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化 및 운영 개선 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의 배경

○ 서울시는 2004년 7월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통해 승용차 수요를 대중교통으로 전환시켜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단행하였음.

○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서울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점차 확대하였으나 아직 단절된 구간이 많아 버스통행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며, 일부 구간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행속도가 본래 설계속도보다 현저히 낮게 나타나는 등 서울시 버스 서비스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음.

○ 또한 서울시 버스 노선체계가 도심을 중심으로 방사형으로 구축되어 있어, 도심 집중이 심화되어 버스운행속도가 현저히 낮아져 전반적인 버스서비스 수준이 떨어짐.

○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지역거점 간 급행서비스 도입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으며,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기능향상이 서비스 개선의 선결요건임.

○ 그러나 급행버스서비스 도입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미비하여 추진에 어려움이 있음.


연구의 목적

○ 서울시 권역 간 급행서비스 제공과 버스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결요건으로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의 완결방안을 모색함.

○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化 및 도심순환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영에 따른 효과 및 영향에 대한 개량적 분석 결과를 제시함.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化 및 운영 개선 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범위

제2장 현황 및 문제점 분석
제1절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현황
제2절 문제점

제3장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방안
제1절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 구성 방안
제2절 중앙버스전용차로 급행서비스 도입

제4장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化에 따른 효과분석
제1절 분석의 주안점 및 분석 방법
제2절 버스전용차로 용량 산정
제3절 시뮬레이션 모형 구축
제4절 도심순환 중앙버스전용차로 효과 분석
제5절 중앙버스전용차로 간선급행서비스 효과 분석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 제언

참고문헌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네트워크化 및 운영 개선 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676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1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원호 생산일 2011-06-21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