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에너지 절감을 위한 옥상녹화의 활성화 방안과 모니터링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옥상녹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위해 국내외 사례조사와 옥상정원 사례의 실제 모니터링 조사를 바탕으로 서울시 옥상녹화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도시는 인간활동의 중심지로서 급속한 개발과 확대로 인한 자연녹지의 감소와 늘어나는 주택, 공장, 도로 등으로 인한 불투수면적의 증가로 도시 열섬화, 하천유지용수 고갈, 도시홍수 증가, 지하수 고갈 등의 도시환경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온실효과로 인해 연평균 기온이 0.5~1.5℃ 증가하고 있으며 열섬효과는 도시의 기온을 더욱 높이고 있어,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도 이와 비례하여 늘어나고 있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 건축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의 비중이 높아 기후온난화와 열섬효과에 따른 도시의 기온상승에 대한 대책과 더불어 건축물의 온도상승 관리 및 에너지 관리가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옥상녹화사업은 서울시의 부족한 녹지를 확보하는데 일조하여 환경문제 대처에 기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축물의 에너지사용 절감에도 활용될 수 있다. 옥상녹화는 미기상적 측면에 있어 건축물 내부의 온도를 줄여줄 수 있는 하나의 기술로서, 열 유동량을 낮추어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와 빗물 유출률을 저감하는 효과 등이 있다. 서울시도 이를 위하여 ‘서울시의 10만 녹색지붕 만들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국내외 사례조사는 물론 실제적으로 별개의 특징을 갖는 옥상정원을 설치한 후 여러 가지 변화양상과 저감효과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옥상녹화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옥상녹화의 현황과 관련제도를 살펴보고 있으며, 3장에서는 옥상녹화의 국외사례를 조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4장과 5장에서는 실제 옥상녹화 효과분석을 위해 옥상녹화 시설을 설치한 후 모니터링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옥상녹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서울시에 대한 정책건의를 하고 있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옥상녹화의 활성화 방안과 모니터링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옥상녹화의 현황 및 관련제도
제1절 옥상녹화의 개요
제2절 옥상녹화 제도 및 지원현황
제3절 옥상녹화 공간에의 도시농업 도입

제3장 옥상녹화 국외 사례
제1절 일본 도쿄도의 옥상녹화
제2절 미국 주요도시의 옥상녹화
제3절 영국 런던시의 옥상녹화
제4절 시사점

제4장 옥상녹화 효과분석을 위한 시설설치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옥상녹화시설설치
제3절 시공 시 발생한 문제점

제5장 옥상녹화시스템 효과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및 활성화 방안
제1절 시정개발연구원 옥상정원의 모니터링
제2절 옥상녹화 활성화 방안

제6장 결론 및 정책건의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건의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에너지 절감을 위한 옥상녹화의 활성화 방안과 모니터링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54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8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원주,조용모 생산일 2010-11-2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