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도로교통 개선사업 추진체계 재정립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배경과 목적
▶ 연구배경
서울시에서 추진되는 도로교통 개선사업은 크게 ‘간선도로 교통종합개선사업’, ‘도심교통체계 개선사업’ 등과 같이 특별히 기획된 한시적 성격의 교통개선사업과 ‘상습교통정체지점 개선사업’과 같이 매년 수행되는 정례적 성격의 교통개선사업으로 구별될 수 있다. 그동안의 지속적인 도로교통 개선사업 수행으로 서울시 도로교통 주행환경은 상당 부분 개선되어 왔다. 하지만, 교통개선의 관점을 달리하여 보면 아직도 서울시 도로교통 환경은 질적인 측면(Quality)에서 많은 개선의 여지를 갖고 있다. 최근들어서는 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면서 교통 소통능력 증진만을 추구하는 교통개선사업의 한계성 또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고,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교통정책 패러다임 대두로 도로교통 개선 목표 역시 새롭게 정립될 필요가 있으며, 자동차만이 아닌 다양한 도로 이용계층의 욕구(Needs)를 반영할 수 있는 도로교통 개선사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서울시 도로교통 환경이 선진국 수준에 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상습교통정체지점 개선사업 수행체제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현시점을 도로교통개선의 1단계 과정이 완료된 것으로 보고, 본 연구를 통해 2단계 도로교통 개선을 위한 새로운 사업 수행체계의 틀을 모색하고자 한다.
▶ 연구목적
- 도시 삶의 질 개선을 위해 새롭게 추구되어야 하는 도로교통 개선사업의 기본방향을 모색
- 2006년 도입 예정인 자치경찰 제도에 맞추어 현행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도로교통 개선사업 유형의 개발
- 새로운 도로교통 개선사업 유형을 중심으로 하는 서울시 도로교통 개선사업 추진체계 재정립
서울시 도로교통 개선사업 추진체계 재정립 방안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3-04-01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20-02-25 부서 : 도시경영연구실
-
등록일 : 2004-02-20 부서 : 서울연구원
-
등록일 : 2021-05-03 부서 : 도시공간연구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