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관광 글로벌 제휴마케팅 전략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연구 배경최근 서울시는 서울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방송매체나 인쇄매체 등을 활용한 홍보 및 광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그러나 서울시 관광객 추이는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루기보다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음.
서울시는 다양한 관광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광목적지로서의 이미지와 인지도는 투자 대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갈수록 까다로워지고 선택의 폭이 좁아진 관광객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집중적인 방법으로 접촉을 시도해야 하고,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타깃 선정과 이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 필요함. 그리고 서울시의 자체적인 노력과 더불어 글로벌 파워를 가진 파트너를 선정하여 이들과의 공동 협력을 통한 관광 마케팅 활동에 대한 검토도 필요함.
2. 연구의 목적
첫째, 서울시의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의 파트너십 전략에 대한 주요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둘째, 서울시가 윈윈 (win-win)할 수 있는 글로벌 파트너들의 선정과 이들과의 효과적인 관광 마케팅 제휴 전략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3. 연구의 내용
이 연구는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됨. 첫째, 서울시 관광 제휴 마케팅 현황에 대한 검토를 하기 위해 제휴마케팅 개념 및 글로벌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들을 고찰하고, 서울시 제휴마케팅 추진현황을 토대로 문제점들을 검토하며 관련 시사점들을 도출함. 둘째, 해외의 관광 제휴 마케팅 사례분석과 관광관련 학계, 공공기관, 전문 글로벌 기업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서울시의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함. 셋째, 서울시의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전략들을 제시함.
서울관광 글로벌 제휴마케팅 전략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관광 제휴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이론
제2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형태
제3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프로세스
제3장 서울시 관광 제휴 마케팅 현황
제1절 서울시 관광 현황
제2절 서울시 제휴 마케팅 현황
제3절 서울 이미지 및 인지도 활용 현황
제4절 관광 마케팅 성공 사례
제4장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 전략
제1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 목표 및 추진 방향
제2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파트너의 선정 및 세부 마케팅 전략
제3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의 효율적 관리 및 평가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관광 제휴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이론
제2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형태
제3절 관광 제휴 마케팅의 프로세스
제3장 서울시 관광 제휴 마케팅 현황
제1절 서울시 관광 현황
제2절 서울시 제휴 마케팅 현황
제3절 서울 이미지 및 인지도 활용 현황
제4절 관광 마케팅 성공 사례
제4장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 전략
제1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 목표 및 추진 방향
제2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파트너의 선정 및 세부 마케팅 전략
제3절 서울시 글로벌 관광 제휴 마케팅의 효율적 관리 및 평가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8-12-31 부서 : 창의시정연구본부
-
등록일 : 2014-12-31 부서 : 시민경제연구실
-
등록일 : 2014-06-30 부서 : 전략연구센터
-
등록일 : 2009-12-20 부서 : 창의시정연구본부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