향상 시정 핵심가치 및 가치철학 인식공유 확대 ○ 전 직원이 공유하는「함께서울 공감마당」개편·운영 - 시민(단체)을 강사 및 패널로 초청하여 민·관 상호이해와 신뢰의 장 마련 ○ 청렴, 인권, 친절서비스 등 공직가치 교육 지속적 강화 - 조직 내 수평문화 및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e-열린조직만들기」 과정 신설 - 노사상생 조직문화 확산 및 실무 역량 배양을 위한 「노동법 실무」과정 신설 우수 강사 확충을 통한 현장감 높은 교육 실현 ○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 신규 강사 확보로 강의 질 향상 - ‘16년 출강강사 1,062명 중 412명(39%)의 신규강사 발굴·초빙 ○ 교육과 현업 연계성 강화를 위해 직무 전문성을 갖춘 내부강사 적극 육성 - ‘15년 220명 → ‘16년 293명으로 내부강사 지속적 발굴 확대 시정 성과 창출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 도시재생, 안전 등 민선6기 핵심사업 성과창출 유도 - 100년 서울, 함께 타운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 실무」 과정 신설 - 디자인을 통한 안전마을 조성을 위한 「범죄예방 서비스 디자인」 과정 신설 -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찾아가는 복지리더」 과정 신설 ○ 기술직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및 행정환경 변화 적응력 배양 - 건설·공사 분야 기술직 공무원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확대 - 시민 참여형 사업 확대에 따른 소통 및 협업 교육 강화 - 시민 중심의 정책추진 역량 제고를 위한 디지털 마인드 교육 확대 지속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훈련 인프라 확대 ○ 서울시 교육통합시스템 구축을 통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 PC·모바일 기반 교육운영시스템 및 콘텐츠 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재구축 - 자치구, 투자출연기관 공동활용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 ○ 상시학습 기회 확대를 위한 고품질 e-러닝 학습 서비스 제공 - 다양한 e-러닝 콘텐츠 제공을 통한 자기주도적 스마트 학습 지원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수정·보완, 공동활용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제공 시사점 및 과제 ①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 및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 ○ 서울시 공직사회 혁신 대책에 대한 적극적・자발적 실천 유도 ○ 직급별 리더십 체계 구축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는 방법 습득 ② 주요 시정사업 분야별 교육 강화로 민선6기 시정운영 성과 제고 ○ 민선6기 가시적 성과창출의 지속을 위해 사업・직렬별 직무전문성 강화 ○ 시민 요구수준의 다양화・고도화에 맞춰 ‘일하는 방법’에 대한 역량향상 유도 ③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응능력 강화 ○ 자기주도적 스마트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훈련 인프라 개선 ○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대응역량 향상 강조 ④ 교육의 현업 적용능력 제고를 위한 사례중심 및 현장교육 확대 ○ 다양한 경험과 성찰 등을 통해 교육과 현업의 유기적 연계 강화 ○ 강의기법 다양화 및 민간의 우수강사 발굴・초빙으로 현실감 있는 교육 실시 Ⅱ 2017 교육훈련계획 1 비전체계 시 정 비 전 교 육 훈 련 목 표 시민에게 헌신하고 전문성과 열린마음을 갖춘 도시창조인 양성 서울시 인재개발원 2 0 1 7 교육방향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역량 향상]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미래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2 교육훈련 추진전략 올바른 공직가치관 확립 ■ 공직가치 내재화를 위한 청렴·윤리교육 강화 ■ 기본을 갖춘 공직자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 협치 내재화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한 핵심가치 교육 개선 성과창출을 위한 전문역량 향상 ■ 시정이슈 해결을 위한 일하는 방법 역량 향상 지원 ■ 행정・기술직 교육훈련 로드맵에 기반한 필요역량 강화 ■ 시정 핵심사업 성과 창출 및 지속 추진을 위한 직무교육 강화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 ■ 직원행복 중심의 조직문화개선을 위한 간부 리더십 교육 강화 ■ 임용전 신규공무원 교육강화로 조직적응 및 직무능력 향상 ■ 조직차원 구성원 마음챙김을 통한 조직몰입 향상 도모 미래 환경변화 대응능력 함양 ■ 학습자 중심의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상시학습 환경 제공 ■ 고품질 e-러닝 콘텐츠 적시 제공을 통한 직무전문성 강화 ■ 사물인터넷(IoT), 디자인적 사고 등 미래대응 역량 교육 확대 3 교육훈련 과정개요 교육중점 분 야 교육훈련목표 주요과정 기 본 역 량 올바른 공직가치관을 기반으로 시정 핵심가치를 실현하는 공직자 양성 청렴특별시 서울 함께서울 공감마당 일상 속 혁신 리더십 역량 사업·직렬별 맞춤형 리더십 교육 및 힐링 교육 등을 통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지원 7~9급 신임자 4~7급 승진자 관리·실무자 리더십 직 무 역 량 핵심사업의 가시적 성과 창출 및 교육의 현업적용도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핵심 노하우 1일 