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317 결재일자 2016.12.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마케팅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병호 이남형 12/29 김동경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결과 보고 2016. 1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결과 보고 전세계에 새로운 서울브랜드를 널리 홍보하고 해외 네티즌과의 소통을 통해 글로벌 도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중어권 및 영어권)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근거 ○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추진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5892, ’16.7.13.) ○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영어권) 추진계획 (도시브랜드담당관-7368, ’16.8.30.) 󰏚 추진개요 ○ 참여대상 : 서울을 사랑하는 글로벌 네티즌 (중어권 및 영어권) ○ 추진기간 · 중어권 : ’16. 8. 3(수) ~ 11. 6(일) · 영어권 : ’16. 8. 25(목) ~ 11. 6(일) ○ 추진내용 - 네티즌들이 ‘서울’ 하면 연상되는 단어를 캠페인 페이지에 등록하고 자신의 참여내용을 SNS를 통해 공유·확산하는 온라인 참여형 캠페인 -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은 참여자들의 공감과 공유를 기반으로 하며, 네티즌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서울브랜드의 자연스러운 확산 기대 - 글로벌 네티즌들이 느끼는 서울의 다양한 이미지를 표출하게 하고, 이 속에서 세계적 시각에서 본 서울의 새로운 이미지를 도출 󰏚 홍보방안 ○ 시 대표 중국어·영어 홈페이지 및 SNS 계정을 통한 홍보 - 캠페인 기간 중 시 대표 홈페이지 배너 게재 및 SNS 홍보 포스팅 ○ 중국어·영어 대표 SNS 유료광고를 통한 홍보 - 중문 웨이보, 영문 페이스북 이용자를 대상으로 캠페인 광고 노출 진행 ○ 파워블로거 왕홍(중어권) 및 한류 포털 SNS 계정(영어권) 활용 홍보 - 총 7명의 왕홍을 섭외, SNS (웨이보) 홍보를 통한 캠페인 참여 유도 - 올케이팝 페이스북 및 트위터 포스팅(총 4회)을 통한 캠페인 참여 유도 󰏚 추진결과 ○ 참여내역 구 분 중어권 영어권 합 계 캠페인 참여 참여자 수 85,465 53,935 139,400 명 키워드 수 133,362 138,311 271,673 건 캠페인 노출* 3,223,315 14,177,892 17,401,207 건 * 중어권(웨이보), 영어권(페이스북) 유료 광고 집행을 통한 캠페인 노출 수 ○ 참여사례 예시 참여자 SNS 계정에 공유된 캠페인 참여내용 및 페이지 링크 중어권 <캠페인 메인페이지> <참여자 웨이보 피드 예시> 영어권 <캠페인 메인페이지> <참여자 페이스북 피드 예시> ○ 선정인원 및 경품 내역 - 총 1,402명 선정 (중어권 1,048명, 영어권 354명) 중어권 영어권 인원 경품내역 인원 경품내역 대상 1 서울 왕복 항공권 2 애플 워치 릴레이왕 34 징동 상품권(150¥, 50¥) + 기념품 34 아마존 기프트카드(50$,25$) 행운상 64 기념품 10 아마존 기프트카드(50$) 참여상 949 징동 상품권(20¥) 308 아마존 기프트카드(25$,10$) 어권별 합계 1,048 명 354 명 총 합계 1,402 명 ※ 이벤트 경품 당첨자 명단 : 붙임 참조 ○ 결과발표 : 캠페인 기간 중(8.3~11.6) 매주 공지 ○ 발표방법 - 캠페인 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 당첨자 명단 공지 - 당첨자 SNS 계정에 메시지를 발송하여 경품 수령 주소 접수 ******* 중어권 영어권 캠페인 기획 및 캠페인 페이지 제작 ********* ******** 캠페인 운영 (호스팅 서비스 포함) ********* ********* 경품 및 발송비, 캠페인 유료 광고 등 ********* ********* 어권별 합계 ********* ********* 총 합계 ********** 󰏚 추진성과 ○ 참여형 온라인 이벤트를 통한 글로벌 도시 서울 홍보 및 I·SEOUL·U 로고 및 컨셉 노출을 통한 도시브랜드 해외 확산 ○ 해외 네티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캠페인을 통한 도시 인지도 및 친근함 제고 ○ 등록 키워드 순위를 통해 언어권별 네티즌들의 관심 분야를 파악하여 향후 시 외국어 SNS 운영에 활용 ※ 등록 키워드 순위 순위 중어권 영어권 키워드 횟수 키워드 횟수 1 明洞 (명동) 4,557 Kimchi (김치) 6,608 2 仁寺洞 (인사동) 3,675 Seoul (서울) 4,756 3 弘大 (홍대) 3,185 Hanbok (한복) 4,551 4 景福宫 (경복궁) 3,038 Busan (부산) 3,895 5 东大门 (동대문) 2,842 EXO (K-pop 아이돌) 3,772 6 乐天世界 (롯데월드) 2,597 love (사랑) 3,567 7 清溪川 (청계천) 2,450 BTS (K-pop 아이돌) 3,075 8 EXO (K-pop 아이돌) 2,401 Super Junior (K-pop 아이돌) 3,034 9 南山塔 (남산타워) 2,352 Kpop (K-pop) 2,993 10 惠化 (혜화) 2,276 Hongdae (홍대) 2,911 󰏚 향후계획 ○ 시 대표 중어권·영어권 SNS를 통해 참여 감사 메시지 공지 - 캠페인 진행 개요 및 참여자 수 등을 공유하여 캠페인 사후 홍보 ○ 인기 키워드 순위 및 이색 키워드 발표를 통해 네티즌들과 공감대 형성 - 네티즌들이 등록한 키워드를 공유하고 댓글로 공감을 유도 붙 임 : 이벤트 경품 당첨자 명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키워드 릴레이 캠페인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1317 생산일자 2016-12-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병호 관리번호 D000002859331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외국어홈페이지및SNS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