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통합 도로포장 관리정책 개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서울시 도심부 도로에서는 산업화로 인한 경제 인구의 증가로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중앙버스전용차로 도입 이후 버스전용차로에 중하중(버스 하중)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면서 포장파손이 촉진-최근 이상기온 현상으로 인한 동절기의 폭설과 해빙기의 큰 일교차 및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포장파손 발생
?특히 서울시 간선도로 대부분은 최초 건설 후 20년 이상 공용(公用) 중으로 포장의 노후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
-아스팔트 포장의 최초 설계수명이 20년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공용 중인 도로의 재포장주기는 5∼10년 정도
-도심부 도로포장의 특성상 도로의 노후화와 교통량 증가, 그리고 잦은굴착 복구의 영향으로 포장의 수명을 유지하기 매우 힘든 상황을 반증
?도로는 서울시 인프라구조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도로를 포함한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자산가치는 69조 4,771억원)하며 매년 도로부분에서 발생하는 유지관리비용은 2020년 이후로 건설비용을 초과할 것으로 진단됨-도시교통본부 유지관리 예산은 2001년 24.76%에서 2008년 15.84%로 감소
-2008년 도로시설물 관리 예산은 2400억원으로 2001년 3036억원 대비 80%에도 못 미치는 상태
?도로포장관련 비용은 재포장, 긴급복구, 도로상의 공사, 안전사고 방지 등 도로시설 관리 및 교통흐름의 억제에 의한 교통혼잡 비용과 함께 발생함
-서울시 포장관리시스템(PMS:Pavement Management System)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많은 유지비용이 소모되고 있음
-이로 인한 잦은 긴급복구 때문에 교통혼잡 비용 및 민원 발생이 증가
?그러므로 서울시 도로포장 유지관리 정책은 이러한 기조로서 재료의 품질관리 방안, 효율적인 포장관리시스템(PMS) 운영 방안, 예방적 유지보수공법의 도입 방안 등에 대한 관리정책 필요
서울시 통합 도로포장 관리정책 개발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체계 및 연구방법
제2장 서울시 도로포장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서울시 도로파손 및 포장현황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문제점 분
제3절 실무자 대상 심층면접조사 및 분석
제3장 선진 도로포장 사례 연구
제1절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제2절 중하중
제3절 반사균열
제4절 계약제도
제4장 서울시 도로포장 개선방안
제1절 도로포장 내구성 증진을 위한 정책방안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시스템 구성(안)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영 문 요 약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내용
제3절 연구체계 및 연구방법
제2장 서울시 도로포장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서울시 도로파손 및 포장현황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문제점 분
제3절 실무자 대상 심층면접조사 및 분석
제3장 선진 도로포장 사례 연구
제1절 포장관리시스템(Pavement Management System)
제2절 중하중
제3절 반사균열
제4절 계약제도
제4장 서울시 도로포장 개선방안
제1절 도로포장 내구성 증진을 위한 정책방안
제2절 서울시 도로포장 관리시스템 구성(안)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영 문 요 약
문서 정보
관련문서
-
등록일 : 2008-01-31 부서 : 도시교통부
-
등록일 : 2011-12-27 부서 : 환경안전연구실
-
등록일 : 2022-06-08 부서 : 안전환경연구실
-
등록일 : 2008-03-21 부서 : 서울연구원
라이브리 소셜 공유1