특강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IT 역량 사물인터넷(IoT), 공간정보 등 최신 디지털 트렌드 교육으로 미래지향적 교육 실현 공간정보 실무 사물인터넷 이해 교육훈련과정 : 237개 과정, 162,008명 ○ 집 합 : 132개 과정 19,138명 - 신설(16개 과정), 통합·대체·폐지(23개 과정), 개선(67개 과정) ○ e-러닝 : 105개 과정 142,870명 - 신설(14개 과정), 통합·대체·폐지(18개 과정), 개선(34개 과정) 2016년도 2017년도 248개 과정 155,916명 237개 과정 162,008명 ○ 집 합 : 139개 과정, 21,676명 ○ e-러닝 : 109개 과정, 134,240명 ○ 집 합 : 132개 과정, 19,138명 ○ e-러닝 : 105개 과정, 142,870명 <2017년도 주요개편방향> 청렴·혁신·협치 등 공직마인드 확립, 성과창출을 위한 직무역량 강화,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과 직원 마음챙김, 환경변화 대응력 향상 신설 신규자의 신속한 조직적응 지원, 퇴직예정자 시·구 분리 맞춤형 교육 실시 개선 유사교육과정, 교육수요가 현저히 낮거나 타부서 교육 중복, 일몰제 적용 통합·대체·폐지 <신설과정 – 30개 과정> : 집합(16개), e-러닝(14개) ○ 청렴·혁신 등 공직 기본마인드 및 시정가치 확립을 위한 과정(4개) - 「일상 속 혁신」, 「감사실무」,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등 ※ 「청렴 서울」과정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신설 ○ 시정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기본 및 직무역량 향상 과정(16개) - 「핵심 노하우 1일 특강」, 「e-보고서 잘쓰는 방법」,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등 ○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관리자 리더십 및 직원 마음챙김 과정(2개) - 국장급 대상 「3급 승진리더」, 격무직원 대상 「잠시 쉬어가기」 등 ○ 환경변화 대응력 향상을 위한 사물인터넷(IoT) 등 최신 IT트렌드 과정(6개) - 「사물인터넷 아두이노」, 「공간정보실무」, 「스마트기기 증강현실 체험」 등 <통합·대체·폐지과정 – 41개 과정> : 집합(23개), e-러닝(18개) ○ 유사교육과정은 통합하고, 타기관 콘텐츠 공동활용 등 최신내용으로 대체(20개) - 유사교육 통합 : 「인생이모작 도약」, 「클라우드 가상화 정책 및 기술」, 「SNS」 등 - 공동활용 대체 : 「e-자료조사 및 활용」, 「e-공동주택실무Ⅱ」 ○ 일몰제 적용과정 중 주관부서 실시교육, 교육수요 미흡한 과정은 폐지(21개) - 일몰제 적용(주관부서 교육) : 「인권 바로보기」,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등 - 교육수요 미흡 : 「엑셀 메크로 활용」, 「e-UCC동영상 제작입문」 등 <개선과정 – 101개 과정> : 집합(67개), e-러닝(34개) ○ 조직내 협치 내재화 등 협치 실천영역 확대 「함께서울 공감마당」 개편 - ‘16년 민관협치 내재화단계에서 ’17년 조직내 협치와 민관협치 실천력 강화 단계로 개편 ○ 서울시 미래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미래학 교육 및 최신 IT트렌드 반영 개편 - 미래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및 사고를 위한 「인문·미래학 특강」 운영 - 「스마트 멀티미디어 홈 구축」, 「모바일 SNS」 확대 및 「스마트기기 활용」 내용 개편 등 ○ 신규자, 일반직 전직자 및 퇴직예정자 맞춤형 교육으로 개편, 교육 내실화 - 신속한 조직적응을 위한 신규자 교육기관 확대(2주→4주), 자치구OJT 신설 등 내용개편 - 일반직 전직자 새로운 역할에 대한 조기적응,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확대(5일→10일) - 「행복한 미래설계」 과정 시/구 소속별 맞춤형 교육을 위한 분리 운영 실시 Ⅲ 교육훈련 실행계획 1 기본에 충실한 공직자 양성을 위한 공직가치관 확립 강화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가치관 정립 및 서울시 핵심가치 내재화·실천력 배양을 통해 시정운영의 성공적 추진 동력 확보 공직가치 내재화를 위해 청렴・공직윤리 교육 강화 ○ 청렴의식 고취를 통해 청렴문화 정착·확산을 위한 교육 개편·신설 - 청탁금지법 제정 배경 및 사례 등을 중심으로 「청렴특별시 서울」 과정 개편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추가 편성 - 공직 혁신지원을 위한 전문역량향상 도모를 위해 「감사실무」 과정 신설 유형별 다양한 감사사례를 중심으로 토론, 상황학습 등 참여식 교육방법 적용 - 청렴가치 내재화 및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e-러닝 콘텐츠 도입·신설 「e-청탁금지법의 이해」,「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도입·운영 ○ 신규 공무원의 청렴 마인드 강화를 통해 공직자로서의 기본 윤리의식 제고 - 신규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 마인드 함양을 위해 「7, 8・9급 신임자」 과정에 ‘청렴 및 공직자 행동강령’ 과목 신설 - 공직자로서의 역할 전환 및 시민봉사자로서의 자세 확립을 위해 「임기제공무원 공직입문」 과정에 ‘청렴’ 교과목 신설 시민중심의 공직자 양성을 위한 인성교육 강화 ○ 공직자로서의 초심 회복 및 섬김과 배려의 공직윤리 함양 교육 강화 - 존중, 배려, 경청 등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한 신규자 인성교육 확대 선·후배/동료간 존중 및 신임자로서의 기본 예의,품성 등 함양 위해 「7,8·9급 신임자」 과정 내 ‘함께 성장하기’ 과목 확대(3h → 7h) 운영 - 시민 봉사자로서의 신뢰・책임감 함양을 위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강화 강진 다산 공직관, 안동 도산서원, 경주 신라문화원 등 체험 장소 발굴 확대 ○ 경청과 소통을 통해 시민과 함께 갈등을 해결하는 공직자 양성 - 서울시 갈등해결 특화사례 중심의 