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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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배경

지속가능한 도시형태로서 대중교통 역을 중심으로 한 도시구조 재편방안 제시

- 최근, 지속가능한 도시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이용을 억제하면서 보행 및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대중교통 역을 중심으로 도시구조를 재편하는 것이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 또한, 대중교통 역을 중심으로 도시구조를 개편하기위하여 역중심 개발모델이 제시되고 있으며, 많은 도시에서 이들 모델을 실제 적용되어 추진되고 있다.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토지이용 연계방안 마련 필요

- 서울시에서도 민선3기 출범과 함께, 버스전용차로 확대, 신교통수단 도입, 시계유출입 환승센터 건립 등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으나, 교통정책 중심으로 이루어져 그 한계가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들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하여 토지이용정책과의 연계방안 마련이 요구되어진다.
- 서울시는 1966년 이후 추진해 왔던 다핵화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1990년대 들어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고밀토지이용을 유도하는 역세권개발 개념을 도입하여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용도지역을 상향조정하고,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해 왔다. 하지만, 여전히 생활권은 지하철역 보다는 간선가로를 따라 형성되어 있고, 환승체계가 미비하며, 생활기반시설들이 산재되어 많은 한계가 노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2) 연구목적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의 대중교통 및 보행이용 활성화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토지이용 연계방안으로서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시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제2장 고밀다핵도시의 역생활권 형성 관련이론 검토분석
1.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개념정의 및 범위 검토
2. 대중교통중심의 도시형태 모델 검토
3.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조성을 위한 지역모델 검토
4.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조성을 위한 실현방안 검토

제3장 서울시 역중심 생활권 형성실태 분석
1. 서울시의 도시공간구조 분석
2.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분석
3. 역세권계획의 작성 및 복합개발 추진실태 분석
4. 역반경 거리별 역 생활권 형성실태 분석

제4장 해외 교통·토지이용 연계정책과 역세권 정비사례 분석
1. 해외 고밀다핵도시의 토지이용 연계정책 사례 분석
2. 해외의 역세권 유형별 역생활권 형성사례 분석

제5장 서울시 역세권 유형별 역생활권 형성방안
1. 서울시 역세권의 분류
2. 서울시 역세권 유형별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3. 실현화방안 및 제도개선 건의

참고문헌

부 록

문서 정보

서울시 대중교통 역중심 생활권 형성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6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임희지 생산일 2008-04-1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