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수질특성과 수중보제거를 통한 탄천 수질개선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배경

최근 시민들의 친수?자연형 하천 조성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양재천과 청계천이 친수?자연형 하천으로 조성되면서 시민들의 관심은 폭발적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근 주민들의 정서적 안정과 운동이나 산책을 통한 건강 증진은 물론 주변 지역의 경제적 가치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주요하천을 친수?자연형 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항이 개선되어야 한다. 그 중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할 일은 하천에 맑고 깨끗한 물을 흐르게 하는 것으로 하천의 유량확보와 수질개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자연현상의 특성상 하천의 수질개선이 그리 쉽지 않으며, 특히 서울과 같은 도시의 하천은 더욱 그러하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하천은 겨울~봄철 갈수기에는 수질이 악화되며, 여름철 강우기에는 탁도가 높은 물이 한꺼번에 유입되는 경향을 보여 수질관리가 어렵다. 더욱이 도시하천은 생활하수를 배출하는 합류식 하수도와 연계되어 있어 초기강우 월류수가 하천으로 유입될 수 있으며, 도시화에 따른 주변 숲, 습지, 저류지 등과 연결되는 하천기능이 크게 제약을 받고 있어 수질관리가 매우 힘든 실정이다.
탄천의 경우 최근 수질이 악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탄천 하류인 한강 합류부 지점의 수질은 BOD를 기준으로 2001년 12.0㎎/L, 2002년 19.8㎎/L, 2003년 18.1㎎/L, 2004년 21.9㎎/L, 2005년 21.2㎎/L로 20㎎/L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최근 5년간 탄천 수질이 크게 악화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연구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탄천의 수질상태, 수질오염원, 오염부하량 등 수질악화원인을 조사하고 둘째, 탄천과 한강본류의 연계성 강화 및 보에 의한 흐름 정체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고, 즉 수중보 제거 시의 수리·수문영향과 수질개선을 조사하고 셋째, 탄천 수질향상을 위한 수질개선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수질특성과 수중보제거를 통한 탄천 수질개선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 방법
제3절 연구 수행도

제2장 탄천 유역 및 생물상 현황
제1절 하천환경 현황
제2절 인문사회 현황
제3절 하수도 및 관련계획
제4절 생물상 현황
제5절 탄천수질 목표등급 및 관련제도 현황

제3장 탄천 수질오염 부하량
제1절 발생 및 배출 부하량 산정
제2절 유달부하량 산정

제4장 탄천 수질 오염도 분석
제1절 탄천의 과거 수질 현황
제2절 2007년 탄천 수질조사

제5장 탄천하류의 수리 및 수질모델링 분석
제1절 탄천보 제거 전후 수리?수문 영향 분석
제2절 탄천하류의 수질모델링에 의한 분석

제6장 탄천 수질개선 방안
제1절 탄천하류 수질악화 원인의 종합분석
제2절 탄천의 수질 개선 방안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제2절 정책 건의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수질특성과 수중보제거를 통한 탄천 수질개선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90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조용모 생산일 2008-03-18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