「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노하우」 콘텐츠 신설 인터뷰, 드라마, 삽화 등 현업에 즉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발 - 신임관리자의 대내·외 공감적 소통역량 강화를 위해 「5급 승진리더」 과정 개편 효과적 의사소통을 위한 「소통하는 회의스킬」, 「보고 및 프리젠테이션 방법」 과목 신설 <삼각산 재미난마을 현장학습> <액션러닝, 송화시장 상인회 면담> <관리자 미디어트레이닝>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 맞춤형 홍보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한 SNS 활용 교과목 신설 조직문화로서 협치 내재화 및 실행력 강화를 위해 핵심가치 교육 개선 ○ 조직내・외의 협치 내재화 방향으로 「함께서울 공감마당」 개편 - ’16년 민관협치 개념 이해와 정립 단계에서, ’17년 조직문화로서의 협치를 위해 조직내 팀원・부서간 협치 마인드 향상 내용 신설 - ‘조직내 협치!’, ‘민관 협치!’, ‘협치 서울!’의 3단계 교과목으로 구성 조직내 협치! ➡ 민관 협치! ➡ 협치 서울! ∙우리 조직의 협치 마인드 수준 분석 ∙조직내 협치 실천력 제고 방안 도출 ∙국내외 민관협치 성공사례 분석 ∙서울시 밎춤형 실천방안 도출 ∙시민과 함께하는 협치 강연, ∙공감톡톡!(진행자, 시민, 교육생) 청년실업, 1인가구 증가 등 최근 사회적 이슈 관련 시민강연자 초청 및 국내외 협치성공사례 등 서울시 맞춤형 실천방안 공유·전파 역할극, 퀴즈, 씽킹트리, 공감톡톡 등 교육생 흥미와 몰입 유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방법 적용 - ‘투자출연기관 참여 확대로 시정 공유·협력 체계 강화(’16년 150→ ’17년 300명) ○ 신규 공무원의 조직 비전과 핵심가치 이해를 위한 맞춤형 교육 편성 - 「7,8·9급 신임자」 과정 내에 신임자에 특화된 핵심가치 과목 신설로 시민봉사자로서의 시정추진 방향 확립 2 핵심사업 성과창출을 위한 주요사업·직렬별 전문역량 향상 변화와 혁신을 향한 시정 성과창출을 위해 직무분야별 전문교육 확대 및 협업과 실무 접근형 학습방법 적용으로 업무 수행능력 향상 도모 시정이슈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일하는 방법’ 역량 향상 지원 ○ 행정실무 전반에서 혁신을 통한 문제해결역량 향상 위한 교육 강화 - 업무 방식의 변화를 유도 및 혁신 실천력 제고를 위해 「일상 속 혁신」 과정 신설 일상과 업무에서 발굴하기 쉬운 혁신의 내용과 실행에 대해 학습 - 교육생들간 경험・사례 공유 및 토론 학습을 확대하여 문제해결 역량 강화 청렴, 민원, 리더십 교육 등에 최신 사례 반영 및 교육생간 토론학습 확대 안전, 도시재생, 복지·경제 등 시정 핵심사업 최신 사례·현장 중심 교육 강화 ○ 실무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기본 업무역량 향상 교육 확대 - 다양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핵심 노하우 1일」 과정 신설 문제해결사고, 홍보기법 등 노하우를 기수별로 편성(연4회) 문제해결 생각그리기 웹으로 홍보하기 매력적인 목소리갖기 직장 내 갈등해소하기 비쥬얼 씽킹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기 카드뉴스, 웹툰 활용하여 재미있게 표현하기 보이스 트레이닝으로 호감 목소리 되기 갈등 모의상황에서 선택하고 피드백받기 - 진단, 실습, 구체적 적용 사례 학습 등 쌍방향 학습 운영 확대를 위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학습방식 확대 시행 직무교육의 이론학습을 최소화하고 업무현장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홍보기획실무」, 「역사도시서울」과정에 선 적용 후 지속적 확대 추진 사전진단 온라인 이론학습 오프라인 실천학습 사후관리 참여자의 학습관점 및 수준이해 이러닝 콘텐츠 학습 e-러닝 학습 정리 실습/토의 ∙전문가와의 연결 ∙학습 리마인드 자료제공 ∙현업적용 후 진단 사전학습지원 사후학습지원 학습관리 과제제시 강의지원 교육지원 사전지식 진단 결과 반영 위해 사전 설문 진행 e-러닝을 통해 사전 학습 및 질문을 통한 학습방향 집중화 활동위주의 집합교육 실시 사후 진단 내용에 따라 향후 과정 운영 반영 기술・행정직 교육훈련 로드맵에 기반한 체계적 필요역량 강화 ○ 기술직공무원 교육로드맵 2차년도 계획에 따른 심화과정 확대 - 도시재생, 안전관리 등 시정 주요사업에 대한 기술직 전문성 향상 - ’17년부터 토목・건축직 「공사관리실무」 의무이수로 교육수요 증대에 따른 교육기간 조정 운영(5일→3일) 및 e-러닝 콘텐츠 도입 「e-기술안전정책기본 이해」, 「e-건설클레임 및 분쟁대응」 과정 신규도입 ○ 행정직공무원 교육로드맵 계획에 따른 행정직렬 교육과정 체계화 - 행정직 업무 분야별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맞춤형・체계적 교육 실시 「감사실무」, 「공간정보실무」 등 행정직렬 외, 감사, 전산 등 각 분야별 실무역량 향상 과정 신설 핵심사업 성과 창출 및 지속 추진을 위한 직무교육 지원 강화 ○ 주요사업의 가시적 성과창출을 위한 최신 사례·현장 중심 교육 강화 - 복지, 안전 및 도시재생 등 시정 주요사업 분야별 교육 내실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사업’의 안정화 및 지속 추진을 위해 복지・건강・마을분야 실무중심 내용으로 구성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과정 신설 재난안전, 도시재생 등 사업추진 본격화에 따라 「재난안전실무」, 「도시재생실무」과정 체험교육 및 우수사례 현장학습 확대 등 실무중심 교육 강화 - 주요시정사업에 대한 교육의 현업적용성 및 문제해결역량 향상을 위해, 직무교과별 내부강사 적극 활용 지방세실무, 복지실무, 의회협력 등 직무 전문과정 ○ 최근 행정·사회 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시정 이슈 분야 교육 신설 - 최근 사회적 이슈인 ‘청년복지’, ‘공정무역’, ‘기후변화’ 등 관련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정의 환경변화 대응력 제고 - 시민 요구 다양화 및 민관협력사업 확대 등에 따른 시민중심 교육 강화 「공간정보실무」과정 신설, ‘주민참여예산’, ‘정보공개’ 및 ‘고충민원’ 등 과목 신설 3 ‘행복한 일터, 서울시’를 위한 긍정 조직문화 확산 직원 모두가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긍정 조직문화 확산을 통해 ‘행복한 일터’ 구축 [ 서울시 리더십 교육체계 ] 구분 승진자과정 리더십과정 1~3급 3급 승진자 과장리더십 4급 4급 승진자 팀장리더십 5급 5급 승진자 승진역량개발 성과리더십 6급 6급 승진자 6급실무전문가 실무리더십 7~9급 7급 승진자 신규자 신임자(7~9급) 직원행복 중심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간부리더십 교육 강화 ○ 직원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관리자 양성을 위해 「3급 승진리더」 과정 신설 - 신임 국장급 리더로서의 역할과 책임 공유 - 조직 비전 제시 및 통찰력 제고 - 그룹코칭 방식의 참여식 과정 운영 ○ 직원 행복・성장을 중시하는 리더십 내용으로 「과장 리더십」 과정 개편 - 교육대상을 개방형, 市 전입 3년 미만 부서장 등으로 전략적 선정 -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위주 교육으로 특화하여 과정 운영 신규공무원 임용전 교육 강화로 신속한 조직적응 및 직무능력 향상 ○ 신규공무원 임용 前 교육 집중실시 및 교육기간 확대(2→4주) - 서울시 공직자로서 올바른 가치관과 마인드(Seoul Spirit) 내재화 - 현장기반 체험식 교육을 통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기본역량 함양 1주차 ⇨ 2주차 ⇨ 3주차 ⇨ 4주차 입교식, 시정이해 및 공직가치 (청렴, 행동강령, 시정 소개) MT(3박 4일) 서울시 핵심가치교육 (소통, 혁신, 협치) 자치구 OJT, OJT결과 발표회 (프리젠테이션) 직무공통 (예산・회계, 기획서 작성 등) 특강, 수료식 ○ 자치구 OJT 과목 신설 등 조직 조기적응 및 직무능력향상 지원 강화 - 공직경험이 풍부한 선배공무원들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다양한 공직경험 청취 및 적응 노하우 습득을 통해 빠른 조직적응과 유대감 형성 - 조직적응, 직무탐색, 업무현장 이해도 제고를 위해 소속 자치구 중점사업 이해 및 주요 현장 탐방 중심의 인턴식 체험교육 실시 구 분 주요 내용 1일차 (자치구) ⇨ 오리엔테이션 및 자치구 현황소개 선배공무원들과의 대화 2일차 (자치구) ⇨ 자치구 주요 행정현장 탐방 및 담당자 인터뷰 3일차 (인재개발원) ⇨ 자치구별 OJT 경험 보고서 작성 - 자치구 현황 및 선배와의 대화시 느낀점 , 현장탐방 결과 PT 작성 4일차 (인재개발원) ⇨ OJT 경험공유 및 발표․토론 - 자치구별 15분 내외 PT 발표 및 질의응답 조직차원의 구성원 개개인 마음챙김을 통한 조직몰입 향상 도모 ○ 개인의 정서고갈(Burn out), 성취감 저하 등 마음치유를 위해 힐링체험과 자아성찰 중심의「잠시 쉬어가기」과정 개설 - 직원 개개인의 행복감 및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성찰 기회 제공 - 인재개발원의 자연환경(우면산 숲길)을 활용한 힐링과정 ○ 신규・승진자, 사회복지직 대상 과정 등에 자아존중감 회복과 진정한 ‘나’ 재발견 등의 기회 제공을 위한 성찰 프로그램 편성 - 공직생활에서 터닝포인트가 되는 시점에서, 공직생활의 초심을 되돌아보고 자신을 성찰하여 새로운 변화의 계기 마련 - ‘나’ 자신에 대한 성찰과 타인과의 관계 이해, 조직에서의 나의 역할 인식 등을 통해 소진된 자신을 다시 추스르는 쉼과 치유체험 제공 ○ 일반직 전직공무원의 역할 변화에 따른 공직목표 재설정 및 전직 초기 직무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 확대 강화(5일→10일) - 「신임 전직공무원 직무역량」과정 내 ‘긍정과 변화의 리더십’ 및 ‘진단·상담 프로그램’ 추가를 통해 새로운 역할 속 자신의 모습 재정립 지원 - 예산·회계 및 보고서 작성 등 기본교육 확대 및 직렬별 교과목 구성 차별화를 통해 직렬별 필요 직무역량에 대한 맞춤형 교육 지원 4 미래 환경변화에 주도적 대응을 위한 교육지원 강화 급변하는 미래 환경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상시학습 여건 조성 및 교육과정 적시 제공 학습자 중심의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상시학습 환경 제공 ○ 교육통합시스템(LMS) 2단계 사업 추진을 통한 모바일 학습 기반 강화 - 학습자 모바일 학습 환경 기능 개선·강화를 통한 학습의 연속성 확보 - 집합교육 과정의 e-러닝 콘텐츠 자동 변환을 위한 강의녹화시스템 구축 집합교육을 e-러닝 콘텐츠로 제작하여 교육후 필요시 반복학습 기회 제공 「보고서 작성 스킬」, 「스마트기기의 활용」 등 5~6개 과정 시범 실시 ⇒ ⇒ ⇒ e-러닝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 집합교육 촬영 동영상 편집 통합 LCMS 콘텐츠 변환 학습 ○ e-정규학습 상설화 등 e-러닝 운영개선을 통한 상시학습 여건 조성 - 교육통합시스템(LMS) 기능개선을 통한 교육생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환경 조성 - 상시 수강신청·취소 및 학습 진행이 가능하도록 e-정규학습 과정의 상설화 - 정규/자유/개인학습 등 다양한 운영방식에 따른 학습자 혼란방지를 위한 과정 통합 「e-정규학습」, 「e-자유학습」, 「개인학습」 ⇒ e-러닝으로 통합 고품질 e-러닝 콘텐츠 적시 제공을 통한 직무전문성 강화 ○ e-러닝 콘텐츠 신규개발, 수정·보완 및 공동활용 도입 운영 - 서울시 맞춤형 갈등관리 사례 중심의 e-러닝 콘텐츠 신규 개발 「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노하우」 1개 과정 개발 - 법령 개정, 업무절차 변경, 최신내용 추가 필요 등 직무 콘텐츠 수정·보완 「e-푸른공원녹지」, 「e-서울문화관광」 2개 과정 최신내용 반영 - 교육의 다양화 및 예산절감을 위한 타기관 우수 콘텐츠 공동활용 도입 「e-보고서 잘 쓰는법」, 「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e-비상대비업무의이해」, 「e-티칭스킬 향상을 위한 교수요원 교수법」, 「e-보건사업관리입문」 「e-통일 인사이드」,「e-건설기술용역 및 감리제도」, 「e-도로포장점검 및 관리」 등 8개 과정 콘텐츠 도입 ○ 