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연구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연구의 배경

서울시는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구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양질의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재생산 과정을 통하여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교통정보를 제공해오고 있다. 수집된 교통정보는 단순 정보제공측면뿐 아니라, 소통현황 분석, 정기조사 등 교통지표 산출, 중앙차로 설치 및 도로 개설 등 교통사업에 대한 사전·사후 효과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시간가치에 대한 의식수준이 변화함에 따라 교통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개인휴대단말기(네비게이션, DMB 등) 보급 및 인터넷을 이용한 교통정보 취득 확대 등 개별 이용환경이 조성되어 운전자들의 지·정체, 돌발상황 및 실시간 최적경로안내 등 다양한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도로에 설치된 첨단 차량검지기로 도시고속도로의 교통상황정보를 수집하여 교통관리센터에서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교통정보로 가공하고 있으나, 도시고속도로 이외의 지역인 주요 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에 대해서는 통신원, CCTV, 영상검지기 등을 이용한 단순 모니터링 위주의 교통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도시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는 교통정체 심화에 대비하고, 이용자의 교통정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향후 서울시 주요도로에 교통정보 수집체계를 구축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언제, 어디서” 뿐만 아니라 “어디에”대해서도 필요한 교통정보를 제공하여 고품질 시민서비스를 실현하고, 현재 외부민간기관으로부터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교통정보에 대한 독자적인 수집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향후 활성화 및 확대가 예상되는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연구

목차

제Ⅰ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수행절차

제Ⅱ장 서울시 교통정보 수집 현황과 문제점
제1절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 현황
제2절 UTIS(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s)
제3절 민간 교통정보시스템 현황
제4절 교통정보시스템 현황 비교 및 문제점 분석
제5절 소결론

제Ⅲ장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현황
제1절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사업 추진 배경
제2절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서비스 개요
제3절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운영 현황
제4절 소결론

제Ⅳ장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를 활용한 교통정보 수집
제1절 교통정보수집시 고려사항
제2절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 및 활용 방안
제3절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적정 프로브 차량대수 산정
제4절 소결론

제Ⅴ장 교통정보 수집체계 개선 및 통합방안
제1절 관련기준 검토
제2절 교통정보 통합을 위한 기준 마련
제3절 소결론

제Ⅵ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 활성화 사업과 연계한 교통정보 수집을 위한 연구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3952846 등록일 2015-10-23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승준 생산일 2008-11-06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