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방안 및 운영매뉴얼 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최종보고서]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방안 및 운영 매뉴얼.pdf (26.06 MB)

    원문다운로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의 목표는 시민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과 실천활동, 에너지 이용 효율화 및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마을단위로 추진하여 도시형 에너지 자립 모델을 보급하고 확산하는 것이다.

◦ 지난 8월 20일 발표된 원전하나줄이기 2기 ‘에너지살림도시, 서울’계획(기후환경본부 환경정책과)에서도 원전하나줄이기 1차 사업에서와 같이 ‘에너지자립마을’조성 계획을 포함하였다. 2기 계획에서는 지역 에너지 거버넌스의 거점인 ‘에너지자립마을’을 2018년까지 200개소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마을별 특성화 사업브랜드화를 통해 모범사례를 확산하고, 마을단위의 에너지공동체 거점을 육성하겠다는 정책적 목표를 제시하였다.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방안 및 운영매뉴얼 개발

* 본 정책연구자료의 최초 타당성 심사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에너지자립마을 운영현황
제3장 운영사례 및 실태진단
제4장 조성 및 운영방안
제5장 에너지자립마을 매뉴얼

문서 정보

서울시 에너지자립마을 조성방안 및 운영매뉴얼 개발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5223311 등록일 20160217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환경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학술용역 제공부서 에너지시민협력과
작성자(책임자) 연흥모 생산일 2015-01-30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