업무수행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e-러닝 콘텐츠 중심으로 전면개편 추진 - 최초 개발후 10년 이상 경과로 내용변경, 기능오류 등 노후화된 콘텐츠의 단계적 수정・보완을 통한 고품질 e-러닝 적시 제공 「e-기획 및 평가」, 「e-국제교류」 등 10개 과정 전면개편 「e-알기쉬운 보상실무」, 「e-행정학의 이해」 등 21개 과정 일부수정 사물인터넷(IoT) 등 미래 대응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확대 ○ 최신 IT 트렌드를 반영한 정보통신교육 과정 신설 - 사물인터넷의 이해・사례분석을 통해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e-사물 인터넷(IoT) 이해」 과정 신설 - 스마트폰을 통한 증강현실 정보습득을 위한 「스마트기기로 증강현실 체험하기」 , 「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등 IT과정 신설 ○ 미래 변화 흐름을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및 사고를 위한 교육 강화 - 미래 트렌드 소개 및 환경 변화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인문・미래학 특강」 운영 - 창의적 문제해결 및 논리적 사고 향상을 위한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과정 등 IT과정 신설 붙임 1 교육훈련과정 총괄표 교육훈련과정 2016 2017 비고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전 체 248 879 155,916 237 398 162,008 집 합 교 육 (132) 소 계 139 392 21,676 132 398 19,138 기본 역량 (11) 핵 심 가 치 4 63 6,160 5 66 6,250 인 문 소 양 6 14 1,620 6 22 1,580 리더십 역량 (16) 직 급 9 32 5,675 10 28 3,958 직 위 6 31 1,545 6 33 1,565 직무 역량 (105) 공 통 10 40 1,816 11 31 640 전 문 34 56 1,690 34 54 1,740 글 로 벌 - - - 1 12 180 IT 정보활용 43 121 2,640 33 117 2,690 IT 정보기술 27 35 530 26 35 535 e 러 닝 (105) 소 계 109 487 134,240 105 142,870 기본 역량 (14) 핵 심 가 치 6 44 6,460 8 30,550 인 문 소 양 6 30 2,580 6 3,810 리더십 역량 (11) 직 급 1 28 4,837 1 270 직 위 10 40 2,760 10 11,400 직무 역량 (76) 공 통 22 94 4,940 22 17,460 전 문 32 124 4,640 32 15,320 글 로 벌 2 10 880 2 2,180 IT 정보활용 21 103 7,053 14 5,910 IT 정보기술 4 14 490 6 820 개인 학습 (4) 자 격 증 3 11,000 3 13,000 외 국 어 1 25,000 1 30,000 일반직전직 1 2,500 - - e-자유학습 (298) 61,100 (12) 12,150 u-지식여행 (25,000) (30,000) 붙임 2 2017 교육훈련 과정개편 □ 신설(30개) / 대체·통합·폐지(41개) 과정 내역 신설(30개 과정) 통합·대체·폐지(41개 과정) 집 합 과 정 ①일상 속 혁신 ①인생 이모작 도약 ②잠시 쉬어가기 ②인권 바로보기 ③3급 승진리더 ③찾아가는 동주민센터 강사양성 ④효과적 면접기법 ④찾아가는 복지리더 ⑤핵심 노하우 1일 특강 ⑥감사실무 ⑦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 ⑧외국도시 공무원 초청연수 8개 신설 4개 통합·폐지 ⑨공간정보실무 ⑤MS-SQL 구축 및 운영 ⑥파이썬 프로그래밍 ⑩MySQL 최적화 ⑦이클립스 활용 프로젝트 관리 ⑧쉽고 빠른 iOS APP 개발 ⑪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⑨Mac과 윈도우 손쉽게 활용하기(중급) ⑫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⑩엑셀 매크로 활용 ⑬SW 보안을 위한 시큐어 코딩 ⑪손쉬운 스마트 e-book 만들기(iBooks Author) ⑭3D 프린팅 제작과 활용 ⑫클라우드와 가상화 정책 및 기술 ⑮스마트기기로 증강현실 체험하기 ⑬클라우드 컴퓨팅의 사례분석과 활용 ⑯네트워크 설계 및 구축(IP라우팅/LAN스위칭) ⑭스마트기기의 기본(iOS) ⑮Window7 ⑯엑셀 함수 활용 ⑰한글문서 작성 ⑱프레젠테이션 노하우와 발표 스킬 ⑲SNS ⑳스마트 TV 제대로 활용하기 ㉑하이퍼바이저 기반의 가상화 시스템 구축 ㉒네트워크 해킹 및 보안 ㉓Toad for Oracle 중급(DB관리/모니터링) 8개 신설 19개 통합·폐지 e 러 닝 과 정 ⑰e-헌법정신에 기반한 공직윤리와 가치 ㉔e-자료조사 및 활용 ⑱e-바로 적용 가능한 갈등관리 노하우 ㉕e-일반직 전직과정 ⑲e-보고서 잘 쓰는 방법 ㉖e-공동주택실무Ⅱ ⑳e-비상대비업무의 이해 4개 신설 3개 대체·폐지 ㉑e-window10 ㉗e-공무원실용 정보화일반 ㉒e-한글·엑셀·파워포인트 활용팁 ㉘e-파워포인트2010 중급활용 ㉓e-사물인터넷(IoT) 이해 ㉙e-창의적 업무를 위한 마인드맵과 클라우드 활용 ㉔e-스마트기기 활용(Android) ㉚e-UCC동영상 제작 입문 ㉛e-디지털 이미지 편집 ㉕e-보고서 달인되기 ㉜e-실무예제로 배우는 이미지편집 고급(포토샵 CS5) ㉖e-정보보안 ㉝e-Prezi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 ㉗e-AutoCAD 2016초급 ㉞e-window7 ㉘e-정보화감리 ㉟e-업무에 유용한 전자책 만들기 ㉙e-실전에서 사용하는 HTML5 ㊱e-업무에 활용하는 UCC ㊲e-ICT 트렌드 전망 ㉚e-웹표준 제대로 알기 ㊳e-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집단지성 ㊴e-쉽게 따라하는 AutoCAD 2015 ㊵e-나의 정보보호능력 향상시키기 ㊶e-사이버위협 예방 및 대응기술 10개 신설 15개 통합·폐지 □ 개선(집합 67/ e-러닝 34) : 과정명 변경, 교육시기·인원 등 조정 구분 과 정 명 개 선 사 유 집 합 과 정 청렴 서울 과정성격 및 목표에 맞는 과정명 변경, ‘사례로 이해하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과목 신설 함께서울 공감마당 조직 문화로서의 협치 내재화 등 협치 영역 확대 및 실천력 