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공공건물의 에너지 절약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전 세계적으로 국제유가의 급등으로 인하여 에너지 사용에 따른 에너지 고갈문제와 이로 인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에너지 자원의 해외 의존도는 약 97.5%에 달하고 있으며 국가에너지 총사용량에 대한 건물에너지사용량은 약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경우 최종에너지 소비량의 약 62%가 건물에서 소비되고 있다. 이렇게 큰 비중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나라는 건물에너지에 대한 에너지 소비 및 효율정책은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었다. 그러나 최근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기후변화의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건축기준’을 2007년 8월 발표한 바 있다. ‘친환경 건축기준이란’ 2020년까지 1990년 대비 총에너지 사용량의 15%를 저감하고, 온실가스 발생량을 25% 저감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제도적 장치이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총에너지 사용량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건물분야를 중심으로 한 기준을 제정하고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러한 정책에 맞추어 건물에너지 중 공공건물을 통한 에너지 효율성 향상 및 에너지 수요관리를 통한 기초연구를 토대로 공공부문부터 시행한다면 상업·가정부문 등의 다른 부분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공공건물에 대하여 「공공건물에너지 합리화 추진지침」을 에너지관리공단 관리 하에 199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2000년 들어 매해 개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목의 포괄성 및 이를 위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지침을 적용하는 데에 상당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단체 역시 공공건물 에너지 이용효율을 위한 조례 및 관련 제도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미국, 일본, 영국, 호주 등의 국외의 국가는 에너지 기본계획 아래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한 효율향상 가이드라인의 틀을 마련하고 있다.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 단체들 역시 중앙정부와 연계되어 혹은 자치프로그램을 만들어 효율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런던의 경우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시범사례 지역으로 만들어 교육 및 홍보 효과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이용실태 파악 및 이용효율을 파악하고, 에너지 수요관리 측면에서 건물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연구를 시행하고자 한다.
서울시 공공건물의 에너지 절약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3절 개념 정의

제Ⅱ장 국내외 공공건물 에너지 정책
제1절 국내 공공건물 에너지 정책
제2절 외국의 공공건물 에너지정책

제Ⅲ장 서울시 공공건물 에너지 이용현황
제1절 용도별 사용량 분석
제2절 공공건물 ESCO 사업 효과분석

제Ⅳ장 공공건물 에너지 진단사례 연구
제1절 에너지 진단의 개요
제2절 에너지 진단을 통한 효율성 및 손실요인 분석

제Ⅴ장 서울시 공공건물의 에너지 수요관리 방안
제1절 공공건물 에너지 제도개선
제2절 에너지 절약 기술의 적용 방안
제3절 에너지 수요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Ⅵ장 결론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Abstract)

문서 정보

서울시 공공건물의 에너지 절약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8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조항문 생산일 2008-04-0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