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대피선 설치를 통한 도시철도 운영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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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론

현재 수도권 광역교통의 경우 철도의 이용률은 약 35%로 낮은 편이며 반대로, 승용차 의존도는 매우 높은 실정임.

현재의 광역철도의 노선은 굴곡이 심하고 역수가 많아서 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음.

본 연구에서는 급행열차 도입을 통해 기존 광역철도 노선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함.

그간 김경철(1998)등 도시철도의 급행화 방안이 검토된 바 있으나, 교통차원의 효과분석에 치중하였고 급행열차 도입과 관련된 기술적 실행가능성은 철도기술분야 고유문제로 간주하여 다루지 않았음.

본 연구는 열차운전 및 제어분야의 실질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실행 가능한 급행화 대안(급완행 혼합운행 스케줄)을 제시하고 사례분석을 통해 효과를 분석함.
대피선 설치를 통한 도시철도 운영개선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Ⅱ장 서울시 및 수도권 도시철도 현황
제1절. 도시철도 수단분담률
제2절. 수도권 광역축별 승용차 의존도
제3절. 서울시 거점간 도시철도 이동성
제4절. 서울시 지하철 표정속도

제Ⅲ장 도시철도 급행화 방안 검토
제1절. 급행화 개요
제2절. 기술검토 사항
제3절. 대피선을 이용한 급완행 혼합 운행 스케줄링

제Ⅳ장 일산선, 안산선 급행화 방안 검토
제1절. 개 요
제2절. 급행화 대안 구성
제3절. 급완행 혼합운행 분석

제Ⅴ장 효과분석
제1절. 급완행 운행에 따른 승객 수요 변화
제2절. 통행시간 절감 효과

제Ⅵ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대피선 설치를 통한 도시철도 운영개선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9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손기민 생산일 2008-03-24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