강화(16년- 민관협치 → 17년 조직내 협치․민관 협치) 인문학 특강 서울시 미래대응역량 향상 위해 미래 변화 트랜드 등 미래학 내용 포함 및 횟수 확대 개편, 과정명 변경 7,8・9급 신임리더 교육기간 2→4주로 전면 확대 및 ‘자치구 OJT’과목 신설, 과정성격에 맞는 과정명으로 변경 과장리더십, 팀장리더십 교육참여율 제고 위해 교육기간 축소 조정(주1회 4주→ 주1회 3주) 및 교육대상 전략적 선정 초급리더십 등 4개 과정 교육대상에 맞는 과정명으로 변경 행복한 미래설계 시/구 소속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인재원은 시 소속 대상, 자치구는 자율형 맞춤교육 실시) 인생이모작 준비 유사과정인 ‘인생이모작도약’과 통합, 횟수·인원 확대 (2회 120명 → 4회 240명)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최근 사회적 이슈인 공정무역 과목 및 청년복지 내용 추가 원전하나줄이기 최근 사회적 이슈인 기후변화 관련 과목 추가 공사관리실무 만족도 높은 과목 중심으로 재개편 및 교육생 수강부담 완화 위해 교육기간 축소(5→3일) 도시재생실무 등 31개 과정 교과목 변경, 교육일정 변경, 교육횟수 변경 등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등 9개 과정 내용 재구성, 기간, 횟수 축소 및 확대, 과정명 변경 등 모바일로 시작하는 SNS 등 10개 과정 내용 재구성, 기간, 횟수 축소 및 확대, 과정명 변경 등 e 러 닝 과 정 e-서울문화관광, e-푸른공원녹지 각종 법령 제·개정사항에 따른 기존 콘텐츠 전면수정(16년 보수) e-산업정책과 경제의 이해 등 10개 과정 각종 법령 제·개정사항에 따른 기존 콘텐츠 전면수정(17년 보수) e-알기쉬운보상실무Ⅰ,Ⅱ 등 21개 과정 관련 법령,사례 현행화 및 스크립트 기능 개선 등 기존 콘텐츠 일부수정(17년 보수) e-엑셀2010 함수와 매크로 활용하기 엑셀 고급과정으로 업무에 많이 활용할 수 있는 중급과정으로 대체 붙임 3 교육훈련 과정운영 □ 교육훈련 대상 선발 ○ 개인별 교육신청 후 수요기관(부서)장 승인 - 학습관리시스템에서 역량진단 및 자기역량개발 계획 수립 후 수강신청 □ 교육훈련 학습 평가 ○ 평가근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제20조 서울시 인재개발원 학칙 제21조 ○ 집합교육 평가방법 : 과정별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유형 적용 평가구분 평가유형 평가방법 본 평 가 (학습중) 학습평가 (객관식) ∙교육기간 중 학습한 내용에 대하여 객관식 평가 2개 교과목 이내에서 20~30문항 내외 출제 학습평가 (주관식) ∙학습한 내용 중에서 담당교수가 교육과정 특성에 맞는 과제를 주관식으로 평가(실습 또는 과제물 포함) 팀별평가 (분임토의) ∙담당교수가 부여한 연구 및 토론과제에 대하여 팀별로 토의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 그룹별 교육 참여도 평가 - 필요시 가점 적용 개인평가 ∙담당교수가 부여한 연구과제에 대하여 개인별로 발표하고 발표한 결과를 평가 사회봉사 ∙사회봉사시설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활동보고서 제출 근태평가 (학습중) 근태평가 ∙교육기간 중 출석률, 학습 및 생활태도 등에 대하여 평가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평가관리규정에 의한 감점기준 적용 기 타 평가가점 ∙각 과정 교육생 대표, 부대표에 가점을 부여할 수 있으나 개인 총점 100점 초과 불가 □ e-러닝 평가방법 ○ e-러닝 : 학습 진도율 80% 이상, 최종평가 60점 이상 수료 - 최종평가는 과정 특성에 따라 객관식시험 또는 주관식 과제물 제출 ※ 타기관 공동활용 등 일부 e-러닝과정 : 학습 진도율 100% 이수하면 수료 붙임 4 2017 주요 신설·개선 교육훈련과정 1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일상 속 혁신』과정 개설 필요성 ○ 혁신이라는 것이 어려운 것, 특별한 것,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떨치고, 조직경영을 위해서 혁신은 필수적이고 일상적으로 추구되어야 하는 것이라는 혁신 친화형 마인드 확산 ○ 혁신에 대한 관점을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쉽고 재미있게 일상 속의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는 동기 제공 ○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세계 혁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서울시 행정에 접목시킬 수 있는 혁신 방안 모색 과정 특징 ○ 일상과 업무에서 발굴하기 쉬운 혁신의 내용과 실행에 대해 학습 ○다양한 혁신사례 소개, 토론 등을 통한 참여 중심의 교육방법 적용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3회 ○교육인원 : 90명 (기당 3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일상에서 찾는 혁신의 즐거움 - 쉽지만 의미있는 일상 속 혁신의 새로운 발견 - 익숙한 일상에서 새로운 변화를 찾아내는 원천 이해 - 혁신의 대상을 발견하고 실행해 나가는 사례 2 사례로 살펴보는 혁신의 원천과 원칙 - 다양한 기업과 조직의 혁신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혁신의 주요 원천과 원칙 - GE, 애플, IBM, 질레트, 시티뱅크, NESTA, 영파운데이션 등 2 조직에서 통하는 혁신전략 - 조직에서 혁신이 이루어지는 과정 이해 - 혁신적 조직을 만드는 조직 내부/외부에서의 혁신 전략과 방법 이해 2 2 미래대응 역량향상 및 인문학적 성찰을 위한『인문·미래학 특강』과정 개설 필요성 ○ 최근 급격한 변화의 속도 및 불확실성 증대에 따라, 미래를 예측, 상상, 창조함으로써 변화를 읽고 현상을 통찰하여 미래를 계획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능력 중요 ○ 환경/사회, 정보/미디어, 경제/산업, 과학기술 등 다양한 분야별 미래 변화 트렌드 소개 및 서울시 대응 전략 등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미래학 과정 개설 과정 