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개편방향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지하철 2호선을 중심으로 서울시 지하철역 진·출입 시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행환경 및 주변환경의 특성을 고려한 역사출입구의 개편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서울시 지하철은 하루에 약 400만 명에 달하는 승객을 수송하고, 서울시민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약 30%를 분담하는 중요한 대중교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지하철의 기능을 충분히 뒷받침하기 위해서 외부공간과 지하철 역사(驛舍)를 연결하는 지상의 출입구는 보행자가 외부에서 역사까지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극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계획되어 왔다. 그러나 접근성을 극대화하려는 역사출입구 계획은 역세권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적용되어, 보행자가 많이 이용하지 않는 출입구가 생기고, 역세권내의 주요한 지역과 지하철역을 효과적으로 연계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제 서울시 지하철역은 단순히 수송 기능만을 담당하는 교통공간이 아니라 주거, 업무, 행정, 오락시설 등 도시의 다양한 기능을 수용하는 생활권의 중심지로서 그 위상이 높아졌다. 따라서 출입구가 불필요한 곳에 있어 보행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중요한 장소에 없어 역과 연계되지 않으면 그만큼 시민의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적용되어 온 지하철 역사출입구계획을 역세권의 다양한 성격에 알맞도록 개편할 필요가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지하철 2호선을 중심으로 서울시 지하철역 진·출입 시설인 역사출입구 체계를 면밀히 조사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주변지역의 성격에 맞는 역사출입구 개편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1~8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의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통하여 서울시 지하철 역사출입구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다. 3장에서는 전수조사를 통해 지하철 2호선 역사출입구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분석하고 있다. 4장에서는 3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주변지역의 성격에 맞는 유형별 역사출입구 개편방향을 도출하고, 대상지를 선정하여 보다 구체적인 개선사례를 제시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후속 연구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개편방향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주요내용

제2장 서울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서울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현황
제2절 서울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문제점

제3장 서울시 지하철 2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 유형분석
제1절 지하철 2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 유형분류
제2절 지하철 2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 유형별 특성분석

제4장 서울시 지하철 2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 개편방향
제1절 국내외 선진사례와 시사점
제2절 지하철 2호선 역사 진·출입 시설 유형별 개편방향
제3절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개편사례

제5장 결 론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지하철 역사 진·출입 시설 개편방향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6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0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이창,이동훈,여혜진 생산일 2010-07-0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