특징 ○ 기 운영 중인 인문학 특강 과정에 미래학 특강을 추가로 편성하여 시 직원들의 미래전망 시각 확대 및 대응력 향상 ○ 주요 분야별 유명 학자들의 강연과 공연, 연극 등 다양한 문화 예술 소재와의 접목을 통한 유익한 프로그램 운영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800명 (기당 20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문화·예술 공연감상 - 문화·예술 공연 및 감상 (음악, 연극, 영화 등 다양한 문화예술 소재와 접목) 2 인문학 특강 - 역사, 문화, 문학, 철학, 예술 등 주제 (강연자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 2 미래학 특강 - 환경, 사회, 정보, 미디어, 경제, 과학기술 등 주제 (강연자와의 질의응답 및 토론) 2 3 조직 구성원의 마음챙김을 위한『잠시 쉬어가기』과정 개설 필요성 ○ 조직차원의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마음챙김을 위한 힐링 과정 개설 필요 ○ 과도한 업무 등으로 인한 정서고갈(Burn out), 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자아성찰 과정 특징 ○ 나를 힘들게 하는 것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한 행복 찾기 ○인재개발원의 자연환경(우면산 숲길)을 활용한 힐링 과정 ○숲속 도시락 타임, 우면산 숲길 명상 및 체험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격무담당 직원 우선)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80명(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스트레스 지수 사전진단) - 스트레스 지수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상태 진단 (ex. 스트레스진단기를 활용한 스트레스 지수 진단 ) 0.5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 - 나를 힘들게 하는 것에 대한 분석과 이해 2 숲에서 만나는 또다른 나 - 산림치유지도사와 함께하는 숲길 명상 및 힐링체험 (ex. 서울대공원 산림치유숲, 수락산 치유·명상의 숲 프로그램 참고) 2 행복을 위한 다짐 - 힐링 테라피를 통한 행복 찾기 (ex. 음악, 낙서, 향기, 요가 등을 활용한 힐링프로그램) 2 (스트레스 지수 사후진단) - 스트레스 지수를 통해 알아보는 나의 상태 변화 (ex. 스트레스진단기를 활용한 스트레스 지수 진단 ) 0.5 4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리더『3급 승진리더』과정 개설 필요성 ○ 신임 국장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인식 및 자신의 리더십 성찰 ○ 비전 제시 등 조직의 성장을 이끄는 리더십, 소통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마인드 제고 과정 특징 ○ 최근 조직 내 주요이슈 공유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어려움 등에 대한 진솔한 대화 등 그룹 코칭 방식으로 운영 교육 운영 ○교육대상 : 당해년도 3급 승진자(임용 1년미만 개방형 포함) ○교육기간 : 1일, 1회 ○교육인원 : 1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어떠한 리더가 될 것인가 - 서울시 리더들이 당면한 도전 공유 - 리더십 진단결과 피드백을 통한 리더십 성찰 - 서울시 신임 국장으로서의 역할과 책임 2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리더십 - 조직에서 비전·미션의 의미와 중요성 이해 - 직원을 이해하고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리더 역할 - 공감적 소통 및 상호 신뢰하고 직원이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교육방법> · 주요 리더십 이슈 공유 및 그룹 코칭 방식 · 우리조직의 주요 문제이해 및 현장에서 당면하고 있는 관리자로서의 고민·어려움 등 공유 2 인문학을 통해 살펴본 공직가치 - 역사, 고전 등 인문학 강좌를 통해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공직가치 생각해보기 2 5 우수인재 선발과 면접위원 역량강화를 위한『효과적 면접기법』과정 개설 필요성 ○ 조직의 가치와 문화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선발하기 위해 면접위원의 역량 제고 필요성 증대 과정 목표 ○ 면접 평가요소와 역량기반 면접에 대한 올바른 이해 도모 ○면접현장에서 발생하기 쉬운 면접 오류를 배제하고 신뢰롭고 타당한 면접평가 방식 적용 능력 향상 과정 특징 ○ 공직가치관, 직무전문성, 인성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공정하고 효과적인 면접을 실시할 수 있도록 주요 이론과 사례중심의 교육내용 구성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4․5급 ○교육기간 : 1일, 2회 ○교육인원 : 40명 (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서울시 면접의이해 - 사례로 알아보는 서울시 면접 이해 - 실제 면접에서 발생하는 사례별 돌발상황 대처법 - 고령자, 여성, 장애인 등 다양한 면접대상자 특성을 고려한 면접기법 1 역량면접의 개념과 프로세스 - 역량기반 면접의 개념 이해 - 역량기반 면접의 프로세스 이해 1 STAR 면접기법 이해 - 행동사건 면접의 이해 및 STAR 면접기법의 프로세스 이해 - 면접의 타당성, 공정성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면접스킬 2 사례별 면접기법 및 평가스킬 - 발표면접(주제발표, 5분 스피치) 평가기법 이해 - 토론유형별(집단, 개별) 평가기법의 이해 - 관찰→ 기록→ 분류→ 평정단계에서 필요한 평가스킬 2 면접관 오류 극복하기 - 면접관이 범하기 쉬운 유형별 오류 분석 - 면접관의 상황 오류를 극복하는 방법 - 면접위원간 관찰․성향․판단의 차이 극복방안 1 6 일 잘하기 프로젝트, 일 잘하는『핵심노하우 1일 특강』과정 개설 필요성 ○ 현업에 바로 적용가능한 핵심 분야를 1일 과정으로 개설하여 업무에 바쁜 직원들이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는 업무수행능력 향상 과정 개설 과정 특징 ○ 업무수행 향상에 필요한 핵심 노하우 전수를 위한 기수별 테마 특강 ○핵심스킬 향상을 위한 구체적 사례제시 및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진행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6급 이하 ○교육기간 : 1일, 4회 ○교육인원 : 120명 (기당 30명) ○교육내용 기수 교육내용 교육시간 1기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생각 그려내기 - 비주얼 씽킹(visual thinking) 등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7 2기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신규사업 등을 카드뉴스, 웹툰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법 7 3기 매력적인 목소리 갖기 - 보이스 트레이닝을 통한 호감가는 목소리로 거듭나기 7 4기 갈등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조직 내 갈등 해결 및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7 ※ 효과적 강의진행 및 강의내용 중복방지를 위해 기수별 강사 1인으로 진행 7 공직사회 지속적인 혁신 추진을 위한『감사실무』과정 개설 필요성 ○ 감사 직무 담당자들의 기본자세 및 감사윤리 이해 부족으로 수감자와의 충돌 등 감사품질 저하 현상 발생 ○ 감사방향이 합법성 유무에 대한 사후점검에 그치지 않고, ‘성과감사’와 같은 정책지원형 감사로의 전환이 필요하므로 담당자들의 이해도과 역량제고 필요 ○ 청탁금지법 시행 및 공직사회 혁신대책(박원순법) 지속 추진 등 변화된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역량 강화 과정 특징 ○ 감사시 요구되는 기본자세와 감사윤리에 대한 이해 제고 ○유형별 다양한 감사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 상황학습 등 참여형 교육방법 적용 교육 운영 ○교육대상 : 시・자치구 5급 이하, 투자출연기관 관련 업무담당자 ○교육기간 : 2일, 2회 ○교육인원 : 40명 (기당 20명) ○교육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감사윤리 - 감사인의 기본 소양, 태도, 자질 향상 - 피감사기관 및 수감자 대응 요령 - 수감자 중심의 인격 존중 공감 감사, 비밀보호 준수의무 등 2 감사․조사기법 - 감사 착안사항 준비 및 감사기법, 비위사항 추적 및 조사기법 - 감사․조사결과 보고서 작성 요령 2 안전감사 - 기술 및 안전 분야 감사 방법 - 안전 분야 이행실태 확인․조치 요령 2 소통적 감사자세 - 감사의 전 과정을 수감기관과 소통 - 적극행정 면책제도, 자진신고 감면제도 - 결과공개 및 언론대응 방법 등 2 청탁금지법 사례 해설 - 청탁금지법 사례해설 - 박원순법과 김영란법 차이점, 주요사항 Q&A 2 감사실습 - 감사윤리를 적용한 감사 요령, 감사 및 조사과정 실습 - 감사자 및 수감자 역할 연기 등 3 8 주민중심의 복지사업 정착을 위한『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실무』과정 개설 필요성 ○ 서울시 복지전달체계 개편에 따른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업 참여자의 자세 및 지속적인 인식 전환의 기반 마련 ○ 복지, 건강, 마을분야로 사업이 나뉘어 진행되고 있어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최적의 서비스로 연계 및 대처할 수 있는 역량 필요 과정 특징 ○사업 분야별 전문 강의 및 업무정보와 사례공유 ○ 분야별 관점으로 분임토의를 통한 다양한 복지 현장문제 해결에 초점 교육 운영 ○교육 대상 : 5급 이하 전직원(찾동 담당자 우선) ○기간/횟수 : 2일, 2회 ○인 원 : 50명 (기당 25명) ○교육 내용 교과목 교육내용 교육시간 공공영역 역할변화 - 찾동 배경, 가치, 철학 1 민관거버넌스의 이해 - 개념정의, 방법론 등 2 찾동 복지분야 이해 - 복지전문상담관, 복지플래너의 개념, 역할 등 소개 - 우리동네주무관의 역할 탐색 등 3 찾동 마을분야 이해 - 주민참여지원, 마을기금, 마을계획, 마을활력소 등 사업별 전반적 이해 3 찾동 건강분야 이해 - 찾동 내의 건강정의, 우리동 건강기획, 방문간호사의 역할, 허약 노인관리, 위험관리 3 여성과 가족에게 다가 갑니다. - 서울여성의 복합적 빈곤 - 차이가 만드는 불평등(소득, 고용, 건강 등) - 복지대상자 성별, 특성별 정책요구 차이 알기 1 위기가구(폭력 및 학대) 개입 및 사례관리 - 여성․아동․가족 대상별 위기요인 및 사례 - 방문가구의 위기상황 – 대응 - 방문 시 복지플래너의 안전 (성희롱 등)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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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19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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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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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인재기획과-19140 | 생산일자 | 2016-12-29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임경진 (02-3488-2041) | 관리번호 | D0000028591966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과정기획 > 교육훈련계획수립및평가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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